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2건)
... '중동문제 연구소'로 시작해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국 산업과 기업이 걸어가야 할 올바른 방향을 연구해 온 국가정책연구기관입니다. 산업연구원은 1970년대의 석유파동, 1997년의 외환위기, 2008년의 글로벌 금융위기, 최근의 디지털 전환과 공급망에 관한 글로벌 대전환 시기에 이르기까지 경제의 중대한 갈림길에서 가장 바람직한 해법을 제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자동차, 반도체 등 주요 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 데 필요한 이론과 정책의 토대를 제공함으로써 우리나라 경제성장에 없어서는 안 될 싱크탱크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국내외 산업과 무역통상 분야를 서로 연계해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국내 유일의 국가정책연구기관인 산업연구원은 산업의 혁신 방안을 제안하는 '제조 및 서비스 산업 분석', 산업의 발전 전략을 제시하는 '산업정책 ...
〇 친환경차 도입에 따른 연관 산업의 파급효과에 대한 실증 분석을 수행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향후 시장의 변화를 통계적 분석 〇 친환경차 보급 정책에 따른 자동차 인프라 산업의 영향력 파악 및 자동차 인프라 산업의 전환을 위한 지원 정책 도출
○ 개별 산업에서 요구되는 사업전환의 방향성을 개별 산업 특성을 반영하여 분석하여 사업별·품목별 구체적인 시사점 도출 ○ 특허 데이터마이닝을 개발하고 디스플레이와 자동차 산업에 적용하여 구체적 사업전환 방향성과 필요한 정책적 시사점을 모색
○ (1) 자동차 유관산업의 밸류체인 단계별 고용 규모를 정량적으로 파악하고, (2) 미래차 전환으로 인해 축소/유지/성장할 산업 부문을 진단하여 시나리오를 작성한 후, (3) 최종적으로 산업밸류체인에 전반에 걸친 인력구조가 어떤 식으로 재편될 것인지 예상하고 정책적인 시사점을 도출 ○ 미래차 전환이라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자동차 제조업 밸류체인 전반의 거시경제적 규모를 추정하고, 산업구성의 변화 방향 및 밸류체인별 일자리 이슈를 선제적으로 분석
○ 한국 자동차산업의 질적 성장역사를 분석하여 발전의 동인, 문제점과 과제 등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여 정책 방안을 제시 ○ 자동차산업의 발전역사는 자동차산업 연구의 기반이 될 뿐만 아니라 정부의 자동차산업 발전 정책 수립이나 기업의 경영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
○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와 대응 과정에서 우리 자동차부품산업의 혁신역량을 파악하고 미래차로의 이행에 필요한 자동차부품 정책 방안 모색 ○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자동차부품산업 구조 변화를 살펴보고 각 부품군별 혁신역량 파악
○ 국내 주요 제조업을 소재산업(철강, 석유화학, 정유, 시멘트 등), ICT 산업(반도체, 디스플레이, 통신 등) 및 기계 및 기타산업(기계, 자동차, 조선, 섬유 등)으로 분류 후, 본 연구에서는 소재산업을 중심으로 주요 공정별 탄소감축기술을 조사 ○ 기업 차원에서의 탄소배출권 거래제 진입 애로사항 및 산업 발전을 위한 국내 탄소배출권 거래제 개편 방향 제시 ○ 환경규제에 따른 국내 소재기업의 부담을 경감시키고, 보다 비용 효과적인 탄소감축 관련 R&D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산업 정책을 제시
... 분석 1. 아베노믹스 이후 일본의 해외투자 여건 변화와 전략 2. 일본의 대한투자 실태와 특징 3. 일본의 대한투자 패턴 변화 분석 III. 일본의 對韓투자 전략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 1. 설문작성 및 표본 구성 2. 일본의 대한투자 동기 3. 일본의 대한투자 환경 평가 4. 일본의 향후 대한투자 전망 IV. 일본기업의 주요 對韓투자 사례 분석 1. 주요 업종별 투자 사례(화공, 전자, 자동차부품) 2. 주요 성질별 투자 사례(생산거점형 투자:도레이, R&D센터, 중소기업투자 등) 3. 소결 및 시사점 V. 향후 일본의 對韓투자 유치 확대를 위한 정책과제 1. 일본의 對韓투자 전략 요약 2. 한국의 일본투자 유치 정책 검토와 평가 3. 향후 일본의 對韓투자 유치 확대를 위한 정책과제
... 신재생에너지 산업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 정부의 에너지 신산업 활성화 정책을 통해 향후 증가가 예상되는 폐태양광 패널 및 폐이차전지 등의 효과적인 사후관리체계를 모색하고 관련 재제조산업의 현황을 분석 ㅁ연구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범위 및 방법 Ⅱ. 재제조 산업의 현황 1. 재제조 산업의 정의 2. 국내 재제조 산업의 현황 - 자동차 부품 및 기계산업을 중심으로 분석 3. 주요 선진국의 재제조 산업 현황 분석 4. 신재생에너지분야 재제조 산업의 발전 가능성 분석 Ⅲ. 태양광 재제조 산업 분석 1. 태양광 발전 설비의 철거 · 운반 · 처리에 관한 조사 및 현황 분석 - 시나리오별 태양광 철거량 추정 및 사후관리체계 현황 분석 2. 태양광 재제조 기술 분석 - 태양광 재활용에 관련된 ...
ㅁ연구 내용 ○ 친환경차, 자율주행차는 향후 자동차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필요충분조건으로 민관이 공동으로 육성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그동안 추진된 사업들에 대해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자원배분의 최적화를 위한 평가가 필요 ○ 그동안 정부가 추진해 왔던 친환경차 관련 지원정책의 종합적인 검토와 평가를 통해 새로운 가이드 라인을 제시하고 자동차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이라는 관점 하에서 정부 지원 정책의 개선방향 제시 ㅁ연구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범위 및 방법 - 친환경자동차 종류, 평가 대상 정책 및 주무부서 등 - 평가방법의 구체화 Ⅱ. 친환경자동차의 발전방향 1. 친환경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현황 2. 친환경자동차의 발전방향 - 어떤 자동차가 가장 친환경적인가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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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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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