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15건)
IDA(Industrial Development Agency) 아일랜드는 2025~2029년 새로운 전략으로 ① 지역 균형 개발 촉진, ② 기업과 인력 기회 확대, ③ 디지털화 및 스마트 기업 육성, ④ 지속가능성(탄소중립 등) 강화를 발표하였다. 이를 위한 향후 5년간 목표로서 ① 1,000개 신규 투자를 유치하되 그중 550개는 비수도권에 유치, ② 인프라 개발 및 이노베이션 펀딩(70억 유로) 확대, ③ 고급 인력 3,500명 양성, ④ 새로운 직업군 창출(7만 5,000개 일자리) 및 지속적인 고용 유지를 제시하였다. IDA 아일랜드는 외투기업 유치 및 지원을 위해 1950년에 설립된 정부 기관으로 직원은 370명 정도이다. 아일랜드는 섀넌 공항에 1950년 세계 최초로 공항 면세점을, 1959년에는 ...
... 상승은 미국 제조업 생산과 한국의 중간재·자본재의 연계성이 한층 강화되고 있음을 시사 미국의 대중국 견제와 한국의 대미 직접투자 확대로 미국의 한국산 수입 의존도 확대 미국이 대중국 무역 제재를 본격화한 2015년경부터 주요 중국산 중간재 수요가 한국으로 이전되면서 미국의 한국산 수입이 큰 폭 증가하고 중국산 수입은 감소세 시현 대미 투자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중간재·자본재 수출 증가세도 당분간 이어질 가능성 트럼프 정부의 투자 유치 기조와 한국 대기업들의 미국 시장 확보 필요성이 맞물리며, 당분간 대미투자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 최근 우리 기업의 대미 직접투자가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대미 투자 확대 → 한국산 산업재 조달 →중간재 및 자본재 수출 증가 → 연계성 ...
...;울산·대구)는 혁신도시 조성 이후 지식기반산업 및 비교역산업(서비스업) 중심으로 기업과 노동자의 집적이 나타났으며, 인구의 경우 인접 지역(동일 시도 타시군구)으로 지속적인 이주가 나타났다. 이는 도심형 혁신도시가 비즈니스 기능 중심의 혁신도시로 발전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중소도시 배후형 혁신도시(충북·강원·경북&midd... 인접지역으로부터 인구 유입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나며, 이는 대도시 배후형 혁신도시가 우수한 정주환경을 바탕으로 배후도시인 대도시와 연계한 메가시 티의 주요 허브로서 기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한다. 비록 혁신도시 정책이 균형발전정책 측면에서의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 것으로 보이지만, 수용인구 측면에서 소규모 도시 건설로 구상되었고, 입지 선정 측면에서 제약 요소가 ...
동향 검색 결과 (64건)
... 부과(자동차, 철강) 및 경기 둔화 가능성에 따른 수요 위축(기계, 화학, 섬유) 등이 수출에 부정적일 것으로 예상되나, 견조한 IT 및 바이오의약품 수요와 기반시설 재건을 위한 인프라 투자 지속 등의 긍정적 여건 예상 유럽 시장에서는 교역 및 공급망 불확실성 확대로 수요 위축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이나 재정지출 확대, 구매수요 누적(자동차), 일부 규제 개선(자동차, ... 성장(카메라모듈 등) 및 이구환신 보조금(자동차, 가전) 등은 우리 제품 수요를 견인 할 수 있는 요인 인도는 국내 기업의 현지 공장 신·증설 투자 확대(기계), 인프라 투자 지속(철강, 석유화학), 공급망 재편(디스플레이) 영향으로 수출 증가가 기대, 베트남도 안정적인 경제성장과 한국기업의 베트남 생산 확대(가전) 영향으로 긍정적 수요가 예상되나, 미국 관세정책에 ...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산업연구원 등이 주관했다. 권남훈 산업연구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최근 K-방산이 세계 주요시장에서 기술력과 신뢰성을 인정 받으며 대규모 수주성과를 이루고 있다. 이는 단순 수출확대를 넘어 대한민국의 기술력이 세계적 수준임을 보여준다”며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를 대비한 신성장동력 발굴해야한다. 또한 방위산업의 지속가능성장을 위해서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산업연구원 측면에서도 정책적 연구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헸다. 이날 행사에서 심순형 산업연구원 안보전략산업팀장은 "국방우주산업이 안보 핵심축으로 미래 성장 동력으로 부상 중"이라며 민간 역량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심 팀장은 국방우주산업을 선도하는 ...
... 자동차 수요는 전년 대비 2~3%대로 소폭 증가가 예상되며 9,100만 대 수준으로 팬데믹 이전 규모를 회복할 전망-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대외 불확실성 증가로 소비 부진이 지속되고 자동차 수요도 팬데믹 이전 수준인 2,700만 대에는 미치지 못할 전망-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등으로 자동차 수요의 증가가 예상되나 ... 수요는 코로나 이전 수준에 미치지 못한 상황으로 구매 수요가 누적되어 있어 수요 회복 여력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최대 수요시장인 독일에서 2025년 전기차 보조금 지급을 재개할 가능성 역시 긍정적 요인- 단, 2025년 시행 예정인 유로 7 배출가스 규제 강화로 완성차업체들의 차량 공급 감소와 차량 가격에 전가할 가능성 등은 유럽 시장 수요 회복의 제약 요인
소통 검색 결과 (1718건)
... 국제통화기금(IMF)에 따르면 2023년도에만 2500건이 넘는 산업정책이 실행되었다. 산업정책이 귀환한 배경에는 중국의 영향이 크다. WTO 가입 이후에도 노골적인 산업 지원과 개입을 지속한 중국은 제조업 굴기를 넘어 글로벌 산업의 지형을 변화시키고 있다. 유럽연합(EU) 역시 기후변화 대응과 '그린 전환'이라는 인류사적 목표를 내세우며 산업정책적 개입을 정당화하였다. ... 중 한두 가지만 부족해도 실패의 확률이 커진다는 것이다. 객관적인 정책적 판단이 가능했는지도 중요하다. 그렇지 못한 상태에서 시장에 개입하면 이해관계자에게 포획되거나 부패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박정희 시대에도 정경유착 사건들은 있었다. 그러나 수출실적의 달성이라는 강력하고도 객관적인 평가 기준이 있었기에 문제가 심각해지지 않았다. 반면에 남미의 여러 국가는 국내 ...
... 현대제철, 동국제강이 설비 폐쇄와 가동 중단을 선언했으며, 중소 철강기업들도 가동률이 저하하고 수익성이 악화되면서 지역경제의 위기로 번지고 있다. 설상가상 최근에는 철강-자동차 산업의 동반 해외 이전이 발표되었다. 이는 단순한 생산기지 분산이 아니라 국내 산업생태계의 이탈을 의미하며 조금 더 보태면 질 좋은 일자리와 미래 성장 잠재력의 위기를 반영한다. 분명히 가능성과 도약의 조짐도 보인다. 인공지능(AI) 기반 스마트 공정, 수소환원 제철 등 탄소 저감을 위한 혁신 기술이 빠르게 개발되고 있다. 세계경제포럼(WEF)이 선정한 '지속가능 등대공장'에 국내에서는 철강업체가 최초로 이름을 올렸다는 점은 철강이 여전히 미래 제조업의 중심이라는 사실을 입증한다. 하지만 이 모든 기술적 전환은 비용과 시간이 요구되며, 정부의 체계적 지원 ...
...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은 가격 경쟁력, 대규모 생산 역량, 방대한 제조 데이터, 그리고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지원 등을 강점으로 삼아, 향후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확보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피지컬 AI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미중 간 기술패권 경쟁은 AI 기반 제조업을 중심으로 더욱 격화되고 있다. 미국은 '마가(MAGA, Make America Great ... 꾀하며, AI 기술을 자국 내 제조업에 접목시키려는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반면, 중국은 2015년 발표한 '중국제도 2025' 전략을 기반으로 제조 강국으로서의 위상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경쟁에서 승부는 단순히 AI 원천기술의 확보 여부에 따라 결정되기보다는, AI 기술의 확산 속도와 실제 제조 현장에서의 적용력에 의해 좌우될 가능성이 크다.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7건)
【 글로벌 사우스와의 전략적 산업통상협력 정책 연구】 〇 미·중 전략경쟁, 중국 제조업 경쟁력 제고 등으로 우리나라의 교역둔화 등 당면한 문제해결을 위한 우리나라의 통상전략 재편을 위한 연구이며, 글로벌 사우스 내 주요 지역별 맞춤형 통상전략 수립방안을 제시 〇 공급망 안정화 및 글로벌 통상이슈 공동대응 체계 구축 및 우리나라의 전략적 동반자 확보를 통한 교역고도화 및 지속성장 가능성 확보
○ 넥스트 노멀 시대에 중견기업에 의한 선제적 산업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신 글로벌화 전략 수립 및 중견기업 글로벌화 지원의 객관적 논리 개발 ○ 중견기업 글로벌화 모델의 작동성과 지속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한 정책체계?지원내용?지원방식의 혁신 등 단기 및 중장기 정책 과제 도출 ○ 넥스트 노멀 시대에 조응하는 선진 통상 정책 정립 및 글로벌 중견기업 육성을 통한 산업 허리 강화 및 항아리 경제 달성
○ 비대면 서비스의 확산이 일자리와 생산성에 미칠 영향을 추정하여, 서비스산업의 비대면화에 따른 변화를 살펴보고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 - 비대면 서비스 유형과 업종별 특징 및 전망을 제시하고, 서비스산업의 비대면화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첨부파일 검색 결과 (422건)
요약 제1장 거시경제 전망 1. 국내 실물경제 동향 2. 대내외 여건 전망 3. 2025년 국내 경제 전망 <참고 1> 한국의 대미국 수출구조 분석: 부가가치 수출 <참고 2> 한국의 대미국 수출구조 분석: 직접 수출 제2장 13대 주력산업 전망 1. 대내외 여건 변화와 산업별 영향 2. 2025년 13대 주력산업의 부문별 전망 3. 종합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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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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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