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86건)
자동차산업은 고용, 생산, 수출, 부가가치, 무역수지 등의 측면에서 국가경제의 근간을 이루는 국가주력산업이다. 2023년 기준 제조업 중 고용은 11.4%, 생산액은 14.5%, 부가가치는 12.1%이고, 수출은 2024년 기준 933억 달러를 기록하여 전체 수출액의 13.6%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자동차공장이 전국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어 1만 개 이상의 부품업체들과의 상생협력을 통해 지역 균형발전과 동반성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국내 자동차산업은 개별소비세 인하, 전기차 보급 확대 등의 영향으로 내수는 증가(3.5%)한 반면, 미국의 자동차 관세 인상(25%)과 전기차 생산 현지화 등으로 수출이 마이너스 성장(-3.8%)하면서 생산도 다소 감소(-1.6%) 했다.
... 지정 및 분산은 육성·운영 거버넌스의 파편화, 기능 및 역할의 유사·중복성 심화 등을 야기하고, 이로 인해 중앙·지방정부의 투자는 분산되고 정책효과는 약화된다. 진정한 지역균형발전과 국가 재원 효율화를 위해서는 단순한 산업 집적과 수많은 산업클러스터 지정이 아니라 삶과 일이 통합된 플랫폼으로서의 클러스터가 필수적이다. 이에 본고는 파편적으로 추진되어 온 범부처 산업클러스터를 지속가능 혁신클러스터 관점에서 진단하는 모델을 구축하고 실행 방안을 마련하였다. 지속가능 혁신클러스터는 경제적 성장뿐 아니라 환경적 지속가능성과 사회적 포용성을 함께 추구하는 지역 기반의 복합 생태계를 의미한다. 지속가능 혁신클러스터 진단에서도 이러한 개념을 반영하여 지속가능성·ESG·포용성 ...
중국 지도부는 2025년 중국 경제정책의 최우선 과제로 전방위적인 내수 확대를 제시하고 작년보다 더욱 확대되고 강화된 ‘양신신(투자 측면의 대규모 설비갱신과 소비 측면의 소비재 이구환신· Two New)’ 정책’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소비 진작을 위한 소비재 이구환신에 중점을 두고 내수 확대를 위한 ... 2025년 소비재 이구환신 정책은 단기 경기부양책인 동시에 첨단화, 지능화, 녹색화된 자동차, 가전제품, 디지털 기기 등의 소비를 촉진하여 이들 업종을 고도화함으로써 중장기적으로 경제의 고품질 발전을 위한 성장모델 전환을 추진하는 방향성을 담고 있다. 중국 소비재 이구환신 정책 관련 제품과 기술을 보유한 우리 기업은 다음을 고려하여 세계 2대 소비시장인 중국 시장을 ...
동향 검색 결과 (45건)
... 본 협약식에는 권남훈 산업연구원 원장, 정창무 LH 토지주택연구원 원장 등이 참석했다. * 정부는 10대 공약 중 하나로 국토균형발전을 제시하고, 이행방법으로 산단, 혁신도시, 경제자유구역과 연계한 지역전략산업 육성 및 지역투자 촉진등을 제시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 지역산업과 도시/지역의 융복합 정책 개발 △ 기업유치 및 산업단지 활성화를 통한 국가균형발전 ... 지역균형발전연구센터) △김명수 처장(LH 산업단지처) △이미홍 실장(LHRI 국토공간연구실) 등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권남훈 산업연구원장은 “수도권 과밀과 지방소멸에 직면한 상황에서 지역의 성장동력을 확보와 균형발전을 위해 산업과 공간을 아우르는 두 기관이 연구 협력체계를 갖추게 되었다”며, “이번 협력으로 실질적으로 국가균형발전에 도움이 될 수 ...
... 허가 취득에만 몇 년이 걸려 앞으로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예상 저고도 비행은 항공 안전과 공역 관리, 지상 안전에 모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관련 당국의 허가가 필수 저고도 경제가 2023년 중국 내에서만 5,000억 위안이 넘는 시장을 형성하였고, 드론과 전기수직이착륙기(eVTOL) 등 관련 제품이 부상하고 있어 성장을 위한 모멘텀은 이미 시작 징진지... 프로그램 공개 2024년 8월 19일 국가발전개혁위원회가 “징진지 일류 비즈니스 환경 구축 3년 행동 방안(京津冀一流营商环境建设三年行动方案)”을 발표 징진지 지역은 베이징(北京)시와 톈진(天津)시, 허베이(河北)성의 중요 도시를 포함하는 중국의 수도경제권으로, 중국의 주요 경제권 중 하나 경제 및 사회 발전의 전면적인 녹색전환 가속화 의견 ...
... 2.2.19. 예술·스포츠·여가 2.2.20. 기타 서비스 제3부 글로벌 여건 변화 3.1. 거시지표 3.1.1. 주요 기관의 2024년 한국 경제 전망 3.1.2. 주요 기관의 2024년 세계 경제 전망 3.1.3. 주요국별 경제성장률 3.1.4. 주요국별 경상수지 3.1.5. 주요국별 GDP 규모 3.1.6. 주요국별 ... 주요국별 서비스업 명목부가가치 3.3.8. 주요국별 제조업 명목부가가치 변화율 3.3.9. 주요국별 서비스업 명목부가가치 변화율 3.3.10. 주요국의 국내총생산 부문별 연간성장률 3.3.11. 국제원자재 가격 3.3.12. 비철금속 국제 가격 3.4. 노동·고용 3.4.1. 주요국별 연령별 취업률 3.4.2. 주요국별 성별 취업률 3.4.3. ...
소통 검색 결과 (1472건)
... 따르면 한국의 대미 부가가치 수출은 대미 직접 수출과 달리 감소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한국의 대미 직접 수출은 트럼프 1기 첫해인 2017년 686억달러(약 95조원)에서 꾸준히 성장해 지난해 1278억달러(약 177조원)를 기록했다. 반면 대미 부가가치 수출은 2021년 680억달러(약 94조원)로 정점을 찍은 뒤 감소세로 전환해 2023년 460억달러(약 50조원)로 ... 떨어진다. 저자인 이원복 부연구위원은 “한국이 부가가치 수출에서도 중장기적 관점에서 더욱 정교하게 대응해야 한다”며 “전략적 핵심 품목의 공급망 다변화, 공급망 협력 채널 활성화, 경제 안보 및 지역 공급망 중심의 전략화 등으로 능동적인 대응을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의 제조업 르네상스에 따른 자국 내 브랜드 경쟁력 및 자체 생산 능력 제고까지도 고려해 ...
... 감소세를 기록한 뒤 2021년 반짝 증가(43.4%)했지만, 이후 다시 줄어드는 추세를 보였다. 특히 직접 수출은 바이든 행정부 첫해인 2021년에도 29.4% 급증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인 반면, 부가가치 수출은 2021년 46.2% 증가 이후 곧바로 감소세로 돌아서 대조적인 흐름을 나타냈다. 이는 미 관세정책이 글로벌 공급망을 통해 한국 수출에 직접적 영향을 ... 고부가가치 중간재 개발과 첨단 기술 투자가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또 중간재 중심의 수출 구조를 가진 한국이 보호무역주의와 미.중 갈등이 상수화된 통상 환경 속에서 경쟁력을 유지.강화하려면, 전략 품목 공급망 다변화, 지역별 협력 채널 강화, 경제안보를 고려한 지역 공급망 중심의 전력화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세종=강나훔 기자 nahum@asiae.co.kr
... 주목 - 대미 투자 확대, 한미 동반 성장 전략 논의 - MASGA, 일자리 창출.산업 경쟁력 강조 - 한미 기술교류, 미래 인프라 협력 강화 의지 - 트럼프표 인프라 정책, 동맹경제 시너지 기대 - 한국 기업, 미 조선업 성장 파트너 역할 - 프로젝트, 두 나라 경제.외교 의미 확대 Q. 한미가 북한 대응 공조를 재확인했다는데요. 이번 회담에서 새로운 메시지나 ... 연달아 터지는 정상외교가 진짜 한국 외교.경제 전략을 바꾸는 전환점이 될 수 있을까요? 이번 연쇄 정상외교가 한국의 외교.경제 전략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요? - 연쇄 정상회담, 외교.경제 전략 전환점 - 한일 셔틀외교 재개, 한미와 연계 강화 - 미래산업 협력, 경제정책 변화 촉진 전망 - 전략적 소통, 안보.통상 정책 변화 기점 - 동맹 중심 정책, 지역외교 재편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96건)
발간사 한국의 경제 성장은 산업 발전에 힘입은 바 큽니다.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주력 산업의 세계적 경쟁력이 한국 경제의 눈부신 성장의 원동력이었습니다. 1976년에 설립된 산업연구원은 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 산업정책 수립의 싱크탱크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습니다. 우리 연구원은 매년 700건 이상의 보고서, 논문, 브리프 등을 발간하여 우리 산업이 글로벌 ... 미 · 중 경쟁 사이에서 핵심 이해국인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전략적인 접근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울러 저출생,고령화, 지역소멸이 동시에 진행되고 있고, 미래 성장을 견인할 새로운 동력 발굴도 지체되고 있는 점도 큰 숙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우리 산업연구원은 이러한 다중·복합적인 환경 변화에 맞서 한국 경제의 재도약을 위한 정책적 ...
... 업무입니다 중앙부처와 광역시·도별 시행계획 수립을 매년 지원함으로써 범국가적 과업이 가져야 할 일관성과 역대 정부의 철학적 차별성을 조화시키는 노력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지방 분권이라는 정치적 지향과 지역 활성화라는 경제적 목표는 국가 균형 발전을 이루는 씨줄과 날줄입니다 행정중심복합도시와 혁신도시, 특례시 산업 클러스터와 경제자유구역·자유무역지구 창업마을 등 지역성장이 함축된 낱말들은 지역균형발전연구센터와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대구 섬유산업과 부산 신발산업의 구조개선 경남 기계산업의 고부가가치화 광주 광산업의 육성 등 지역 곳곳에 살아 숨쉬는 산업 역동성은 지역균형발전연구센터가 일군 자랑스러운 성과입니다 사실 균형발전의 문제는 말하자면 수도권의 이해관계를 가진 사람의 힘이 너무 강한 거예요 (이럴 때) 뭐가 ...
“역사에 기록된 것 가운데 한국전쟁 이후 한국이 이룩한 경제 성장에 필적할 만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 피터 드러커 한국 경제의 발전을 가리키는 단어, '기적'은 아마 온당한 표현이 아닐 것입니다. 우리 경제의 놀라운 성과는 운이 아니라 그것을 가능케 한 노력과 도전의 결과물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자부심을 마땅한 것으로 만들기까지. 우리 산업이 나아가야 할 길을 끊임없이 고민해 온 사람들이 있습니다. '산업연구원'이란 이름이 있습니다. 산업연구원은 한국 경제의 도약기인 1976년, '중동문제 연구소'로 시작해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국 산업과 기업이 걸어가야 할 올바른 방향을 연구해 온 국가정책연구기관입니다. 산업연구원은 1970년대의 석유파동, 1997년의 외환위기, 2008년의 글로벌 금융위기, 최근의 디지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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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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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