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검색 결과 (251건)
...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주포럼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반도체.디스플레이 공정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저감 노력이 필요하다는 진단이 나왔다. 생산능력 확대에 따라 온실가스 배출량 증가가 예상돼서다. 산업 경쟁 우위를 이어가기 위해 온실가스 저감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내고 산학연이 상호 협력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남상우 산업연구원 신산업실 부연구위원은 지난 10일 ... 대체가스 개발 등을 국책과제로 진행 중에 있다. 남 부연구위원은 “한국은 세계 반도체.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생산비중이 큰 나라이고 생산능력도 계속 늘고 있다”며 “지난 2021년 기준 탄소배출량 세계 8위 국가인데, 현재 세계 탄소정책 방향은 탄소저감이 아닌 탄소중립(Net Zero)으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GWP가 낮은 식각.세정용 대체 가스를 개발하고 ...
... 소재·산업환경실장 : 경제와 고용에 미치는 철강 산업의 영향이 크다 보니까 중국에서의 생산량·가동률을 유지하는 정책 등으로 수출을 늘리기 위해서 원가 이하로 저가 수출을 하고 있을 가능성도 현재로써는 높아 보이는….]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철강 업종은 앞으로 점점 까다로워지는 외부 환경 규제에도 대처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지난해 10월부터 유럽에서 도입된 '탄소국경조정세'가 대표적입니다. 전환 기간이 끝나는 오는 2026년부터 유럽에 철강 제품을 수출하려면 탄소 배출량을 신고하고 추가적인 탄소 비용을 내야 합니다. [조상현 / 국제무역통상연구원장 : 제조업 중심 수출 국가인 경우에는 생산하는 것뿐만 아니라 유럽까지 운송 과정에서 탄소도 배출되지 않습니까? 일단은 불리한 조건에서 출발할 수밖에 없는 거죠.] 점점 어려워지는 경영 ...
... 왜곡 및 교란 행위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는데 중국산 전기차가 유럽 현지 차량 대비 20% 정도 저가에 판매되었다고 추정하고 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약 9개월가량 소요될 것으로 보이는 조사 결과에 따라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현행 미국 규정과 유사한 27.5% 수준의 관세가 부과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프랑스는 전기차의 생산 및 판매 과정에서의 탄소 배출량을 기준으로 한 보조금 지급 대상을 규정하는 ?녹색산업법?을 도입하여 중국산 전기차를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했다. 프랑스의 경우 EU 내 전기차 시장은 독일에 이어 2위인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Adamas Intelligence] ? 한미FTA 상 역내 부가가치비율 규정으로 우회 수출은 힘들 듯 BYD가 국내 전기차 공장을 한미FTA 규정을 회피하는 우회전략으로 ...
[MT리포트 - 지구온도 1.5 위한 첫걸음 CFE]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5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무탄소에너지 잠재력 제고를 위한 세미나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2050년까지 1.5도( )" 전세계가 2015년 프랑스 파리에 모여 설정한 지구 기온 상승 억제 목표다. 그로부터 8년여가 지난 2023년 ... 창의융합대학 학장은 "기업들의 부담 경감을 위해 낮은 전기요금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CFE의 잠재력 활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 교수는 "태양광.풍력을 늘리면서도 비용효과적인 무탄소.저탄소전원의 확대도 병행해야 한다"며 "탄소 배출량이 비슷하다면 국내 일자리를 더 늘릴 수 있는 전원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고용창출 기여도와 전력공급 안정성을 ...
윤상호 기자 《디일렉》 주최 '2024 반도체 산업·테크 대전망 콘퍼런스' 산업연구원 남상욱 박사 '탄소중립 추진 방향과 과제' 발표 탄소발생 주원인인 불소가스, EU 규제 위협 '초읽기' 직면 반도체·디스플레이 업계가 탄소중립(넷제로) 달성에 속도를 내야 한다는 조언이 나왔다. 특히 공정에서 배출하는 탄소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30일 ... 있다고 보고 있다”라고 분석했다. 탄소중립은 세계 차원에서 이뤄지는 기후위기 대처 노력이다. 우리나라는 교토의정서에 이어 파리기후변화협약(파리협정)도 참여 중이다. 2021년 8월 '탄소중립 기본법'을 시행했다. 한국은 탄소 총 배출량 세계 8위 1인당 배출량 세계 6위다. 반도체·디스플레이를 대표하는 ▲삼성전자(3위) ▲SK하이닉스(13위) ▲삼성디스플레이(17위) ...
... 전세계 발전량의 42% 이상을 차지하며 태양광과 풍력의 비중은 25%로 두 배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바이오 연료의 역할도 주목받고 있다. 브라질과 인도를 중심으로 한 신흥국은 항공 여행과 같이 탄소 배출을 줄이기 어려운 분야에서 바이오 연료가 그 잠재력을 발휘하기 시작하고 경유와 오염유발이 심한 연료를 대체하면서 향후 5년 동안 전세계 수요의 7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한다. 물론 바이오 연료의 보급이 가속화되고 있지만, 그 속도가 충분히 빠르지 않아 2030년까지 바이오 연료의 순 배출량 제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수요 증가가 필요한 실정이다. 브라질에서 팔리는 신차의 92%는 사탕수수를 통해 만들어지는 바이오 에탄올을 연료로 쓰고 있다. [출처=ASME VIT] ? 풍력의 지연 및 거시경제 ...
... 수출액은 11억7000만 달러로 올해 들어 최저 수준을 나타냈다. 한때 100%를 훌쩍 넘겼던 전기차 수출 증가율도 지난달엔 46.5%까지 줄었다. 특히 수출 증가를 이끌어온 전기차 관련 변수가 점차 늘고 있다. 지난달 프랑스 정부가 발표한 전기차 보조금 개편 최종안(프랑스판 IRA)이 대표적이다. 내년 1월부터 시행되는 이 제도는 전기차 생산·운송 전 과정의 탄소 배출량을 측정해 보조금 대상을 선별하는 게 핵심이다. 산업연구원은 5일 보고서를 통해 '프랑스판 IRA'가 유럽의 전기차 보호주의 확대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산업연은 "새로운 보조금 제도가 아시아보다 유럽에서 생산한 전기차의 경쟁력을 높이고, 비관세 장벽으로 규범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짚었다. 김경진 기자 지난해 미국이 내세운 IRA는 상용차 ...
... 이광빈입니다. 우리 사회의 문제점들을 진단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모색하는 뉴스프리즘 시작합니다. 이번 주 뉴스프리즘이 풀어갈 이슈, 함께 보시겠습니다. [영상구성] [이광빈 기자] '탄소제로' 정책을 선도해온 유럽 국가들이 기후변화 대응 정책에 속도를 조절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과 인플레이션 등으로 경제 사정이 악화했기 때문인데요. 여기에 선거 등 정치적 ... 장효인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현실화된 글로벌 '녹색 무역장벽'…'발등의 불' 대책은 / 장효인 기자] [기자] EU는 이번달부터 역내 수입품을 대상으로 탄소 배출량을 따져서 환경 비용을 부과하는 내용의 '탄소국경조정제도', CBAM의 시범 운영에 돌입했습니다. 철강과 알루미늄, 시멘트, 비료, 전기, 수소 등 6개 품목이 ...
...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 TRADE 테이블 제목 제목 프랑스판 IRA, 전기차 보조금 제도의 내용과 시사점 본문요약 탄소중립 산업의 국가 간 경쟁이 격화하면서 미국의 IRA에 이어, 유럽연합 탄소중립산업법, 핵심원자재법, 프랑스 녹색산업법 도입 전기차 생산과 부품 조달의 입지를 조건으로 하는 미국 IRA와 ... 전기차 보조금 제도는 생산과정의 탄소배출량이 기준 새로운 보조금은 중국 등 아시아에 비해 유럽에서 생산하는 전기차 경쟁력을 높여, 전기차 및 관련 공급망 입지에 영향 생산과정 탄소배출량을 기준으로 하는 전기차 보조금 제도는 EC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와 같이 비관세 장벽으로 규범화될 가능성이 높아, 우리나라는 국내산업 공동화의 위험에 대응 필요 내용 문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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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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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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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