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767건)
... ‘다자간 중국 견제 및 현상 유지’와 트럼프 당선 시 ‘양자간 협상 위주 및 불확실성 증가’로 요약 가능 (첨단전략산업) 반도체ㆍ바이오의약품 산업은 선거 결과에 큰 영향 없이 대중국 경쟁우위 유지 및 북미 수요시장 측면 기회요인 우세, 이차전지산업은 트럼프 집권 시 친환경 정책 후퇴로 위협요인 우세 전망 (시스템산업) 자동차ㆍ방위산업은 바이든 재집권 시 현재 미국 및 동맹향(向) 수출 증가세 유지 전망이나, 트럼프 집권 시 수출 여건 악화 우려 (소재 산업) 철강ㆍ화학 산업은 제조시설 입지 변화 가능성은 작으나, 트럼프 집권 시 관세ㆍ비관세 장벽 등 통상 여건 리스크 증가 전망 (대응 방안) 바이든 재집권 시 ‘현재 경쟁우위 전략 유지ㆍ강화’, 트럼프 집권 시 ...
최근 한국의 대(對)미국 무역수지는 높은 수출 신장세와 수입 감소에 힘입어 급격히 증가 대미 무역수지는 최근 코로나19 회복기에 더욱 강해진 증가세 시현 2023년의 흑자폭 증가는 수출 신장세와 에너지 가격 하락에 의한 수입금액 감소가 맞물린 결과 기간 및 품목별로는 코로나19 이후 자동차와 중간재가 수출 신장에 크게 기여 자동차 비중이 가장 높고, 전기전자, 일반기계, 반도체, 철강 수출이 최근 신장세에 기여 중간재로 활용되는 제품의 교역이 대미 수출의 주력 수출군으로 자리 대미국 수입품목 중 에너지 비중이 크게 상승, 에너지 가격 변동이 수입 증감에 큰 영향력 발휘 원유 및 천연가스 등 에너지 수입이 크게 늘면서 관련 제품 가격 변동이 수입금액 규모를 좌우 코로나19가 구조변화 분기점, 수출은 ...
... 선제적 대응 필요 인공지능으로 대체될 일자리는 327만 개(총일자리의 13.1%)로 제조업 내 주요 산업 및 전문가 직종에 일자리 소멸 위험이 클 것으로 전망, 일자리 소멸 대안 마련이 시급한 과제 제조업(93만 개) 내에서도 산업 비중이 높은 전자부품(19만 개), 전기장비(11만 개), 기타기계ㆍ장비(10만 개), 화학물질ㆍ제품(9만 개), 자동차ㆍ트레일러(6만 개)에서 노동대체 효과가 크게 관찰 일자리 대체 가능성이 높은 위험군 중 59.9%인 196만 일자리는 전문직 인공지능은 석ㆍ박사급 개발 인력 중심으로 이미 실질적인 노동수요 변화를 유발, 관련 기술인 소프트웨어/로봇이 학사/고졸 인력의 고용 변화를 초래하는 것과는 상이한 특성 인공지능 분야를 선도하는 미국과 ...
중국 상무부 등 9개 중앙 부처는 지난 2월 7일 공동으로 “ 9(상무부 등 9개 부처의 신에너지 자동차 무역 협력의 건강한 발전을 지지하는 것에 대한 의견)”을 발표했다. 지원 방안은 글로벌 비즈니스 역량 강화, 국제 물류 플랫폼 구축, 금융지원, 해외비즈니스 강화, 양호한 무역 환경 조성, 리스크 관리 능력 강화 등 6개 방면의 18개 지원 조치와 책임 부처를 명시하고 있다. 글로벌 비즈니스 역량 강화 부분은 신에너지 자동차 기업의 해외 R&D센터를 설립하여 외국의 연구기관 및 산업 클러스터와의 전략적 협력 관계를 수립, 지식재산권 보호 등 국가별 무역 가이드 준수, 글로벌 공급망 시스템 구축과 기업이 이미 구축한 산업망 및 공급망을 연계하도록 하고, 글로벌 인재 육성을 강조하고 ...
... 지원하였으며, UMC와 TSMC 등을 스핀오프(spin-off)를 통하여 설립하였고 지금까지 정부가 상당한 지분을 보유 중 반면, 한국은 전자산업 육성의 필요성은 공감하고 있었으나, 반도체 제조 기술 습득에 관해 정부 차원의 지원은 미미하고 개인 및 기업이 반도체 기업을 설립 반도체산업에 대한 대만 정부와 한국 정부의 온도 차 존재 한국은 경제 성장 과정에서 섬유, 자동차, 기계, 철강, 석유화학, 조선, 전기ㆍ전자, 가전,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산업이 주력제조업으로 성장한 반면, 대만은 1970년대부터 전자산업 육성에 정부의 자원 대부분을 집중 대만은 전자산업 육성을 위해 과학단지를 조성하였고 초기에는 반도체 기업을 중점적으로 육성하여 현재 수출의 약 30%를 담당하고 있으며, 대만 정부는 여전히 반도체 제조 기술 발달과 산업 보호 ...
... 안정성·수익성 악화 등 부정적 영향이 본격화 개별 기업이 실제로 부담하는 금리가 상승한 상황을 가정하여 시나리오 분석 수행 부담금리: 3.3%(2022년 실제) ⟶ 4.7%(2023년 예상)로 상승 이자보상배율: 2.5배(2022년 실제) ⟶ 1.9배(2023년 예상)로 하락 분석 결과를 토대로 제조업 내 16개 업종을 다음과 같이 구분 위험 산업군: 자동차부품, 조선, 자동차, 디스플레이, 가전 주의 산업군: 석유화학, 정밀화학, 기계, 철강, 섬유, 전지 양호 산업군: 반도체, 통신방송장비, 의약, 컴퓨터, 석유제품 (시사점) 중·장기적 산업경쟁력 확보를 위한 선별적 모니터링과 정책 필요 선별적 정책 및 열악한 차입 여건 개선: 금리 변화에 취약한 산업군에 대한 선별적 모니터링과 정책적 지원이 ...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2023년 반도체 공급의 정상화로 원활한 생산 유지와 대기 수요의 빠른 해소 등으로 전년 대비 8.5% 증가한 9,102만대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LMC Automotive,2023). 이중에서 전기차(B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등 전기동력차 시장은 전년 대비 29%성장한 1,400만 대, 글로벌 전체 판매의 약 15.5%를 차지할 것으로 본다. 전기동력차 성장률은 2021년 113.4%, 2022년 61.6%의 높은 증가폭 대비 2023년은 29%로 둔화될 조짐이나 각국의 탄소 감축 정책 목표 달성을 위해 장기적으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국내 자동차산업은 지난해 내수, 수출의 동반 상승으로 생산은 전년 대비 13.0% 증가한 424만 대로 2019년 ...
지난 1월 11일 중국자동차공업협회는 2023년 중국 자동차 생산이 3,000만 대를 넘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중국 자동차 생산은 전년 대비 12% 증가해, 15년 연속 세계 1위의 자동차 생산국 지위를 유지할 전망이다. 배터리 전기차(BEV)와 수소연료 전기차(FC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 등 신에너지 자동차가 전년 대비 약 36% 증가한 960만 대 생산되어 중국 자동차 생산이 3,000만 대를 넘어서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2023년 자동차 수출은 역대 최고치인 500만대에 육박하여 일본을 제치고 처음으로 세계 1위 자동차 수출국으로 부상하였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자동차 수출은 491만 대로 전년 대비 57.9% 증가해 수출 성장을 이끌었다. ...
... 혁신 유형별로 보면 조직 > 마케팅 > 제품 > 공정 혁신의 순으로 활발한 것으로 나타남. 2010년대 후반부터 약화되던 중소기업의 혁신활동 참여율, 혁신활동 성공률 모두가 코로나19 이후 더욱 위축되는 양상을 보여 개선이 시급함. 혁신투자 세부 요소별로 보면, 먼저 R&D투자 금액지표로 볼 때 2010년대 후반 들어 반도체, 정보통신, 자동차 등에서의 대기업 투자가 크게 늘어나면서 중소기업 위상, 즉 기술적 대응력은 약화되고 있음. 특히, 제조 중소기업의 기업당 평균 R&D투자 금액과 혁신활동 의지를 보여주는 매출액 대비 R&D투자 비율도 2016년을 정점으로 이후 모두 하락하면서 대기업과의 혁신 격차가 더욱 커지고 있음. 다만, 같은 중소기업이라도 영위 업종 또는 기업 규모나 기술경영전략 ...
기술 진보와 사회 변화에 따라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고도화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들도 제품의 다양화나 사업영역 다변화를 도모해 감에 따라 산업 간 경계가 변화 예로, 데이터 관련 기술과 전기차 기술 발달로 자동차는 이동 수단에서 서비스 플랫폼으로 진화하며 자동차산업 범위가 확대 산업 간 경계 변화는 산업구조 및 시장구조 변화를 통해 산업정책 범위나 국가 경제에 대한 이해 방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지만, 국내 현황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 않은 실정 변화하는 산업 간 경계 변화는 산업의 정의를 모호하게 만들 수 있어 산업 규모 측정이나 개별 산업정책의 포괄 범위를 규정짓는 데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음. ⋅산업의 정의는 생산이나 고용 등의 지표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국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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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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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