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55건)
... 대응 방안 마련에 착수 미ㆍ중 기술 패권 경쟁 속 첨단산업 우위 선점을 위하여 바이든 행정부는 이전 정부의 대중 견제 기조를 유지하되 정책을 구체화 및 확대 100일 공급망 검토를 기반으로 제조역량 둔화와 민간투자의 취약성을 인지하고 산업 기반 재건 및 혁신을 위한 정책의 역할 강화 이를 위하여 미국 내 연구 및 제조 기반 확대와 정부 정책을 통한 반도체, 전기차, 배터리, 바이오산업 부문에 대한 중국 견제를 강화 2022년 서명한 반도체과학법(CHIPS and Science Act)과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이 대표적 대중 견제 기조2022년 서명한 반도체과학법(CHIPS and Science Act)과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이 대표적가 지속되는 가운데, 미국의 대중 견제에 대한 경제안 보 조치 또한 지속 확대 및 강화하며 ...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2023년 반도체 공급의 정상화로 원활한 생산 유지와 대기 수요의 빠른 해소 등으로 전년 대비 8.5% 증가한 9,102만대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LMC Automotive,2023). 이중에서 전기차(B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등 전기동력차 시장은 전년 대비 29%성장한 1,400만 대, 글로벌 전체 판매의 약 15.5%를 차지할 것으로 본다. 전기동력차 성장률은 2021년 113.4%, 2022년 61.6%의 높은 증가폭 대비 2023년은 29%로 둔화될 조짐이나 각국의 탄소 감축 정책 목표 달성을 위해 장기적으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국내 자동차산업은 지난해 내수, 수출의 동반 상승으로 생산은 전년 대비 13.0% 증가한 424만 대로 2019년 ...
지난 1월 11일 중국자동차공업협회는 2023년 중국 자동차 생산이 3,000만 대를 넘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중국 자동차 생산은 전년 대비 12% 증가해, 15년 연속 세계 1위의 자동차 생산국 지위를 유지할 전망이다. 배터리 전기차(BEV)와 수소연료 전기차(FC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 등 신에너지 자동차가 전년 대비 약 36% 증가한 960만 대 생산되어 중국 자동차 생산이 3,000만 대를 넘어서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2023년 자동차 수출은 역대 최고치인 500만대에 육박하여 일본을 제치고 처음으로 세계 1위 자동차 수출국으로 부상하였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자동차 수출은 491만 대로 전년 대비 57.9% 증가해 수출 성장을 이끌었다. ...
동향 검색 결과 (52건)
... 부상 → 미국이 선도 중인 시장에 중국도 대거 진출하고 있어 전략적 대응이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 주요 신산업의 중점 이슈 디지털 전환(DX), 친환경화 등 글로벌 트렌드 변화에 대응한 혁신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2024년은 생성형 AI 융합, 친환경화 이슈가 더욱 강조될 전망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미래차) 전기차 판매량 증가율이 둔화됨에 따라 일부 자동차 제조사들은 하이브리드 전략으로 선회한 반면, 주요 전기차 제조사들은 전동화 전략 지속 추진 (수소) 다양한 수소 생산 방식 중 화이트수소(천연수소)의 역할에 주목하며 시추및 생산을 위한 프로젝트 확대 신산업별 최근 동향 (지능형 로봇) 한국, 로봇밀도 세계 1위로 산업 자동화 분야 글로벌 선도 국가 입지 강화 (드론) 미 연방항공청 ...
... SUV의 글로벌 수요 증가와 국내 업체들의 관련 차종 수출 증가로 수출단가가 높아지면서 수출액이 큰 폭으로 증가 ⋅친환경차 수출 비중(물량 기준): (2022) 24.1% ⟶ (2023. 1~9월) 26.6%, 수출단가(대당): (2022) 2만 1,276달러 ⟶ (2023. 1~9월) 2만 2,958달러 -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본격 시행으로 전기차 수출 감소가 예상되었으나 IRA 예외 대상인 렌트업체, 리스 등 플릿(Fleet) 판매를 강화하면서 전기차 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으며 일 충전 주행거리, 충전 속도를 개선한 상품성 높은 전기차를 수출시장에 본격 투입한 점도 증가 요인 2023년 자동차 수출은 전년동기비 19.2%의 큰 폭으로 증가한 922억 달러(자동차부품 포함)로 사상 최대 수출 금액을 기록할 ...
... 의약품을 제외하고 2023년에 비해 성장세가 둔화될 전망 세계 반도체 시장은 주요 수요 분야인 세계 IT 시장이 회복되고 인공지능 기술 확산 등에 힘입어 증가세로 전환될 전망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 개발 및 투자 전략 (자율주행) 레벨4 자율주행 시대가 다가옴에 따라 글로벌 주요 업체들의 무인 택시, 버스, 트럭 등 분야에서 기술 개발 및 실증 사례 축적 (전기차) 전기차와 내연차 제조사 간의 경쟁이 가속화하는 가운데 전기차 제조업체의 수직통합 고도화가 미칠 영향에 주목 필요 신산업별 최근 동향 (전기차ㆍ자율차) 자율주행차 안전성에 대한 우려 확산 속에서 자율주행 부문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업들의 노력 지속 (지능형 로봇) 2024년 세계 제조용 로봇 시장은 전년 대비 4.9% 증가하며 안정적인 성장세 전망 (드론) ...
소통 검색 결과 (1387건)
[기사요약] 첨단기술대국 한?미?일, 오히려 전기차 전환에 지체 일본 - 잘못된 정책, 충전 인프라 부족 및 하이브리드 고수하는 토요타의 절대적 영향력 등 지체요인 미국 - 주행거리 길어야 하는 니즈, 대형 SUV 및 픽업 수요가 발목 잡아.. 우리도 지체 상황은 유사, 하지만 현대차그룹이 테슬라에 이어 전기차 전환 주도 최근 글로벌 경제 침체와 고금리 환경 때문에 전기차 판매 증가세가 둔화하자 전기차 성장이 본격 성장과 수요 위축의 갈림길인 이른바 캐즘(chasm)에 빠졌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미 전세계 주요 31개국에서 전기차 보급률이 전환점인 5%를 넘어섰다는 분석도 있다. 이런 관점에서 전기차 보급의 최근 추세를 정리하고 금년 전망을 살펴본 후 중국 등에 비해 우리나라와 미국 및 일본이 첨단기술 ...
... 있다고 언급했다. 이런 방안을 활용하려면 중국 기업이 국내 기업과 협력할 만한 유인책이 있어야 한다. 김준수 전임은 그러나 배터리 분야에선 국내 기업이 의미 있는 협상 카드를 갖고 있지 않다는 입장이다. 대신 미국이 사실상 중국에 대한 무역 견제 차원에서 시행 중인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은 국내 배터리 기업의 수출 확대 전략으로 유효하다고 봤다. 김 전임은 "한국은 많은 나라와 동맹 관계를 맺고 신뢰를 받고 있다는 점이 중국과 다른 점"이라며 "대중 의존도를 낮추고 싶어하는 건 다른 나라들도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점을 활용해 국내 투자 유치를 추진하거나, 이미 시장이 포화된 전기차 외 에너지저장장치(ESS) 등에서 중국과 협력해 현지 시장에 진출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요약] 2023년까지 10년간 글로벌 전기차 보급은 급증세 최근 4년 동안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비중 다소 증가 테슬라와 BYD가 상위 10위 모델 장악 금년에도 전기차 판매는 견조한 성장세 보일 것으로 전망 최근 글로벌 경제 침체와 고금리 환경 때문에 전기차 판매 증가세가 둔화하자 전기차 성장이 본격 성장과 수요 위축의 갈림길인 이른바 캐즘(chasm)에 빠졌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미 전세계 주요 31개국에서 전기차 보급률이 전환점인 5%를 넘어섰다는 분석도 있다. 이런 관점에서 전기차 보급의 최근 추세를 정리하고 금년 전망을 살펴본 후 중국 등에 비해 우리나라와 미국 및 일본이 첨단기술 대국임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지체된 상황을 점검해 본다. 2023년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121만2천대가 ...
첨부파일 검색 결과 (115건)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및 구성 제2장 바이든 정부의 경제안보 정책 동향 1. 바이드노믹스 경제정책과 대중 제재 2. 경제안보 정책분석 프레임워크 3. 바이든 행정부의 대중 경제안보 정책분석 (1) 반도체 과학법(CHIPS and Science Act) (2)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과 후속 발표 (3) 외국인투자위원회 고려사항의 충분한 보장에 관한 행정명령 (4) 국가 생명공학 바이오 제조 이니셔티브 (5) 우려국 해외투자 제한 행정명령 (6) 수출관리규정(EAR) 개정(2023 최근 개정 중심) 제3장 미ㆍ중 첨단분야 경쟁에 따른 실물ㆍ금융분야 영향 분석 1. 무역통계 분석 (1) 미국의 대중 무역 비중 변화 (2) 미국의 반도체 대...
... 부상 → 미국이 선도 중인 시장에 중국도 대거 진출하고 있어 전략적 대응이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 주요 신산업의 중점 이슈 디지털 전환(DX), 친환경화 등 글로벌 트렌드 변화에 대응한 혁신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2024년은 생성형 AI 융합, 친환경화 이슈가 더욱 강조될 전망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미래차) 전기차 판매량 증가율이 둔화됨에 따라 일부 자동차 제조사들은 하이브리드 전략으로 선회한 반면, 주요 전기차 제조사들은 전동화 전략 지속 추진 (수소) 다양한 수소 생산 방식 중 화이트수소(천연수소)의 역할에 주목하며 시추및 생산을 위한 프로젝트 확대 신산업별 최근 동향 (지능형 로봇) 한국, 로봇밀도 세계 1위로 산업 자동화 분야 글로벌 선도 국가 입지 강화 (드론) 미 연방항공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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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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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