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8건)
...기업 상생협력 등의 여러 측면에서 선진국 대비 저조한 실정이다. 향후 ‘세계적 수준의 방산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서는 첫째, 인프라 측면에서 현행 방산 혁신 클러스터사업 예산 및 사업 범위 확대와 함께, 첨단 소재, 이차전지, MRO 등으로의 국방신산업 범위 확대, 방산 기회발전특구사업, 소부장 특화단지사업 등과의 연계 발전이 긴요하다. 둘째, 절충교역을 통한 글로벌 방산기업 유치 등 국내외 방산 앵커기관·기업 유치에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 셋째, 선진국 수준의 방산 클러스터 협의체 신설 및 광역 클러스터로의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 넷째, 지역 클러스터 내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 강화를 위한 지원사업 신설과 지자체 주도의 국내외 방산전시회 참여를 확대해 나가야 한다. ...
최근 폴란드를 포함한 K-방산 주요 구매국들이 요구하는 수출금융지원 등 반대급부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 지원이 긍정적이다. 반면 미국 등 주요국들로부터 F-35 전투기 2차 사업 등 대형 무기구매사업에 대해서는 구매국의 기본권리인 수입절충교역(이하 절충교역)을 추진하지 않고 있어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다. 최근 5년(2016~2020)간 우리나라 절충교역 획득가치(offset value)는 8억 달러 수준으로 과거 5년(2011~2015) 대비 10% 수준으로 급감하였다. 주요 원인으로 2018년 감사원 감사 이후 지속되고 있는 절충교역 ‘의무’ 조항 폐지 논란과 미국 FMS 대형 사업들에 대한 절충교역 미추진, 주요국들에 이미 보편화되어 있는 ‘사전절충교역(offset ...
... 중국의 글로벌 무기시장점유율 하락에 따른 인도, 이집트, 베트남 등의 ‘틈새시장 공략’을 적극 도모해 나가야 한다. 넷째, 미국 등 우방국의 탄약, 미사일 재고 부족에 따른 ‘방산공급망 협력’ 강화와 수출 지속성 보장을 위한 핵심소재·부품류의 ‘글로벌 방산공급망 리스크 대응체계’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 최근 방산수출의 가장 큰 애로사항인 ‘수출 절충교역 지원방안 마련’을 위한 범정부적인 지원방안 마련이 긴요하다. 마지막으로 선진국 수준의 컨트롤 타워 강화를 통해 ‘방산수출 4대 강국 진입’을 통한 진정한 ‘자유민주주의의 무기고’로서의 글로벌 위상을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 방산수출 혁신이 요구된다. 본고에서 K방산 수출지원제도를 분석한 결과, 컨트롤 타워 구축 등 총 13개 분야에서 선진국 수준 근접 5개, 다소 미흡 6개, 매우 미흡 2개로 평가되었다. 이렇듯 우리나라 방산수출지원제도는 지난 10여 년간 부단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선진국 수준에는 이르지 못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향후 우리나라 방산수출이 ‘글로벌 Big 4’ 국가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제3 세대 방산 수출 전략 마련, 컨트롤 타워 강화, 구매국 맞춤형 방산수출 확대와 함께 절충교역 고도화, 수출기업에 대한 맞춤식 지원 강화, 그리고 한미 상호국방조달협 정(Reciprocal Defense Production-MOU) 체결을 통한 세계 최대 방산시장 진입 확대 등에 집중해 나가야 할 것이다
○ 최근 국내 방산수출 정체 현상의 돌파구를 찾기 위해서는 신흥시장에 대한 수출을 대폭 확대할 필요가 있음. - 최근 동유럽, 동남아시아 등 신흥국을 중심으로 국방지출 확대 및 전력 증강의 움직임이 관찰되고 있음. ○ 특히 말레이시아는 지속적인 무기체계 수요, 우리나라와의 긴밀한 방산협력 등으로 인해 방산수출 유망국가로 지목되고 있음. - 말레이시아는 대내외적 안보 위협 요인에 대응하기 위해 군 현대화 계획을 추진 중으로, 우리나라와의 방산협력 가능성이 높은 국가임. ○ 말레이시아에 대한 방산수출 수주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최근 말레이시아 방산시장 분석을 토대로 맞춤형 수출전략을 마련해야 함.
국내 방위산업은 그동안 재정의 효율적 활용 측면보다는 국가 안보에 최우선 가치를 두고 이의 효과적 달성을 위한 필수적 투자라는 관점이 강조되어 그동안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국내 방산 재정 지출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방위산업의 성장이 정체되는 현상이 관찰되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국방재정 지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2017년부터 국내 방산 매출의 약 75% 이상을 차지하는 10대 방산기업의 생산ㆍ수출ㆍ영업이익이 정체 또는 감소하는 등 방위산업의 불안정성이 심화되고 있다. 게다가 2020년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글로벌 경제는 점차 악화되고 있으며, 방역ㆍ의료ㆍ사회복지ㆍ실업급여 등에 소요되는 재정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향후 정부재정 효율화에 관한 논의는 불가피할 전망이다. 그뿐만...
○ 최근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글로벌 경제의 위축으로 우리 기업의 성장기반인 민간 제조업 수출이 큰 타격을 입고 있음. ○ 방산수출은 외국 정부의 재정지출에 의존하는 시장 특성상 민간의 경기변동에 비해 비탄력적인 특성이 있어 최근의 민간 수출 부진에 따른 대체재로서의 역할이 가능한 산업임. ○ 지난해 말 정부는 방위산업의 수출산업화와 경쟁력 강화, 일자리 창출을 위해 현 정부 임기(2022) 내 ‘방산수출 100억 달러 수주 달성’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수립하고 있음. ○ 정부의 획기적 방산정책 시스템 전환과 이에 따른 대폭적 방산수출 확대 목표에 따라 범정부 차원에서 향후 5년간(2020~24) 수출이 유망할 것으로 예상되는 국가에 대한 정보를 종합, 수출 우선순위 국가 파악의...
... 확대 측면에서 ‘한국형 국방혁신센터(K-DIU)’ 설립과 국방지재권의 과감한 민간 이양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 셋째, 혁신성 제고를 위해 방위사업청 내 ‘핵심구성품개발사업팀’ 신설과 ‘신속 성능개량(Fast PIP) 사업’ 도입이 시급하다. 넷째, 완결성 증대를 위한 현행 부품국산화 사업을 ‘부품·소재 국산화 사업’으로 확대하고 정부 간 계약(G to G)과 절충교역을 활용한 글로벌 방산업체로의 납품기회를 활성화해 나가야 한다. 마지막으로, 다양성 확대를 위해 중소기업을 위한 ‘국방중소기업펀드’ 조성과 ‘국방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제도’ 신설 등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
절충교역이란 용어를 처음 듣는 사람이라면 절충교역이 도대체 무슨 교역일까 하는 의문이 들 것이다. 절충교역은 방위사업법 제3조의 정의에 따르면 ‘국외로부터 무기 또는 장비 등을 구매할때 국외의 계약상대방으로부터 관련 지식 또는 기술 등을 이전받거나 국외로 국산무기·장비 또는 부품을 수출하는 등 일정한 반대급부를 제공받을 것을 조건으로 하는 교역’이다. 쉽게 말하자면, 절충교역은 우리나라가 해외업체로부터 무기를 구매할 때 해외업체가 우리나라의 구매에 따른 ‘사은품’도 줄 것을 조건으로 하는 교역이다. WTO는 절충교역이 사은품을 줄 것을 ‘조건’으로 한다는 점에서 자유무역 정신에 부합하지 않아 일반적으로는 인정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
○방위산업 분야의 국정과제는 “방산비리 척결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방위산업 육성(과제 88번)”임. - 정부는 국방개혁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하고, 2017년 8월부터 북한 핵·미사일 위협 대응과 3군 구조 개편 등에 관한 정책 추진방향과 기본계획에 대한 지침 등을 수립해 왔음. * 청와대 국가안보실/국방개혁 TF와 국방부의 국방개혁실 중심 ○지난 2월 평창 동계올림픽으로 시작된 남북 대화모드는 4월 남북 정상회담과 “4·27 판문점 선언”, “9월 평양선언”으로 이어져 평화분위기가 조성되고 있음. - 향후 북미협상 결과에 의해 핵·미사일 폐기가 가시화될 경우, 남북관계는 더욱 급진적으로 변화될 것으로 예상됨. * 9월 평양공동선언문에는 남·북한간 군사적 긴장완화를 위한 '군사합의서' 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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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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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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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