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49건)
인구 및 사회구조나 기술 측면에서 나타나는 현상들은 우리 시장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며, 산업 전반, 특히 서비스산업의 혁신을 유인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 또는 여타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나타나는 모빌리티, 핀테크, 리걸테크, 디지털헬스케어 등이 그러한 사례이다. 그러나 신산업이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제공하는 과정에서 우리나라 기업들이 겪어야하는 현실은 산업혁신을 유인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처럼 산업 환경이 변화하고 그에 따라 신산업이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이 다양하게 나타나면서, 주요국들도 산업 전 반의 혁신을 통해 신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산업정책은 물론 규제정책도 추진하였다. 특히 영국과 미국은 여타 국가에 비해 규제개혁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며, 비즈니스모델 제공에 필요한 지원을 모색하였다. ...
최근 글로벌 사회는 인구구조 변화 등 인류의 문제 해결을 위해 전 영역에 걸쳐 로봇 활용이 가속화되고 있다. 지난 1월에 열린 2024 CES에서도 로봇과 AI가 많은 주목을 받았다. 사실 로봇산업 육성은 한 번에 세 가지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미래산업이다. 첫째, 로봇은 경제 혁신을 위한 기반산업이다. AI, 5G 등 신기술이 융합되고 산업활동 전반에 인간과 로봇의 협업이 확장되어 생산 효율성을 높이는 신(新)자본재로 부상하고 있고, 교육, 물류, 농업 등 다양한 서비스 분야에서 로봇 신(新)비즈니스가 창출되고 있다. 둘째, 로봇은 급변하는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는 핵심 수단이다. 우리나라의 생산가능 인구는 2030년에 2020년 대비 320만 명 감소가 예상되고, 2022년 기준 65세 이상 고령인구는 ...
기술 진보와 사회 변화에 따라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고도화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들도 제품의 다양화나 사업영역 다변화를 도모해 감에 따라 산업 간 경계가 변화 예로, 데이터 관련 기술과 전기차 기술 발달로 자동차는 이동 수단에서 서비스 플랫폼으로 진화하며 자동차산업 범위가 확대 산업 간 경계 변화는 산업구조 및 시장구조 변화를 통해 ... 연구의 분석 결과를 미루어 볼 때 제조기업들의 혁신 활동 제고에 기반한 국내 제조업 경쟁력 강화방안 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특히, 산업 간 경계 변화 흐름을 고려하면 산업 간 융합을 통한 경쟁력 제고 방안 수립을 추진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됨. 산업 간 경계 변화는 기업의 사업영역 평가 방법에 변화가 필요함을 의미하며, 특히, 기업의 혁신 활동을 반영한 시장구조 ...
... 같은 기간 동안 4조 8,000억 위안에서 9조 2,000억 위안으로 성장하여, GDP 비중도 7.1%에서 7.6%로 증가 이에 비해 산업 디지털화는 13조 8,000억 위안에서 41조 위안으로 빠르게 성장하여, GDP 비중도 20.5%에서 33.9%로 성장 중국의 디지털 경제는 디지털 산업보다는 산업 디지털화가 주도하고있으며, 이는 기존 산업에 디지털 기술이 융합되어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한 성과인 것으로 해석 디지털 산업 4개 중에서는 전자정보제조업이 52.6%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SW 및 정보서비스업이 37.0%를 차지 주요 도시의 디지털 경제 현황을 보면, 상하이와 베이징이 약 2조 위안으로 수위를 차지하고, 선전과 광저우가 1조 5,000억 위안에 근접한 수준으로 높은 순위를 차지 한국, 미국, ...
... 육성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디지털 전환은 고객 경험, 운영ㆍ관리, 비즈니스 모델 등이 디지털 기반으로 변화되는 패러다임으로, 클라우드, 인공지능(AI) 등과 같은 혁신 기술이 다양한 기술과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기존 산업생태계를 해체하고 재조합한다. 이러한 과정의 반복과 축적은 기존 산업에서 볼 수 없는 속도와 방향으로 새로운 비즈니스와 시장을 만듦으로써 ...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드는 ‘스타트업’과 같은 혁신 기업군(群)의 출현은 디지털생태계로의 진화를 위한 필수 요건이라 할 수 있다. 스타트업은 기술과 서비스 혁신을 통해 기존 산업생태계를 디지털 생태계로 전환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어, 스타트업 생태계를 육성하고 성장시키는 것은 경제 성장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챗GPT의 등장 이후 생성AI 기술은 인공지능 혁신의 가치를 전 산업에 내재화시키는 게임체인저로 인식되고 있다. 인공지능(AI) 기술은 다른 기술과 쉽게 융합되어 고도화되는 일반목적기술의 특성이 있다. 특히 생성AI는 언어를 기반으로 저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의 성격을 보유하고 있어 다양한 신규 비즈니스 모델의 출현과 AI 산업의 급속한 확장을 촉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 각국은 미·중을 중심으로 AI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치열한 기술 패권 경쟁을 벌이고 있다. 우리나라의 AI 역량은 글로벌 국가들 가운데 양호한 편이지만, AI 기술 선도국인 미국에 비하면 상용화 및 인재 역량 측면 등에서 절대적으로 미흡한 수준이다. 따라서 AI 산업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정책 추진과 기업의 노력이 ...
2010년대 이후 선진국에서 산업정책의 ‘부활’이 본격화되었다. 최근의 산업정책 부활은 기후 변화, 팬데믹 등에 의한 공급망 단절 위험을 극복하기 위한 공급망 회복탄력성이 중요한 동인 중 하나이다. 산업정책의 부활은 기후정책과 산업정책의 융합의 양상으로 강화되고 있으며, 산업통상 정책에서의 기후 위기와 탄소중립 의제화 심화, 녹색보호무역주의 확산, ‘가치’의 무역장벽화 등과 같이 탄소중립 산업통상 정책이 보편화되고 있다. 제도로서의 자본주의가 해결하지 못하는 거대 도전을 해결하기 위해 거대 도전이 제기하는 제약을 내부화해야 한다. 기후 위기라는 거대 도전의 해결을 위한 탄소중립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국가는 불확실성을 제거 또는 완화해 주어야 한다. 또한 성장모델의 관점에서 ...
중국이 산업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는 가운데, 공업정보화부 판공청이 구리, 알루미늄, 리튬, 니켈, 코발트 등을 포함하는 비철금속 업종의 2023년도 지능형 제조표준체계 구축 지침을 발표하였다. 동 지침에 따르면 중국은 비철금속 업종을 제조강국 건설을 뒷받침하는 산업으로 보고 있으며 해당 업종의 질적 발전을 위해 차세대 정보기술과의 더욱 깊고 광범위한 융합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이에 중국은 비철금속 업종의 지능형 제조표준체계를 구축하여 업종의 디지털화 전환과 지능화 고도화를 촉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동 지침에서는 2025년까지 누적 40개 이상의 지능형제조 분야 표준을 마련하고, 지능형 장비와 디지털화 플랫폼 등과 같은 핵심 기술 표준을 시범적으로 적용하는 것 등을 목표로 ...
... 사회는 디지털 전환이 서서히 진행되어 왔다. 그리고 2019년 코로나19로 인해 우리 사회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었다. 디지털 전환은 산업의 구조와 경영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CES(Consumer Electronics Show)에서는 최신 기술과 트렌드가 소개되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은 디지털 전환의 촉매제가 되고 있다. CES 2023에서는 기업의 기술혁신, 메타버스 & 웹 3.0, 모빌리티,디지털 헬스, 지속가능성, 게임과 서비스 등 6개 분야가 핵심기술 및 트렌드로 소개되었다. CES 2023에서는 디지털 전환으로 관련 기술이 융합하여 산업의 범위가 확대되고 경계가 없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초연결 기술, 로봇 기술, AI·반도체 기술이 산업 전환의 기반 산업으로 이용되고 ...
... 보호무역주의 확대, 자국 중심의 산업정책 확산 등으로 공급망 불안이 더해지고 있어 공급망 재구축에 대한 논의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와 함께 동력원이 교체되고 자율주행 도입으로 핵심기술의 범위가 확대되고 제조업에서 서비스업으로 산업의 본질이 변화되면서 자동차산업 가치사슬 전반에서 역할과 주체도 변화가 요구되고 재구축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자동차산업의 가치사슬 구조와 ... 산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함으로써 미래차로의 전환과정에서 가치사슬별로 필요한 대응방안을 도출하였다. 우리 자동차산업이 글로벌 가치사슬에서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참여를 늘리기 위해서는 융합 신기술에 기반한 고부가가치화를 지향하는 동태적 글로벌 가치사슬 역량 강화와 미래차 산업구조로의 선제적 전환이 요구된다. 아울러 자동차산업 생태계 재구축을 위해 부품산업 구조 재편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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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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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