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786건)
정부의 규제개선 노력에도 불구하고 규제로 인한 산업경쟁력 저하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 규제의 경제적 영향에 대한 체계적 고려와 개선 방식의 획기적인 전환 긴요 최근 경제적 규제 외에도 사회적 목적의 정책(환경, 노동, 안전 등) 증가에 따른 비경제적 규제 또한 증가, 기업의 수익성 하락, 투자 감소 등 산업ㆍ경제에 대한 부정적 영향 확대 대표적으로 환경부 ... 특정 법령에 집중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동 규제가 산업 가치사슬 단계 및 기업활동 영역 전반에서 관찰, 법령 수준의 하향식 개선 방식 필요 대표적 첨단산업인 반도체와 이차전지의 경우, 개선 건의 규제 중 「화학물질관리법」 내 빈도가 각각 15.4%, 12.8%로 나타나는 등 특정 법령에 규제 집중 분포 특정 법령에 규제개선 과제가 집중된 경우, 현행의 사례 ...
... 디지털헬스케어 등이 그러한 사례이다. 그러나 신산업이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제공하는 과정에서 우리나라 기업들이 겪어야하는 현실은 산업혁신을 유인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처럼 산업 환경이 변화하고 그에 따라 신산업이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이 다양하게 나타나면서, 주요국들도 산업 전 반의 혁신을 통해 신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산업정책은 물론 규제정책도 추진하였다. 특히 ...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제공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도 미비와 규제로 인해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도입이 지체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비즈니스모델의 시장 안착을 통해 경제성장과 질적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방향으로 규제개혁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의 효과적 추진을 위해서 규제 방식의 전환은 물론 추진체계의 효율화와 이슈화된 규제 자체의 개선이 필요하다. ...
온실가스와 관련한 기후통상 규범의 확산 기조는 철강산업이 직면하고 있는 중대한 교역 환경의 변화이다. 그동안 전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아왔던 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arbon Border Adjustment Mechanism, CBAM)가 2023년에 확정되면서 국내 제조업 중 온실가스 최대 배출 산업인 철강산업은 이에 대한 준비와 더불어 본격적인 영향 ... 주변국 물량이 한국 시장으로 유입될 가능성도 확인해 보았다. 세계 주요국은 CBAM 등 기후통상 기조의 확산세에 발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우리 역시 강화되고 있는 탄소통상 기조와 경제 구조의 성숙화, 철강 소비의 장기 둔화에 대한 근본적이 해법이 철강의 그린화에 있음을 인식하고 철강 탄소중립 로드맵의 차질 없는 추진을 통해 그린경쟁력 확보와 동시에 교역 환경 불확실성에 ...
동향 검색 결과 (88건)
□ 해외경제 : 중동發 지정학적 변수에 美 연준(Fed) 금리 인하 지연 가능성 □ 국내경기 : 2월 전산업생산 전월비 +1.3%, 소비 감소·투자 증가 □ 금 융 : 3월 기업대출 확대 및 가계대출 감소, 4월 초(4.1~15일) 금리 및 원/달러 동반 상승 □ 산업별 동향 : 2월 제조업생산 전년동월비 +5.1%, 서비스업생산 +1.2% □ 고 용 : 3월 전산업 취업자 수 기준 전년동월비 0.6% 증가 □ 수출입 : 3월 수출 +3.1%, 수입 -12.3%, 무역수지 43억 달러 흑자 <부록> 주요 신흥국 수출환경 점검과 시사점 (현대경제연구원)
디지털 경제는 생산 요소의 효율적인 흐름을 가속화하고 양질 자원의 공유를 촉진하며 기본공공 서비스의 평등과 공동부유를 촉진하는 중요한 역량 디지털 기술과 실물 경제의 심층 통합을 촉진하며 디지털 경제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최적화하며 디지털 수단을 통해 불평등, 불충분한 발전 문제의 해결을 촉진하고 모든 국민이 디지털 시대의 발전성과를 공유하고 고품질 발전에서 ... 메커니즘을 최적화하고 디지털 거버넌스 방식을 개선하여 지역 간, 도농 간, 그룹 간 및 기본 공공 서비스 등 방면의 격차를 지속적으로 축소 ‘디지털 격차’(digital gap)를 지속적으로 줄이고, 균형발전과 경쟁환경을 조성하며, 디지털 기술의 수혜가 전 국민에게 돌아가도록 하여 공동부유를 촉진하고 고품질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노력
산업연구원과 중국사회과학원 공업경제연구소는 2023년 12월 19일 ‘디지털 경제 시대의 혁신과 한·중 공급망 협력’이라는 주제로 한·중 산업포럼을 중국 광저우에서 개최 이번 포럼은 산업연구원, 중국사회과학원 공업경제연구소, 광둥성사회과학원, 광저우시 사회과학원이 공동으로 주최 제1세션은 디지털 경제 시대 디지털 ... 한·중 공급망 통합 및 협력 방안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 제2세션은 한국의 우위 산업망과 공급망을 분석하고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 현황 및 애로사항을 분석 제3세션은 국제환경의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경제안보와 공급망 변화를 살펴보고 한·중 협력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 제4세션은 디지털화를 통한 중국의 지역 발전 촉진과 ...
소통 검색 결과 (2936건)
... 지체요인 미국 - 주행거리 길어야 하는 니즈, 대형 SUV 및 픽업 수요가 발목 잡아.. 우리도 지체 상황은 유사, 하지만 현대차그룹이 테슬라에 이어 전기차 전환 주도 최근 글로벌 경제 침체와 고금리 환경 때문에 전기차 판매 증가세가 둔화하자 전기차 성장이 본격 성장과 수요 위축의 갈림길인 이른바 캐즘(chasm)에 빠졌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미 전세계 ... 지체된 점은 쉽사리 이해가 되지 않는다. 특히 중국의 신차 판매 중 전기차 점유율은 2016년 이전까지만 해도 1% 미만으로 일본 및 우리와 별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중국은 2020년경 4.8%를 기점으로 지난해에는 무려 21.1%에 이른 반면 우리는 6.2%, 일본은 겨우 1.8%라는 부진한 실적을 보였다. [출처=Bloomberg 자료를 바탕으로 필자 작성] ...
... 전기차 보급은 급증세 최근 4년 동안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비중 다소 증가 테슬라와 BYD가 상위 10위 모델 장악 금년에도 전기차 판매는 견조한 성장세 보일 것으로 전망 최근 글로벌 경제 침체와 고금리 환경 때문에 전기차 판매 증가세가 둔화하자 전기차 성장이 본격 성장과 수요 위축의 갈림길인 이른바 캐즘(chasm)에 빠졌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미 전세계 ... 2019년 정점이었던 75%에서 최근 다소 하락하여 2020~2023년 기간 중 70~73%의 범위에 있었으나 금년에는 65% 내외로 더욱 하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글로벌 경제 침체와 고금리 상황에 따라 상대적으로 운영비가 저렴한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선호하는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주) 녹색은 BEV, 회색은 PHEV이며 맨 위 붉은색 FCEV(연료전지차)는 ...
... 신설·강화 규제 증가 추세…중요규제 심사는 3.5% 그쳐 불완전한 정보·가정 기반, 사전 규제 한계 사전 규제 의원입법↑…사후 실증 평가 구축해야 [뉴스토마토 김소희 기자] 산업·경제적 부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규제영향평가 등 규제 사전평가제도가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사전 평가제도 중 하나인 중요규제 심사 비율은 3%대에 불과한데다, 정부입법 ...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신설·강화된 규제는 총 304건에 달했다. (출처=산업연구원) 규제 개혁을 주창하고 있지만 빗장걸기 실상은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겁니다. 무엇보다 경제적 규제는 진입·경쟁·가격 규제를 포괄하는 규제로 기업의 본원적 활동을 저해하고 직접적 부담으로 작용합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상품시장규제강도'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36건)
〇 지역별 양질의 일자리 분포와 변화를 분석하고 , 이를 토대로 지역이 주도적으로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정책과제 도출 〇 지역의 산업 · 인구구조와 양질의 일자리 간 연관성을 분석하여 주력제조업 쇠퇴 , 지방소멸 등 지역 경제환경 변화에 대응한 지역산업과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시사점 도출
〇 기업활력법을 통해 사업재편을 수행한 기업들을 면밀히 분석하여 사업재편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 현재 관련 정책의 한계점과 개선 방향을 심층적으로 논의 〇 사업구조 전환 , 신사업 진출과 같은 기업 경영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확충하고 , 민간 중심의 역동적 경제를 구현하는 데 기여
〇 국내외 환경 변화와 관련된 제조업 주요 업종별 전문가들 대상의 경기 서베이 조사 수행을 통해서 국내 경제주체들의 적시성 있는 대응책 마련에 유용한 기초 참고 자료를 제공 〇 전문가 경기서베이조사는 신뢰도와 유의성이 높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어 정부와 기업 등 다양한 정보 수요자들에 차별화된 정보 제공
첨부파일 검색 결과 (1118건)
□ 해외경제 : 중동發 지정학적 변수에 美 연준(Fed) 금리 인하 지연 가능성 □ 국내경기 : 2월 전산업생산 전월비 +1.3%, 소비 감소·투자 증가 □ 금 융 : 3월 기업대출 확대 및 가계대출 감소, 4월 초(4.1~15일) 금리 및 원/달러 동반 상승 □ 산업별 동향 : 2월 제조업생산 전년동월비 +5.1%, 서비스업생산 +1.2% □ 고 용 : 3월 전산업 취업자 수 기준 전년동월비 0.6% 증가 □ 수출입 : 3월 수출 +3.1%, 수입 -12.3%, 무역수지 43억 달러 흑자 <부록> 주요 신흥국 수출환경 점검과 시사점 (현대경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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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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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