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검색 결과 (9건)
... → 2위), FDI(26위 → 1위) 등의 국제 순위 상승과 더불어 중국은 이미 41개의 주요 산업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220개 이상의 공산품 생산량 세계 1위 최근 중국은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며 소비 주체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국제적인 제조업 생산 비용의 상승과 더불어 중국의 제조 비용 우위 역시 감소 실버(silver) 산업, 1인 문화 및 재택 문화 확장은 펫코노미(pet-conomy), 소형 가전, 1인 식품 등 소비 시장의 변화를 주도 중국의 전통적 산업인 제조업에 대한 탈산업화 진행으로 제조업 분야의 수출, 고용, 기업 이익 등이 감소하는 상황에 중국의 디지털 전환과 함께 중국의 디지털 경제 규모(2022년 기준 GDP의 41.5%) 확장이 진행 중
중국의 농식품 시장 현황 ○2021년 중국의 농식품산업 매출규모는 약 8조 3,000억 위안이며, 이 중 신선식품 비중은 약40%, 가공식품은 60% 수준 ○농식품은 중국 전체 산업규모(114조 4,000억 위안)의 7.3%를 차지하고 있으며, 2021년 기준 농촌인구는 약 5억 명(전체의 35.3%)으로 전년 대비 2.3% 감소하였으며, 최근 5년간 지속적으로 ... 3,041억 7,000만 달러(수입액 2,198억 2,000만 달러, 수출액 843억5,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23.2% 증가(수입 28.7% 증가, 수출 10.9% 증가), 중국의 농식품 수출입액 무역적자는 1,345억 7,000만 달러 - 농식품 주요 수출국(지역)은 홍콩(105.6억 달러), 일본(102.7), 미국(74.4), 베트남(54.4), 한국(53.0) ...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초점 1) 중국내 생산 전기차, 세계시장 수출거점 역할도 점차 현실화 ○ (초점 2) 디지털 치료(DTx), 의료 스타트업과 제약사 간의 제휴 방식을 통해 빠르게 신시장에 창출 ○ (초점 3) 대만 반도체산업, ‘소재’분야의 힘도 축적하면서 경쟁력이 더욱 강화되는 움직임 □ 글로벌 신산업의 2021년 전망 ... 자율차·전기차 등 미래차의 경량화, 친환경화 추세에 따라 경량소재, 이차전지용 소재에 대한 수요가 지속 확대될 전망 ○ (인공지능) 농약살포, 코로나백신 모니터링, 식품수요 등 AI적용 모색은 일상생활 속으로까지 확산 추세 ○ (이차전지) 도요타는 2021년에 전고체전지(10분만에 완충, 50km 주행 가능)를 탑재한 차량 공개하고 2020년대 초반에 ...
... 코로나19 격리 기간에 중국인들은 온라인 쇼핑, 모바일 게임 외에도 재택근무, 재택학습, 원격진료 등 확장된 '홈이코노미'를 직접 경험 - 온라인 쇼핑은 코로나19 발생 이전 대비 신선식품 주문량이 50% 증가하고, 온라인 생방송(直播)은 1분기에 약 400여 만회 방영 - 텐센트의 유명 모바일 게임인 왕저롱야오(펜타스톰)는 춘절 전날 하루 수입이 전년동기 대비 50% ... 메이투안, 전자상거래 업체 징동, 틱톡(Tiktok)으로 유명한 바이트댄스(ByteDance) 외에, 전자상거래 3위 핀뚜어뚜어, 문화 콘텐츠업계 비리비리(bilibili), 오디오북 시장 히말라야FM 등이 차세대 주자로 등장 ○ 핀뚜어뚜어, 비리비리, 히말라야FM 등은 비주류로 시작했으나 판을 뒤집는 창의적이고 독특한 경쟁요소(unique selling point)를 ...
... 경제와 경쟁 정책' 발표 ○ 중국 플랫폼 경제는 최근 5년 동안 급속한 발전을 시현 ○ 새로운 플랫폼이 대량 출현하면서 전자상거래 등의 분야는 경쟁이 심화 ○ 규모별 플랫폼 시장 구조는 8:2에서 7:3으로 변화 □ 국가통계국, 중국 5월 주요 경제지표 지속적으로 개선 ○ 중국의 5월 주요 경제지표를 살펴보면, 전반적인 경제상황이 꾸준히 개선되고 있고 회복세를 ... 규모는 5억 6,100만 명으로 중국 전체 인구의 40%, 전체 네티즌 수의 62%를 차지 ○ 라이브커머스 구매 분포(중복 응답)를 보면, 의류잡화 36.5%, 화장품 36.1%, 식품 35.8%, 일상 □ 발개위 등 '2020년 중점영역 과잉생산 감축에 관한 통지' 발표 ○ 국가발전개혁위, 공업정보화부, 국가에너지국, 재정부 등 6개 부처는 <2020년 ...
... 전반적으로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고 특히 100대 기업을 중심으로 매출과 이윤이 큰 폭으로 증가 □ 2019년 4분기 중국 스마트폰 출하량 15% 감소, 11분기 연속 하락 ○ 시장 리서치 기관 캐널라이스(Canalys)의 통계에 따르면 2019년 4분기 중국 스마트폰 출하량이 전년동기 대비 15% 감소한 8,530만 대로 11분기 연속 하락 ○ 캐널라이스는 ... 주요 원인으로 4G 스마트폰 시장이 포화상태이고 5G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가 기대 이하로 분석 □ 코로나19 확산에 '홈 이코노미' 확대 ○ 중국에서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신선식품 배송, 온라인 의료, 온라인 사무, 온라인 교육 및 사무 등 '홈 이코노미' 규모가 확대 ○ 중국 내 시장 전문가는 '홈 이코노미'가 활성화되는 현상이 온라인산업의 발전에 영향을 ...
□ 중국 전기화학 에너지 저장산업 고속 성장 □ 신선식품 전자상거래 시장 폭발적 성장 □ 일대일로 추진에 따른 중국 자동차의 수출 현황 □ 4차 산업혁명 시대, QR코드 대국으로 성장
... 7.2%가 감소, 글로벌 경기 침체가 반영됨. □ 지난해 1-7월 중 우리나라의 對中 수출액은 828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7.2% 감소했지만 경쟁국에 비견한 기조를 유지 □ 중국 수입시장 점유율에서 두 자리수에 재진입하면서 1위 자리를 굳건히 함. 2. 대중국 수출 유망품목 □ 화장품: 지속적인 한류 효과와 우리 기업의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화장품의 수출이 큰 폭으로 확대되고 있음. □ 유아용품: 2016년부터 2자녀 정책의 본격적 시행과 더불어 중국산 제품에 대한 불신으로 외국산을 선호하는 부유층을 중심으로 영유아용 식품류 등에 대한 구매가 증가 □ 식품류: 생활수준 향상 및 소득증대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안전도가 높은 외국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한국산 소비가 ...
1. 한중 FTA 협상 타결과 중국 소비시장 2. 한국 농수산식품의 대중 수출 현황 3. 중국의 농수산식품 시장 동향 4. 한국 농수산식품에 대한 중국소비자 및 바이어 의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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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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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