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42건)
... 제품의 즉시 배송 소매를 주력으로하고 있는 플랫폼 기업이다. 즉시 배송 소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융합(O2O)한 형태로 대부분 30분에서 1시간 이내에 고객이 주문한 제품을 배송한다. 코로나19와 디지털 경제의 발전으로 중국 내에서 비대면 경제가 부상하면서 코로나19가 종식된 후에도 비대면 소비가 주요 소비 습관 중 하나로 크게 자리 잡았다. 또한 즉시 배송 소매의 범위도 신선식품과 음식배달에서 최신 출시된 휴대폰으로 확대되었다. 이에 특히 배송 시간을 중시하는 중국의 20대를 중심으로 즉시 배송 소매가 부상하고 있다. 중국상업연합회의 통계에 따르면 지난 5년 동안 즉시 배송 소매시장 규모의 연평균 복합 성장률은 65%로 O2O의 25%, 전체 전자상거래 산업의 8.9%를 크게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더해 4차 산업혁명이라는 대명제하에 진행되고 있는 디지털 전환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사회 활동 전반의 비대면화와 온라인화로 인해 확산되고 있으며, 이는 기업생태계 내 기술 및 시장 환경을 디지털 경제로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 이와 같은 거시경제의 급격한 변화와 디지털 경제의 도래는 지금의 산업 및 시장구조에 상당한 충격을 주고 있으며, 이는 결국 현재의 기업생태계가 ... 조선, 일반기계, 철강, 정유,석유화학, 섬유, 가전, 가죽・가방 및 신발, 인쇄 및 기록매체, 무선통신기기, 고무 및 플라스틱, 금속가공제품, 의료정밀광학기기, 반도체, 디스플레이, 식품・음료, 기타제조업 등의 17개 세부 업종을 대상으로 하고있으며, 서비스업은 도소매업, 운수창고업, 숙박음식점업, 정보통신업,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 교육서비스업, 보건사회복지서비스업, ...
... 인플레이션은 글로벌한 현상이지만 세부 내역에서는 국가별로 차이가 존재하며, 이 같은 차이와 특징을 파악하는 것은 정책 대응을 위해서도 중요하다. 우리나라의 이번 인플레는 에너지와 식품류 가격 상승이 주도하고 있고, 수입물가 상승에 기인한 비용인상형 인플레(cost push inflation)의 성격이 강하며, 수입물가 상승에 글로벌 인플레와 더불어 환율 상승도 중요한 ...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인플레의 특징을 고려할 때 인플레 대응 정책으로써 금융정책과 더불어 수입물가 억제를 위한 환율 관리에도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아울러 일부 업종에서는 비용 상승 폭과 가격 상승 폭 사이의 상당한 괴리가 관찰된다는 점에서, 독과점적 시장 지배력에 기초한 과도한 가격 상승이 판단되는 경우 이를 억제하기 위한 정책적 대응이 요구된다.
북한의 경공업은 시장화와 제한적인 경제 회복 등을 배경으로 2000년대 이후 1990년대까지와는 다른 모습으로 발전하고 있다. 섬유·의류업은 수출시장을 토대로 발전하여 내수시장에도 공급을 확대하고 있으며, 식품가공업과 생활용품업은 내수시장을 대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전국 시장을 대상으로 중·대규모 기업의 비중도 증가하고 있으며, 이것이 북한 경공업 성장의 주요 요인의 하나가 되고 있다. 이러한 북한 경공업의 발전으로 경공업 분야에서의 남북경협의 가능성과 잠재력이 커진 것으로 평가된다. 향후 UN 대북 경제제재의 해제나 완화 등으로 남북경협 재개가 가능하게 되면 경공업 남북경협을 지역, 업종, 협력방식 등에 제한 없이 전면적으로 재개할 필요가 있다. 정부는 직접적인 지원보다는 경공업 ...
남북경협의 재개를 대비하여 포괄적인 협력전략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방안의 제시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특정 산업ㆍ업종별 협력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북한이 상대적으로 산업기반과 인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남북경협 초기에 남한 시장을 활용할 수 있는 섬유ㆍ의류, 식품가공, 그리고 생활용품을 중심으로 북한 경공업의 실태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남북한 협력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북한의 경공업이 2010년대에 상당한 변화를 겪고 있어서 과거와는 다른 실태 분석이 본 연구의 주요 주제가 될 것이다. 이와 함께 남북한 경공업 협력 가능성 및 협력 유망분야, 지역별 협력방안 등 추진전략, 그리고 업종별 협력방안과 남북한 경공업 협력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4개의 ...
... 등의 조치로 조금씩 둔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의 코로나19 방역 성과는 의료 선진국에서도 최고라고 인정하고 있으며, 대한민국의 “K-방역 시스템”은 ‘세계의 표준’으로 당당하게 자리 잡았다. 이러한 K-방역의 완성에는 혁신 스타트업들의 눈부신 활약이 있었다. 코로나19의 확산 초기 혁신 스타트업들은 확진자의 동선 정보를 제공한 ‘코로나 맵’, 마스크 재고를 실시간으로 알려준 ‘마스크 맵’을 개발하여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해 줌으로써 국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였고, 국내 최초로 신선식품 새벽배송을 도입한 ‘마켓컬리’의 경우 e-커머스 유통분야에 신시장을 개척하여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 양상을 확인하는 방식으로의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음. ○ 연구의 목적 - 북한 산업의 변화 양상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남북 산업협력의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 ○ 연구 방법 - 북한 경제에서 큰 의미를 갖는 기계산업, 수송기계산업, 섬유ㆍ의류산업, 식품가공산업, 전자산업의 수입구조 분석을 중심으로 한 무역구조 분석을 통해 산업변화 양상을 파악 - ITC(International Trade Centre)가 제공하는 중국의 대북 수출입 자료를 이용하여 산업별 무역추이를 분석 ○ 연구내용 - 세부 산업별 무역통계 분석을 통해 북한 산업의 변화양상을 파악 - 무역 추이 분석을 정책동향, 기업동향 등과 연계하여 북한의 산업역량, 시장화, 중간계층의 형성 등에 대한 종합적 평가를 실시
최근 중국의 경제 규모가 커지게 됨에 따라 중국 산업 분석에서도 산업 전반의 경쟁 상황 뿐만 아니라 더 세부적인 내용 분석이 요구되고 있다. 중국 산업 전체와의 경쟁과 협력, 시장진출 등에 대한 전략을 제시하는 것뿐만 아니라 개별산업이라도 각 산업의 중국 지역에 대한 세부 정보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중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게 되었다. 중국의 주요 성시만 하더라도 비교적 큰 규모의 국가와 비슷한 경제 규모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로봇, 식품, 디스플레이 등 주요 산업에 대해 주요 생산 및 소비지역별로 생산 현황, 업체 분포, 소비 시장, 정책, 우리와의 교류 현황 등을 분석하여 우리기업의 대응 전략 및 진출 방안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는 산업연구원에서 추진한 주요 산업에 대한 ...
... 이를 이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거나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진행 중이다(노세리 외, 2019). 후발 주자였던 중국 기업은 기존의 비용 우위의 이점을 기반으로 중국 시장에서 압도적 인 우위를 점하면서 글로벌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여기서 더 나아가 로봇/스마트/디지털 기술을 통해 비즈니스의 새로운 변화를 꾀하고 있는 것이다. 중국의 경우, 스마트/디지털 ... 가능성이 있으며, 또한 글로벌 가치사슬의 상당 부분을 공유하고 있는 중국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도 높다고 볼 수 있다. 한편으로, 한국의 선택 여부를 떠나 중국은 계속해서 한국에게 중요한 시장이자 경쟁자가 될 것이라는 측면에서 중국 기업들의 혁신 전략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제2부] 중국의 식품안전정책 동향과 시사점 중국은 오랜 역사만큼이나 식문화에 대한 자부심이 ...
거시적 성장과 산업 성장의 관계는 무엇이며, 생산의 증가 및 고용의 창출을 이끌어 낼 산업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본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서는 사업체 모집단의 부가가치 변수를 관측하는 작업이 선결되어야 한다. 매해 산업별 혹은 기업별 부가가치 변수를 모집단에 대해 관측할 수 있다면 가장 바람직하겠으나, 현재 그 정도로 질이 좋은 자료가 제공되고 있지 못하다. 국민계정의 경우 모집단이기는 하지만 산업분류가 충분히 세밀하지 못하고, 광업제조업통계의 경우 전체 사업체 모집단이 아닌 일부 산업의 특정 규모 이상의 사업체만을 조사한다는 단점이 있다. 산업연관표의 경우 5년마다 실측표를 제공하며 표본조사에 해당하기에 충분하지 못하다. 만약 전 산업 모집단을 바탕으로 산업의 성장 평가를 매년 실시하고 싶으나 최신 ...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최상명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