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4건)
정부의 적극적인 수소산업 육성 정책은 국내 수소산업의 성공적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정책이 시작된 첫해인 2019년 수소산업 내 사업체 수가 크게 증가했으며, 이러한 성장세는 2021년까지 이어져 사업체 수가 2019년 대비 56% 확대된 데에 더해 대기업의 진입으로 산업 전체의 매출액(474%)과 고용(180%) 역시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국내 수소산업의 경제적 현황 분석 결과는 ① 핵심 소재 관련 기술 개발을 통한 국산화율 개선으로 수소산업의 신성장동력화 추진, ② 중소기업들이 대기업을 따라 수소산업에 적극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방안 마련 등을 통해 향후 국내 수소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고는 또한 수소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① 모빌리티 중심의 수소 수요 확대, ② 수...
본 연구는 산업 연구의 관점에서 수소산업 육성을 살펴보기 위해 추진되었다. 즉, 수소경제로의 이행을 빠르게, 그리고 충실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수소산업 육성 전략 마련을 목적으로 한다. 우리나라는 부존자원이 풍부하지 못하다는 특징 등으로 인해 전통적으로 에너지산업이 발달한 국가로는 분류되지 않았다. 이에 에너지 관련 정책 역시 산업의 육성보다는 국가 발전원 믹스 등을 고민하는 것에 방점을 두고 추진되어 왔다. 이러한 추세는 최근까지 이어져 신재생에 너지와 관련해서도 전원 및 에너지 믹스에서 신재생에너지의 비중을 어느 정도까지 확대할지 등에 고민이 집중되었다. 이에 따라 산업 연구에서도 이러한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가 산업에 미치는 영향 등 에너지 보급의 관점이 강조된 측면이 있다.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수소산업 ...
우리나라가 수소경제로 성공적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국내 수소산업의 현 위치와 경쟁력을 산업생태계 관점에서 분석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즉, 국내 수소산업의 현황과 주요 이슈의 점검을 통해 중장기 차원에서 산업생태계 조성 방안과 발전과제를 도출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이 글에서는 수소산업을 공급(수소 생산, 저장, 이송)과 수요(수소 모빌리티, 연료전지)의 두 부문으로 구분하여 우리나라 수소산업의 발전 현황과 특징을 살펴보았다. 각 산업생태계별로 성장기반과 경쟁력 수준을 분석함으로써 수소산업 발전의 제약요소와 발전잠재력 등을 평가하였다. 한국 수소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① 핵심 원천 및 상용화 기술개발 투자 강화, ② 수소 활용 분야에서의 수요 창출, ③ 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 지원, ④ 수소산업 세부 분야별 핵심 소재·부품 분야 ...
동향 검색 결과 (3건)
... 및 표준화 경쟁에 대비해야 ○ (스타트업 투자) 최근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규모가 축소되고 M&A가 감소 → 우크라이나 사태, 글로벌 경기 침체 등이 배경 ○ (모빌리티) 자동차 분야 투자의 초점이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 분야로 이동되고 있어, 자동차 분야에서도 약점 분야인 소프트웨어 역량 강화가 시급 ■ 주요국의 최근 정책 동향 ○ (미국) 인플레이션 ... (탄소섬유강화 플라스틱) 친환경차 등 탄소중립 추진에 따른 소재 수요구조 변화로 탄소복합소재 채택 확대 전망 ○ (이차전지) 미국 IRA 발효로 전기차 생산지 조건, 이차전지의 광물 조달 등에 대한 세액공제 규정으로 일정 수준 영향 예상 ○ (수소) IRA 발효에 따라 미국은 일정 수준 이상의 ‘적격 청정수소’에 대한 세금 공제를 추진할 예정
...법’을 위한 긴급 예산을 편성하고, 3개의 펀드를 신설하며 자국 반도체산업 육성을 본격화 ○ (바이오 플라스틱) 기존 플라스틱 제조 및 사용규제의 확대로 바이오 플라스틱에 대한 도입이 장려되면서, 주요기업의 투자가 확대 ○ (인공지능) 인공지능 VC 투자는 산업별로 모빌리티 및 자율차분야가 가장 규모가 크며, 의료·의약품·생명공학이 2020년 이후 급증 추세 ○ (이차전지) 일본은 ‘차세대 전지·차세대 모터의 개발’ 프로젝트에 대한 연구개발·사회 구현계획을 마련하며 차세대 전지 개발을 본격화 ○ (수소) 미국은 청정수소 기술개발 프로젝트분야의 기업과 기관에 지원금을 지급하는 프로젝트를 발표하며 청정수소 기술개발에 박차?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중국의 자율주행 기술개발 강화는 미래 자동차산업의 판도에 적지않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큰 가운데, 그 이면의 장기포석은? ○ 일본의 모빌리티 ‘모네 컨소시엄’에 자국 5개 자동차기업이 신규 참여하면서 한층 탄력 : MaaS 연합군 참여에 200개사 돌파하며 확산 추세 □ 글로벌 신산업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 노동력 부족, 식량 부족 등의 해소책으로 농업용 로봇 기술개발 강화 ○ (드론) ’우버 에어‘(무인비행택시) 2020년 시범운행후 2023년 상용화 예정, 수소 드론 등장 가능성 ○ (IoT 가전.스마트홈) 반려동물 스마트가전 시장 급성장, AI 플랫폼 알렉사의 용도확장으로 스마트홈 생태계 조성 추진(아마존) ○ (실감형 콘텐츠) AR.VR ...
소통 검색 결과 (45건)
... 변화를 배경으로 승차공유와 차량공유 관련 서비스가 확산되고 있다. 전동화는 기존 내연기관차의 배출가스 및 이산화탄소 배출에 대한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자동차의 동력원을 배터리나 수소연료 등으로 대체하는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이에 따라 자동차부품산업도 기계 기반의 내연기관 관련 부품에서 전기동력 및 자율주행 관련 부품으로 무게 중심이 이동 중에 있다. 배터리, ... 있다. 완성차업체 중심의 수직 생태계가 개방형 수평생태계로 재편이 예상되면서 관련 기술 보유 부품업체는 완성차업체와의 관계에서 주도권을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IT, SW, 모빌리티 플랫폼 등 과거 자동차산업에서 변방이었던 업체들은 기술력 있는 부품업체 인수를 통해 연구개발에 필요한 비용과 시간을 줄이면서 자동차산업의 중심으로 진입하고 있다. 전기동력화의 진전은 ...
[기사요약] 독일, 세계 최초로 수소연료전지 열차 운행 중 캐나다도 수소연료전지 열차 도입 추진, 이탈리아 및 중국도 도입 박차 소음 적고 기존 철로 이용 가능, 충전소 설치 제약 적은 점 등 이점 많아.. 우리도 현대로템과 철도기술연구원에서 개발 중 독일은 세계 최초로 수소연료전지 철도 서비스를 시작했다. [출처=trains]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독일은 지난해 8월에 세계 최초로 수소연료전지 철도를 운행하기 시작했다. 2019년 기준 유럽연합의 철도 이용객 수는 연인원 4150억명으로서 미국의 약 320억명에 비해 13배 수준이다. 독일의 수소연료전지 철도는 독일 북부 니더작센주에서 내년까지 2년간의 시범운전을 거칠 예정인데 지난해 말까지 쿡스하펜, 브레머하펜, 벅스테후데를 연결하는 총 ...
... 조성해 1일 최대 10억입방피트(약 2830만m3)의 그린 수소를 생산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연간 최대 1천만톤의 이산화탄소 수송 및 저장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엑슨 모빌은 향후 2027년까지 총 150억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플러그파워는 지난해 8월 LNG 기업 뉴 포트리스 에너지와 텍사스주에 그린 수소 제조시설을 건설한다고 발표했으며, 지난해 10월에는 화학기업 오린과 루이지애나주에 그린수소 제조시설 건설을 위한 합작회사 설립을 발표하기도 했다. 한편 모빌리티 분야에서의 수소 활용도 진행되고 있다. 플러그파워는 지난해 10월 식품 물류기업인 프리즈 백 로지스틱스와 지게차용 연료전지와 그린 수소 공급설비 제공 계약 체결을 발표했고, 12월에는 대형 상용전기차 제조업체인 니콜라와 그린수소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
첨부파일 검색 결과 (7건)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과 연구의 의의 3. 내용 구성 제2장 수소산업의 특성과 현안 1. 국내외 수소산업의 특성 (1) 국내 수소산업의 성숙도 및 경쟁력 (2) 국내 수소산업 실태 파악을 위한 설문조사 (3) 글로벌 수소산업 현황 및 전망 2. 국내 수소산업 육성 정책 추진 현황 (1) ... 방향 및 과제 (1) R&D 투자 방향 (2) 인력 양성 (3) 금융ㆍ조세 (4) 법제도 및 규제 (5) 기업의 사업화 지원 (6) 산업 생태계 구축 활동 (7) 수소 수요 확대: 모빌리티 (8) 수전해 생산 확대를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9) 해외 수소 도입 (10) 수출 관련 지원 (11) 공급망 강화 참고문헌 부록 Abstr...
... 및 표준화 경쟁에 대비해야 ○ (스타트업 투자) 최근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규모가 축소되고 M&A가 감소 → 우크라이나 사태, 글로벌 경기 침체 등이 배경 ○ (모빌리티) 자동차 분야 투자의 초점이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 분야로 이동되고 있어, 자동차 분야에서도 약점 분야인 소프트웨어 역량 강화가 시급 ■ 주요국의 최근 정책 동향 ○ (미국) 인플레이션 ... (탄소섬유강화 플라스틱) 친환경차 등 탄소중립 추진에 따른 소재 수요구조 변화로 탄소복합소재 채택 확대 전망 ○ (이차전지) 미국 IRA 발효로 전기차 생산지 조건, 이차전지의 광물 조달 등에 대한 세액공제 규정으로 일정 수준 영향 예상 ○ (수소) IRA 발효에 따라 미국은 일정 수준 이상의 ‘적격 청정수소’에 대한 세금 공제를 추진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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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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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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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