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18건)
온라인 여행사(Online Travel Agency, 이하 OTA)의 등장과 새로운 여행 경험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는 오늘날 관광 상품 및 서비스의 유통 구조가 플랫폼 중심으로 변화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OTA는 공급업자와 소비자 간 거래를 직접 중개하며 최초의 관광 플랫폼으로 출발하였다. 여기에 새로운 여행 경험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면서 숙박, 항공뿐만 아니라 투어, 액티비티 전문 플랫폼도 등장하였다. 또한 다양한 플랫폼의 상품들에 대한 가격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는 메타서치 업체도 등장하는 등 관광 플랫폼의 생태계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관광 플랫폼의 주요 참여자는 관광 플랫폼 사업자, B2B 트래블 테크 솔루션 제공 사업자, 상품 및 서비스 공급자로 구분된다. 이중 B2B 트래블 테크 솔루션 제공 ...
우리나라는 2009년 미래 한국경제를 이끌고 나갈 17대 신성장동력산업 중 하나로 MICE산업을 선정하고 육성을 위한 지원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 MICE산업은 관광, 레저, 숙박, 교통 등의 관련 비즈니스를 견인하는 ‘지식집약형 고부가가치 산업’이며, 식·음료 공급업, 장비임대업, 수송업, 통·번역업, 인쇄업, 디자인업, 문화공연(Entertainment)업 등 다양한 연관 산업에 직·간접적 유발효과를 초래하는 ‘미래성장산업’이라 할 수 있음. MICE산업은 산업 내 다양한 업종과 종사자, 그리고 연관 업종들의 유기적인 결합으로 움직이는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산업생태계 전반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거의 없는 상황 본 연구는 ...
ICT 기술의 발달과 새로운 소비 주체의 등장 등으로 관광산업에서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은 기술과 결합한 다양한 융복합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며 관광산업 생태계를 변화시키고 있다. 관광산업 생태계의 주요한 변화 중의 하나는 기술을 기반으로 한 B2B 트래블테크 기업의 부상이다.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으로 관광기업들의 트래블테크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기술력이 부족한 기존의 관광기업들을 중심으로 B2B 트래블테크 기업과의 거래가 증가하고 있다. B2B 트래블테크 기업들은 특화된 기술력을 앞세워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이며 자신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활용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국내에서도 숙박업, 여행업 등 주요 관광 분야를 중심으로 B2B 트래블테크 기업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
동향 검색 결과 (12건)
1. 서비스산업 동향과 분석 ·서비스산업 동향 ·서비스산업 분석 : 국내 제조서비스업의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2. 서비스산업 이슈 분석 · 서비스산업 성장 정책의 열쇠: 서비스업 통계 플랫폼 구축 사업 · 퀵커머스 서비스가 유통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 관광플랫폼 생태계의 변화와 시사점 · 사회서비스산업의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특별기고 3. 특별기고 · 온라인 쇼핑의 성장과 소매업의 지역 간 격차
... 사물인터넷 단말기 가입자 수 연평균 증가율 200% 이상 등을 추진 - 중점 분야별 5G 활용을 증대하여, 개인 소비 분야에서는 ‘5G+’ 신형 소비의 새로운 사업·모델·산업을 향상시키고, 수직 업종 분야에서는 대형 산업체에서 5G 응용률 35% 이상, 사회민생 분야에서 5G+스마트 교육, 5G+스마트 의료, 5G+문화관광사업, 5G+스마트시티 건설 등을 추진하여 중점업종별 100개 이상의 5G 응용 모범 사례를 창출 - 5G 응용 생태환경을 개선하여, 정부 부처와 선도기업이 5G 응용 혁신모델을 창출하고, 5G 응용 솔루션 업체를 육성하며, 100종 이상의 5G 응용 솔루션을 형성하고, 30개 이상의 중점업종 표준을 마련 - 핵심 기반을 강화하여 5G 네트워크 범위 확대, 1만 명당 ...
... 1992년 10월 국가급 개발구로 지정되어 총면적은 167.8㎢, 개발면적은 42.3㎢이며, 상주인구는 225만 5,000명으로 웨이하이의 대표적인 산업 지역 ○ 웨이하이 '중·한 자유무역(FTA) 지방경제협력 시범구 산업단지'는 2020년 1월 총면적 2,400만㎡ 규모로 지정 ○ 중·한 FTA 산업단지는 항구물류구역, 중·한 선진제조업구역, 고급서비스구역, 문화관광레저구역 등 4개 구역으로 구성 □ 웨이하이시의 투자유치 노력 ○ 투자유치를 위해 중·한 FTA 산업단지, 서비스무역산업단지 등을 조성하고, 한러방과 같은 코리아타운을 조성하여 투자환경을 개선 ○ 웨이하이시는 투자유치 인센티브 시스템을 마련하고, 이를 실행하는 투자유치기구를 정비하는 등 한국의 투자유치를 위해 노력 ○ 웨이하이시는 중·한 FTA 산업단지 등으로 투자유치를 ...
소통 검색 결과 (753건)
... 란도셀은 80만~100만원의 고가 제품도 있는데, 30~40대 부모는 쉽게 사줄 수 없다. 고령자들의 어린 시절 추억을 자극하는 초고가 장난감 시장도 활성화돼 있다. 실제 한 일본 쇼핑몰에선 '마징가Z 50주년 기념판'을 8만4700엔(750만원가량)에 팔고 있다. 마징가Z 애니메이션은 1972년 제작됐다. 이 밖에 1인당 110만엔(970만원가량)에 달하는 초고가 관광열차 상품도 고령자 전용 서비스 상품이다. 해상 크루즈 여행처럼 여러 날에 걸쳐 일본 열도를 종단하며 숙식을 제공하기 때문에 비싸다. 정근영 디자이너 ━ 기업 신성장동력…보행보조 로봇 통해 고령자 생산가능인구로 이런 산업 성장을 통해 기업은 신성장 동력을 찾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또한보행 보조 로봇의 경우 은퇴한 고령자를 다시 경제활동인구로 편입시키는 순기능도 ...
...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코로나19의 위협이 사라짐과 동시에 해외여행 수요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TV 홈쇼핑에서도 해외여행 상품이 쉬지 않고 소개되고 있으며, 코로나19 기간에 사라졌던 연예인들의 해외여행 프로그램도 다시 등장해서 시청자들을 자극하고 있다. 그 영향때문인지 최근 해외여행객은 증가하는데 코로나19 기간에 호황을 누렸던 제주도를 비롯한 국내 관광지는 다시 여행객이 줄어들고 있다는 안타까운 뉴스가 들리고 있다. 해외여행을 떠나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것이다. 국내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새로운 문화를 느껴보고 싶은 생각도 있을 것이고 물가가 저렴한 나라에 가서 같은 돈으로 더 많은 것을 누리고자 하는 바람도 있을 것이다. 지난 설에도 많은 여행객이 해외로 떠났는데 가장 많이 방문한 국가가 일본이라고 한다. ...
MICE 산업에 예산 지원 통해 영세성 해소해야 [산업일보] →'[팬데믹 버텨낸 MICE①] '신성장 동력' MICE 산업, 재건 시작해' 기사에서 이어집니다. 작년 11월 열린 '2023 대한민국 전시산업대전' 국내 MICE 산업 성장을 위한 정책 개선점은 한국관광공사는 MICE 산업에 필요한 정책을 확인해 보기도 했다. 'MICE 정책에 대한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에서 MICE 지식마당 241명의 응답을 분석했다. 학계·학생 30.7%, MICE 서비스 업체 종사자 24.9%, 베뉴 종사자 22.4%, MICE 관련 공공기관 종사자 21.2%였다. 이들은 MICE 업계 성장 인식에 대해 5점 만점에 평균 3.75점으로 매겨 업계가 성장세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관련 정책에 대해선 3.59점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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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외협력업무 총괄, 서비스 R&D, 관광서비스
산업생태계, 관광서비스
사업서비스, 관광서비스, 서비스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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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및 구성 제2장 MICE산업 개념과 생태계 1. MICE산업 개념 2. MICE산업 생태계 (1) MICE산업 생태계 기본 구조 (2) MICE산업 업종 범위 제3장 국내 MICE산업 내 기업 현황 및 시장 구조 1. 국내 MICE산업 내 기업 현황 (1) 분석자료 구축 (2) MICE산업 내 기업 특성 2. MICE산업 시장 구조 (1) 시장 구조 파악 지표 (2) 업종별 시장집중도 제4장 국내 MICE산업 생태계 네트워크 분석 1. 분석 개요 2. 네트워크 분석 방법 (1) 거래 네트워크 종류 (2) 거래 네트워크 지표 (3) MICE산업 네트워크 구축 3. 네트워크 분석 결과 (1) MICE산업 네트워크 특...
1. 서비스산업 동향과 분석 ·서비스산업 동향 ·서비스산업 분석 : 국내 제조서비스업의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2. 서비스산업 이슈 분석 · 서비스산업 성장 정책의 열쇠: 서비스업 통계 플랫폼 구축 사업 · 퀵커머스 서비스가 유통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 관광플랫폼 생태계의 변화와 시사점 · 사회서비스산업의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특별기고 3. 특별기고 · 온라인 쇼핑의 성장과 소매업의 지역 간 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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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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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