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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높은 친환경차(HEV, PHEV, BEV), SUV의 글로벌 수요 증가와 국내 업체들의 관련 차종 수출 증가로 수출단가가 높아지면서 수출액이 큰 폭으로 증가 ⋅친환경차 수출 비중(물량 기준): (2022) 24.1% ⟶ (2023. 1~9월) 26.6%, 수출단가(대당): (2022) 2만 1,276달러 ⟶ (2023. 1~9월) 2만 2,958달러 -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본격 시행으로 전기차 수출 감소가 예상되었으나 IRA 예외 대상인 렌트업체, 리스 등 플릿(Fleet) 판매를 강화하면서 전기차 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으며 일 충전 주행거리, 충전 속도를 개선한 상품성 높은 전기차를 수출시장에 본격 투입한 점도 증가 요인 2023년 자동차 수출은 전년동기비 19.2%의 큰 폭으로 증가한 922억 달러(자동차부품 ...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생성형 AI 시장 주도를 위한 기업 간 협력과 투자가 활발 → 민ㆍ관 차원에서 보다 전략적인 AI 경쟁력 확보 투자와 산업 생태계 조성이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 신산업의 세계시장 전망 2023년에 부진했던 반도체가 수요산업이 반등하면서 성장세로 전환되고, 인공지능은 생성형 AI 확산 등에 힘입어 고성장세가 지속될 전망 2024년 주요 신산업의 세계시장은 성장세가 지속되지만, 반도체와 드론, 의약품을 제외하고 2023년에 비해 성장세가 둔화될 전망 세계 반도체 시장은 주요 수요 분야인 세계 IT 시장이 회복되고 인공지능 기술 확산 등에 힘입어 증가세로 전환될 전망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 개발 및 투자 전략 (자율주행) 레벨4 자율주행 시대가 ...
배터리 공급망 재편 ○ 지난해 8월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tion Act, IRA)이 발표된 이후 배터리산업은 미·중 공급망 재편의 화두로 부상 ○ 미국은 IRA를 발표하면서 자국 중심의 전기차 생태계 구축에 나서고 있으며, 글로벌 배터리공급망에서 중국을 배제하기 위한 의도를 표명 - 전기차 배터리 부품과 핵심광물의 일정 비율 이상이 북미에서 최종 제조 또는 조립되어야 한다고 제시하면서 핵심광물을 우려외국집단(Foreign Entity of Concern)에서 조달할 경우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는 조항을 명시 핵심광물, 정제 및 가공, 소재부품, 셀제조 등의 공급망 전 분야에서 경쟁 ○ 미국은 배터리 수요시장인 전기차 시장을 보유하고 있으나 핵심광물, 정제 및 가공 ...
... 러시아, 중국 해외 생산 감소로 우리 부품 수요가 줄어들면서 감소로 전환 ○ 상반기 자동차 수출은 전년동기비 27.3% 증가한 459억 달러(자동차부품 포함)를 기록하였으며, 물량 기준으로는 전년동기비 30.4% 증가한 139만 대를 기록할 전망 □ 내수, 차량 공급 정상화에 따른 누적된 이연수요 실현으로 증가 ○ 상반기 내수는 금리 인상에 따른 신용경색과 인플레이션과 같은 부정적 요인이 우세하였으나 전년동기 실적 부진에 따른 기저효과로 증가 - 전년동기 차량 반도체 부족에 따른 완성차 공급 부족으로 차량 수요가 이연되었으며 차량 공급 정상화로 누적된 이연수요가 실현되면서 증가 - HEV와 BEV 등 전기동력차 판매 호조는 상반기에도 지속되면서 내수시장 성장을 견인하고 있으며 1분기 HEV를 포함한 전기동력차는 전년동기비 ...
... 모두 증가하여 기계산업군 전체로는 전년동기비 16.3% 증가 - (소재산업군) 상반기 수입수요 감소 및 수출단가 하락으로 전년동기(36.7%) 증가에서 큰폭의 감소(-15.7%)로 전환 - (IT신산업군) 글로벌 수요 부진 지속으로 이차전지를 제외한 모든 업종이 감소하여 전년 동기(21.0%) 증가에서 큰 폭으로 감소한 -31.6% 증가율 기록 □ 내수: 인플레이션, 금리 인상 등 대내 부정적 여건 우세로 회복세 지연 ○ 자동차(9.4%), 조선(6.5%), 정보통신기기(4.9%), 이차전지(67.7%), 바이오헬스(9.6%) 등을 제외한 대부분 산업에서 감소세(일반기계, 석유화학, 디스플레이)가 지속되거나 감소 전환(정유, 가전, 반도체)하는 등 내수 회복세가 지연되는 모습 - (기계산업군) 자동차(9.4%)는 차량 공급 ...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초거대 AI는 모든 IT의 기반이자 인프라로 작용 평가 → 여러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나 시장 선점을 위한 과감한 투자가 긴요 ■ 글로벌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2022년 세계시장점유율 ○ 우리나라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세계시장점유율’(2022년)로 평가하면, 뚜렷한 상승은 없이 대체로 최고 선도국(기업)에 비해 큰 격차로 열세 - 세계시장점유율 1위 분야는 OLED(중소형, 67%), 수소차(54%) - 세계시장점유율 2위 분야는 EV용 배터리(23.7%), 이미지센서(29%) - 2021년과 비교할 때, 세계시장점유율이 상승하여 세계 최고국(기업)과 격차가 줄거나 유지 중인 신산업은 이미지센서, 인공지능 - 그러나 EV...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초점) 일본, 중국의 과감한 이차전지 투자 → 이차전지용 핵심 원료·소재·부품 공급망 안정화와 차세대 분야에 대한 투자 강화 긴요 ■ 2023년 신산업의 중점 이슈 ○ 인공지능(AI) 등 디지털 기술의 발전 및 확산으로 산업 DX와 신산업 혁신이 가속 화되고, 친환경ㆍ건강관리 증대로 시장 수요가 변화 ▸ 글로벌 공급망, 주요국 산업정책 및 법ㆍ제도(IRA, 표준 등), 원자재ㆍ 에너지 가격 변화가 시장 경쟁 요인 및 투자 방향에 영향을 미칠 전망 ◈ 2023년 신산업 중점 이슈의 5대 핵심 키워드 ① AI 혁신, ② 친환경ㆍ건강, ③ 공급망, ④ 새로운 표준ㆍ제도, ⑤ 원자재ㆍ에너지 가격 ∙ AI를 중심으로 한 디지털 기술 접목 확산:...
... 플랫폼으로서 메타버스 중요성이 커지면서, 핵심역량 확보를 위한 기업들의 M&A가 활발 ○ (산업현장 6대 기술) ARㆍVR, 디지털 트윈, 드론, 엑소슈트, 자동화ㆍ로보틱스, 산업용 IoE ○ (그린 전환) 일본의 GX에 관한 기본 방침 수립 → 수소기술 및 재생에너지 활용, 탈탄소산업 육성 추진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자율차ㆍ전기차)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추진에 주요국 자동차협회들은 다양한 의견과 대응책을 모색 ○ (지능형 로봇) 스위스 ABB는 중국 상하이 푸동 캉차오에 세계 최대 규모의 글로벌 로봇 생산 기지를 구축 ○ (스마트홈/ARㆍVR) 가전 전용 반도체 개발을 통한 제품의 소형화ㆍ지능화ㆍ효율화 추진이 가속화 ○ (바이오헬스) 비정형적인 데이터 분석을 통한 신약 후보 물질 도출에 AI ...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초점) 탄소중립, 수소경제 실현을 위한 주요국들의 국가 수소전략 추진 확대 → 수소 공급-활용에 이르는 한국형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 필요성 증대 ■ 신산업의 글로벌 포지션 진단 ○ 우리나라 신산업은 대부분 글로벌 시장에서 선도국과 기술 격차를 보이고 있으며 시장경쟁력이 여전히 낮은 수준 평가 ○ 이차전지는 주요 신산업 분야 중에서 유일하게 높은 시장점유율과 기술 역량을 보유하여 세계 시장에서 선도적 포지션에 위치 ○ 수소차는 본격적으로 시장이 개화되지 않아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낮지만, 세계시장점유율 1위(2022년 1~8월, 59.7%)를 유지 중 ○ 5G 통신, 전기차(EV), 스마트홈(플랫폼), 제조용 로봇, 파운드리, AI 등 신산...
... 개발 및 표준화 경쟁에 대비해야 ○ (스타트업 투자) 최근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규모가 축소되고 M&A가 감소 → 우크라이나 사태, 글로벌 경기 침체 등이 배경 ○ (모빌리티) 자동차 분야 투자의 초점이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 분야로 이동되고 있어, 자동차 분야에서도 약점 분야인 소프트웨어 역량 강화가 시급 ■ 주요국의 최근 정책 동향 ○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발효 → 친환경차, 이차전지, 에너지, 헬스케어 등 분야에서 국내 산업 및 기업에 미치는 영향에 긴밀한 대응 필요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자율차ㆍ전기차) 미국, 중국 등 주요국은 자율주행 3단계 및 4단계의 실용화를 위한 제도를 정비하며 기업의 투자 활성화 여건을 마련 ○ (지능형 로봇) 아마존은 로봇청소기 분야 선도기업 &ls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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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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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