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검색 결과 (122건)
... 대표적으로 손꼽혔다. 포항과 울산은 국가가 중점적으로 추진한 중화학 공업 육성을 위해 건설된 도시로서 생산시설과 함께 상대적으로 양호한 정주여건을 갖췄다. 하지만 최근 수도권 인구 집중 가속화 등이 있으면서 비수도권에 생산 기반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민간투자 확대 필요성, 산학연 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한 민간기업 참여와 역할이 커졌기 때문에 글로벌 벨류체인 재편과 유턴기업 유치 논의 등이 활발해짐을 전했다. 도요타 시는 농촌에서 자동차 산업의 메카가 됐다. 일본 최초로 시 명칭에 기업 이름이 채택된 이례적인 사례라는 점은 청중들의 관심을 사로잡았다. 도요타 시 인구는 시 승격 당시 5만 명 정도였지만 도요타 기업과 함께 성장해 2023년 기준 인구가 약 43만 명으로 증가했다. 시 안에서 도요타자동차 본사, 중앙연구소, 7개 조립공장이 ...
- [갈길 먼 리쇼어링 활성화]④리쇼어링 실효성 높이려면…전문가 인터뷰 - 오준석 숙대 교수 "비수도권 유턴기업에 대한 차등적 법인세 혜택 줘야" - 조재한 산업硏 실장 "고부가가치 투자 기업에 지원 집중"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 전문가들은 국내 리쇼어링(생산시설 국내 이전) 지원대상에 한계가 있다고 지적하면서 포괄적으로 대상을 넓혀야 실효성을 발휘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왼쪽부터)정성훈 KDI 연구위원, 오준석 숙명여대 교수, 조재한 산업연구원 실장(사진=대한민국 정책브리핑, 한국조세포럼연구회, 대한상공회의소 유튜브) 오준석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는 리쇼어링의 법적인 정의를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오 교수는 “리쇼어링에 대한 정의가 법마다 다르므로 개념 자체를 명확히 하는 게 중요한 과제”라며 ...
... 연구원은 "한국 후공정 업체들도 대만이나 일본에 공장을 짓는 것도 검토할 수 있다"고 했다. 김 연구원은 또 팹리스(설계 전문) 등 시스템 반도체 산업을 육성하려면 세트(완성품) 제조경쟁력을 국내를 중심으로 다시 세우는 게 중요하단 점을 강조했다. 해외에 제조기지가 있는 한국 세트업체가 국내에서 부품을 주문해서 가져가는 건 현실적으로 어렵다. 그는 "국내에 공장이 있으면 제품에 들어가는 반도체 등 수많은 부품을 만드는 팹리스가 성장하고 생태계가 커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광주에 '미래차 특화단지'를 조성하면 미래차에 들어가는 반도체를 만드는 팹리스 생태계가 커질 수 있다. 김 연구원은 "수요 산업들이 국내로 빨리 유턴해 주면 시스템 반도체 산업도 좀 더 활성화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 배터리(이차전지) 핵심부품이다. 국내 전기차생산이 위축된다면 이차전지의 국내 생산도 위축될 수 있다. 자동차의 스마트화로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수요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전기차의 국내 생산이 위축되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의 국내 수요 기반도 위축될 것이다. 세계 주요국들은 자국내 제조업을 육성하기 위해 제조업 회귀를 위한 정책을 추진 중이다. 우리 정부도 유턴 지원 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지만 아직 성과는 미미하다. 특히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은 대부분 해외 수요를 겨냥한 것이어서 한번 해외로 나가 대규모 투자를 하면 다시 국내로 돌아오기 힘든 구조다. 자동차 업계가 전기차로 빠르게 전환하는 상황에서 국내 투자를 실기하면 앞으로 국내 자동차산업 육성 기회가 없을지도 모른다. 국가전략기술에 전기차를 포함하는 등 정부의 빠른 ...
규제-인건비 부담에 매출은 급감 美中갈등 영향 공급망 불안 겹쳐 작년 유턴기업 63%가 中서 옮겨와 무역흑자 4년새 1위 22위 추락 脫중국 속도내는 국내 기업들 국내 기업들의 탈(脫)중국이 가속화되고 있다. 지난해 1∼3분기(1∼9월) 중국 현지에 신설된 한국 법인 수가 156개로 베트남에 처음 역전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국내로 복귀한 유턴 기업의 63%는 중국에 진출한 업체들이었다. 높은 생산비용, 강한 정부 규제에 이어 최근 불거진 미중 갈등이 탈중국 요인으로 분석된다. 미국은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등을 통해 첨단산업 공급망에서 중국을 배제하는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탈중국 유턴 기업에 세제 혜택을 지원하는 등의 정부 정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중국 공무원이 일주일에 세 ...
... 공장 짓는 걸 검토하고 있었습니다. 돌연 미국행이 결정됐습니다. 아예 미국 부처 장관이 나서서 보조금과 인센티브를 주겠다며 미국으로 끌어들인 건데, 정작 우리나라에선 반도체 지원법이 국회조차 통과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장혁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한국의 산업부 장관격인 미 레이먼도 상무장관. 한국 투자를 고려하던 대만 반도체 기업 CEO와 직접 통화해 미국으로 유턴시켰다고 공개했습니다. "보조금 계산이 잘 되도록 하겠다"며, 미국에 공장을 지으면 인센티브를 주겠다고 강하게 설득한 겁니다. 결국 미국을 택한 대만 기업은 최대 7조원을 투자해 일자리 1500개를 창출하고, 매달 웨이퍼 120만 개를 만들 계획입니다. 각국이 반도체 산업을 위해 장관까지 발벗고 나서는 상황에 비해 우리나라는 한가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미국은 자국 ...
... minimum tax) 덕분이다. 미국의 법인세율은 21%지만 기업들이 각종 공제제도와 조세 허점을 이용해 15% 미만의 세금을 내고 있어 150~200여 개 대기업은 세금을 더 내게 될 전망이다. 한국의 내년 세제개편안에는 법인세 최고세율을 25%에서 22%로 인하하는 내용이 들어있다. 법인세를 인하해도 여전히 미국보다 높다. 하지만 미국의 갑작스러운 대기업 증세 유턴으로 국회에서 넘어야 할 고개가 더 가팔라졌다. 이미 야당은 법인세 인하에 반대하고 있다. 새 정부는 건전재정을 강조하며 내년 예산을 올해 추경을 포함한 총지출(679조원)보다 대폭 줄이겠다고 한다. 올해 예산은 두 차례 추경으로 79조원이 늘어나 지난해 총지출(600조원)보다 이미 13%나 급증한 규모다. 추경은 예산 편성시 고려할 수 없었던 여건 변화로 불가피하게 ...
... 동맹국(Allies) 내에서 제조, 교역을 하는 개념이다. '얼라이쇼어링(Allyshoring) 이라고도 한다. 우리 정부는 프렌드쇼어링과 더불어 리쇼어링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인건비 등 생산비용을 줄이기 위해 외국으로 떠나는 현상을 오프쇼어링이라 한다. 리쇼어링은 이와 반대되는 개념이다. 이미 한국 정부는 '해외 진출 기업의 국내 복귀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 일명 '유턴 기업 장려법 을 운영하고 있다. 유턴 기업(국내 복귀 기업)으로 인정받으면 투자 보조금, 법인세 등 세제 감면, 고용 창출 장려금 등 각종 지원 대상이 된다. 여기에 더해 최근 개정안은 해외 진출 기업이라 할지라도 국내 기존 공장.사업장 내 유휴 공간에 설비를 신규.추가 도입할 때도 유턴 기업과 동일한 대우를 해주겠다는 내용을 담았다. 어떤 산업부터 움직이나 반도체, ...
... 하지만 요소수 사태에 서 드러난 것처럼 우리 정부는 미래 위험 대비에 미진했다. 이준 산업연구원 산업정책연구본부장은 “미·중기술 패권 경쟁, 주요국의 핵심 부품 공급망 전략자산화, 탄소 중립 등의 이슈가 향후 10년 이상 GVC 불확실성을 증폭시킬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민관 합동 거버넌스를 통해 단순 리스크 관리를 넘어서 소부장 육성, 첨단산업 유치와 유턴촉진 등 산업 정책 차원의 공급망 안정 대책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대다수 경제 기관들은 한국의 성장률이 2020년 마이너스(-) 0.9%에 이어 2021년 4%대를 기록한 것으로 추정했다. 2020~2021년 합산 성장률만 봐서는 한국이 선진국 중 제일 신속하게 회복하는 모습이다. 그러나 앞으로 펼쳐질 수 있는 시련들에 한발짝 늦은 대응을 이어간다면 미래는 장담하기 ...
... [조철/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독일에서도 내연 기관을 살리는 고민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 전체의 대세는 지금 전기차.수소차로 (전환하는 방향입니다)" 모빌리티 쇼에서 주목받은 또 다른 기술은 '자율주행입니다. 운전자의 도움 없이 복잡한 도심을 운행하는 차량을 국내에서도 내년에는 볼 수 있습니다. 주변 차량에 맞춰 속도를 조절하고, 무리 없는 유턴까지. 숙련된 운전자 같지만, 차량을 움직이는 것은 기계, 차량 운행 프로그램입니다. 운전대가 달려있지만, 운전자는 이를 움직이지 않아도 되는 4단계 기술로, 차선을 지키고 앞 뒤 차량과 간격을 유지하며, 운전하는 사람을 돕는 현재 기술을 한 차원 높인 것입니다. 일반인들을 태우고 도로를 다니는 시범운행이 다음 목표입니다. [장웅준/현대자동차 상무] "혼잡한 도심에서 ...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최상명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