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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석유화학, 철강, 비철금속, 자동차 등 전통 제조업의 부가가치 비중이 전체 제조업의 약 80%를 차지 동 지도의견에서는 중국 전통 제조업의 문제점으로 강력하지 못한 혁신능력과 산업기반 등을 지적하고 2027년까지의 발전 목표를 제시 2027년까지 전통 제조업의 수준을 첨단화, 지능화, 녹색화, 융합화하고, 글로벌 산업 분업에서의 위상과 경쟁력을 공고히 할 계획이며, ... 기업의 관건 공정 수치 제어율 70% 초과, 2023년 대비 공업 부가가치 1만 위안당 물 소비량 약 13% 감소 등을 달성할 목표로 설정 국가발전개혁위원회, ‘2024년 산업 구조조정 지도목록’ 발표 2023년 12월 국가발전개혁위원회가 2024년 2월 1일부터 시행되는 산업 구조조정을 위한 지도목록(产业结构调整指导目录(2024年本))을 공개 ...
... 강화를 위해 녹색항공제조업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지적 동 발전요강에서는 녹색항공제조업의 발전을 위해 2035년까지 다음의 체계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을 제시 - (효율적인 녹색기술 혁신체계 구축) 신에너지 항공기의 강점과 5G, 빅데이터, 인공지능과 같은 기술의 결합을 촉진하고 상업화된 녹색항공산업기술혁신센터와 혁신연합체, 신형에너지저장 제조업혁신센터 등을 ... ‘컴퓨팅 파워인프라 고품질 발전 행동계획’(算力基础设施高质量发展行动计划)을 발표 - 동 계획은 컴퓨팅 파워 인프라가 신형 정보인프라를 구성하는 중요한 부분이며 산업 고도화를 촉진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라고 언급 - 2025년까지 달성할 목표를 컴퓨팅 파워, 운반, 저장, 응용 방면으로 나누어 수립 목표 달성을 위한 중점과제로 △ 포괄적 공급체계 ...
... 요구사항이며 새로운 항공 과학기술 혁명과 산업 변혁의 중요한 방향이며 항공 제조업의 미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대 전략적 조치 - 중국 정부는 제조업의 고급화, 지능화 및 녹색 발전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항공 동력 변혁의 기회를 포착하고 새로운 형태의 항공산업 육성을 촉진하기 위한 개요를 발표 녹색 발전은 항공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불가피한 ... 사항이며 항공 제조업의 미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핵심 포인트 - 세계 주요 선진국은 녹색 항공의 발전을 중요시하고 항공 동력 개혁의 새로운 분야에서 새로운 경쟁구도를 선점 - 녹색 항공 제조업의 발전은 새로운 기술 경로, 제품 형식 및 응용 시나리오를 개척하며 녹색 발전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고수준의 항공 기술의 자립자강 혁신시스템 구축이 시급 - 녹색 항공 ...
... 방식으로 제조한 네오디뮴-철-붕소 영구자석 소재가 중국에서 생산되는 희토류 영구자석 소재 중 가장 큰 비중(90%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중국은 현재 4세대 희토류 영구자석 소재를 개발 중 □ 중국 전자정보제조업의 발전 키워드, 첨단·녹색·지능화2) ○ 2023년 9월 공업정보화부와 재정부가 2023년부터 2024년까지 추진할 전자정보제조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위한 행동 방안을 공표 - 중국 정부는 전자정보제조업에 대해 규모가 크고 산업사슬이 긴 전략 및 기초산업으로서 국가의 정치 및 경제 안보에 중요한 분야라고 인식 - 동 행동 방안은 전자정보제조업의 범위에 컴퓨터, 통신과 기타 전자 설비 제조업과 더불어 리튬이온배터리, 태양광발전, 부품 제조 등을 포함 □ 공업정보화부, 제조업 기술혁신 ...
○ 메타버스는 디지털과 물리적 세계의 융합 작용을 위한 몰입형 상호연결공간으로 차세대 정보기술 통합혁신과 응용의 미래산업이며 디지털경제와 실물경제의 고급 융합 형태 - 가상과 현실의 상호촉진을 통해 차세대 인터넷 발전을 선도하고 제조업의 고도화, 스마트화, 녹색화의 업그레이드를 가속화하고 현대화 산업 시스템 건설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 ○ 중국 정부는 글로벌 메타버스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메타버스산업의 건강하고 안전한 고품질의 발전을 유도하고 제조강국, 네트워크강국, 문화강국의 건설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메타버스산업 발전계획을 발표 ○ 내수 확대 전략과 공급측 구조 개혁의 유기적 결합을 추진하며 산업 메타버스를 구축하고 제조업에 대한 기여를 주요 목표로 차세대 정보 기술 융합 혁신을 주도 ○ 가상과 ...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초거대 AI는 모든 IT의 기반이자 인프라로 작용 평가 → 여러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나 시장 선점을 위한 과감한 투자가 긴요 ■ 글로벌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2022년 세계시장점유율 ○ 우리나라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세계시장점유율’(2022년)로 평가하면, 뚜렷한 상승은 없이 대체로 최고 선도국(기업)에 비해 큰 격차로 열세 - 세계시장점유율 1위 분야는 OLED(중소형, 67%), 수소차(54%) - 세계시장점유율 2위 분야는 EV용 배터리(23.7%), 이미지센서(29%) - 2021년과 비교할 때, 세계시장점유율이 상승하여 세계 최고국(기업)과 격차가 줄거나 유지 중인 신산업은 이미지센서, 인공지능 - 그러나 EV용 ...
● 제14차 5개년 계획 기간 정보통신업계 녹색 저탄소 고품질발전을 추진하며 사회 전체의 에너지 절약, 배출 감소, 탄소피크 달성을 촉진하기 위해 ‘정보통신산업의 녹색저탄소 발전을 위한 실천계획’을 제정 - 중국공산당 중앙국무원의 ‘신발전 이념을 전면적 관철, 탄소피크와 탄소중립에 대한 의견’과 ‘2030년 탄소피크 달성 행동방안’을 공표하고, ‘제14차 5개년 정보통신업 발전계획’과 긴밀히 연계
중국, 철강산업의 녹색 저탄소 전환에 박차 ● 철강산업은 중국 전국 탄소 배출총량의 약 15%를 차지하여 중국 산업 중 최대 탄소 배출원이므로 중국 철강산업의 녹색 저탄소 전환 움직임에 이목이 집중 - 중국철강공업협회에 따르면 중국 전국 철강기업의 초저배출 개조에 대한 누적 투자액이 1,500억 위안을 넘어섰고, 1억 7,200만 톤의 철강 생산능력이 전체 공정의 초저배출 개조 작업을 완료 ● 중국 정부는 탄소중립 관련 정책을 발표하고 철강산업의 녹색 저탄소 전환의 목표와 중점 방향을 제시 - 공업정보화부·국가발전개혁위원회·생태환경부는 2022년 8월 1일 ‘공업 부문 탄소피크 실시방안’(工业领域碳达峰实施方案)을 발표하고, 2025년까지 폐철강 가공 진입 ...
... 내연기관 (Internal Combustion Engine, ICE) 자동차와는 다른 새로운 유형의 동력 시스템을 사용하여 신형 에너지 구동 장치에 완전히 혹은 주로 의존하는 자동차를 지칭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PHEV, 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차(REEV) 포함), 순수전기차(BEV), 수소전기차(FCEV)와 같은 연료전지차 등을 포함 □ 중국의 전략적 신흥산업과 녹색산업으로서의 신에너지차산업 ● 중국은 1990년대 초반부터 전기차 연구개발을 시작하였고, 2000년대 초반에는 선진국과의 격차가 약 20년에 달하는 내연기관차와 달리, 신산업인 전기차 분야에서 선진국과의 격차가 4~5년에 불과2)하다는 점에 주목 - 2001년 중국 과학기술부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 순수전기차, 연료전지차에 중점을 두고 제10차 5개년 ...
... 구조가 지속적으로 최적화3) ㅇ 2022년 1~4월 중국 전국의 실제 외자 사용액은 4,786억 1,0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5% 증가 ㅇ 동 기간 중국의 첨단기술 산업에 대한 외자 유치가 비교적 빠른 성장세를 시현 ㅇ 지역 분포를 살펴보면 제14차 5개년 규획 기간(2021~2025년) 중부 지역과 서부 지역이 외자 유치의 중요한 성장점이 될 것으로 ... 향후 그린 수소의 생산·저장·운송·충전을 위해 기술·표준·관리 등의 차원에서 돌파구를 마련할 필요성을 인식 ㅇ 중국은 녹색 저탄소 전환과 전략적 신흥 산업 및 미래 산업의 발전을 위한 중점 방향으로서 수소 에너지산업을 계속 발전시켜나갈 계획 □ 중국, 중소·영세기업에 대한 지원 강화 ㅇ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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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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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