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18건)
온라인 여행사(Online Travel Agency, 이하 OTA)의 등장과 새로운 여행 경험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는 오늘날 관광 상품 및 서비스의 유통 구조가 플랫폼 중심으로 변화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OTA는 공급업자와 소비자 간 거래를 직접 중개하며 최초의 관광 플랫폼으로 출발하였다. 여기에 새로운 여행 경험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면서 숙박, 항공뿐만 아니라 투어, 액티비티 전문 플랫폼도 등장하였다. 또한 다양한 플랫폼의 상품들에 대한 가격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는 메타서치 업체도 등장하는 등 관광 플랫폼의 생태계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관광 플랫폼의 주요 참여자는 관광 플랫폼 사업자, B2B 트래블 테크 솔루션 제공 사업자, 상품 및 서비스 공급자로 구분된다. 이중 B2B 트래블 테크 솔루션 제공 ...
우리나라는 2009년 미래 한국경제를 이끌고 나갈 17대 신성장동력산업 중 하나로 MICE산업을 선정하고 육성을 위한 지원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 MICE산업은 관광, 레저, 숙박, 교통 등의 관련 비즈니스를 견인하는 ‘지식집약형 고부가가치 산업’이며, 식·음료 공급업, 장비임대업, 수송업, 통·번역업, 인쇄업, 디자인업, 문화공연(Entertainment)업 등 다양한 연관 산업에 직·간접적 유발효과를 초래하는 ‘미래성장산업’이라 할 수 있음. MICE산업은 산업 내 다양한 업종과 종사자, 그리고 연관 업종들의 유기적인 결합으로 움직이는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산업생태계 전반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거의 없는 상황 본 연구는 ...
ICT 기술의 발달과 새로운 소비 주체의 등장 등으로 관광산업에서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은 기술과 결합한 다양한 융복합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며 관광산업 생태계를 변화시키고 있다. 관광산업 생태계의 주요한 변화 중의 하나는 기술을 기반으로 한 B2B 트래블테크 기업의 부상이다.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으로 관광기업들의 트래블테크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기술력이 부족한 기존의 관광기업들을 중심으로 B2B 트래블테크 기업과의 거래가 증가하고 있다. B2B 트래블테크 기업들은 특화된 기술력을 앞세워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이며 자신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활용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국내에서도 숙박업, 여행업 등 주요 관광 분야를 중심으로 B2B 트래블테크 기업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
세계의 대인도 직접투자는 2006년 111억 달러로 크게 상승한 이후 연평균 23%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꾸준한 상승세를 유지 2021년 대인도 직접투자는 513억 달러 규모이며 1992~2021년 누적액은 5,831억 달러 2000~2021년 대인도 직접투자 누적액 기준 상위 5개국은 모리셔스, 싱가포르, 미국, 네덜란드, 일본 대인도 직접투자는 주로 서비스산업과 컴퓨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산업에 집중되어 있으며 2015년부터 컴퓨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산업 직접투자가 폭발적으로 증가 2000~2022년 대인도 직접투자 총누적액 대비 서비스업 직접투자 비중이 16%, 컴퓨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산업 직접투자 비중이15%를 기록하여 가장 높았으며 통신(6%), 무역(6%), 자동차(6%) 순...
... 특징을 복합적인 관점에서 살펴봄으로써 트래블테크 스타트업의 현실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자 함. 특히, 기존 연구에서는 잘 다뤄지지 않았던 스타트업 생태계 성장의 핵심 요인인 투자 유치 특징을 다각적으로 살펴보았음. 이를 위해 스타트업 투자자료(DB)를 구축해 온 ‘혁신의 숲’의 데이터(2022년 2월 말 기준)를 활용하여 분석 새로운 기술(tech) 기반 관광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특성별 수요패턴을 확인함으로써 균형 잡힌 정책 방안 마련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 트래블테크 스타트업이 제공하는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거래 실적 데이터(2018년 1월~2022년 2월)를 바탕으로 성별ㆍ연령별, 가구 유형별, 소득 수준별 등 수요자 특성에 따른 상품 및 서비스 이용률 분포를 파악
... 없어 민간의 경우 정부재정ㆍ세제 등의 지원에서 누락되거나 투자가 활성화되지 않는 문제 여전 - 이에 서비스 R&D 혁신 인프라 확충을 위한 대책의 일환으로 「서비스 연구개발(R&D) 가이드라인」을 마련(2021. 3) ○ 향후 동 가이드라인에 대한 보완 및 서비스 R&D 실태에 대한 구체적인 조사를 통해 제도적 지원 기반을 강화해 나갈 필요 ○ 본 연구는 서비스업의 R&D 현황 및 실태에 관한 조사ㆍ분석을 통해 서비스 R&D의 제도적 지원 기반 강화를 위한 정책과제를 도출하고자 함. - 특히, 정부의 관심이 높은 4대 유망서비스(관광, 보건의료, 콘텐츠, 물류) 업종의 R&D 수행 현황을 중심으로 국내 서비스기업의 R&D 실태를 조사하는 데 중점을 둠.
... 원 이상 국내 기업(공공 제외)의 빅데이터 도입률은 35.0%이다. 이제 빅데이터의 이용은 기업경영에서 필수요소가 되어간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매출액 1,000억 원 미만 기업의 경우에는 5.3%로 급격히 낮아져 기업 규모에 따른 편차가 매우 크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기업 규모가 작을수록 빅데이터의 필요성을 낮게 보거나, 필요하더라도 실제 기업경영 활용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전체 관광사업체의 83.5%가 10명 미만의 종사자를 고용하고 있고, 48.9%가 1억 원 미만의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다. 이런 영세한 규모의 업체가 빅데이터를 구매하고 분석하여 비용을 절감해 보다 효율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거나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는 등으로 활용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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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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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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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