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54건)
철강은 산업의 변화 주기가 긴 산업이다. 한국의 철강산업은 글로벌 철강산업의 변화 주기를 활용하여 세계 최고의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었고, 현재 글로벌 철강산업의 주도 그룹에 속해 있다. 과거 글로벌 철강산업의 주도권 변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공통점은 혁신철강기술의 등장과 주력 수요산업의 변화라는 시장의 변화가 동시에 나타났다는 점이다. 철강 업계와 정부가 이러한 ... 경쟁이 매우 치열한 상황이다. 향후 탄소 배출이 철강 제품의 가격에 반영되는 것은 물론 공정경쟁이라는 관점에서 시장 접근까지도 어려워질 가능성이 크다. 다음은 글로벌 철강시장의 변화이다. 철강산업은 직접 수출 40% 내외, 간접 수출 30% 내외로 글로벌 철강시장의 변화에 매우 민감하다. 최근의 글로벌 철강시장의 변화는 크게 두 가지로 요약되는데 이들 두 가지 ...
... 글로벌 공급망 재편의 속도와 깊이를 결정할 중대 이슈이다. 반도체산업은 미중 패권 경쟁 기저(基底)의 제일(Primary) 전략산업으로서 선거 결과와 무관하게 미국의 대중국 견제 및 선단공정 제조 기반의 내재화 전략 기조 유지가 전망되나, 수출 통제의 주체 및 범위, 현지 시설 투자 인센티브, 그리고 핵심 ICT 전방 수요산업(EMS·후공정) 서플라이체인 측면 등에서 바이든·트럼프행정부 간 차이점이 드러날 전망이다. 과거 30년의 세계 반도체 분업 구조 형성 동력은 비용·효율·분업(전문·특)화, 즉 경제 논리에 입각한 동북아향 확장 압력(원심력), 미래 30년은 안보·주권(Sovereignty)·집중(통합)화 등 전략 논리에 ...
... 탄소집약적인 판재류 수출 비중이 높은 국내 철강 업계로서는 큰 부담일 수밖에 없으나 경우에 따라 기회 요인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본 원고에서는 EU CBAM의 가장 대표적인 영향 산업인 철강산업에 대해 제도 시행에 따른 국내 수출과 수입 영향을 전망해 보았다. 현재의 수출 구조와 탄소집약도 유지 시 CBAM제도의 시행은 EU 시장에서 우리 수출의 비용경쟁력 하락으로 나타났으며 경쟁국의 수출 물량을 일부 흡수하는 긍정적대체효과의 존재도 확인할 수 있었다. 탄소집약적인 철강 판재류의 EU 수출 감소 규모는 제도 시행 초기 대비 EU의 역내 탄소규제가 강화되는 2030년 이후에 보다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었다. EU 시장에서의 경쟁관계 변화에 따라 중국 등 우리 주변국 물량이 한국 시장으로 유입될 가능성도 확인해 보았다. ...
최근 한국의 대(對)미국 무역수지는 높은 수출 신장세와 수입 감소에 힘입어 급격히 증가 대미 무역수지는 최근 코로나19 회복기에 더욱 강해진 증가세 시현 2023년의 흑자폭 증가는 수출 신장세와 에너지 가격 하락에 의한 수입금액 감소가 맞물린 결과 기간 및 품목별로는 코로나19 이후 자동차와 중간재가 수출 신장에 크게 기여 자동차 비중이 가장 높고, 전기전자, ... 에너지 비중이 크게 상승, 에너지 가격 변동이 수입 증감에 큰 영향력 발휘 원유 및 천연가스 등 에너지 수입이 크게 늘면서 관련 제품 가격 변동이 수입금액 규모를 좌우 코로나19가 구조변화 분기점, 수출은 소득, 수입은 물가와 유가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 수출은 코로나19 전후로 구조변화가 있으며, 특히 소득변수에 반응도가 커진 것으로 추정 수입은 구조변화 전후에 걸쳐 ...
... 11개 업종을 ICT(4개), 기계(3개), 소재ㆍ신산업(4개) 등 3대 관련 업종으로 구분하여 조사 결과를 고찰 ICT 업종의 최대 리스크는 글로벌 경기 부진과 공급망 불안 등으로 소비심리 약화에 따른 구매력 저하, 완성품 생산 차질 및 투자수요 위축 등에 기인 기계 업종의 최대 리스크로는 환율 불안정성과 지정학적 대립 등이 있으며, 환율 변동에 민감한 기업실적 구조와 수출시장 위축 및 물동량 축소 등이 그 배경 소재ㆍ신산업의 최대 리스크로는 유가ㆍ원자재 가격과 기후변화 대응이 있으며, 원유ㆍ원자재를 직접 수요하는 업종 특성과 친환경 전환 요구 강화 등이 크게 작용 대외 리스크 5대 부문별 중심ㆍ연관 리스크를 복합적으로 파악할 필요 ╺ 특정 리스크에만 한정하지 않고 연계, 부정적 파급력 등을 모두 고려한 대응책이 필요 ...
최근 세계 경제는 불확실성을 증폭시키는 다양한 이벤트에 대응하면서 동시에 기존 질서를 재편하고, 산업 전환 등을 통해 사회ㆍ경제의 구조적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다양한 이벤트와 변화는 한국 경제와 산업의 특성 및 취약성과 맞물려 해당 부문의 리스크 요인으로 부각되며, 실현되는 과정에서 서로 연관되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면서 한국 경제와 산업에 전방위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글로벌 연계성이 강화된 시기에 한국 경제와 산업이 직면한 다양한 리스크를 식별 및 탐색하고, 이러한 리스크가 경제적 충격으로 실현되며 발생한 영향력을 가늠해 보는 것은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정책 대응의 첫걸음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한국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리스크 요인을 파악하고, 특히 대외 부문에 중점을 두어 관련 리스크에서 ...
... 생존 자체를 위협받는 상황까지 몰리고 있다. 전국 기초지자체의 약 40%인 89곳의 기초지자체가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되었으며, 2013~2022년 수도권으로 순 유입된 20대 인구는 59만명을 넘는다는 통계도 있다. 이러한 수도권 일극화 현상은 인구에만 그치지 않는다. 지역경제의 근간인 산업에도 큰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우리는 그간 울산의 자동차, 거제의 조선, 광양의 제철과 같이 지방의 중후장대 산업을 기반으로 수출을 하고 지역경제를 일구어 왔다. 하지만 AI와 디지털로 대표되는 지식기반 산업으로 변해가는 시점에서 주력산업 생산기지에만 의존하던 지역경제 성장공식이 구조적 한계에 도달하고 있다. 비수도권의 제조업 출하액 비중이나 부가가치 비중이 낮아지는 등 기존 산업은 성숙 혹은 둔화되는 가운데, 비수도권의 ...
... 전체 가구 소득의 64%를 차지하면서 가구 분위 간 소득격차 변산성(variability)의 약 93%를 설명하는 것이 근로소득임을 보였다. 따라서 근로소득 분배의 근거인 일자리 변화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는 것은 단순히 1인당 평균 GDP를 비교하는 것보다 성장과 소득의 연관성에 대해 더 세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중진국에서 선진국으로 넘어가는 경제성장 과정 ... 상황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산업의 특성에 따라 생산의 확대에도 불구하고 일자리 창출을 기대하기 어려운 경우가 다수 있다는 점을 설명하고자 한다. 무엇보다 일자리 관련 정책입안자들의 경우 산업구조의 변화와 일자리 창출의 요건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현상황이 위기인지 아닌지를 제대로 판별할 수 있고 정책을 통해 추가적으로 생성되는 일자리 성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위기를 맞은 ...
친환경 자동차의 대미 수출 증가에 힘입어 최근 자동차 수출은 최대 실적 기록 2017년 10% 미만을 차지하던 친환경 자동차 수출 비중은 2022년에 30%를 넘으며, 그 비중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우리나라의 친환경 자동차 경쟁력 향상과 상품성 개선이 수출 증가에 이바지한 것으로 평가됨. 주요국들의 자국 중심 전기차 생태계 구축과 전기자동차 시장 경쟁 심화는 ... 자동차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정책 긴요 주요국의 탄소중립 정책과 공급망 정책 대응을 위한 정책적 지원 및 민ㆍ관 협력과 함께,산업정책과 인력정책 추진 확대를 통한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확보와 수출 다변화가 중요 상용차 전동화와 차량용 소프트웨어, 그리고 모빌리티 서비스 부문의 발전 방안 마련을 통해 중·장기적인 자동차산업 경쟁력 확보 추진 필요
20세기 말부터 지속되었던 신자유주의 경제질서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최근의 미·중 무역분쟁 그리고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다. 2008년 금융위기를 겪으며 글로벌 주요국들은 자국 내 산업 육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하였으며, 그 결과 자국 산업 육성을 위한 산업정책과 통상정책이 공격적으로 추진되었다. 특히, 미·중 통상문제와 코로나19의 확산은 보호주의적 통상정책 부상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세계 무역질서의 변화와 함께 디지털과 환경이라는 새로운 무역 이슈의 등장은 무역구조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 그동안 세계 무역을 선도하였던 글로벌 가치사슬(GVC)은 정체되고 있으며, 미·중 갈등에 따라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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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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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