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56건)
2023년 하반기 바이든 행정부는 대중(對中) 경제 제재를 확대ㆍ보완하며 포괄적 견제 수단을 구축, 변화하는 대중 경제 제재에 대한 분석과 대응 방안 마련 필요 미국은 대중 경제 제재를 바이오테크와 양자 클라우드 서비스 분야로 확대, 향후 트럼프 재선 여부에 따라 무역수지 개선에 목적을 둔 관세 부과를 중심으로 견제 수단 전환 가능 첫째, 첨단반도체, 인공지능, 양자 컴퓨터로 세밀화되고 있는 기존 첨단전략 기술ㆍ산업에서 바이오테크 분야로 경제 제재 확대 예상 둘째, 지난해 하반기 기존 실물경제에서 금융ㆍ투자 서비스로 확대되었던 대중 견제 조치는 향후 양자 클라우드 서비스 제한으로 대상 확대 마지막으로,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 결과는 대중 견제에 대한 전반적인 기조와 방향보다는 구체적인 견제 수단을 ...
... 기인하였다. 무역전환효과는 국가 재정수입의 감소를 통해 경제 전체 후생이 오히려 감소할 가능성이 있는데, 실제 온두라스가 1970년에 CACM을 탈퇴하게 된 주요인이 국가 재정수입의 감소에 기인하였다. 1970년대와 1980년대는 무역전환효과의 둔화에 따라 무역확대효과가 크게 줄어들었다. 그러나 CACM의 무역효과는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무역창출효과를 통해 다시 개선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주목할 점은 이 시기에 역내 회원국들이 경제통합 심화를 위한 다양한 조치의 수립과 함께 무역장벽 제거, 비관세장벽철폐, 공동 수출진흥정책, 구조조정프로그램 등을 적극적으로 시행한 데 있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CACM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역내무역 원활화를 위한 여러 제도적 조치가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 조달이라는 생산과 조달의 입지를 조건으로 하는 반면, 프랑스의 전기차 보조금 제도는 자동차 생산 과정의 탄소발자국을 기준으로 한다. 전기차 생산 공정 중 철강, 알루미늄, 기타 재료, 배터리, 조립, 운송 등 6개 부문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기준으로 하고 있어, 재생에너지 기반 전력 비중이 높고 소비지까지 운송 거리가 짧은 유럽에 비해 중국 등 아시아 국가에는 비관세 장벽의 하나로 작용하여 수출 경쟁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환경정책과 산업정책의 결합이라는 관점에서 본 개정안은 환경정책에 대한 매우 중요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보여준다. 기존의 기후정책이 배출자에게 패널티를 부과하는 데 강조점을 두었다면, 새 보조금 제도는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동시에 ...
... 허난(河南), 안후이(安徽) 3개 성은 중부지역의 북동부에 위치해 있으며 동부 연해 지역과 중서부 내륙지역을 연결하는 중요한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다. 중국을 둘러싼 글로벌 여건은 2017년부터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사드(THAAD) 이슈가 불거지면서 한국기업들의 중국 내 경영 여건이 악화되기 시작하였다.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출범 이후 2018년 초부터 양국이 추가관세를 부과하면서 불거진 통상분쟁은 바이든 행정부의 출범과 함께 4대 분야(반도체, 배터리, 희토류, 바이오의약)의 공급망 재편 움직임과 함께 미국과 중국 간 패권경쟁이 격화되고 있다.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처음 발생하였으며, 2020년 3월 글로벌 팬데믹(Pandemic, 세계적 대유행) 선언으로 세계경제가 침체에 빠졌고, 2022년에는 ...
... 확인하였다. 실증분석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AEO MRA 체결 촉진 방안으로, AEO 제도에 관한 정보가 부족한 개발도상국을 위해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공식적인 창구를 마련하여야 한다는 점, 소관기관 사이에 정보접근성에 관한 국제협력이 필요하다는 점, AEO MRA가 자의적인 AEO 제도 집행 방지 및 무역장벽 예방을 할 수 있도록 AEO 관련 제도를 단일화하여 해야 한다는 점, 정부의 규제집행에 대한 사법적 불복절차에서 독립성과 공정성을 향상시켜 투명성을 제고하여야 한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투명성 원칙과 비관세장벽인 통관절차에 관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여 MRA 체결 전략을 논의한 데 의의있다. 본 연구는 연구 결과를 통해 비관세장벽 전반에 걸친 MRA 체결을 촉진하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미ㆍ중 분쟁이 통상 분쟁에서 기술패권 분쟁으로 확산되면서, 관세전쟁의 1라운드를 마무리하고 중국의 기술 굴기를 제재하는 형태로 새롭게 전개되고 있다. 미국이 국가 안보 침해를 이유로 화웨이와 관련 자회사에 미국 기업과의 거래를 금지시키는 행정명령을 발동하면서 양국 간의 통상 마찰은 본격적인 기술패권 분쟁으로 확산되기 시작하였다. 또한 화웨이의 5G 장비로 시작한 미국의 대중국 기술통제는 새로운 산업 구조를 형성하는 범용기술인 인공지능과 이를 구현하기 위한 반도체을 둘러싼 기술패권 경쟁으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미국이 중국 내 공급망에 미국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중국 투자 및 교역 등에 제재를 가하면서 지정학적(geopolitical) 맥락에서 경쟁이 전개되고 있다. 아울러 이러한 미ㆍ중 양국 간 ...
... 되었다. 캄보디아는 중국에 이어 우리나라가 FTA를 체결한 두 번째 국가이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2020년 양국의 무역액은 코로나19의 여파로 2019년도 대비 3억 9,000만 달러 감소한 7억 2,400만 달러를 기록하였다. 2020년 한국의 對캄보디아 수출은 4억 5,700만 달러, 수입은 2억 600만 달러로 1억 9,000만 달러의 무역수지 흑자를 달성하였다. 한-캄보디아의 주요 수출품목 중 편직물, 화물자동차, 승용차의 비중이 38.1%를 차지하고 있다. 이번 한-캄보디아 FTA 최종 타결로 인해 화물자동차 15%. 승용차 35%, 편직물 7% 등 주요 품목들의 관세가 단계적으로 철폐됨에 따라 우리나라 기업이 캄보디아 시장에서 FTA 미체결국보다 가격 경쟁에서 우위를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
... 공공정책 목표를 실현하면서 비즈니스를 촉진하는 무역 및 투자 활성화 조항 등을 통해 시장접근을 보장하였다. 이번 RCEP 협상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것은 한국과 일본 양국의 무역 및 경제 관계에서 큰 진전으로 평가할 수 있다. 한국과 일본은 상대국 경제에 대한 접근성이 한층 높아짐에 따라 가장 큰 이익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 양국은 상품 거래의 83%에 대한 관세를 철폐하기로 하였다. 철강 및 자동차와 같은 주요 품목의 관세인하는 두 국가의 경쟁력이 매우 높기 때문에 ASEAN 및 다른 시장에서 더 많은 이익을 볼 수 있는 주요 분야이다. 동아시아 경제 및 무역 공동체를 위한 건설적인 한일 관계의 구축은 향후 양국의 경제 및 무역 협력을 증진시키는데 매우 중요하다. RCEP을 통해 한일 간 자유무역협정이 체결된 만큼, 그동안 CPTPP ...
미중 무역분쟁이 우리 경제와 교역에 미치는 영향은 양국의 관세 부과에 따른 직접적 영향뿐만 아니라 금융시장의 경색, 경제의 불확실성 확대에 따른 투자 위축, 소비지출의 둔화와 같은 간접적 영향에 따른 부정적 영향이 오히려 더 클 수도 있다. 또한, 미중 간 무역분쟁과 함께 보호주의의 확산이 전 세계적으로 확대된다면 무역 의존도가 높은 우리교역은 상당한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으므로 양국 간 무역갈등이 시급히 해소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미중 무역분쟁이 향후 산업, 기술패권, 관세, 환율, 해외 투자, 금융 등 다양한 부문으로 확산될 가능성에 대비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예의 주시하고 체계적인 대응 방안을 수립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트럼프 정부가 출범하면서 추가관세 부과를 활용한 통상전쟁으로 시작되었던 미국과 중국 간 패권 경쟁은 첨단산업 기술 보호를 이유로 대중국기업 제재 등으로 확대되었다. 최근 바이든의 대통령 당선과 중국 제14차 5개년 계획의 확정으로 2021년부터 미국과 중국 간 통상·산업 패권 경쟁은 제2라운드를 맞이하고 있다. 바이든 당선자는 이기적인 실리보다는 인식공유 기반의 명분을 중시하는 정책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는 그동안 많은 언론 매체를 통하여 보다 전략적으로 통상 분야와 첨단산업 기술 분야 나아가 국제외교 및 군사 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자 동맹 형태의 질서를 유지하면서 중국을 압박할 것을 피력하였다. 트럼프 행정부처럼 불확실성이 크지는 않으리라고 예상되지만, 명분을 중요시하면서 원칙을 고수하는 바이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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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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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