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8건)
미국의 친환경 산업법인 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tion Act, 이하 IRA)의 프랑스판이라고 볼 수 있는 프랑스 녹색산업법의 구체적 조치 중 하나로 전기차 보조금 개정안이 발표되면서 그 영향에 대한 분석과 대응 방안의 모색이 절실해지고 있다. 미국의 IRA 전기차 보조금 제도가 최종재의 조립과 주요 부품의 미국 또는 FTA 협정국 내 조달이라는 ...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기준으로 하고 있어, 재생에너지 기반 전력 비중이 높고 소비지까지 운송 거리가 짧은 유럽에 비해 중국 등 아시아 국가에는 비관세 장벽의 하나로 작용하여 수출 경쟁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환경정책과 산업정책의 결합이라는 관점에서 본 개정안은 환경정책에 대한 매우 중요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보여준다. 기존의 기후정책이 배출자에게 패널티를 ...
2010년대 이후 선진국에서 산업정책의 ‘부활’이 본격화되었다. 최근의 산업정책 부활은 기후 변화, 팬데믹 등에 의한 공급망 단절 위험을 극복하기 위한 공급망 회복탄력성이 중요한 동인 중 하나이다. 산업정책의 부활은 기후정책과 산업정책의 융합의 양상으로 강화되고 있으며, 산업통상 정책에서의 기후 위기와 탄소중립 의제화 심화, 녹색보호무역주의 확산, ‘가치’의 무역장벽화 등과 같이 탄소중립 산업통상 정책이 보편화되고 있다. 제도로서의 자본주의가 해결하지 못하는 거대 도전을 해결하기 위해 거대 도전이 제기하는 제약을 내부화해야 한다. 기후 위기라는 거대 도전의 해결을 위한 탄소중립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국가는 불확실성을 제거 또는 완화해 주어야 한다. 또한 성장모델의 관점에서 ...
... 수소, 풍력,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산업 육성의 필요성이 주목받고 있다. 이는 갈수록 기후변화 및 환경오염 대응 정책이 강해지는 전세계적 추세에 발맞추어 우리나라에서도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가 국내 산업 육성 및 경제성장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문제의식이 점차 공유되고 있다는 방증으로, 바람직한 방향의 변화이다. 우리 경제가 수소경제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국내 수소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성공적인 산업 정책의 시행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산업 정책은 시장이 자생력을 갖추어 민간이 주도할 수 있게끔 해주는 것을 목표로 하므로 산업이 충분히 성숙한 주력산업의 경우에는 산업정책이 제한적인 영역에서 그 소임을 수행하게 된다(예: 개별 기업 차원에서 대응하기 어려운 통상 관련 문제). 반면 수소산업과 같은 신산업은시장 불확실성이 크고, 법ㆍ제도가 ...
동향 검색 결과 (8건)
... 가속화에 관한 지도의견’(关于加快传统制造业转型升级的指导意见)을 발표 석유화학, 철강, 비철금속, 자동차 등 전통 제조업의 부가가치 비중이 전체 제조업의 약 80%를 차지 동 지도의견에서는 중국 전통 제조업의 문제점으로 강력하지 못한 혁신능력과 산업기반 등을 지적하고 2027년까지의 발전 목표를 제시 2027년까지 전통 제조업의 수준을 첨단화, 지능화, 녹색화, 융합화하고, 글로벌 산업 분업에서의 위상과 경쟁력을 공고히 할 계획이며, 공업 기업의 관건 공정 수치 제어율 70% 초과, 2023년 대비 공업 부가가치 1만 위안당 물 소비량 약 13% 감소 등을 달성할 목표로 설정 국가발전개혁위원회, ‘2024년 산업 구조조정 지도목록’ 발표 2023년 12월 국가발전개혁위원회가 2024년 2월 ...
공업정보화부 등, 2035년까지의 녹색항공제조업 발전 청사진 제시 2023년 10월 공업정보화부와 과학기술부, 재정부, 중국민용항공국이 ‘녹색항공제조업발전요강 (2023-2035년)’(绿色航空制造业发展纲要(2023-2035年))을 발표 - 동 발전요강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항공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녹색항공제조업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지적 동 발전요강에서는 녹색항공제조업의 발전을 위해 2035년까지 다음의 체계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을 제시 - (효율적인 녹색기술 혁신체계 구축) 신에너지 항공기의 강점과 5G, 빅데이터, 인공지능과 같은 기술의 결합을 촉진하고 상업화된 녹색항공산업기술혁신센터와 혁신연합체, 신형에너지저장 제조업혁신센터 등을 만들며 지속가능한 ...
... 전략적 조치 - 중국 정부는 제조업의 고급화, 지능화 및 녹색 발전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항공 동력 변혁의 기회를 포착하고 새로운 형태의 항공산업 육성을 촉진하기 위한 개요를 발표 녹색 발전은 항공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불가피한 요구 사항이며 항공 제조업의 미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핵심 포인트 - 세계 주요 선진국은 녹색 항공의 발전을 중요시하고 항공 동력 개혁의 새로운 분야에서 새로운 경쟁구도를 선점 - 녹색 항공 제조업의 발전은 새로운 기술 경로, 제품 형식 및 응용 시나리오를 개척하며 녹색 발전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고수준의 항공 기술의 자립자강 혁신시스템 구축이 시급 - 녹색 항공 제조업의 발전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기존 항공 기술 표준 시스템, 내항성 관리시스템, 운영 서비스 ...
소통 검색 결과 (205건)
... 유사한 27.5% 수준의 관세가 부과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프랑스는 전기차의 생산 및 판매 과정에서의 탄소 배출량을 기준으로 한 보조금 지급 대상을 규정하는 ?녹색산업법?을 도입하여 중국산 전기차를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했다. 프랑스의 경우 EU 내 전기차 시장은 독일에 이어 2위인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Adamas Intelligence] ... 수출을 둘러싼 경쟁의 격화라는 위협 요인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자본주의의 핵심이 경쟁에서 비롯되는 것을 감안한다면 현대차그룹을 비롯한 국내 전기차 업계가 글로벌 경쟁력 제고의 기회로 적극 활용하기를 기대해 본다. [정리=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 곽대종(Daejong Gwak) ▶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박사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
... 해달라고 요구했다는 겁니다. 외교부는 의전 세부 사항들을 조율하는 통상적인 과정이었다고 해명했습니다. 실속 없는 해외순방 논란은 프랑스 방문 때도 있었습니다. 지난해 5월 프랑스는 새 녹색산업법을 발표했습니다. 탄소배출이 많은 전기차를 보조금에서 제외하겠다고 했습니다. 화석연료 비중이 높고 운송거리도 먼 한국에 불리한 정책입니다. [에마뉘엘 마크롱/프랑스 대통령 (2023년 ... 뒤였습니다. 결국 지난달 유럽 현지에 공장이 있는 코나만 살아남고, 니로와 쏘울은 보조금 대상에서 빠졌습니다. 많게는 5천 유로, 7백만 원 정도의 보조금이 날아갔고, 한국산 전기차 경쟁력은 떨어지게 됐습니다. 이미 공장을 현지화한 일본은 도요타, 닛산, 마쓰다의 전기차 6종이 살아남았습니다. [김필수/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 "대한민국 입장에서는 수출을 어렵게 만드는 ...
... 얼마 전까지만 해도 수요 증가와 부품 부족에 따른 '그린플레이션(Greenflation)'으로 인해 전기차 배터리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예측은 전기차의 경쟁력이 더 빠르게 향상될 것을 예고하고 있다. 가격 하락의 거의 절반은 리튬, 니켈 및 코발트 등 전기차 원자재 가격 하락에서 비롯될 것으로 추정되는데 골드만삭스는 배터리 가격이 2023년부터 ... 이전의 비용 전망선, 업데이트 된 수치가 더 낮음을 알 수 있음. 2) 색깔별로 검은색은 음극재, 파란색은 양극재, 밝은 파란색은 기타 부품, 녹두색은 유지보수 비용, 붉은색은 이윤, 녹색은 Cell-to-pack 비용 [출처=골드만삭스] 이에 따라 전기차가 보조금 없이도 총소유비용 기준으로 2020년대 중반에 내연기관 차량과 비용이 같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주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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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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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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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