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6건)
... 건수는 1만 5,517건으로 한국 2,553건의 6배를 기록했으며 이러한 추세가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한국과학기술평가원(KISTEP)에 따르면 친환경·스마트선박 등 고부가가치 선박 기술의 경우 한국과 중국 간 기술 격차는 2012년 6.8년이었으나 2016년에는 절반인 3.4년으로 줄었고, 2020년에는 그마저도 1년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산업연구원의 경쟁력 분석자료에서도 향후 조선기자재는 5년 내에 중국에 추월당할 것으로 예상하는 등 기술 격차의 골든 타임이 끝나가고 있다는 비관적인 분석이 늘고 있다. 실제로 현재 한국조선업의 주력 선종이라고 할 수 있는 LNG운반선의 경우도 건조 가능한 조선소가 한 곳에 불과했던 중국이 최근에는 다섯 곳으로 늘어나며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조선산업은 대표적인 사이클 산업으로 그 사이클은 통상 단기 3년, 장기 30년으로 알려져 있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30년 주기의 초호황기가 끝나고 불황이 계속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조선산업 역시 구조조정을 지속하고 있다. 산업의 구조조정이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장기시황 전망이 필요하다. 세계적인 해운경제학자인 마틴 스톱포드(Martin Stopford)는 조선산업의 전방산업인 해운산업과 조선산업의 전망은 불가능에 가깝다고 언급했다. 과거 세계 조선 전문가들의 전망이나, 저명한 해외 시장조사 기관인 클락슨 리서치의 전망도 시황을 완벽하게 예측하지는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망의 부정확성이나 어려움 때문에 주로 해외 시장조사 기관의 자료를 이용하지만 해외 시장조사 기관의 자료를 우리나라의 조선산...
... 수요 침체에 기인한 부분이 크지만 자체 경쟁력을 최종 제품뿐 아니라 제품의 가치사슬 단계별로 점검해봐야 할 필요성이 다각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특히 2019년 7월부터 일본의 특정 품목에 대한 수출규제가 진행되면서 주요 제조업 주력 제품의 세부 가치사슬 구조 및 조달체계에 대한 분석의 필요성이 더욱 높아졌다. 이번 연구에서는 전통 제조업 가운데 조선산업에서 LNG운반선, 신산업에서 바이오의약품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 두 품목을 분석 대상으로 한 이유는 각 분야별 대표성과 가치사슬 유형에서의 차별성, 그리고 시기별 유망성이 뚜렷하게 구별된다는 차원에서다. 본 연구의 목적은 LNG운반선과 바이오의약품의 가치사슬을 분석하고 경쟁력을 진단함으로써 구조 고도화와 체질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 산업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의 범위는 완성품의 ...
소통 검색 결과 (165건)
... 이에 이 연구위원은 “한국은 조선업 재건 경험과 기술력이 있어 성공 가능성이 크다”면서 “과거 베트남 진출 사례나 중국 블록공장 운영 성과가 이를 뒷받침한다”고 반박했다. 그는 또한 “미국의 필수 선박을 제작하는 만큼 완공 가능성이 높아 리스크는 제한적일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 연구위원은 한국의 조선 경쟁력 강점으로 가장 진보된 조선소 보유 대형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건조 가능 및 다양한 선반의 생산 가능 가장 많은 조선 인력 보유 등을 꼽았다. 다만 미국과의 협력을 위해서는 중국에 의존하고 있는 범용선박이나 조선기자재 등도 직접 생산하거나 대체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봤다. 이 연구위원은 “한국 기업이 스마트야드, 자율운항선박 등 디지털 혁신 기술에서 미국 기업과 협력할 기회를 얻고, 군함 건조 협력이 ...
... 조선산업의 붕괴 이후 회복이 지연되고 있으며, 정책 부처 간 조율과 인력 기반도 사실상 부재한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이 미국의 조선 협력 파트너로 주목받는 배경은 구조적으로 명확하다. 미국은 전략 선박을 자국 내에서 건조하고 싶어하지만 자국 내 철강부터 기자재까지 전부 미국산을 사용해야 하는 조건과 조선 기반 붕괴로 인해 실현이 어렵다. 이 연구위원은 "대형 LNG 운반선을 만들 수 있는 국가는 한국과 중국뿐이고 일본은 이미 시장에서 철수했다"고 설명했다. 한국은 고부가 선박 설계 대응력, 안정된 생산 공정, 대량 수출 인프라를 동시에 갖춘 유일한 동맹국이다. 기술력뿐 아니라 해양 패권을 추구하지 않는 안정된 지정학적 위치도 미 조선 협력의 전략 요건에 부합한다. 일본 해운사도 자국 내 설계 대응 한계로 인해 한국 조선소에 선박을 ...
... 위협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미국은 자국 조선업의 공백을 인식하고 의회 차원에서 '선박법'과 관련 입법을 통해 우방국 중심의 조달 시스템 구축을 추진 중이다. 향후 한국이 이 체계에 본격적으로 편입될 경우 벌크선이나 중소형 선박 등 중저가 선박까지도 수혜가 확대될 수 있다. 이런 기조는 한국 조선업계에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평가다. 현재 대형 LNG운반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 건조에서 한국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 역시 에너지 수출 확대를 위해 자국 건조 기반이 부족한 LNG선 확보가 시급한 상황이다. 이 위원은 "조선업도 원전 산업처럼 점차 진영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이런 진영 논리 속에서 미국의 조선 협력 파트너로는 중국을 제외하면 우리나라가 기술력, 인력, 조선 역량 면에서 가장 ...
첨부파일 검색 결과 (6건)
... 조선 시황의 주기와 경제모형 (2) 조선 시황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고려사항 (3) 시스템 분석을 통한 주요 요인 영향 분석 (4) 주요 조선 장기 전망 선행연구 3. 중장기 전망을 위한 모형과 방법론 제시 (1) 전망 방법론 선정에서 선종 구분의 필요성 (2) 유조선, 컨테이너선, 벌크선 시장 전망을 위한 경제모형 (3) 소수 프로젝트에 의존하는 LNG운반선의 특성 분석과 전망 모형 제3장 세계 조선산업 주요 선종별 중장기 전망 1. 유조선, 컨테이너선, 벌크선 중장기 전망 (1) 유조선 중장기 전망 (2) 컨테이너선 중장기 전망 (3) 벌크선 중장기 전망 2. LNG운반선 중장기 전망 3. 기타 선박 및 해양플랜트 중장기 전망 4. 세계 조선산업 중장기 전망 종합 제4장 국내 조선산업의 장기 전망 및 ...
... 제1장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1) 연구 배경 (2)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및 범위 제2장 생산과정의 분업과 가치사슬 기반 경쟁우위 분석 틀 1. 생산과정의 분업과 글로벌 가치사슬 2. 글로벌 가치사슬에 관한 이론적 검토 3. 분석방법론 (1) 가치사슬의 분석과 성장잠재력 (2) 산업지도와 경쟁우위 원천 제3장 LNG운반선의 가치사슬 및 경쟁우위 분석 1. 산업의 개요 및 시장구조 (1) 조선산업 및 LNG운반선 개요 (2) LNG운반선의 시장구조 2. 가치사슬 구조 분석 (1) LNG운반선용 주요 기자재의 분류 (2) LNG운반선용 핵심 기자재 공급 기업 (3) LNG운반선의 가치사슬 분석 모형 3. 가치사슬 단계별 경쟁우위 진단 및 경쟁국과의 비교 (1) 성장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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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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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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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