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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사한 27.5% 수준의 관세가 부과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프랑스는 전기차의 생산 및 판매 과정에서의 탄소 배출량을 기준으로 한 보조금 지급 대상을 규정하는 ?녹색산업법?을 도입하여 중국산 전기차를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했다. 프랑스의 경우 EU 내 전기차 시장은 독일에 이어 2위인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Adamas Intelligence] ... 수출을 둘러싼 경쟁의 격화라는 위협 요인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자본주의의 핵심이 경쟁에서 비롯되는 것을 감안한다면 현대차그룹을 비롯한 국내 전기차 업계가 글로벌 경쟁력 제고의 기회로 적극 활용하기를 기대해 본다. [정리=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 곽대종(Daejong Gwak) ▶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박사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
... 해달라고 요구했다는 겁니다. 외교부는 의전 세부 사항들을 조율하는 통상적인 과정이었다고 해명했습니다. 실속 없는 해외순방 논란은 프랑스 방문 때도 있었습니다. 지난해 5월 프랑스는 새 녹색산업법을 발표했습니다. 탄소배출이 많은 전기차를 보조금에서 제외하겠다고 했습니다. 화석연료 비중이 높고 운송거리도 먼 한국에 불리한 정책입니다. [에마뉘엘 마크롱/프랑스 대통령 (2023년 ... 뒤였습니다. 결국 지난달 유럽 현지에 공장이 있는 코나만 살아남고, 니로와 쏘울은 보조금 대상에서 빠졌습니다. 많게는 5천 유로, 7백만 원 정도의 보조금이 날아갔고, 한국산 전기차 경쟁력은 떨어지게 됐습니다. 이미 공장을 현지화한 일본은 도요타, 닛산, 마쓰다의 전기차 6종이 살아남았습니다. [김필수/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 "대한민국 입장에서는 수출을 어렵게 만드는 ...
... 얼마 전까지만 해도 수요 증가와 부품 부족에 따른 '그린플레이션(Greenflation)'으로 인해 전기차 배터리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예측은 전기차의 경쟁력이 더 빠르게 향상될 것을 예고하고 있다. 가격 하락의 거의 절반은 리튬, 니켈 및 코발트 등 전기차 원자재 가격 하락에서 비롯될 것으로 추정되는데 골드만삭스는 배터리 가격이 2023년부터 ... 이전의 비용 전망선, 업데이트 된 수치가 더 낮음을 알 수 있음. 2) 색깔별로 검은색은 음극재, 파란색은 양극재, 밝은 파란색은 기타 부품, 녹두색은 유지보수 비용, 붉은색은 이윤, 녹색은 Cell-to-pack 비용 [출처=골드만삭스] 이에 따라 전기차가 보조금 없이도 총소유비용 기준으로 2020년대 중반에 내연기관 차량과 비용이 같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주 1) ...
... 신성장동력 기후테크'를 주제로 열린 이날 포럼에서 '국내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밸류체인별 경제적 현황'을 주제로 발표했다. 그는 발표에서 "우리나라의 기술력이나 산업 경쟁력이 충분히 갖춰지지 못한 상태에서 보급만 이뤄지면 산업 육성은 함께 가기 어려운 상황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내 풍력 산업의 매출은 유통에서 가장 크게 발생한다"며 ":핵심 ... 혹은 경쟁력 강화의 첫걸음"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경제적 현황을 파악해야 정부에서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정책적으로 끌고 갈 때 한정된 자원을 어떻게 배분할지를 결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탄소중립과 성장이라는 양 정책 방향이 일정 부분 상충한다고 설명하면서도 "두 가지를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방법 중 하나가 녹색 신산업 육성"이라고 강조했다.
... 반발해왔습니다. 탄소 배출을 줄이는 등 환경 오염을 저감하기 위해선 비용이 따르기 때문인데요. 요즘에도 이런 경향성은 물론 유지되고 있지만, 기후변화 대응에 적극적으로 호응해 기업 이미지 및 경쟁력을 제고하는 기업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애플 같은 기업은 아예 제품 생애주기, 제품의 생산 및 판매 과정 전체적으로 탄소중립을 선언했습니다. 몇 년 전부터는 기업들이 ESG 경영 시스템 ... 했는데요. 실제 기후위기 음모론은 전 세계적으로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광범위하게 퍼져 있는 현실입니다. 유럽연합(EU)의 탄소중립 무역장벽이 현실화했습니다. 국내 산업을 보호하고 수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대책 마련이 필요한데요. 관련 움직임을 장효인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현실화된 글로벌 '녹색 무역장벽'…'발등의 불' 대책은 / 장효인 ...
... INDUSTRIAL ECONOMICS & TRADE 테이블 제목 제목 프랑스판 IRA, 전기차 보조금 제도의 내용과 시사점 본문요약 탄소중립 산업의 국가 간 경쟁이 격화하면서 미국의 IRA에 이어, 유럽연합 탄소중립산업법, 핵심원자재법, 프랑스 녹색산업법 도입 전기차 생산과 부품 조달의 입지를 조건으로 하는 미국 IRA와 달리, 프랑스의 전기차 보조금 제도는 생산과정의 탄소배출량이 기준 새로운 보조금은 중국 등 아시아에 비해 유럽에서 생산하는 전기차 경쟁력을 높여, 전기차 및 관련 공급망 입지에 영향 생산과정 탄소배출량을 기준으로 하는 전기차 보조금 제도는 EC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와 같이 비관세 장벽으로 규범화될 가능성이 높아, 우리나라는 국내산업 공동화의 위험에 대응 필요 내용 문의 김계환 ...
... 재편에 대응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산업연구원은 5일 이런 내용을 담은 '프랑스판 인플레이션감축법, 전기차 보조금 제도의 내용과 시사점' 보고서를 발표했다. 프랑스 녹색산업법은 유럽판 IRA인 탄소중립산업법의 이행을 위한 실행안이다. 산업 투자 유치 촉진 조치인 '녹색 산업 세액 공제' 도입, 배터리·히트 펌프·그린 수소·풍력 터빈·태양열 ... 보고서는 프랑스의 전기차 보조금 제도에 대해 재생에너지 기반 전력 비중이 높고, 소비지까지 운송 거리가 짧은 유럽에 비해 중국 등 아시아 국가에는 비관세 장벽의 하나로 작용해 수출 경쟁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한국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은 한국 생산 후 수출 방식에서 현지 생산 후 현지 판매 모델로 이행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국내 산업 생태계의 ...
... 변화·대응방안 논의 [이데일리 하지나 기자] 한국철강협회는 12일 포스코센터에서 Steel Korea 2023 행사를 개최했다. '글로벌 철강경영환경 변화와 철강업계의 대응방안'이란 주제로 진행된 이번 세미나에서는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김상협 공동위원장의 기조사와 산업연구원 정은미 본부장의 기조강연, 최근 철강업계 주요 이슈인 탄소중립과 신수요창출 세션으로 나눠 다양한 주제발표 및 토론이 있었다. 변영만 상근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최근 글로벌 선진국들은 기후변화, 탄소중립의 흐름에 맞춰 자국 산업의 경쟁력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 정책을 수립하고 있다”면서 “우리도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생산공정 개선, 에너지 효율 향상, 수소환원 제철 개발 등 탄소배출 감축 노력과 저탄소 신강종 개발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해야 ...
... 줄일 수 있다. 수출신용기관(ECA)은 해외 프로젝트를 위해 국내 기업에 대출, 보증 또는 보험을 제공할 수 있다. 저탄소 에너지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SMR은 잠재적으로 녹색 채권 또는 기타 기후 금융 수단을 통해 자금을 조달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에너지부 대출 프로그램 사무소는 혁신적인 청정에너지 대출 보증 프로그램 또는 에너지 인프라 재투자 프로그램을 ... 두산에너빌리티, 현대건설, 한국수력원자력 및 SK그룹 등에서는 국내 연구소뿐만 아니라 미국 등과 SMR 관련 협력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이 결실을 거두어 우리도 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한 첨단 원전 기술을 확보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정리=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곽대종(Daejong Gwak) ▶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박사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
... 기후-통상 현황 논의 김상협 탄녹위원장 “탄기본 이행 위한 탄소중립 미래 기술, 거버넌스 구축해야” [엘타워=환경일보] 김인성 기자 = 정부는 2023년 4월11일 제1차 국가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을 확정했으나, 기본계획이 2030년 NDC 및 2050년 탄소중립을 달성하는데 충분한지 여부에 대해서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 하지만 확정된 기본계획을 잘 이행하는 것 또한 ... 배출권 거래제 개선, 국제협력 강화와 그린 클럽 외교 가동과 더불어 국가 거버넌스 고도화, 중앙과 지방정부 협력 체제 활성화 및 민관, 산학연 협력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기후경쟁력, '인내자본 확보'가 관건 김 위원장은 “탄소중립, 녹색성장 시대의 기후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산업-기술-금융이 강력한 트라이앵글의 연결관계를 구축해야 한다”며, 특히 장기적 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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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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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