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8건)
미국의 친환경 산업법인 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tion Act, 이하 IRA)의 프랑스판이라고 볼 수 있는 프랑스 녹색산업법의 구체적 조치 중 하나로 전기차 보조금 개정안이 발표되면서 그 영향에 대한 분석과 대응 방안의 모색이 절실해지고 있다. 미국의 IRA 전기차 보조금 제도가 최종재의 조립과 주요 부품의 미국 또는 FTA 협정국 내 조달이라는 ...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기준으로 하고 있어, 재생에너지 기반 전력 비중이 높고 소비지까지 운송 거리가 짧은 유럽에 비해 중국 등 아시아 국가에는 비관세 장벽의 하나로 작용하여 수출 경쟁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환경정책과 산업정책의 결합이라는 관점에서 본 개정안은 환경정책에 대한 매우 중요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보여준다. 기존의 기후정책이 배출자에게 패널티를 ...
2010년대 이후 선진국에서 산업정책의 ‘부활’이 본격화되었다. 최근의 산업정책 부활은 기후 변화, 팬데믹 등에 의한 공급망 단절 위험을 극복하기 위한 공급망 회복탄력성이 중요한 동인 중 하나이다. 산업정책의 부활은 기후정책과 산업정책의 융합의 양상으로 강화되고 있으며, 산업통상 정책에서의 기후 위기와 탄소중립 의제화 심화, 녹색보호무역주의 확산, ‘가치’의 무역장벽화 등과 같이 탄소중립 산업통상 정책이 보편화되고 있다. 제도로서의 자본주의가 해결하지 못하는 거대 도전을 해결하기 위해 거대 도전이 제기하는 제약을 내부화해야 한다. 기후 위기라는 거대 도전의 해결을 위한 탄소중립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국가는 불확실성을 제거 또는 완화해 주어야 한다. 또한 성장모델의 관점에서 ...
... 수소, 풍력,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산업 육성의 필요성이 주목받고 있다. 이는 갈수록 기후변화 및 환경오염 대응 정책이 강해지는 전세계적 추세에 발맞추어 우리나라에서도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가 국내 산업 육성 및 경제성장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문제의식이 점차 공유되고 있다는 방증으로, 바람직한 방향의 변화이다. 우리 경제가 수소경제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국내 수소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성공적인 산업 정책의 시행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산업 정책은 시장이 자생력을 갖추어 민간이 주도할 수 있게끔 해주는 것을 목표로 하므로 산업이 충분히 성숙한 주력산업의 경우에는 산업정책이 제한적인 영역에서 그 소임을 수행하게 된다(예: 개별 기업 차원에서 대응하기 어려운 통상 관련 문제). 반면 수소산업과 같은 신산업은시장 불확실성이 크고, 법ㆍ제도가 ...
2021년 중앙경제공작회의(이하 ‘회의’, 2021. 12. 8~12. 10)가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되었다. 중국 지도부는 올해 회의를 통해 2022년 중국 경제 발전의 키워드로 ‘안정’을 강조하고 중점 과제를 다음과 같이 확정하였다. 먼저 거시정책 차원에서 적극적인 재정정책과 온건한 통화정책을 실시하고, 금융기관이 실물경제, 특히 영세기업, 과학기술 혁신, 녹색발전에 대한 지원 확대를 유도할 것을 강조하였다. 구조정책 차원에서는 국민경제의 순환을 원활히 하는 데 중점을 두고, 공급 측 구조개혁을 심화하고 제조업의 핵심 경쟁력을 높이며 디지털화를 가속화하고 전통산업의 고도화를 촉진해 나갈 것이라 밝혔다.
... 분야의 전략과제를 제시하였다. 특히 산업 분야에서는 제조업 중에서 철강·비철금속·건축자재·석유화학 및 화학공업을 중심으로 2030년까지의 탄소피크 행동 방안을 제시하였다. 중국 정부의 탄소중립 전략을 바탕으로 우리가 향후 탄소중립 작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염두에 두어야 할 측면은 다음과 같다. 먼저, 탄소중립을 위한 산업의 녹색전환은 기후 위기 대응과 함께 향후 글로벌 산업·경제 질서의 재편에 대응하기 위해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산업정책의 추진 차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제조업의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녹색전환 과정에서 발전할 녹색 신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할 필요가 있다. 이와 동시에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고 중국과의 협력 가능 분야 및 가능성 등을 다양하게 검토해야 ...
...는 지난 7월 14일 EU의 기후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정책 패키지로서 총 13개의 입법안과 신규 이니셔티브로 구성된 핏포55(Fit for 55)를 발표하였다. 핏포55 제안 중 경쟁력 있는 산업구조 전환에 관한 방안으로 EU 배출권거래제(ETS)의 강화와 확대, 배출감축노력 분담규정, 탄소국경조정메커니즘의 제안이 있다. 항공 부문 배출권의 무상할당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 2026년부터 전면 시행한다. 핏포55는 불평등과 에너지 빈곤 해결을 위한 공정한 전환 지원을 위해 사회적 기후기금을 제안한다. 새로 도입되는 ETS 수익금의 일부로 조성될 예정인 기금은 녹색 전환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분배문제의 해결과 청정투자의 촉진을 목적으로 설립된다. 핏포55에 이르는 EU의 일련의 탄소중립 정책 수립 과정은 우리에게도 유용한 시사를 제공한다. ...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범지구적인 노력에 동참하기 위해 우리나라는 적극적인 온실가스 감축 정책을 펼치고 있다. 저탄소녹색성장기본법을 근거로 하여 크게 온실가스 관련 정책과 에너지 정책으로 나누어 추진 중인 다수의 정책은 환경 외부성을 내부화하여 사회적 후생 극대화를 목표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개별 외부성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기대하지 ... 상호작용으로 인해 비효율이 발생하고 있는 것을 발견했으며, ① 온실가스 감축 기술개발을 위한 R&D 지원 및 정책 위험도의 감소, ② 혁신적인 수요관리 대책 마련, ③ 외부사업과 관련된 제도의 정비 등을 통해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발전부문으로부터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동시에 발전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꾀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도출했다.
... 내어주면서 그 위기들을 힘겹게나마 극복할 수 있었다. 1970년대의 석유위기, 1990년대 말의 외환위기, 2000년대 말의 국제 금융위기 등 그렇게 힘들어 보이던 위기를 우리 제조업이 경쟁력을 발휘하며 수출을 늘리면서 위기를 넘겨 왔던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는 그렇게 힘이 되어 왔던 제조업 자체가 위기 징후를 보이고 있다. 제조업 전체로는 근근이 성장추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 출현은 그다지 성과를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2000년대 초부터 미래성장동력, 차세대성장동력 등의 이름을 걸고 새로운 산업의 성장을 위해 노력해 왔고, 바로 직전의 두 정부에서도 녹색성장, 창조경제 등의 기치를 내걸고 신산업 육성을 위한 환경을 만들어주려고 애써 왔지만 기대를 걸만큼 뚜렷이 떠오르는 산업들은 눈에 띄지 않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산업정책의 방향은 ...
○ 기후변화는 세계 여러 곳에서 이미 진행되고 있으며, 개별 국가의 차원을 넘어 전 세계가 함께 대응하고 풀어가야 할 문제로 인식되고 있음. ○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기후변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전 세계의 공동 노력은 지속되고 있음. ○ 2005년 발효된 교토의정서의 제1차 공약기간(2012년까지) 이후, 제2차 공약기간을 2013년부터 2020년까지로 규정하는 '도하개정문'을 채택하였고1), 2020년 이후 적용될 새로운 기후체제를 설립하기 위한 수차례의 협상 끝에 2015년 12월에 개최된 제21차 당사국총회에서 '파리협정(Paris Agreement)'을 채택함. ○ 파리협정에 기반을 둔 새로운 기후체제를 기존 체제와 구분하여 새로운 기후체제라는 의미로 '신(新)기후체제'라고 부름...
... 노멀’을 대체하는 이른바 ‘뉴노멀’이 대두되고 있는데 문제는 이러한 ‘뉴노멀’의 표준 간에 상충적인 요소가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즉 녹색성장의 요구가 커지고 정부의 역할이 증대되고 경제회복의 지연에 따른 관련 세수 확보가 기대만큼 늘어나지 않고 있는 데 반해 녹색산업 육성 등에 소요되는 재정수요는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 불구하고 국내 재정여건은 경제회복이 부진한 데 따른 세수 부족에 비해 각종 복지수요 대응 등 재정수요 증가로 인해 제약이 이전보다 더욱 심한 상황이다. 따라서 이러한 ‘뉴노멀’시대의 정부재정 제약 환경 하에서 아직 글로벌 경쟁력이 취약한 태양광 및 풍력 등 국내 재생에너지(RE) 산업의 지속성장을 위한 정책과제를 도출하는 것은 매우 시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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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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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