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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당해 연도의 연구 방향 및 중점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수행하는 연구원의 대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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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산업의 중국 지역별 특성 분석과 시사점 [제1권] 문화콘텐츠ㆍ유통ㆍ의료 등을 중심으로 원문 미리보기원문 다운로드 2021.10.20

# 중국 # 지역별 특성 # 문화콘텐츠 # 유통 # 의료

머리말 

요약 

제1장 연구 개요 
1.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추진 체계 및 주요 연구 내용 

제2장 주요 산업의 지역별 특성 비교 및 시사점 
1. 주요 산업의 동향 비교 
2. 주요 산업의 새로운 트렌드 비교 
3. 중국 주요 산업의 정책 비교 
4. 주요 서비스산업의 중국 지역별 동향 비교 
5. 주요 산업의 한중 교류 동향 
6. 산업별 주요 지역의 특성 비교 
(1) 산업별 주요 관심 지역 
(2) 문화콘텐츠 
(3) 유통산업 
(4) 의료산업 
7. 주요 서비스산업의 대응 전략 
(1) 시사점 및 경쟁 전략 
(2) 진출 및 협력 전략 

제3장 문화콘텐츠산업의 지역 연구 
1. 중국 문화산업의 수급 동향 
(1) 중국 문화산업의 정의와 규모 
(2) 중국 콘텐츠 시장 및 업종별 현황 
2. 중국 콘텐츠산업의 새로운 트렌드 
3. 중국 문화콘텐츠산업의 정책 동향 
4. 문화콘텐츠산업의 지역별 특성 
(1) 지역별 문화콘텐츠산업 규모 
(2) 중국의 문화소비 지출액 현황 
(3) 중국의 문화산업 발전 지수 
5. 콘텐츠산업의 한중 교류 현황 
6. 중국 콘텐츠산업의 주요 지역 특성 
(1) 중국 콘텐츠산업의 주요 지역 선정 
(2) 베이징 
(3) 상하이 
(4) 광둥성 
(5) 장쑤성 
(6) 저장성 
7. 문화콘텐츠산업의 대응 전략 및 대중 진출 방안 
(1) 한국 문화콘텐츠산업의 대중 대응 전략 
(2) 한국 문화콘텐츠산업의 대중 지역별 진출 및 협력 방안

제4장 유통산업의 지역 연구 
1. 중국 유통산업의 동향 
(1) 중국 유통산업 개괄 
(2) 유통 환경 변화와 중국 신유통 부상 
(3) 유통산업의 정책 동향 
2. 유통산업의 지역별 시장 규모 및 특성 
(1) 지역별 수요 시장 규모 및 특성 
(2) 지역별 유통산업 규모 및 특성 
3. 중국 유통산업의 지역별 해외 기업 진출 및 한중 교류 동향 
(1) 해외 유통기업의 중국 유통 시장 진출 현황 
(2) 우리나라 유통기업의 중국 진출과 시사점 
4. 유통산업의 주요 지역 특성 
(1) 중국 주요 관심 지역 
(2) 베이징 
(3) 상하이 
(4) 장쑤성 
(5) 저장성 
(6) 광둥성 
5. 유통산업의 대응 전략 및 대중 진출 방안 
(1) 한국 유통산업의 대중 대응 전략 
(2) 한국 유통산업의 대중 지역별 진출 및 협력 방안 

제5장 의료산업 
1. 중국 의료산업의 동향 
(1) 중국 인구 구조와 의료산업 수요 변화 
(2) 중국 의료서비스 공급 현황: 병원 현황 
2. 중국 의료산업의 새로운 트렌드 
3. 중국 의료산업 지원 정책 
(1) 공립병원 확장 제한 및 민간의료산업 장려 정책 
(2) 중국의 외자병원 관련 정책 
(3) 중국 스마트 헬스케어산업 정책 
4. 의료산업의 지역별 특성 
5. 의료산업의 한중 교류 현황 
(1) 중국 의료산업의 외국인 투자 현황 
(2) 외국인 투자의 중점 투자 분야 및 추세 
(3) 의료산업의 지역별 한중 교류 동향 
6. 중국 의료산업의 주요 지역 특성 
(1) 중국 의료산업의 주요 지역 선정 
(2) 상하이 
(3) 베이징 
(4) 광둥성 
(5) 지린성 
(6) 충칭시 
(7) 산둥성 
(8) 주요 지역의 특성 비교 
7. 의료산업의 대응 전략 및 대중 진출 방안 
(1) 동북 3성 
(2) 상하이 
(3) 베이징 
(4) 광둥성 
(5) 중서부 
(6) 진출 전략 정리 및 요약 

참고문헌 
Abstract 
 
최근 중국 연구와 관련하여 산업 전반과 같은 포괄적인 연구보다 세부적인 연구에 대한 요구가 많아졌고, 세부 산업이라도 중국 전체와 더불어 중국의 지역별 연구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다. 중국은 한 개의 지역이 일개 국가와 맞먹는 정도인 31개 성 및 시로 구성된 대국이고, 산업에 따라 지역별 분포가 상이하다.  중국 경제 발전은 제조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지만 최근 들어 서비스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2021년 연구 대상을 문화콘텐츠, 유통, 의료 등 서비스산업으로 선정하였는데, 이들 산업은 중국뿐만 아니라 우리에게도 중요한 산업이며, 한중 간에는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어 이들 산업에 대한 세부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특히 코로나19로 비접촉사회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디지털 문화콘텐츠, 디지털 유통, 스마트 헬스케어 등 주요 산업의 디지털화가 보다 중요한 트렌드로 자리 잡게 되었고, 이로 인해 이들 산업이 더욱 중요해졌다. 중국은 이들 산업의 디지털화와 더불어 코로나19 시기에 경제발전을 선도하는 산업이 되고 있어 이들 산업에 대한 세부적인 고찰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콘텐츠, 유통, 의료 등 주요 서비스산업에 대해 지역별로 생산 현황, 업체 분포, 소비 시장, 무역 현황, 정책 등을 분석하여 우리 기업의 대응 및 진출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있다.

연구의 목적은 문화콘텐츠, 유통, 의료 등 주요 서비스산업에 대해 지역별로 생산 현황, 업체 분포, 소비 시장, 무역 현황, 정책 등을 분석하여 우리 기업의 대응 및 진출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있다. 중국의 주요 산업에 대해 중국 전체 차원이 아니라 구체적인 생산지역과 소비 지역 및 그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일차적인 목적이다. 이러한 지역별 현황 및 특성에 따라 주요 산업의 지역별 투자 및 시장 침투 전략을 수립하고 이와 더불어 정부의 적절한 지원 방안을 제시한다. 주요 서비스산업의 지역별 발전 특성을 고려하여 이에 적합한 경쟁 전략을 추진함으로써 보다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하는 것이 이 연구의 주요 목적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문화콘텐츠, 유통, 의료 등에서 발생하고 있는 디지털화에 주안점을 두고 분석을 실시하며, 코로나19에 따른 변화 상황을 철저히 분석하여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시사점을 도출한다. 이들 산업 분야의 노동 및 규제 등에 관련해서도 산업의 디지털화가 미치는 영향 및 변화를 분석한다.
보도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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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 산업연구원

연구진 소개

  • 학력
    • Osaka Prefecture University (Ph.D)
    경력
    • 2021.06 - 현 재 제22대 산업연구원 원장
    • 2017.10 - 2019.05 대통령비서실 중소기업비서관/중소벤처비서관 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
    • 2015.04 - 2017.10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 2015.03 - 2017.02 한국산업조직학회 감사
    • 2009.03 - 2017.10 한국동북아경제학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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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KIET 산업경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조업 고용 변화: 중간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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