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55건)
... 대응 방안 마련에 착수 미ㆍ중 기술 패권 경쟁 속 첨단산업 우위 선점을 위하여 바이든 행정부는 이전 정부의 대중 견제 기조를 유지하되 정책을 구체화 및 확대 100일 공급망 검토를 기반으로 제조역량 둔화와 민간투자의 취약성을 인지하고 산업 기반 재건 및 혁신을 위한 정책의 역할 강화 이를 위하여 미국 내 연구 및 제조 기반 확대와 정부 정책을 통한 반도체, 전기차, 배터리, 바이오산업 부문에 대한 중국 견제를 강화 2022년 서명한 반도체과학법(CHIPS and Science Act)과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이 대표적 대중 견제 기조2022년 서명한 반도체과학법(CHIPS and Science Act)과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이 대표적가 지속되는 가운데, 미국의 대중 견제에 대한 경제안 보 조치 또한 지속 확대 및 강화하며 ...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2023년 반도체 공급의 정상화로 원활한 생산 유지와 대기 수요의 빠른 해소 등으로 전년 대비 8.5% 증가한 9,102만대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LMC Automotive,2023). 이중에서 전기차(B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등 전기동력차 시장은 전년 대비 29%성장한 1,400만 대, 글로벌 전체 판매의 약 15.5%를 차지할 것으로 본다. 전기동력차 성장률은 2021년 113.4%, 2022년 61.6%의 높은 증가폭 대비 2023년은 29%로 둔화될 조짐이나 각국의 탄소 감축 정책 목표 달성을 위해 장기적으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국내 자동차산업은 지난해 내수, 수출의 동반 상승으로 생산은 전년 대비 13.0% 증가한 424만 대로 2019년 ...
지난 1월 11일 중국자동차공업협회는 2023년 중국 자동차 생산이 3,000만 대를 넘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중국 자동차 생산은 전년 대비 12% 증가해, 15년 연속 세계 1위의 자동차 생산국 지위를 유지할 전망이다. 배터리 전기차(BEV)와 수소연료 전기차(FC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 등 신에너지 자동차가 전년 대비 약 36% 증가한 960만 대 생산되어 중국 자동차 생산이 3,000만 대를 넘어서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2023년 자동차 수출은 역대 최고치인 500만대에 육박하여 일본을 제치고 처음으로 세계 1위 자동차 수출국으로 부상하였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자동차 수출은 491만 대로 전년 대비 57.9% 증가해 수출 성장을 이끌었다. ...
기술 진보와 사회 변화에 따라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고도화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들도 제품의 다양화나 사업영역 다변화를 도모해 감에 따라 산업 간 경계가 변화 예로, 데이터 관련 기술과 전기차 기술 발달로 자동차는 이동 수단에서 서비스 플랫폼으로 진화하며 자동차산업 범위가 확대 산업 간 경계 변화는 산업구조 및 시장구조 변화를 통해 산업정책 범위나 국가 경제에 대한 이해 방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지만, 국내 현황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 않은 실정 변화하는 산업 간 경계 변화는 산업의 정의를 모호하게 만들 수 있어 산업 규모 측정이나 개별 산업정책의 포괄 범위를 규정짓는 데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음. ⋅산업의 정의는 생산이나 고용 등의 지표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국가 ...
본 연구의 목적은 핵심광물자원 분야의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을 위한 아세안 및 인도와의 협력방안을 제시함에 있다. 우리나라가 상대적으로 경쟁력을 지니고 있고 미래사회에서도 중요한 산업 분야가 될 이차전지와 전기차 분야에서 경쟁력을 유지 및 제고하기 위하여 핵심광물자원-소재-이차전지-전기차로 이어지는 관련 산업의 공급망 안정화가 매우 중요한 상황이다. 비록 해당 산업 분야에서 경쟁력을 지니고 있으나 생산과정 전 주기상 국내에서 독자적 완결성을 지닌 제조 생태계 구축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 중 핵심광물자원의 경우 사실상 보유 매장량이 거의 없는 우리나라로서는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어 공급망의 안정성 구축은 매우 중요한 정책 목표이다. 본 연구의 내용 범위는 핵심광물자원의 공급망이며, 자원 탐사, 채굴,정제련, ...
미국의 친환경 산업법인 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tion Act, 이하 IRA)의 프랑스판이라고 볼 수 있는 프랑스 녹색산업법의 구체적 조치 중 하나로 전기차 보조금 개정안이 발표되면서 그 영향에 대한 분석과 대응 방안의 모색이 절실해지고 있다. 미국의 IRA 전기차 보조금 제도가 최종재의 조립과 주요 부품의 미국 또는 FTA 협정국 내 조달이라는 생산과 조달의 입지를 조건으로 하는 반면, 프랑스의 전기차 보조금 제도는 자동차 생산 과정의 탄소발자국을 기준으로 한다. 전기차 생산 공정 중 철강, 알루미늄, 기타 재료, 배터리, 조립, 운송 등 6개 부문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기준으로 하고 있어, 재생에너지 기반 전력 비중이 높고 소비지까지 운송 거리가 짧은 유럽에 비해 중국 등 아시아 ...
주요국들의 친환경 정책 추진으로 인한 전기차 시장 확대는 해당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기업들의 전략 변화를 초래하였으며, 이는 최근 전기차 시장 경쟁 심화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에 대한 대응으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경쟁력 확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비용 절감 방안의 일환으로 인력 감축 등을 진 행함에 따라 자동차산업의 구조 전환이 노동시장에 여파를 미치고 있다. 국내 자동차산업의 고용은 아직 견조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지만, 자동차산업의 경쟁 강도는 앞으로도 계속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향후 중장기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노동시장 파급효과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우리나라 자동차산업도 노동시장 구조 변화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다만 기존 선행연구와 해외 사례에서 보듯 노동시장 구조 변화가 ...
전기차 보급이 확대되면서 새로운 경쟁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초기 전기차 보급 단계에서는 1회 충전 시 항속 거리, 충전 시간, 가속감 등이 주요경쟁 요소였다. 이 시기에는 첨단 제품에 흥미를 가지는 초기 소비자 중심으로 판매가 이루어졌고, 차량 가격이 높아 정부 보조금에 의해 판매량이 좌우되었다. 이제는 일반 소비자로 고객층을 확대해야 하는 시점으로, 가격이 새로운 경쟁의 축으로 떠오르고 있다. 각국 정부는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을 축소하고 있다. 중국의 경우 이미 2023년부터 중앙정부의 보조금을 없앴다. 전기차 원가의 30~40%를 차지하는 배터리의 가격은 한정된 원자재의 가격 변동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메이커들은 배터리를 제외한 60~70%의 원가 구조를 획기적으로 줄여야만 한다. 이런 상황에서 ...
친환경 자동차의 대미 수출 증가에 힘입어 최근 자동차 수출은 최대 실적 기록 2017년 10% 미만을 차지하던 친환경 자동차 수출 비중은 2022년에 30%를 넘으며, 그 비중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우리나라의 친환경 자동차 경쟁력 향상과 상품성 개선이 수출 증가에 이바지한 것으로 평가됨. 주요국들의 자국 중심 전기차 생태계 구축과 전기자동차 시장 경쟁 심화는 수출 경쟁력 확보에 위협 요소로 작용 자국 중심의 공급망 구축 추진으로 인한 전기차 및 배터리 생산거점의 변화와 전기차 모델 수 확대 및 기업들의 판매 시장 확대는 우리나라 수출 경쟁력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 가능 신흥국가들의 탄소중립 정책 추진에 따른 전기자동차 시장 확대는 기회 요인 인도, 아세안 국가 등이 탄소중립 정책을 추진하며, 해당 시장에서 ...
광물자원 없이는 첨단산업의 장악도, 탄소중립에의 대응도 어려운 시대가 되었다. 우리나라는 반도체, 배터리, 전기차 등 미래 먹거리 산업에서부터 친환경적으로 전환되고 있는 산업발전경로까지 희소금속 확보가 더욱 절실한 상황이다. 자원개발 공기업의 재무건전성 악화와 민간기업들의 투자 위축으로 생태계가 와해되고 정치적 논리까지 더해져 관련 예산이 대폭 감소하는 등 위기를 맞았음에도 다시 해외자원개발의 추진 목소리가 고조되는 이유다. 이제는 해외자원개발이 산업활동, 생태계 구축 차원이 아닌 에너지 안보를 확보하기 위한 정책 수단이어야 한다. 추진 주체도 공공이 아닌 민간이 되어야 한다. 그간 기업들은 정부의 장기적인 전략 부재 속에 국가정책 기조의 잦은 변화, 자원가격 변동성 심화와 자금조달 애로 등을 겪으며 생태계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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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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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