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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단이다.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 뿐 아니라 원전과 같은 무탄소에너지로 탈탄소 수단의 개념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는 얘기다. COP28에서 주요 국가들이 인정했듯이 기후 에너지 분야 전문가도 무탄소에너지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CF연합이 지난 15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한 '무탄소에너지 잠재력제고를 위한 세미나'에 참석한 유승훈 서울과학기술대 창의융합대학 학장은 "기업들의 부담 경감을 위해 낮은 전기요금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CFE의 잠재력 활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 교수는 "태양광.풍력을 늘리면서도 비용효과적인 무탄소.저탄소전원의 확대도 병행해야 한다"며 "탄소 배출량이 비슷하다면 국내 일자리를 더 늘릴 수 있는 전원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고용창출 기여도와 전력공급 ...
... 구글과 그라비스 로보틱스, 사우디 현장에서 협업 추진 두산밥캣, 혁신상 3관왕 스마트 건설장비 전시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매년 초 열리는 CES는 전세계 인류의 미래 삶을 규정하는 기술과 제품을 제시하고 있다. 금년 초 열린 CES 2024의 핵심 주제 중 하나는 누구나 예상하듯이 인공지능(AI)이었다. 2016년 알파고가 이세돌을 이긴 후 2022년 말에는 ChatGPT가 ... 솔루션이 적용될 것이다. 또한, ZX를 통해서는 탈탄소 실현을 목표로 구축 중인 HD현대의 에너지 생산, 공급 및 활용 관련 친환경 에너지 밸류 체인이 구현될 것이다. HD현대의 센서 융합 기반 굴착기 충돌 방지 시스템, 건설기계용 AI 기반 머신 어시스턴스(X-Agent) 및 레저보트 자율운항 솔루션(NeuBoat Navi)의 세 개 제품은 CES 2024 혁신상을 ...
... 공급망의 핵심인 반도체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이다. (그래픽=김일환 기자) ◇“日, 車산업 위해 TSMC에 돈 쏟아” 그렇다면 TSMC와 인텔 사이에서 샌드위치 신세에 놓인 삼성전자 파운드리는 어떻게 위기를 헤쳐나가야 할까. 이데일리는 25일 유회준 반도체공학회장(카이스트 AI반도체대학원장), 김형준 차세대지능형반도체사업단장(서울대 명예교수), 박재근 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장(한양대 융합전자공학부 석학교수), 이종환 상명대 시스템반도체공학과 교수, 경희권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 등 반도체 전문가 5인과 함께 긴급 진단을 했다. 일본 정부의 TSMC 유치에 대해서는 AI와 전기차·자율주행차 시대에 따른 승부수라는 평가가 나왔다. 박재근 학회장은 “일본은 자동차산업이 주력인 나라인데, 전기차 시대 들어서는 고성능 차량용 CMOS 이미지센서(CIS) ...
... 이동통신 전시회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했습니다. 이번 전시회에서도 역시 인공지능이 최대 화두인데요. 얼마 전 미국에서 열린 CES에서는 잘 보이지 않았던 중국 업체들이 인공지능 기술이 탑재된 스마트폰을 대거 선보였습니다. 홍영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스마트폰 화면에서 '앞으로'라는 뜻의 영어 단어를 쳐다보자 차량이 앞으로 움직입니다. 중국 내 휴대전화 ... '갤럭시 링' 실물을 처음 공개했습니다. 구체적인 기능을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건강 데이터 측정 기능에 초점을 맞춘 제품입니다. 삼성전자는 엔비디아 등과 함께 AI와 무선통신기술 융합을 통해 6G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하는 동맹을 결성했고, SK텔레콤과 KT 등 국내 통신사들은 도심항공교통의 대중화를 앞당길 수 있는 무선통신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영상편집 ...
... 엔비디아의 AI 칩을 무려 35만 개 구매한다는 계획도 밝혔습니다. 마크 저커버그 / 메타 CEO "몇 년 전에는 천 개의 반도체를 연결하면 될 것 같았지만 1만 개, 10만 개, 어느 순간에는 백만 개를 연결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AI 반도체 확보 경쟁으로 수급이 불확실해지자 칩 자체 개발과 생산으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반도체 위탁 생산에 강점이 있는 삼성전자와의 협력 가능성이 높아진 배경입니다. 김양팽 /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반도체 제조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우리가 갖고 있는 제조 능력으로 기술을 융합해서 서로 윈윈하는 전략을 가겠다…." 빅테크 기업들의 반도체 동맹 확보 경쟁 속에 국내 반도체 기업들의 몸값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TV조선 장혁수입니다.?/ 장혁수 기자 hyuk@chosun.com
최민철 산업연구원 산업혁신정책실 부연구위원 우리 경제는 저성장 고착화, 디지털·그린 전환, 글로벌 공급망 재편 등 전방위적인 변화(산업대전환)에 직면하고 있고, 글로벌 기술혁신 경쟁력의 확보는 번영의 문제를 넘어 생존의 문제가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R&D는 전반적으로 투입 대비 성과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다. 본고는 이러한 문제 의식하에 ... 제고하는 것이 핵심이라는 점을 역설하였다. 또한, 경제적·사회적 난제 해결을 위해서는 개별 학제·산업(업종)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현행 정책 설계 및 추진 방식을 학제·산업 간 협력·융합 중심의 방식으로 전환이 필요하며, 단계별로 세부 과제를 기획 및 운영 시 관련 민간 전문가(산·학·연 관계자 및 시민사회)의 참여와 자율성을 확대할 것을 주문하였다. 관련하여 전문가들은 ...
... 소프트웨어 중심 전기차(SDV) 등 선봬.. 카이스트 출신이 세운 스타트업 뷰런 테크놀로지도 혁신상 수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매년 초 열리는 CES는 전세계 인류의 미래 삶을 규정하는 기술과 제품을 제시하고 있다. 금년 초 열린 CES 2024의 핵심 주제 중 하나는 누구나 예상하듯이 인공지능(AI)이었다. 2016년 알파고가 이세돌을 이긴 후 2022년 말에는 ChatGPT가 ... 발광 조명 및 노면 조사 기능 등을 적용하여 평행 주행 시 주행 방향을 알려주거나 보행자를 발견할 경우 횡단보도 줄무늬를 생성하는 등 E-corner 모듈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 융합을 실증 중이다. 현대모비스의 MOBION은 네 바퀴에 인휠 모터를 각각 채용하고 측면 이동, 대각선 주행 및 피봇 회전이 가능하다. [출처=현대모비스] ? 카이스트 출신 엔지니어가 ...
... 신에너지차 판매량은 10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며 전기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30% 증가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문제는 가격과 충전 인프라···"해답은 중국에" 이항구 자동차융합기술원 원장은 뉴스웨이와의 통화에서 "중국시장에서 1월에 전기차가 많이 팔린 건 예상 밖의 결과"라며 "SDV(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는 모두 전기차가 기반인데, ...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성장률은 83.9%로, 전기차(24.4%)를 큰 폭으로 앞섰다. 한편에선 개인에게 지급되는 전기차 보조금을 충전 인프라 확대에 써야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혁신적인 신기술이 시장에 안착하기 전까지 겪는 침체기인 캐즘(Chasm) 현상을 극복하려면 보조금보다 인프라 투자가 우선이라는 판단이다. 실제로 지난해 중국의 전기차 충전소 수는 860만개로, 전년 ...
... Electronics Show)로 쏠린다. 1967년 6월 미국 뉴욕에서 개최된 CES는 가전 중심의 행사로 시작했지만 이제는 단순히 새로운 전자제품을 소개하는 전시회를 뛰어넘어 글로벌 혁신 기술의 장으로 발전했다. 게다가 한 해가 시작되는 1월에 글로벌 기술 선도기업을 필두로 수많은 기업이 혁신 제품을 처음으로 공개하는 자리이기도 하다. 이번 CES 2024는 지난 9일부터 ... 것이라고 강조했다. AI 기술이 개발되기 시작한 지 이미 꽤 시간이 흘렀지만 2022년 챗GPT가 공개된 이후 생성형 AI 기술 및 제품 경쟁이 본격적으로 가속화했다. 더욱이 AI 기술은 모빌리티, 인프라, 지속가능성, 스마트 홈 등 모든 산업 영역에서 혁신을 불러일으키며 산업 간 융합을 주도하고 있다. CES 전시관에서 AI 기술과 관련된 부스를 찾아다니는 것은 ...
... 새롭게 부상하는 개인·체험용으로 나눌 수 있다. 한편 국내 XR산업은 80% 이상이 콘텐츠 제작 및 공급업에 종사하고 있어 디바이스 제조에 대한 지원이 더 필요하다. XR 관련 주요 기술 분야는 디스플레이, 트래킹, 렌더링 및 인터랙션·사용자 인터페이스로 구분할 수 있으며, 기술최고국인 미국을 100으로 할 때 우리나라의 기술 수준은 87.7로 주로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 2020'(경제 산업성) 등에서 미래사회준비를 위한 XR 기술 중요성 강조 및 관련 산업지원방안을 제시해 왔다.26) 우리나라에서는 각 부처별로 다양한 정책을 통해 실감 콘텐츠산업 중심 기술개발, 펀드 지원, 인프라 확충 및 규제 개선을 지원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과기부에서는 2023년 3월에 '메타버스[가상융합세계]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선제적 규제혁신 방안'을 발표하였으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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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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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