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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란도셀은 80만~100만원의 고가 제품도 있는데, 30~40대 부모는 쉽게 사줄 수 없다. 고령자들의 어린 시절 추억을 자극하는 초고가 장난감 시장도 활성화돼 있다. 실제 한 일본 쇼핑몰에선 '마징가Z 50주년 기념판'을 8만4700엔(750만원가량)에 팔고 있다. 마징가Z 애니메이션은 1972년 제작됐다. 이 밖에 1인당 110만엔(970만원가량)에 달하는 초고가 관광열차 상품도 고령자 전용 서비스 상품이다. 해상 크루즈 여행처럼 여러 날에 걸쳐 일본 열도를 종단하며 숙식을 제공하기 때문에 비싸다. 정근영 디자이너 ━ 기업 신성장동력…보행보조 로봇 통해 고령자 생산가능인구로 이런 산업 성장을 통해 기업은 신성장 동력을 찾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또한보행 보조 로봇의 경우 은퇴한 고령자를 다시 경제활동인구로 편입시키는 순기능도 ...
...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코로나19의 위협이 사라짐과 동시에 해외여행 수요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TV 홈쇼핑에서도 해외여행 상품이 쉬지 않고 소개되고 있으며, 코로나19 기간에 사라졌던 연예인들의 해외여행 프로그램도 다시 등장해서 시청자들을 자극하고 있다. 그 영향때문인지 최근 해외여행객은 증가하는데 코로나19 기간에 호황을 누렸던 제주도를 비롯한 국내 관광지는 다시 여행객이 줄어들고 있다는 안타까운 뉴스가 들리고 있다. 해외여행을 떠나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것이다. 국내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새로운 문화를 느껴보고 싶은 생각도 있을 것이고 물가가 저렴한 나라에 가서 같은 돈으로 더 많은 것을 누리고자 하는 바람도 있을 것이다. 지난 설에도 많은 여행객이 해외로 떠났는데 가장 많이 방문한 국가가 일본이라고 한다. ...
MICE 산업에 예산 지원 통해 영세성 해소해야 [산업일보] →'[팬데믹 버텨낸 MICE①] '신성장 동력' MICE 산업, 재건 시작해' 기사에서 이어집니다. 작년 11월 열린 '2023 대한민국 전시산업대전' 국내 MICE 산업 성장을 위한 정책 개선점은 한국관광공사는 MICE 산업에 필요한 정책을 확인해 보기도 했다. 'MICE 정책에 대한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에서 MICE 지식마당 241명의 응답을 분석했다. 학계·학생 30.7%, MICE 서비스 업체 종사자 24.9%, 베뉴 종사자 22.4%, MICE 관련 공공기관 종사자 21.2%였다. 이들은 MICE 업계 성장 인식에 대해 5점 만점에 평균 3.75점으로 매겨 업계가 성장세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관련 정책에 대해선 3.59점으로 ...
[KBS 춘천]강원도가 추진하는 지역균형발전계획이 힘을 받으려면 최소 30년 이상의 장기계획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산업연구원은 최근 '지방시대 종합계획의 주요 내용과 향후 추진과제' 연구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습니다. 강원도는 반도체 등 소프트웨어 융합 집적단지 조성과 국제 관광벨트 구축, 폐광.접경지역 활성화를 지역 균형발전계획으로 정해 추진하고 있습니다. 연구원은 또 특별자치도인 강원도는 전북, 제주 등 다른 지자체와의 연대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 있다. 지정학적 불확실성 지속, 세계교역 반등 2023년 세계 경제의 흐름에 대해 박 실장은 “높은 지정학적 불확실성에 제한적 성장이 지속됐다”고 정리했다. 그는 우리나라 경제와 많은 부분에서 접점이 있는 주요 국가의 경제 성장에 대해서도 분석했다. 그의 분석에 따르면, 미국의 경우 고용시장 호조와 소비 증가세 등에 힘입어 견조한 성장세가 유지됐다. 일본은 외국인 관광객 급증에 따른 내수 확대와 수출 개선으로 성장의 회복세를 보였다. 유로 존은 고물가로 인한 내수 부진으로 인해 성장이 둔화됐으며 중국은 코로나 봉쇄 조치 완화 이후 내수 반등에 힘입어 성장률이 제한적으로 회복됐다. 박 실장은 2024년 세계 경제에 대해 “지정학적 불확실성 측면에서 큰 변화는 없겠으나, 수요의 점진적 증가로 세계교역은 더욱 활발해 질 것”이라면서 미국, ...
... 경우 24년 성장률이 1.2% 반등할 것이지만, 현재의 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 전쟁이 확전될 시 불황 국면이 지속될 가능성도 있다. 중국은 경제성장 둔화에 따라 성장률이 '23년 5.4%에서 24년 4.6%로 예상됐다. 신흥시장의 경우 '23년과 비슷한 4%로 전망되면서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이 대중국 의존도가 높은 상황으로 개선되기는 쉽지 않다. 다만 관광수요 회복은 긍정적이고 국제유가가 일정 수준 이상의 가격을 유지함에 따라 산유국 및 원자재 수출국 경제 상황은 양호할 것으로 판단된다. 주 실장은 “'24년 미국과 중국(G2)의 경제성장력은 크게 약화하고 유로존과 일본의 세계 경제 성장 견인력도 미약할 것으로 판단된다. 거대 신흥시장인 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남아프리카공화국의 신흥경제 5국(BRICs) 중에서 인도만 견조한 ...
황영우 기자 2023 비즈니스도시 포럼 '세계의 기업도시와 경쟁력' 주제발표 사공목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사공목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이 일본 도요타 시 사례를 핵심적으로 다뤘다. 기업도시인 일본 도요타 시는 민간기업이 산업입지와 경제활동을 위해 산업, 연구, 관광, 업무 등 생산기능과 주거, 교육, 의료, 문화 등 자족기능을 복합적으로 구비했다고 평가했다. 기업도시의 근대적 첫 사례는 19세기 풀먼 도시라고 정의했다. 우리나라에선 1970년대 국가 주도로 중화학공업을 육성하기 위해 만든 성장거점 도시인 포항과 울산이 대표적으로 손꼽혔다. 포항과 울산은 국가가 중점적으로 추진한 중화학 공업 육성을 위해 건설된 도시로서 생산시설과 함께 상대적으로 양호한 정주여건을 갖췄다. 하지만 최근 수도권 인구 집중 가속화 등이 있으면서 ...
... 상근부회장은 13일 오전 경상남도 사천상의에서 개최한 '제9차 지역경제포럼'에서 우주·방산산업 발전을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우태희 부회장은 "선진국의 경우 우주산업분야 민간투자가 정부를 추월하며 산업화를 선도하고 있는 반면, 국내는 상대적으로 민간투자가 취약하고 위성·통신분야 쏠림 현상이 큰 편"이라고 진단했다. 우 부회장은 "향후 우주인터넷, 우주관광, 우주자원 등 다양한 신규 시장에서 외국 선진 기업과 협력하고, 기술 이전 활성화 및 펀드 조성 등을 통해 국내 스타트업·중소기업들의 도전 문턱을 낮춰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국내 우주항공 산업체들의 사업 모델과 발전 방향이 새로운 영역으로 진보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주제발표자인 김해동 경상국립대 항공우주 및 소프트웨어공학부 교수는 "국내 산업체들은 여전히 ...
... 살길이다. 최근에는 반도체 자동차 이런 분야를 통해서 우리가 글로벌 산업을 리드할 수 있다는 자신감·자부심이 지금의 수출 원동력이 되고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한편, 지난해 한국의 수출입 규모가 사상 최고를 기록했지만 고금리·고유가, 중국과의 경쟁 등 풀어야 할 과제도 많습니다. 이에 정부는 앞으로 영국과 인도, 중동 국가 등과의 FTA 다변화를 통해 수출의 길을 넓혀 나갈 예정입니다. 아울러 2027년까지 콘텐츠·관광·금융 등 서비스 수출분야를 세계 10위권에 올려놓을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 영상편집: 조현지 / 영상그래픽: 김지영) 녹취> 윤석열 대통령 "새로운 주력 수출 품목을 키우기 위해 세계 최고 수준의 초격차 기술 개발과 상용화를 위한 R&D를 최대한 지원하겠습니다." KTV 조태영입니다.
... 생산유발 효과는 43조 원, 부가가치 효과는 18조 원이 발생할 것으로 추산됩니다. 이에 더해 6개월 동안 수천만 명의 방문객이 오가며 50만 명이 넘는 고용 창출 효과까지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전화인터뷰> 이두희 / 산업연구원 기획조정본부 본부장 "(각자 나라의) 부스 하나를 만들 때 보통 한 350억 이상 들거든요. 그걸 만들어서 전시를 6개월 하다 보니까 관광 유발 효과, 관련된 서비스업, 홍보 효과들이 다 합쳐지기 때문에...스폰서 같은 경우에도 결코 올림픽에 뒤지지 않을 정도로..." 경제적 효과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국가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국제사회에서 위상을 높이는 것은 물론 다양한 국제 교류를 촉진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으로 꼽힙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 영상그래픽: 강은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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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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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