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25건)
온실가스와 관련한 기후통상 규범의 확산 기조는 철강산업이 직면하고 있는 중대한 교역 환경의 변화이다. 그동안 전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아왔던 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arbon Border Adjustment Mechanism, CBAM)가 2023년에 확정되면서 국내 제조업 중 온실가스 최대 배출 산업인 철강산업은 이에 대한 준비와 더불어 본격적인 영향 파악이 필요해졌다. EU CBAM의 시행은 대EU 수출 비중과 탄소집약적인 판재류 수출 비중이 높은 국내 철강 업계로서는 큰 부담일 수밖에 없으나 경우에 따라 기회 요인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본 원고에서는 EU CBAM의 가장 대표적인 영향 산업인 철강산업에 대해 제도 시행에 따른 국내 수출과 수입 영향을 전망해 보았다. 현재의 수출 구조와 탄소집약도 ...
(글로벌 산업통상 환경 변화) 2024년 세계경제는 약 3% 정도의 비교적 양호한 성장을 보이는 가운데 우리나라는 약 2% 정도의 성장 전망 러·우 전쟁과 중동전쟁의 장기화로 불확실성은 물론 중국과 인도의 반사이익 지속 예상 주요국 대선과 총선으로 인한 불확실성이 큰 해이며, 11월 미국의 대선은 가장 큰 리스크 요인 우리 산업은 IT경기 회복에 ... 설비투자의 증가가 예상되지만, 대외적 불확실성과 고금리·고물가 예상 (주요 통상이슈 분석) 주요국 선거와 전쟁 등으로 불확실성이 커지는 가운데 2024년 우리나라의 교역과 투자는 북미지역으로 옮겨가는 추세 지속 예상 반도체 중심으로 수출이 점진적으로 회복되고 에너지 가격 안정으로 수입이 소폭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외국인직접투자와 해외직접투자가 ...
... 거점화에 기여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이 필요한 시점임.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같은 대규모 장소기반정책(place-based policy)은 혁신도시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에도 경제환경 변화를 유발하므로, 이러한 점이 파급효과 분석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함. 본 연구는 먼저 최근 연구에 기초하여 앞서 언급한 점을 보완할 수 있는 경제학적 모형을 제안하고, 이를 활용해 ... 먼 지역일수록 더 크게 발생하는 경향이 있음. 혁신도시의 인구와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인접한 지역에 소재한 기업은 큰 시장(혁신도시)에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소비자는 제조업 제품(교역재)을 낮은 가격에 소비할 수 있기 때문임. 이러한 시장접근성(market accessibility)의 개선은 기업과 인구의 유입을 유발하기 때문에 혁신도시와 인접한 지역에서 인구의 ...
세계화를 세계경제의 GDP 대비 교역 비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현상이라 정의할 때, GATT 출범 이후부터 반세기 이상 지속된 제2차 세계화는 세계 금융위기 이후 종료된 것으 로 추정 금융위기 이후 선진국의 반세계화 여론 확산과 최근의 미ㆍ중 갈등 심화로 세계 GDP 대비 무역 비율 상승 추세는 소멸되었고, 최근 미국의 신(新)워싱턴 컨센서스는 사실상 세계화 ... 종료 이후 세계교역 질서의 구체적 내용을 결정하는 시기가 될 것이며, 이 기간 중 미ㆍ중 및 우리나라를 포함한 각국의 대응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전망 우리나라는 세계화의 우호적 교역환경에 힘입은 수출주도형 성장을 통해 경제발전을 이룩한 국가로서, 세계화 종언은 무역의존도가 높은 한국경제에 큰 영향 글로벌 교역 둔화로 최근 10년간 실질 수출증가율이 경제성장률을 밑도는 ...
세계화를 세계경제의 GDP 대비 대외교역 비율이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현상이라 정의할 때, GATT 체제 출범 이후부터 반세기 이상 지속된 제2차 세계화는 세계 금융 위기 이후 종료된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기 이후 선진국의 반세계화 여론 확산과 최근의 미·중 갈등 심화로 세계 GDP 대비 무역 비율의 상승 추세는 소멸되었고, 세계화의 주도자였던 미국은 소위 新워싱턴 컨센서스를 통해 자유무역을 내세웠던 1990년대의 워싱턴 컨센서스와는 정반대의 입장을 천명하면서 사실상 세계화의 종료를 선언하였다. 세계화의 종료는 세계교역에서 한 시대의 종언을 의미한다. 세계화 종료 이후의 세계교역 환경이 어떤 내용으로 정립될지는 아직 유동적이며, 향후 수년에서 십여 년간의 세계 각국의 행동이 이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서 ...
... 겪으면서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다. 2008년 금융위기를 겪으며 글로벌 주요국들은 자국 내 산업 육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하였으며, 그 결과 자국 산업 육성을 위한 산업정책과 통상정책이 공격적으로 추진되었다. 특히, 미·중 통상문제와 코로나19의 확산은 보호주의적 통상정책 부상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세계 무역질서의 변화와 함께 디지털과 환경이라는 새로운 무역 이슈의 등장은 무역구조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 그동안 세계 무역을 선도하였던 글로벌 가치사슬(GVC)은 정체되고 있으며, 미·중 갈등에 따라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공급망의 재구축 및 개별국의 공급망 안정성 강화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특히, 디지털 경제와 무역의 중요성이 확대되면서 주요국은 자국에 유리한 글로벌 ...
... 상황에서 이는 경기 침체의 위협과 더불어 사상 최고 수준에 달하는 부채 속의 금리 급등이 수반하는 불확실성을 낳고 있다. 한편 최근 미국의 국가안보전략 및 대중 반도체 수출통제 발표, 중국의 20차 당 대회 등에서 나타나는 미중 헤게모니 분쟁의 본격화 역시 세계경제에 커다란 위협이 되고 있다. G2의 대립은 양국 간 디커플링을 넘어 중장기적으로 세계 교역환경에 매우 큰 부정적 변화를 몰고 올 가능성이 높다. 또 다른 중장기적인 위험요인으로 점점 더 강도를 높여가는 기후변화 위기가 있다. 그리고 이들 위협요인들은 상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글로벌 경기 침체나 금리 상승은 에너지 전환을 위한 투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고, 미중 대립 역시 전 지구적 협력이 필요한 기후변화의 대응을 저해할 가능성이 높다.
본 연구는 2012년부터 산업연구원이 추진하고 있는 ‘중국종합전략연구사업’의 일환으로 중국의 주요 지역과 한국 간의 산업협력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중국 중부3성 지역이며, 구체적으로 산시(山西)성, 허난(河南)성, 안후이(安徽)성이다. 중국 중부지역은 일반적으로 6개의 성(산시, 허난, 안후이, 후베이, 후난, 장시)을 일컬으며 중국 ‘중부굴기’정책의 대상지역이자 중국 교통물류의 중심지역이다. 이중 본 연구의 대상지인 산시(山西), 허난(河南), 안후이(安徽) 3개 성은 중부지역의 북동부에 위치해 있으며 동부 연해 지역과 중서부 내륙지역을 연결하는 중요한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다. 중국을 둘러싼 글로벌 여건은 2017년부터 빠르게 변화하고 ...
... 매우 높은 어젠다가 되었다. 따라서 산업연구원에서는 동아시아 진출기업의 공급사슬 분석이라는 다년간 연구사업의 일환으로 2022년 휴대폰과 가전 분야에 대한 우리 기업의 공급망 연구 를 추진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휴대폰 제조와 가전제조의 글로벌 생산입지를 검토하고 동남아시아에서의 공급망 확보가 가능한지, 동남아시아에서의 안전한 공급망 확보를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아세안 국가 중 우리나라와의 교역 규모가 크고 우리 기업이 가장 많이 진출해 있는 베트남,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이다. 이들 국가는 정치적으로 비교적 안정되어 있고, 중국으로부터의 이전이 지리적으로 비교적 용이한 측면이 있다. 현지의 생산요소비용 대비 생산성도 높은 편이라 할 수 있다.
... 검토하였다. 영국의 경우 2015년 선도적으로 실사법을 도입하였으나, 실사 범위를 인권 부문으로 제한하고 집행력이 다소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프랑스의 경우 실사 범위를 인권 및 환경으로 확장하였고, 비례적 실사 방법을 제안하였으며 제재 조치를 강화하였다. 프랑스 실사법을 참조한 EU 역시 인권 및 환경에 초점을 맞추고 미준수 시 벌금 부과 및 민사책임을 허용한다. ... 대응을 위한 실사 가이드라인 수립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공급망 ESG 실사법에 관한 지원은 인력 및 재정 자원과 경험이 부족한 중소기업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EU가 한국의 3대 교역 파트너이고, 해당법이 공급망 내 협력업체에 적용되는 것으로 우리 기업 역시 영향권 내에 있다는 것을 고려할 때, 향후 수출 및 투자 유지 및 확대를 위한 체계적 정책 수립과 선제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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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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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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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