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검색 결과 (440건)
... 충전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데 최근 수퍼 차저 운영 부서를 폐쇄하면서 두 명의 고위 임원과 수백 명의 직원을 해고했다. [출처=Financial Times]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지난 4월 초 국제에너지기구(IEA)가 분석한 바에 따르면 향후 2030년까지 전기차 보급(2륜 및 3륜차 포함)이 약 5억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에 따라 ... 중국의 세수 손실은 약 170억달러에 달할 것이며, 미국은 휘발유 및 경유 대상 연방 세율이 낮아 약 3억달러 미만일 것으로 추정된다. 주 1) 빨간색은 중국, 파란색은 유럽, 녹색은 미국, 회색은 기타 세계를 나타냄. 2) 노란색 원이 가리키는 선은 세수 순손실 규모 [출처=IEA] ? 미국 뉴저지주, 지난 4월 전기차주에게 연간 등록비 250달러 부과 법령 ...
... 첨단기술 대국임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지체된 상황을 점검해 본다. 2023년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121만2천대가 팔린 테슬라의 Model Y [출처=테슬라]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2023년 한 해 동안 전세계 전기차 판매는 전년 대비 34.8% 증가한 약 1420만대였다. 이 가운데 배터리 전기차(BEV)는 약 1000만대였으며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 ... 65% 내외로 더욱 하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글로벌 경제 침체와 고금리 상황에 따라 상대적으로 운영비가 저렴한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선호하는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주) 녹색은 BEV, 회색은 PHEV이며 맨 위 붉은색 FCEV(연료전지차)는 매우 미미한 비중을 보이고 있다. [출처=EV Volumes] ? 테슬라와 BYD, 전기차 보급 주도 2023년 ...
[기사요약] BYD, 충북에 전기차 공장 설립하나? 르노, 부산에 최대 1조5천억원 투자 추진 미국과 유럽, 관세 인상 등으로 중국 전기차 견제 한미FTA 상 자동차의 역내 부가가치 비율 53.57%이므로 우회 수출 곤란 충북에 전기차 공장 설립을 모색 중인 것으로 알려진 중국의 BYD [출처=BYD]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지난 3월 초 글로벌 전기차 1위 기업인 중국의 BYD가 충북에 전기차 공장 설립을 추진한다는 보도가 관심을 집중시켰다. BYD는 지난해부터 충북 관계자와 수차례에 걸쳐 공장 건립 등 투자와 관련하여 세부 방안을 논의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난 2월 설날 연휴를 전후하여 한국을 방문한 BYD 고위 관계자가 구체적인 대상 지역으로서 충북 음성, 진천 및 증평 등의 현장을 ...
... 미묘해지는 리스크 요인을 극복하기 위해 가 국책연구원장들의 통찰력 있는 진단과 고견을 들어보는 신년인터뷰 '국책연구원장에게 듣는다' ④탄 시리즈를 마련했습니다. 첫 번째 순서로 국내외 산업과 무역통상 분야를 서로 연계해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주현 산업연구원 원장의 제언을 들어봤습니다. (편집자주) [뉴스토마토 김소희 기자] 주현 산업연구원 원장은 국제 경제안보에 미칠 영향 ... 모두 우리 산업에 위기 요인으로 작용하지만 우리가 대응하기에 따라 기회요인으로 전환시킬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어 "미국 등 가치 공유국들과 경제협력을 강화함으로써 신생 첨단산업의 초기시장을 확보할 수 있기도 하고 저탄소 배출산업으로의 빠른 전환을 통해 녹색상품시장을 선점할 수도 있다"며 "따라서 우리 산업과 같은 기업은 보호무역주의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
... "개발에 좀 애로 사항이 있어서 현재는 그 MOU 건에 대해서는 이제 정지돼 있는 상태이고요." MOU. 우리 말로 양해각서라고 합니다. 정식 계약을 맺기 전에 쓰는 합의서인데, 법적 구속력은 없습니다. 2016년 박근혜 대통령의 이란 방문 때 쏟아진 국내 언론들의 보도. "52조 원 수주", "수주 대박"이라며 대대적으로 부각했습니다. 지금은 어떻게 됐을까요? 산업부 소관 MOU 18건을 추적했더니, 현재 진행 중인 건 단 1건에 그쳤습니다. 나머지 17건은 중간에 엎어지거나 흐지부지됐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재벌 총수들을 데리고 나간 해외순방 때마다 MOU 체결을 대대적으로 홍보했습니다. [최상목/당시 대통령실 경제수석비서관 (2023년 10월 24일)] "총 202억 불 규모의 MOU와 계약 성과가 있었습니다. 중동 빅3에 ...
송신용 기자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CFE 이용촉진' 컨퍼런스 개최 김종우 에너지경제연구원 '무탄소 에너지의 이해와 향후 과제' 주제발표 2023년 12월 8일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서 열린 '무탄소에너지 이용촉진 컨퍼런스'에서 (왼쪽부터)김선욱 CF연합 CF인증제도팀장, 김종우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 이상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정책학과 교수, 이슬기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 손창희 LS전력 해외신전력영업담당, 김기준 고려아연 지속가능경영본부장이 '무탄소 전원 확대 위한 민관의 역할과 과제'를 주제로 토론하고 있다. /사진=송신용 기자 [포쓰저널=송신용 기자] 정부가 국제환경단체 클라이밋그룹 등이 주도하는 RE100(재생에너지 100%)의 대안으로 한국이 ...
... 비중'에서 배터리가 천연가스 발전설비와 골든 크로스 가스 발전소 채산성 악화에 따라 선진국 전력거래 체계도 변화 중 향후에는 전기차도 ESS로서 전력공급원 역할 전망 21세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산업의 쌀'인 반도체와 더불어 배터리는 가장 중요한 품목이다. 단순히 스마트 폰의 전력원을 넘어서 탄소중립을 위한 ESS(에너지저장장치)의 핵심일 뿐만 아니라 향후 UAM(Urban ... 천연가스 발전소의 용량과 발전량을 모두 초과할 만큼 빠르게 건설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무엇보다 ESS가 천연가스 발전설비를 초과하는 골든 크로스는 이미 지난해에 일어났다. 주) 녹색은 태양광과 풍력, 파란색은 천연가스 그리고 보라색은 배터리 ESS를 표시 [출처=Bloomberg] ? 재생에너지 발전의 증가와 배터리 가격 하락으로 전력시장 제도도 변화 중 리튬이온 ...
... 90달러 경우 2025년에 토요타 프리우스와 유사할 전망 중국 신차 판매, 네 대 중 한 대는 전기차 배터리 가격 하락, 새로운 배터리 기술 출현의 영향도 있어.. 21세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산업의 쌀'인 반도체와 더불어 배터리는 가장 중요한 품목이다. 단순히 스마트 폰의 전력원을 넘어서 탄소중립을 위한 ESS(에너지저장장치)의 핵심일 뿐만 아니라 향후 UAM(Urban ... 이전의 비용 전망선, 업데이트 된 수치가 더 낮음을 알 수 있음. 2) 색깔별로 검은색은 음극재, 파란색은 양극재, 밝은 파란색은 기타 부품, 녹두색은 유지보수 비용, 붉은색은 이윤, 녹색은 Cell-to-pack 비용 [출처=골드만삭스] 이에 따라 전기차가 보조금 없이도 총소유비용 기준으로 2020년대 중반에 내연기관 차량과 비용이 같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주 1) ...
... 지구 평균 기온 1.5도 넘긴 날 86일로 최고 기록 경신 결코 돌이킬 수 없는 에너지전환에도 걸림돌 많아 태양광 주도 에너지전환에 전력망 복원력, 재정 부족, 공급망 제약 및 쇠퇴산업의 저항이 장애로 작용 기존 정책 기조 넘어서는 글로벌 차원의 포괄적 구체적 정책 대안 필요 독일 리펜도르프(Lippendorf)의 한 석탄 화력 발전소 옆에 태양광 에너지 시설이 자리하고 ... 미미한 수준으로 급락했다. 마지막으로 쇠퇴하는 산업의 저항이다. 재생에너지 설치를 위한 토지 및 물 부족(수상 태양광의 경우)은 정치적 긴장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화석연료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전세계 약 1300만명의 고용이 위협을 받을 수 있다. 주: 빨간색은 중국, 파란색은 미국, 녹색은 독일, 노란색은 말레이시아, 주황색은 한국, 그리고 밝은 파란색은 일본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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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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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