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94건)
2023년 중앙경제공작회의가 12월 11일부터 12일까지 베이징(北京)에서 열렸다. 올해 회의에서는 2024년 중국 경제정책의 중점과제로 다음의 아홉 가지가 제시되었다. 이는 각각 ① 과학기술 혁신을 통한 현대화된 산업체계 구축, ② 내수 확대, ③ 중점 분야 개혁, ④ 높은 수준의 대외개방 확대, ⑤ 부동산과 지방 부채 등 주요 분야의 리스크 예방 및 해소, ⑥ 삼농( ) 문제 개선, ⑦지역 균형 발전, ⑧ 녹색 저탄소 발전 촉진, ⑨ 민생 보장 및 개선이다.
... 대조적이다. 지역 간 혁신 역량에 차이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한 가지 핵심 요인으로 혁신적인 활동은 지역의 역량에 기반할 뿐만 아니라 이를 활용한다는 점이다. 어떤 지역에서 기술이나 산업 또는 직종이 다양화(diversification)될 때, 새롭게 출현하는 기술, 산업, 직종은 해당 지역의 역량에 가까운 경우가 많다.5) 특히 복합적인 지식에 의존하는 활동의 다양화에서 ... 어떤 활동에 필요한 역량을 지역이 보유하지 않은 경우 해당 활동을 발전시키기 어려울 것이다. 즉, 지역의 역량은 기회인 동시에 제약으로 작용한다. 이는 지역의 의지와 상관 없이, 녹색 전환(green transition)이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ition)에 기여하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모든 지역에서 동등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떤 지역은 ...
미국의 친환경 산업법인 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tion Act, 이하 IRA)의 프랑스판이라고 볼 수 있는 프랑스 녹색산업법의 구체적 조치 중 하나로 전기차 보조금 개정안이 발표되면서 그 영향에 대한 분석과 대응 방안의 모색이 절실해지고 있다. 미국의 IRA 전기차 보조금 제도가 최종재의 조립과 주요 부품의 미국 또는 FTA 협정국 내 조달이라는 생산과 조달의 입지를 조건으로 하는 반면, 프랑스의 전기차 보조금 제도는 자동차 생산 과정의 탄소발자국을 기준으로 한다. 전기차 생산 공정 중 철강, 알루미늄, 기타 재료, 배터리, 조립, 운송 등 6개 부문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기준으로 하고 있어, 재생에너지 기반 전력 비중이 높고 소비지까지 운송 거리가 짧은 유럽에 비해 중국 등 아시아 ...
동향 검색 결과 (32건)
... 석유화학, 철강, 비철금속, 자동차 등 전통 제조업의 부가가치 비중이 전체 제조업의 약 80%를 차지 동 지도의견에서는 중국 전통 제조업의 문제점으로 강력하지 못한 혁신능력과 산업기반 등을 지적하고 2027년까지의 발전 목표를 제시 2027년까지 전통 제조업의 수준을 첨단화, 지능화, 녹색화, 융합화하고, 글로벌 산업 분업에서의 위상과 경쟁력을 공고히 할 계획이며, ... 기업의 관건 공정 수치 제어율 70% 초과, 2023년 대비 공업 부가가치 1만 위안당 물 소비량 약 13% 감소 등을 달성할 목표로 설정 국가발전개혁위원회, ‘2024년 산업 구조조정 지도목록’ 발표 2023년 12월 국가발전개혁위원회가 2024년 2월 1일부터 시행되는 산업 구조조정을 위한 지도목록(产业结构调整指导目录(2024年本))을 공개 ...
... 강화를 위해 녹색항공제조업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지적 동 발전요강에서는 녹색항공제조업의 발전을 위해 2035년까지 다음의 체계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을 제시 - (효율적인 녹색기술 혁신체계 구축) 신에너지 항공기의 강점과 5G, 빅데이터, 인공지능과 같은 기술의 결합을 촉진하고 상업화된 녹색항공산업기술혁신센터와 혁신연합체, 신형에너지저장 제조업혁신센터 등을 ... ‘컴퓨팅 파워인프라 고품질 발전 행동계획’(算力基础设施高质量发展行动计划)을 발표 - 동 계획은 컴퓨팅 파워 인프라가 신형 정보인프라를 구성하는 중요한 부분이며 산업 고도화를 촉진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라고 언급 - 2025년까지 달성할 목표를 컴퓨팅 파워, 운반, 저장, 응용 방면으로 나누어 수립 목표 달성을 위한 중점과제로 △ 포괄적 공급체계 ...
... 요구사항이며 새로운 항공 과학기술 혁명과 산업 변혁의 중요한 방향이며 항공 제조업의 미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대 전략적 조치 - 중국 정부는 제조업의 고급화, 지능화 및 녹색 발전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항공 동력 변혁의 기회를 포착하고 새로운 형태의 항공산업 육성을 촉진하기 위한 개요를 발표 녹색 발전은 항공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불가피한 ... 사항이며 항공 제조업의 미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핵심 포인트 - 세계 주요 선진국은 녹색 항공의 발전을 중요시하고 항공 동력 개혁의 새로운 분야에서 새로운 경쟁구도를 선점 - 녹색 항공 제조업의 발전은 새로운 기술 경로, 제품 형식 및 응용 시나리오를 개척하며 녹색 발전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고수준의 항공 기술의 자립자강 혁신시스템 구축이 시급 - 녹색 항공 ...
소통 검색 결과 (439건)
... 첨단기술 대국임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지체된 상황을 점검해 본다. 2023년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121만2천대가 팔린 테슬라의 Model Y [출처=테슬라]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2023년 한 해 동안 전세계 전기차 판매는 전년 대비 34.8% 증가한 약 1420만대였다. 이 가운데 배터리 전기차(BEV)는 약 1000만대였으며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 ... 65% 내외로 더욱 하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글로벌 경제 침체와 고금리 상황에 따라 상대적으로 운영비가 저렴한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선호하는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주) 녹색은 BEV, 회색은 PHEV이며 맨 위 붉은색 FCEV(연료전지차)는 매우 미미한 비중을 보이고 있다. [출처=EV Volumes] ? 테슬라와 BYD, 전기차 보급 주도 2023년 ...
[기사요약] BYD, 충북에 전기차 공장 설립하나? 르노, 부산에 최대 1조5천억원 투자 추진 미국과 유럽, 관세 인상 등으로 중국 전기차 견제 한미FTA 상 자동차의 역내 부가가치 비율 53.57%이므로 우회 수출 곤란 충북에 전기차 공장 설립을 모색 중인 것으로 알려진 중국의 BYD [출처=BYD]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지난 3월 초 글로벌 전기차 1위 기업인 중국의 BYD가 충북에 전기차 공장 설립을 추진한다는 보도가 관심을 집중시켰다. BYD는 지난해부터 충북 관계자와 수차례에 걸쳐 공장 건립 등 투자와 관련하여 세부 방안을 논의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난 2월 설날 연휴를 전후하여 한국을 방문한 BYD 고위 관계자가 구체적인 대상 지역으로서 충북 음성, 진천 및 증평 등의 현장을 ...
... 미묘해지는 리스크 요인을 극복하기 위해 가 국책연구원장들의 통찰력 있는 진단과 고견을 들어보는 신년인터뷰 '국책연구원장에게 듣는다' ④탄 시리즈를 마련했습니다. 첫 번째 순서로 국내외 산업과 무역통상 분야를 서로 연계해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주현 산업연구원 원장의 제언을 들어봤습니다. (편집자주) [뉴스토마토 김소희 기자] 주현 산업연구원 원장은 국제 경제안보에 미칠 영향 ... 모두 우리 산업에 위기 요인으로 작용하지만 우리가 대응하기에 따라 기회요인으로 전환시킬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어 "미국 등 가치 공유국들과 경제협력을 강화함으로써 신생 첨단산업의 초기시장을 확보할 수 있기도 하고 저탄소 배출산업으로의 빠른 전환을 통해 녹색상품시장을 선점할 수도 있다"며 "따라서 우리 산업과 같은 기업은 보호무역주의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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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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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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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