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et 산업연구원 kiet 산업연구원

SITEMAP

NEWSLETTER 구독신청

정책자료

산업경제 동향 및 전망 등 시의성 있는 정책적 시사점이나 대안 제시를 목적으로 하는 보고서

표지
전기동력·자율주행자동차산업의 현황 및 전망 원문 미리보기원문 다운로드 2018.08.13

# 전기자동차 # 자율주행자동차 # 미래자동차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제2장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 변화

1. 세계 자동차산업의 환경 변화
(1) 전기동력·자율주행자동차 시대의 전개
(2) 경쟁 환경의 변화
(3) 전기동력·자율주행자동차 시장 동향 및 전망
2. 국내 자동차산업의 환경 변화
(1) 국내 현황과 문제점
(2) 국내 전기동력·자율주행자동차산업 동향

제3장 국내외 자동차기업의 대응 전략

1. 연구개발 투자 현황
(1) 완성차기업
(2) 부품기업
(3) 연관산업 기업
2. 인력 양성 현황
(1) 제조업
(2) 서비스업
3. 신성장 전략의 모색
(1) 서비스화
(2) 플랫폼화
4. 연관산업에의 영향

제4장 주요국의 자동차산업 정책 방향

1. 미국
(1) 친환경화
(2) 스마트화
2. 유럽
(1) 친환경화
(2) 스마트화
3. 일본
(1) 친환경화
(2) 스마트화
4. 중국
(1) 친환경화
(2) 스마트화
5. 관련 인프라 구축
(1) 시험 인프라
(2) 도로 인프라
(3) 통신 인프라

제5장 전기동력·자율주행자동차산업 육성 방향

1. 기업의 경쟁 전략 방향
(1) 개방형 생태계의 조성
(2) 전기동력·자율주행자동차 부품 소재 개발
(3) 디지털화를 통한 공급망 효율성 제고
(4) 불공정한 전속거래의 공정한 장기거래로의 전환
2. 정부의 지원 정책 방향
(1) 네트워크형 협업기업에 대한 지원 확대
(2) 중견기업의 육성
(3) 전기동력·자율주행자동차산업 육성 지원 체계의 효율화
(4) 전기동력·자율주행자동차산업 생태계 조성 지원
(5) 범부처 차원의 자율주행자동차 산업기술 로드맵 작성

참고문헌

○ 자동차산업의 전기동력·자율주행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에 따라 주요국 정부의 산업정책과 글로벌 기업들의 경쟁전략이 빠르게 변화
- 각국 정부는 환경, 연비, 안전규제를 강화하고, 소비자들이 높은 수준의 편의성을 요구함에 따라 자동차기업들은 기술, 공정, 제품, 서비스와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을 가속화
- 이러한 변화에 따라 새로운 기술표준 제정, 지식재산권 보호, 투자 확대 등 합종연횡이 강화되는 추세 

○ 패러다임 변화로 진입장벽이 낮아지자 자동차 관련 산업에서 창업과 신규 투자가 촉진되고, 자동차산업 내에서 사업 전환과 다각화가 증가하면서 자동차산업 생태계의 확장과 고용이 증가
- 전기동력·자율주행화와 함께 추진되고 있는 디지털화는 자동차관련 서비스사업 범위를 확대시켜 소비자 후생을 증대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 

○ 이처럼 자동차산업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자동차산업은 한국GM 사태와 더불어 내수 정체와 수입차 수요 증가 및 수출 감소로 성장세가 둔화되고, 수요독점 구조와 유연성이 부족한 수직통합적 공급망과 노동시장으로 인해 산업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력이 부족한 실정
- 또한 자동차산업의 경쟁 구조가 변화하면서 공급망 구성도 변화하고 있으나, 국내 자동차 부품기업, 특히 기계기술 기반 부품업체와 중소기업들은 산업의 변화 흐름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어서 산업 구조 개편 속에서 경쟁력이 저하되고 있는 상황
- 선진국에서는 창업과 사업 전환을 통해 부품·소재 기업들의 역할이 강화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완성차기업이 변화를 주도하면서 중소·중견 자동차기업들의 입지가 약화 

○ 이에 따라 동 연구는 국내외 자동차산업의 환경 변화와 정부정책, 기업전략을 분석한 후, 국내 전기동력·자율주행자동차산업 육성을 위한 기본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둠.

보도 자료

동일 주제 보고서

목록
공공누리

산업연구원의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정책 참조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
KIET 이메일 주소 확인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KIET 만족도 조사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KIET 직원 정보 확인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live

KTV생방송 대한민국, 뉴노멀 시대 서비스산업 정책 과제는?

주관 : 산업연구원

연구진 소개

  • 학력
    • Osaka Prefecture University (Ph.D)
    경력
    • 2021.06 - 현 재 제22대 산업연구원 원장
    • 2017.10 - 2019.05 대통령비서실 중소기업비서관/중소벤처비서관 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
    • 2015.04 - 2017.10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 2015.03 - 2017.02 한국산업조직학회 감사
    • 2009.03 - 2017.10 한국동북아경제학회 이사
보고서
접수완료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접수완료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세미나 팝업_세미나
팝업_유튜브 영상

요약 보기

월간 KIET 산업경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조업 고용 변화: 중간 점검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KIET 직원 정보 확인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
KiET 직원 정보 확인
감 사

이름 : 최상명

전화번호 : 044-287-3811

KIET 직원 정보 확인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 확인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KIET 홍보동영상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