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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KIET)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 TRADE 테이블 제목 제목 AI 기술 특이점 도래에 대응하는 제조업 SW 핵심인재 확보 전략의 필요성 본문요약 생성형 AI의 발달로 인하여 비정형적인 언어, 예술, 고등인지 업무까지 기술이 인간을 넘어서는 제3의 특이점 도래 기업은 비용·편익 ... 데이터가 사적 소유이기에 진입장벽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기존 제조 기업생태계 내부로부터의 AI 혁신이 활발히 진행되어야 함. 정책적 노력 없이는 SW개발자가 고임금을 제시하는 일부 산업(게임·가상화폐 등)에 배분되므로, 제조업 SW 핵심인재 확보 인센티브 전략과 기존 공학전문가의 AI 재교육 정책 추진될 필요 내용 문의 길은선 연구위원(044-287-3152) ...
... 확보 정책 필요” 클립아트코리아 제조업이 우수한 인공지능(AI) 개발자를 영입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는 국책연구기관의 분석이 나왔다. 개발자들이 고임금을 제시하는 게임, 가상자산 등 일부 산업에만 쏠리고 있다는 우려다. 한국산업연구원은 9일 '에이아이 기술 특이점 도래에 대응하는 제조업 소프트웨어(SW) 핵심 인재 확보 전략의 필요성'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 이어 “정부 개입이 없다면 우수한 에이아이 개발자는 급여가 높고 우수한 동료가 많으며 자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가 풍부한 기업으로 쏠리게 된다”며 “최근 코로나19 회복기에는 게임 및 가상자산 개발기업에 소프트웨어 핵심 인재가 쏠리는 현상이 나타났다”고 말했다. 한국 수출을 책임지고 있는 제조업에도 에이아이 혁신은 시급한 상황이다. 중국은 정부 주도로 제조업 ...
... 삼성전자가 1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의 10배 수준입니다. 반도체는 5분기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주력인 메모리칩 실적이 개선됐고, AI 등 IT산업이 회복되면서 반도체 수요가 살아났습니다. D램을 여러 층 쌓아 올린 고대역폭 메모리, HBM 같이 AI에 특화된 고부가가치 제품 수요도 실적 회복에 도움이 됐습니다. 이처럼 AI를 ...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엄밀히 말하면 HBM은 AI시대의 주인공이 아니라 데이터 처리를 돕는 조연 정도입니다. 핵심은 GPU, '그래픽 처리장치'입니다. GPU는 게임에 활용되면서 주목받기 시작했는데, '컴퓨터의 뇌'로 불리는 CPU보다 단순 연산에 강합니다. 이 때문에 CPU는 수학자 1명, GPU는 초등학생 1000명으로 비유하기도 ...
... 반도체 기술 경쟁에서 뒤처진 일본으로서도 미국과의 기술 협력은 절실한 상황입니다. 일본은 8개 주요 대기업이 투자한 파운더리 합작회사 '라피더스'를 중심으로 반도체 산업 재도약을 꾀하고 있습니다. "라피더스(Rapidus)가 차세대 칩 연구 및 개발을 위해 미국 회사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본과 미국 사이에 이러한 협력의 기회가 더 ... 산업을 넘어 각국의 안보자산이 된 만큼, 동맹의 가치와 실리 사이에서 치열한 고민이 필요해 보입니다. 연합뉴스TV 김주영입니다. #AI #AI반도체 [대담 출연: 안기현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전무] [클로징: 이광빈 기자] 보신 것처럼 AI와 AI 칩을 둘러싼 글로벌 흐름에는 안보와 경제 등을 둘러싼 패권 경쟁과 '머니 게임'이 기저에 깔려있습니다. 이 ...
산업연구원, 'AI 혁명' 주제 산업정책포럼 김동규 인공지능(AI) PG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인공지능(AI) 기술이 노동시장 전체의 양극화가 아니라 동종업계 내 양극화를 야기할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산업연구원은 16일 서울 서초구 L타워에서 'AI 혁명'을 주제로 제3차 산업정책포럼을 개최했다. ... 38.9%와 22.0%가 각각 '시스템 SW 개발' 및 '응용 SW 개발' 등 두 분야에 60% 넘게 쏠려있으나, 실상은 SW 핵심인재 채용이 가장 많은 기업은 게임과 가상화폐 업종이라고 짚었다. SW 핵심인재의 게임개발 및 가상화폐 기업 쏠림 현황 [산업연구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그러면서 "시장 임금에만 맡겨두면 바람직한 국가 발전 ...
대한상의 '공동 번영을 위한 한-인도 산업협력' 개최 국내 전문가들 "인센티브 활용한 투자 다각화 필요" 인도 정부 "반도체, 자동차, 에너지 분야 등 큰 성장세 전망" 서울 세종대로 대한상공회의소, 서울상공회의소 회관 전경. 대한상공회의소[데일리안 = 박영국 기자] 인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인도의 투자 인센티브와 규제 등 정책 환경에 대한 ... 단계적으로 협의해 이러한 문제들을 개선하고 있으나, 민간기업이 나서는 데는 한계가 있다”며, “우리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낙형 크래프톤 수석프로듀서는 '한국 신산업의 대 인도 진출 사례' 주제발표에서 “인도의 게임 시장 잠재력을 확인하고 인도 스타트업 투자와 게임 현지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며 “인도의 게임 시장은 아직 초기 ...
[앵커] 미래 산업계의 판도를 바꿀 차세대 배터리 개발을 위해 정부와 기업들이 힘을 합치기로 했습니다. 또 보급형 배터리부터 소재와 재활용까지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투자도 전폭 지원할 방침입니다. 김태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최근 배터리 산업의 최대 화두는 누가 먼저 차세대 기술 개발에 성공하느냐입니다. 전기차 등 여러 전방 산업계의 선택을 받으려면 ... 1,172억 원 규모로 전고체 배터리, 리튬황 배터리, 리튬메탈 배터리 등 차세대 배터리 기술개발 과제를 본격 추진합니다.] 특히 전고체 배터리는 화재 위험성을 획기적으로 낮춰 다양한 산업의 판도를 바꿀 이른바 '게임 체인저'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삼성 SDI가 오는 2027년, LG에너지솔루션은 오는 2030년부터 대량 생산을 준비하고 있는데 이번 정부 ...
윤상호 기자 《디일렉》 주최 '2024 반도체 산업·테크 대전망 콘퍼런스' 산업연구원 남상욱 박사 '탄소중립 추진 방향과 과제' 발표 탄소발생 주원인인 불소가스, EU 규제 위협 '초읽기' 직면 반도체·디스플레이 업계가 탄소중립(넷제로) 달성에 속도를 내야 한다는 조언이 나왔다. 특히 공정에서 배출하는 탄소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30일 ... 제조에서 사용하고 잔량은 없다고 대응하고 있지만 EU에서 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 비중이 적어 이를 무기로 쓸 수 있다는 위험 요소가 있다”라고 예상했다. 아울러 “반도체·디스플레이 생산에서 활용하는 프레온가스 규제도 대비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디일렉=윤상호 기자 crow@thelec.kr 《반도체·디스플레이·배터리·전장·ICT·게임·콘텐츠 전문미디어 디일렉》
... 민진당 재집권으로 양안 관계 경색은 당분간 불가피해 보이기 때문이다. ■ 「 반중 정서 팽배 라이칭더 승리 중국은 총성 없는 대만 죽이기 지도자 오판이 전쟁 부를 수도 한국 반도체 산업에는 청신호 」 젊은 유권자들 민생에 더 관심 ▶신정승 동서대 석좌교수(전 주중대사, 사회)=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과 하마스-이스라엘 전쟁으로 국제 사회의 불안 요인이 증가하는 가운데 ... 고조되거나 미·중 대결 구도에서 어떤 '독성 효과(Toxic Effect)'가 나타나지 않을까 하는 문제의식 때문이었다. 당선인의 지지율이 높지 않아 중국은 이를 이용하는 나름의 게임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그 결과는 지금과 비슷하거나 간헐적으로 긴장이 더 고조되는 상황일 것이다. 한국은 지난해 캠프데이비드 협의 이후 역내 문제에서 미·일과 함께 움직여야 하는 위치에 ...
... 87.7로 주로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특허 비중이 높다. 대기업이 주도하는 디스플레이 외에 트래킹, 인터랙션 등 국산 기술개발을 위한 산학연 협력의 제고가 필요하다. 선진국들에서는 XR산업 지원 관련하여 다양한 정책을 내놓고 있으며, 엔터테인먼트를 넘어 산업, 교육 및 의료 분야로 활용 분야를 넓히고 있다. 중국은 지역별 특화정책으로 콘텐츠 플랫폼 외에 디바이스 제조 ... 구조를 보이고 있어, XR 디바이스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스마트폰 제조 강국인 한국의 장점을 살려 관련 디바이스에 대한 제조 및 투자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또 향후 VR보다 AR이, 게임·문화보다 산업용 콘텐츠 수요가 많아짐에 따라 단순 가상현실보다 현실과 접목·연계된 디바이스 및 콘텐츠 제작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3. 글로벌 XR산업의 기술 동향 및 우리나라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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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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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