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검색 결과 (1390건)
... 증가세입니다. 특히 반도체와 자동차가 효자 노릇을 톡톡히 했습니다. 먼저, 반도체 수출은 지난해 부진에서 완전히 벗어나 6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습니다. [김양팽 /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 지난해 말부터 우리 기업들의 대표 품목인 낸드플래시와 D램의 단가가 상승하면서 수출이 호조세로 전환됐습니다. 또한 AI 반도체 분야에서도 고부가 제품의 매출이 늘어난 것도….] 전기차 판매 둔화로 마이너스 수출을 기록했던 자동차는 지난달 활짝 웃었습니다. 친환경 고가 차와 SUV 덕분에 수출 증가세로 돌아섬과 동시에 사상 최대 실적 기록도 갈아치웠습니다. 지역별로는 양대 수출국인 중국과 미국 수출이 모두 늘었습니다. 특히 대미 수출이 114억 달러로 대중 수출을 앞서며 사상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지난달 수입액은 5.4% 늘어난 547억 3천만 달러로, ...
... 내다봤습니다. AI 관련 반도체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데다, 가격 상승도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자동차의 수출 호조세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올 1분기에만 158억 달러, 약 22조원 가까이 팔며 역대 1분기 최고 실적을 찍었습니다. 중대형 휘발유 차량이 수출 증가를 주도한 가운데, 하이브리드차 수출액이 20억9000만 달러를 기록하며 분기 최대입니다. 전기차 시장 둔화에 하이브리드 라인업 확대로 수출 증가세를 이끌어 낸 겁니다. 이달 20일간 통계를 봐도 반도체 수출은 1년 전보다 43%, 승용차는 12.8% 늘며 수출 증가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에 글로벌투자은행들은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소폭 상향 조정했습니다. 정부는 1분기 성장률이 1.3%로 예상을 크게 뛰어넘자 경제 성장률 전망을 상향 조정할지 고심 ...
[기사요약] 휴머노이드 로봇, 인간과 유사한 신체 구조로 위험한 작업 등 가능 2030년까지 미국 제조업 노동력 부족의 4% 채울 수 있다고.. 글로벌 시장 규모, 향후 2035년 약 378억달러 전망 일자리 박탈 및 인간 공격 무기로 사용될 우려 등과 함께 전기차 조립 등에 활발한 적용 기대 2023년 세계전기전자공학회(IEEE) 산하 국제로봇?자동화 분야 연례 학술대회(ICRA)에서 KAIST(246점)가 MIT팀(60점)을 월등한 점수차로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최근 KAIST의 휴보랩 연구진은 스핀오프하여 레인보우로보틱스를 창업하고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전세계 휴머노이드 로봇은 대학, 연구소 및 스타트업은 물론 테슬라, 애플 및 소프트뱅크와 같은 거대 IT 기업들을 통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다. ...
[기사요약] 첨단기술대국 한?미?일, 오히려 전기차 전환에 지체 일본 - 잘못된 정책, 충전 인프라 부족 및 하이브리드 고수하는 토요타의 절대적 영향력 등 지체요인 미국 - 주행거리 길어야 하는 니즈, 대형 SUV 및 픽업 수요가 발목 잡아.. 우리도 지체 상황은 유사, 하지만 현대차그룹이 테슬라에 이어 전기차 전환 주도 최근 글로벌 경제 침체와 고금리 환경 때문에 전기차 판매 증가세가 둔화하자 전기차 성장이 본격 성장과 수요 위축의 갈림길인 이른바 캐즘(chasm)에 빠졌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미 전세계 주요 31개국에서 전기차 보급률이 전환점인 5%를 넘어섰다는 분석도 있다. 이런 관점에서 전기차 보급의 최근 추세를 정리하고 금년 전망을 살펴본 후 중국 등에 비해 우리나라와 미국 및 일본이 첨단기술 ...
... 있다고 언급했다. 이런 방안을 활용하려면 중국 기업이 국내 기업과 협력할 만한 유인책이 있어야 한다. 김준수 전임은 그러나 배터리 분야에선 국내 기업이 의미 있는 협상 카드를 갖고 있지 않다는 입장이다. 대신 미국이 사실상 중국에 대한 무역 견제 차원에서 시행 중인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은 국내 배터리 기업의 수출 확대 전략으로 유효하다고 봤다. 김 전임은 "한국은 많은 나라와 동맹 관계를 맺고 신뢰를 받고 있다는 점이 중국과 다른 점"이라며 "대중 의존도를 낮추고 싶어하는 건 다른 나라들도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점을 활용해 국내 투자 유치를 추진하거나, 이미 시장이 포화된 전기차 외 에너지저장장치(ESS) 등에서 중국과 협력해 현지 시장에 진출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요약] 2023년까지 10년간 글로벌 전기차 보급은 급증세 최근 4년 동안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비중 다소 증가 테슬라와 BYD가 상위 10위 모델 장악 금년에도 전기차 판매는 견조한 성장세 보일 것으로 전망 최근 글로벌 경제 침체와 고금리 환경 때문에 전기차 판매 증가세가 둔화하자 전기차 성장이 본격 성장과 수요 위축의 갈림길인 이른바 캐즘(chasm)에 빠졌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미 전세계 주요 31개국에서 전기차 보급률이 전환점인 5%를 넘어섰다는 분석도 있다. 이런 관점에서 전기차 보급의 최근 추세를 정리하고 금년 전망을 살펴본 후 중국 등에 비해 우리나라와 미국 및 일본이 첨단기술 대국임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지체된 상황을 점검해 본다. 2023년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121만2천대가 ...
... 규제'를 주제로 발표했다. 그는 “인도에게 한국 기업은 투자 분야에서의 매우 중요한 파트너”라고 강조하고, “국가투자진흥원은 한국 기업 지원 전담부서인 '코리아플러스'를 설치해 인도에 투자를 원하는 한국 기업을 위해 투자 초기 단계부터 마무리 단계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인도 자동차 시장은 2030년까지 3000억 달러로, 특히 전기차 시장이 206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며 “자동차, 배터리 분야와 연관 산업인 재생에너지 및 그린수소 분야에서 폭발적인 투자 기회가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인도 전자정보기술부 스실 칼(Sushil Kal) 국장이 '인도 반도체 전자 산업 투자 및 사업 기회'를 주제로 발표했다. 그는 “인도는 전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기술 스타트업 생태계로, 2026년까지 ...
... 산업연구원 원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종철(왼쪽부터) 산업통상자원부 통상협력국장, 주현 산업연구원 원장, 아미트 쿠마 주한 인도 대사, 이성우 대한상공회의소 국제본부장. 이상섭 기자 [헤럴드경제=정윤희·김성우·한영대 기자] 정부가 세계 5위 경제대국인 인도와 우리나라 간 산업협력을 한층 확대하기 위해 양국 고위급 채널을 만든다. 이를 통해 전기차, 그린수소, 조선, SMR(소형모듈원자로) 등 높은 시너지가 예상되는 분야에서 기업들의 인도 진출에 힘이 실릴지 주목된다. 국내 기업들이 인도 공략을 위해서 현지 특화 전략에 집중해야 한다는 조언도 나왔다. 2일 오후 서울 중구 롯데호텔 서울에서 열린 '한-인도 산업협력포럼'에서 김종철 산업통상자원부 통상협력국장은 “인도는 제조업 중심의 산업 구조 전환을 추진한 후 ...
...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기술 스타트업 생태계로, 2030년까지 전 세계의 10%인 1100억달러 규모의 반도체 시장이 될 것"이라며 "반도체 전자부품 생태계 및 공급망 활성화를 위해 직접 투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새로운 설비투자 연계 제도 신설을 검토 중이며,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 생태계 개발을 위한 다양한 수준의 재정지원이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범식 대한상의 아주통상팀장은 "인도 경제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에너지, 교통, 건설, 통신, 정보기술(IT)과 같은 국가인프라 수요도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이 분야들은 우리 기업들이 세계적인 강점을 가진 만큼 인도의 기업 환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많은 사업기회가 창출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배터리 #반도체 #자동차 #전기차 #수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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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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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