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1건)
○ 본 연구는 글로벌 통상환경의 변화 속에서 우리나라의 유턴법과 성과분석을 중심으로 주요국의 유턴 정책과 사례 비교를 통해 우리나라 유턴 정책의 방향성을 제시함. ○ 최근 지속되고 있는 미-중 갈등은 탈중국 수요의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금융위기 이후 확대된 보호무역주의 역시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측되며, 바이든 정부하에서도 보호무역 성향의 지속에 따라 주요국의 공급사슬 국내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됨. ○ 특히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라 주요국은 글로벌 가치사슬 재구축을 시도하고 있음. ○ 우리나라의 유턴 성과는 기대에 충족하지 못하고 있지만, 최근 개선되는 추세를 보임. ○ 유턴법도 2019년과 2020년의 개정을 통해 그동안 문제로 지적되었던 조항들을 대폭 개정함. ○ 미국, EU, ...
... GVC 확장 둔화, 영국의 EU 탈퇴 등 지속적인 글로벌 불확실성의 증대에 따라 더욱 노골화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최근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하여 전략산업에서 안정적 공급망의 구축은 주요국에서 매우 중요한 화두가 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리쇼어링은 안정적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한 주요 정책으로 주요국에서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2013년 유턴법을 제정하여 시행하고 있으나, 현재까지 현격한 정책적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판단하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유턴법이 가지는 국내 경제에 긍정적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유턴법 내에 존재하는 불합리한 규정들을 폐지하고 우리 현실에 맞는 유턴법의 개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첫째, 우리 경제에 미치는 효과가 큰 산업에 더 많은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산업별 ...
소통 검색 결과 (122건)
... 대표적으로 손꼽혔다. 포항과 울산은 국가가 중점적으로 추진한 중화학 공업 육성을 위해 건설된 도시로서 생산시설과 함께 상대적으로 양호한 정주여건을 갖췄다. 하지만 최근 수도권 인구 집중 가속화 등이 있으면서 비수도권에 생산 기반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민간투자 확대 필요성, 산학연 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한 민간기업 참여와 역할이 커졌기 때문에 글로벌 벨류체인 재편과 유턴기업 유치 논의 등이 활발해짐을 전했다. 도요타 시는 농촌에서 자동차 산업의 메카가 됐다. 일본 최초로 시 명칭에 기업 이름이 채택된 이례적인 사례라는 점은 청중들의 관심을 사로잡았다. 도요타 시 인구는 시 승격 당시 5만 명 정도였지만 도요타 기업과 함께 성장해 2023년 기준 인구가 약 43만 명으로 증가했다. 시 안에서 도요타자동차 본사, 중앙연구소, 7개 조립공장이 ...
- [갈길 먼 리쇼어링 활성화]④리쇼어링 실효성 높이려면…전문가 인터뷰 - 오준석 숙대 교수 "비수도권 유턴기업에 대한 차등적 법인세 혜택 줘야" - 조재한 산업硏 실장 "고부가가치 투자 기업에 지원 집중"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 전문가들은 국내 리쇼어링(생산시설 국내 이전) 지원대상에 한계가 있다고 지적하면서 포괄적으로 대상을 넓혀야 실효성을 발휘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왼쪽부터)정성훈 KDI 연구위원, 오준석 숙명여대 교수, 조재한 산업연구원 실장(사진=대한민국 정책브리핑, 한국조세포럼연구회, 대한상공회의소 유튜브) 오준석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는 리쇼어링의 법적인 정의를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오 교수는 “리쇼어링에 대한 정의가 법마다 다르므로 개념 자체를 명확히 하는 게 중요한 과제”라며 ...
... 연구원은 "한국 후공정 업체들도 대만이나 일본에 공장을 짓는 것도 검토할 수 있다"고 했다. 김 연구원은 또 팹리스(설계 전문) 등 시스템 반도체 산업을 육성하려면 세트(완성품) 제조경쟁력을 국내를 중심으로 다시 세우는 게 중요하단 점을 강조했다. 해외에 제조기지가 있는 한국 세트업체가 국내에서 부품을 주문해서 가져가는 건 현실적으로 어렵다. 그는 "국내에 공장이 있으면 제품에 들어가는 반도체 등 수많은 부품을 만드는 팹리스가 성장하고 생태계가 커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광주에 '미래차 특화단지'를 조성하면 미래차에 들어가는 반도체를 만드는 팹리스 생태계가 커질 수 있다. 김 연구원은 "수요 산업들이 국내로 빨리 유턴해 주면 시스템 반도체 산업도 좀 더 활성화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첨부파일 검색 결과 (11건)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 목적 제2장 리쇼어링을 둘러싼 글로벌 경제환경 변화 1. 글로벌 경제환경 변화 동향과 향후 전망 2. 주요국의 글로벌 가치사슬 재구축 현황 제3장 우리나라의 유턴 정책과 실태 1. 법령 분석 2. 유턴 기업의 현황 분석 제4장 주요국의 리쇼어링 정책 및 현황 1. 주요국의 리쇼어링 정책 추진 배경 및 주요 내용 2. 주요국의 리쇼어링 정책 성과 제5장 한국형 리쇼어링 정책 추진을 위한 방향 1. 정책 추진 방향 2. 세부 정책 제6장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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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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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