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검색 결과 (45건)
... 변화를 배경으로 승차공유와 차량공유 관련 서비스가 확산되고 있다. 전동화는 기존 내연기관차의 배출가스 및 이산화탄소 배출에 대한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자동차의 동력원을 배터리나 수소연료 등으로 대체하는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이에 따라 자동차부품산업도 기계 기반의 내연기관 관련 부품에서 전기동력 및 자율주행 관련 부품으로 무게 중심이 이동 중에 있다. 배터리, ... 있다. 완성차업체 중심의 수직 생태계가 개방형 수평생태계로 재편이 예상되면서 관련 기술 보유 부품업체는 완성차업체와의 관계에서 주도권을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IT, SW, 모빌리티 플랫폼 등 과거 자동차산업에서 변방이었던 업체들은 기술력 있는 부품업체 인수를 통해 연구개발에 필요한 비용과 시간을 줄이면서 자동차산업의 중심으로 진입하고 있다. 전기동력화의 진전은 ...
[기사요약] 독일, 세계 최초로 수소연료전지 열차 운행 중 캐나다도 수소연료전지 열차 도입 추진, 이탈리아 및 중국도 도입 박차 소음 적고 기존 철로 이용 가능, 충전소 설치 제약 적은 점 등 이점 많아.. 우리도 현대로템과 철도기술연구원에서 개발 중 독일은 세계 최초로 수소연료전지 철도 서비스를 시작했다. [출처=trains]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독일은 지난해 8월에 세계 최초로 수소연료전지 철도를 운행하기 시작했다. 2019년 기준 유럽연합의 철도 이용객 수는 연인원 4150억명으로서 미국의 약 320억명에 비해 13배 수준이다. 독일의 수소연료전지 철도는 독일 북부 니더작센주에서 내년까지 2년간의 시범운전을 거칠 예정인데 지난해 말까지 쿡스하펜, 브레머하펜, 벅스테후데를 연결하는 총 ...
... 조성해 1일 최대 10억입방피트(약 2830만m3)의 그린 수소를 생산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연간 최대 1천만톤의 이산화탄소 수송 및 저장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엑슨 모빌은 향후 2027년까지 총 150억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플러그파워는 지난해 8월 LNG 기업 뉴 포트리스 에너지와 텍사스주에 그린 수소 제조시설을 건설한다고 발표했으며, 지난해 10월에는 화학기업 오린과 루이지애나주에 그린수소 제조시설 건설을 위한 합작회사 설립을 발표하기도 했다. 한편 모빌리티 분야에서의 수소 활용도 진행되고 있다. 플러그파워는 지난해 10월 식품 물류기업인 프리즈 백 로지스틱스와 지게차용 연료전지와 그린 수소 공급설비 제공 계약 체결을 발표했고, 12월에는 대형 상용전기차 제조업체인 니콜라와 그린수소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
... 1,019평에 달하는 부스를 관통하고 있던 미래 디지털 생활에 대한 스토리텔링을 가장 선명하면서도 차별적인 방식으로 전달했다. 한 마디로 삼성전자 부스는 가전, 모바일, IT, 게임, 모빌리티 등 업종과 제품의 경계를 넘어 모든 디바이스가 연결된 초연결 사회를 그대로 조성해 놓은 우리의 일상, 가정 그리고 도시의 축소판이었다. 스마트싱스로 연결된 각각의 디바이스들은 사용자가 ... 그리고 새로운 '판'을 선점하기 위한 기업의 경쟁은 이미 시작되었다. 이번 CES에서 그린 혁신의 맨 앞자리에 우리 기업의 상당수가 발견된 건 고무적인 일이다. SK E&S는 기체수소보다 에너지 저장 밀도가 높고 안정성도 뛰어난 액화수소 드론을 전시하며 차세대 모빌리티를 선도할 수 있는 역량을 과시했으며, 수소연료전지, 탄소포집활용저장(CCUS) 등 다양한 탄소 ...
... 미래차 산업생태계 구축을 지원하고 있는데 반해 우리나라는 전기차 생산시설 투자에 대한 세액공제가 1%에 불과해 미래 차 산업 공동화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완성차업계가 우리나라에서 전기차 생산을 촉진하도록 미국 IRA를 능가하는 획기적인 투자 지원책이 이행로드맵에 포함돼야 산업경쟁력을 유지하면서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는 올해 1월 미래차 산업을 대비하기 위해 협회가 발족한 분과별 전문위원회 활동의 일환이다.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차를 비롯해 미래차노동, 부품미래차전환, 미래차, 신모빌리티 등 5개 분과로 나눴다. 친환경차 분과는 자동차공학회장으로 있는 민경덕 서울대 교수를 위원장으로 분야별 전문가 20여명이 참여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 배터리는 가장 중요한 품목이다. 단순히 스마트 폰의 전력원을 넘어서 탄소중립을 위한 ESS(에너지저장장치)의 핵심일 뿐만 아니라 향후 UAM(Urban Air Mobility) 등 미래 모빌리티 방향을 이끌 중핵으로 부상하고 있다. 현재 글로벌 배터리 대전에서 선두는 중국의 CATL이다. 한편 기술적으로 앞서 있는 우리나라의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및 SK온 등의 추격을 ... 생산비용 차원에서 여전히 난제가 많아 업계에서는 2030년 내 상용화에 부정적인 의견도 적지 않다. 즉 황화물계 전해질은 화확적 안정성 문제가 크며 습도가 높은 환경에서 유독한 황화수소 가스를 발생시키는 문제를 안고 있다. 산화물계는 대기 중에서 안정적인 반면 대량 생산을 위해서는 매우 까다로운 조건을 충족시켜야 하며 고분자계는 상대적으로 제조가 용이하지만 실온에서 ...
... 자동차에 맞게 개발한 것은 1885년의 일. 이후 130년 이상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내연기관 중심의 자동차산업은 이미 큰 변화의 정점에 있다. 단순히 연료 체계의 변화(화석연료→전기·수소)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자율주행을 중심으로 UAM(도심항공 운송수단), 로봇, 드론 등 새로운 '활동 영역'으로 탈바꿈하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 경제에 있어서 자동차는 ... 앞다퉈 개발 경쟁을 벌이고 있기도 한데요. 이렇게 되면 앞으로는 자동차산업의 활동영역이 완전히 달라지는 것 아닐까요? ▲이 교수=자동차산업은 미래에 다양한 이동 수단으로 이루어진 모빌리티 산업으로 전환될 전망입니다. 이동 에너지는 친환경 전기 배터리, 수소연료전지 등을 이용하게 되고, 자율운행에는 AI(인공 지능)을 이용하는 공통점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과거나 ...
... 손꼽힐 만큼 어마어마한 `네옴 시티` 건설에 현대차가 뛰어든다고요? 네, 이르면 다음달 사업수주 제안을 할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ICT 기술과 친환경 인프라 기반으로, 도심항공 모빌리티(UAM)를 포함한 교통, 운송 인프라부터 주거, 오피스까지 스마트하게 채워지는 그야말로 초거대 도시설계 프로젝트에 참여를 선언한 거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지금의 거대 도시들과는 차원이 ...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를 위한 발판을 다질 것으로 보입니다. [서강현 / 현대차 기획재경본부장 부사장 : 2022-2030년까지 투자계획은 총 95.5조 원이며 이는 전동화를 비롯해 수소, 자율주행, 모빌리티, 로보틱스와 같은 다양한 미래 기술 영역에 대한 R&D 투자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번 프로젝트가 단순히 사우디에 그치는 게 아니라 인근 중동 국가와 ...
... 80.4%까지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잡고 있다. 그럼에도 2030년까지 전체 감축률이 40%인 점을 고려하면 산업부문의 감축 목표는 상대적으로 낮게 형성됐다. 이에 대해 주현 원장은 "수소, 바이오 등 대체원료 공급의 불안정성과 혁신공정 기술개발 및 적용의 어려움을 고려해 산업부문에서 실현가능한 수준으로 목표를 정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주 원장은 "2050년 산업부문은 ... "제품혁신과 신수요 창출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되야 한다. 주력제품의 구조전환이 중요하다"며 "저탄소 소부장(바이오, 이차전지 등), 그린 플랜트(친환경 공정, EPC등), 친환경 인프라(수소, 모빌리티 등)와 같은 신산업이 제시되고 있지만 이보다 더 많아져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낮은 기술수준, 투자 불확실성 등 기업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적극적인 산업정책도 필요 ...
[뉴스데스크] 앵커 코로나 유행으로 연기돼 오던 모터쇼가 2년 만에 열렸습니다. 이름도 '모빌리티 쇼'로 바꿨는데요. 내연기관차를 대신해 전기차로 바뀐 신차들과, 사람 없이 운행되는 자율주행 차량 기술이 곧 실생활에 등장할 것을 예고했습니다. 이성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출시 5년 만에 새 단장한 소형차부터,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활용한 ... 내연 기관 차량의 입지는 좁아집니다. [조철/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독일에서도 내연 기관을 살리는 고민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 전체의 대세는 지금 전기차.수소차로 (전환하는 방향입니다)" 모빌리티 쇼에서 주목받은 또 다른 기술은 '자율주행입니다. 운전자의 도움 없이 복잡한 도심을 운행하는 차량을 국내에서도 내년에는 볼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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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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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