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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불황으로 오랜 기간 어려움을 겪었던 조선산업은 탄소중립을 위한 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친환경 선박의 수요 증가로 부활의 기회를 맞이했다. 또한 해운산업의 디지털 전환으로 자율운항선박과 같은 신기술이 도입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친환경스마트 선박에 강점을 가진 한국 조선사에 유리한 환경이 될 전망이다. 본고에서는 조선산업의 가치사슬 구조와 특징을 살펴보고 주요 경쟁국 및 선종별 경쟁우위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가치사슬별 분석 결과,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경쟁우위 유지를 위해서는 패러다임 변화로 창출되는 신시장 주도를 위한 주요 선박 및 관련 기자재·플랫폼의 개발과 인프라 확충, 산업구조 최적화, 중소·수리개조 조선사 육성, ...
... 산업이며, 한중 간에는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어 이들 산업에 대한 세부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특히 코로나19로 비접촉사회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디지털 문화콘텐츠, 디지털 유통, 스마트 헬스케어 등 주요 산업의 디지털화가 보다 중요한 트렌드로 자리 잡게 되었고, 이로 인해 이들 산업이 더욱 중요해졌다. 중국은 이들 산업의 디지털화와 더불어 코로나19 시기에 경제발전을 ... 추진함으로써 보다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하는 것이 이 연구의 주요 목적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문화콘텐츠, 유통, 의료 등에서 발생하고 있는 디지털화에 주안점을 두고 분석을 실시하며, 코로나19에 따른 변화 상황을 철저히 분석하여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시사점을 도출한다. 이들 산업 분야의 노동 및 규제 등에 관련해서도 산업의 디지털화가 미치는 영향 및 변화를 분석한다.
... ‘집안’에서 사용하는 각종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지출은 오히려 증가하였다. 이제 집은 업무, 교육, 운동, 엔터테인먼트 등 거의 모든 일상의 주요 공간이 되었고, 이는 스마트홈의 빠른 확산을 촉진하고 있다. 스마트홈 시장은 2017년 이후 연평균 25.4%의 고성장세를 보였고 2020년 시장규모는 774억 달러에 도달했다. 이후 2025년까지도 연평균 17.9%의 ... 4개 요소에 초점을 맞춘다. 첫째, 소비자 수요에 부응하는 특화서비스 실증 R&D를 확대한다. 둘째, 보급·인증의 체계화를 통해 시장 확대를 촉진한다. 셋째, 국내 스마트홈 플랫폼의 시장지배력을 높이고 해외 플랫폼 활용을 지원하는 투-트랙 지원을 추진한다. 넷째, 사회적 수용성을 높이고 잠재적인 위협에 대응하는 규제개선 방안을 마련한다.
... 과거와는 완전히 다른 융합형 업종이나 새로운 제공방식이 나타나고 있다. 서비스산업에서의 혁신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인간과 기술의 조화를 통한 서비스산업의 스마트화”라는 산업 비전하에 부가가치 제고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혁신의 목표로 제시한다. 또한 미래에 나타날 서비스산업의 모습은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비즈니스모델이나 기술 또는 다양한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개별 고객에 특화된 융합형 비즈니스모델이 주도할 것이다. 그리고 서비스산업 혁신을 통한 부가가치 제고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다음과 같은 네 가지 방향에서 중장기 전략 로드맵을 제시하였다. 서비스R&D 지원, 인력양성, 법제도 정비 및 규제개혁 그리고 사회/제도적 이슈 해결 등이 그 대상이다.
... 기술 개발대상으로 인공지능, 양자, 신에너지원, 생산기술, 생물제어, 신경 및 가상·증강현실, 빅데이터, 로봇과 센서, 감지기술, 블록체인, 양자통신, 송전 및 분산 스마트그리드, 무선기술과 사물인터넷, 머신러닝 및 인지기술 등을 지정했다. 러시아 정부는 ‘2030년까지의 러시아연방 전자산업의 개발전략’과 ‘2035년까지의 ... 위해서는 러시아와의 기술협력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특히 양자정보기술, 무인항공기, 통신위성, 수소 에너지 등 러시아의 앞선 기술과 잠재력을 활용할 수 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 핵심 기술 분야 플랫폼 구축과 표준, 규제 분야 등 협력기반 조성과 ‘디지털 9개 다리’ 등의 다양한 협정체결을 서둘러야 한다.
2005년 산업연구원은 2020년대 한국 산업의 모습을 탐색하기 위해「한국 산업의 발전비전 2020」 연구 작업을 수행한 바 있다. 15년에 가까운 시간이 흐른 지금 또다시 한국 산업의 미래 모습을 조망할 필요성이 곳곳에 자리 잡고 있다. 수년 전 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거대한 혁신 흐름이 태동했으며, 최근 중국 경제의 위상 제고 및 이에 따른 미중 갈등, GVC의 지형 변화, 글로벌 경제의 지속 가능성과 포용성 이슈의 부각 등이 세계 경제의 미래 전망에 대한 불확실성을 키우고 있다. 이를 반영하여 세계 주요국들은 미래 산업발전전략을 새롭게 모색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국 경제도 경제 성숙화에 따른 잠재성장률의 추세적 하락과 일부 주력산업과 대기업 중심의 성장체제가 구조적 한계에 봉착함으로써 경제 ...
정부는 금년 7월 24일 국내외 최초로 규제샌드박스를 핵심으로 하는 규제자유특구 7곳(세종 자율주행, 대구 스마트웰니스, 부산 블록체인, 강원 디지털헬스케어, 충북 스마트안전제어, 전남 e-모빌리티, 경북 전기차 배터리 리사이클링)을 선정·발표하였다. 규제자유특구는 혁신사업 또는 전략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규제특례를 부여받은 지역으로서, 규제자유특구의 추진 배경에는 4차 산업혁명에 적극적 대응을 위해서는 신산업 및 신기술 분야에서 과감한 규제개혁이 절실하다는 인식이 있었다. 규제자유특구는 산업부 등이 운영하는 규제샌드박스(신속확인, 실증특례, 임시허가)와 달리, 201개 메뉴판식 규제특례를 추가 제공하고,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비수도권을 대상으로 지자체(시도)가 특구계획을 신청하며, 규제샌드박스 외에 ...
... 이와 유사한 공간 활용의 사례로는 wework, 서울 디지털대장간, 강원대 스타트업 큐브 등이 있다. 향후 팝업공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공공부문이 재임대 사업, 임대료 지원, 업종규제 완화, 수요 공급 매칭을 위한 플랫폼 구축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팝업공장은 기존 산업시설 용지 및 생산설비의 효율성 제고를 통해 새로운 시설 건립 없이도 입지공간을 ... 중소업체들이 위기 극복까지 고용 및 수익 창출의 수단으로 팝업공장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역 산업위기 극복의 지렛대 역할을 할 수 있다. * 본고는 김선배 외(2018), 「스마트 지역혁신의 주요 정책수단과 운영사례 연구 -일본 교토와 중국 선전을 중심으로-」, 산업연구원에서 본 원고의 저자가 제안한 정책과제를 상당부분 보완·재구성하여 작성하였...
○ 자동차산업의 전기동력·자율주행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에 따라 주요국 정부의 산업정책과 글로벌 기업들의 경쟁전략이 빠르게 변화 - 각국 정부는 환경, 연비, 안전규제를 강화하고, 소비자들이 높은 수준의 편의성을 요구함에 따라 자동차기업들은 기술, 공정, 제품, 서비스와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을 가속화 - 이러한 변화에 따라 새로운 기술표준 제정, 지식재산권 보호, 투자 확대 등 합종연횡이 강화되는 추세 ○ 패러다임 변화로 진입장벽이 낮아지자 자동차 관련 산업에서 창업과 신규 투자가 촉진되고, 자동차산업 내에서 사업 전환과 다각화가 증가하면서 자동차산업 생태계의 확장과 고용이 증가 - 전기동력·자율주행화와 함께 추진되고 있는 디지털화는 자동차관련 서비스사업 범위를 확대시켜 소비자 후생을 증대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
... 등을 질적 성장 방향으로 제시 양회에서 언급된 신산업은 4차 산업혁명 기반기술 산업(인공지능, 빅데이터, 5G,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산업(전자상거래 및 모바일결제, 스마트 헬스케어 등), 제조 신산업(항공기엔진, 신에너지자동차, 반도체 등) 등 ● 신산업 중 반도체를 제외하면 중국은 세계 1, 2위의 규모 및 경쟁력을 보유하여 우리를 추월 기존 산업의 ... 유리 ● 중국이 과학기술 및 신산업 등의 규모면에서 우위를 보이고 있어 우리만의 특화된 분야를 발굴하여 연구개발 및 산업화 추진 ● 중국의 창업플랫폼, 전자상거래 및 모바일결제, 스마트 헬스케어 등을 우리 기업의 중국 및 세계 시장 진출에 활용 소비와 서비스 주도 성장, 소비 업그레이드, 환경규제 강화, 지역발전 및 도시화, 전면적 대외 개방 등을 중국에서의 시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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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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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