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80건)
...;→‘소재·부품’→‘소부장’→‘소부장 및 공급망’으로 진화해 온 우리 소부장 정책은 현재 중국의 첨단 제조 굴기, 경제안보 및 미·중 전략경쟁 부상, 산업정책과 보호무역주의 회귀 등 전환기적 글로벌 산업 환경 변화를 마주하며 정책 전환의 중대 갈림길에 서 있다. 현재 우리 소부장이 직면하고 있는 잠재적·실재적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단기 정책금융 공급, 맞춤형 해외진출 지원으로 미국발 관세×산업정책에 대응하는 한편, 현재의 외부 압력을 내부 구조혁신의 동력으로 삼아 AX를 기반으로 사업 재편, 사업 전환 등을 적극 활용하여 생태계를 고도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동시에 ...
...; 규제개선 체계를 통한 ‘신(新)규제개선 체계’ 도입 (투자) 첨단생태계를 위한 ‘프로젝트 중심’의 투자지원 제도 도입과 기업 해외 진출과 국내 경쟁력 간 선순환을 위한 ‘자본 리쇼어링 투자’ 지원 확대 (기업생태계) 산업 부문 재무적 한계화에 대응한 ‘성장지향형 사업전환 활성화’ ... ‘글로벌 전략’으로 ⑧ 실용적 대미 협력 및 가치 동맹 기반 신통상산업전략과 ⑨ 중국의 첨단산업 선도에 대응, ‘초격차’ 중심에서 ‘경쟁적 협력’ 전략 전환 추진 ‘산업고도화’를 ...
2025년 4월 2일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해방의 날’을 선언하며 전 세계 수입품에 최소 10%, 중국 등 특정국에 최대 145%의 고율 관세를 부과하는 강경한 무역정책을 발표했다. 이는 제조업 리쇼어링과 고용 창출을 위한 경제 민족주의 전략의 일환으로 무역수지 적자를 불공정한 구조로 보고 상대국에 상호관세를 적용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조치는 글로벌 무역 질서에 큰 충격을 주며 주요국 수출 감소와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을 키우고 있다. 미국 내에서는 물가 상승과 GDP 감소 우려가 커지고 있으며 한국도 수출 감소와 중국의 우회 수출 문제, 해외 진출 기업간 경쟁 심화, 산업 경쟁력 위축 가능성 등에 직면해 있다. 이에 따라 한국은 미국과의 무역수지 개선, 전략적 협력 유인을 통한 관세 협상, 미국의 제조 ...
동향 검색 결과 (150건)
산업연구원은 2025년 4월 22일(화) 오후 2시부터 3시 30분까지 본원 12층 대회의실에서 ‘BYD 한국 상륙! 중국 자동차의 한국 침공 서막인가?’를 주제로 정책공감Talk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자동차 산업 전문 연구자인 조철 선임연구위원이 발표를 맡아, 최근 한국 시장에 진출한 BYD 사례를 중심으로 중국 자동차 산업의 성장 배경과 경쟁력을 살펴보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조 선임연구위원은 세계 최대 규모의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급성장한 중국 자동차 산업의 흐름을 짚으며,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 차세대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아울러, 우리 자동차 산업 역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생산 방식이 핵심이며, 스마트 제조 체제로의 전환을 통해 보다 ...
2025년 중국 경제 주요 이슈 및 전망 (통상) 글로벌 가치사슬(GVC) 및 통상 질서 재편 가속 주요국의 중국 견제 심화 및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로 국제 통상환경 악화 미국 트럼프 전 대통령 재당선 및 ‘레드 웨이브(Red Wave: 공화당이 백악관과 의회 상·하원 모두 장악)’ 실현으로, 미·중 관계 불확실성 확대
산업연구원과 중국사회과학원 아태글로벌전략연구원은 2024년 12월 9일 ‘글로벌 산업사슬 재편과 한·중 제3국 시장 협력 전망’을 주제로 한·중 산업포럼을 베이징에서 개최 제1세션은 글로벌 경제가 그린 저탄소 산업으로 전환하고 첨단산업의 글로벌 공급망이 재편되는 상황에서 제3국 시장에서의 한·중 간 ... 가운데 RCEP 제도적 활용을 통한 협력 방안을 제시하고 한·중 간의 무역 네트워크 구조를 분석하여 제3국 시장에 대한 효과를 분석 제3세션은 글로벌 가치사슬 변화와 한·중 무역구조 내에서 부가가치 기준으로 수출을 분해하여 분석하고 한국 기업의 해외 및 대중국 유통시장 진출 현황을 분석하여 한·중 간 협력 방안을 모색
소통 검색 결과 (1852건)
... 전략 방향 제시 반도체·이차전지·자동차 등 주력산업 협력 방안 모색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속 국책연구기관 산업연구원이 미국의 ''아메리카 퍼스트'', 중국의 제조2025·일대일로 등 자국의 산업경쟁력 강화 속에 낀 한국 첨단산업의 발전 방향·방안을 보고서에 담아 제시했다. 경제·인문사회연구회는 최근 산업연구원 주도로 작성한 '... 협력자(파트너)로 부상하고 있으며 이를 기회로 삼아 산업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 추진이 필요하고 중국산의 한국 진출 증가에 따른 공정무역 확보도 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또 한국 제조업의 역량을 강화하고 신성장 산업에 전략적이고 획기적으로 투자하는 신산업정책도 강조했다. 이어 미-중 ...
글로벌 최대 전기차 업체 비야디(BYD)가 일본 진출 2년여 만에 친환경차 시장에서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수입차의 무덤'이라 불리는 일본에서 외국기업이 소기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평가 속에, 국내 자동차 업계도 일본 친환경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넓힐 수 있을지 주목된다. 6일 한국자동차연구원이 발간한 '비야디의 일본 진출 경과와 전망' 보고서를 ... 올해 상반기 일본 순수전기차(BEV) 시장 점유율은 6%로 나타났다. 전체 자동차 시장 내 점유율이 같은 기간 0.08%인 것과 견주면 순수전기차 시장에서의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중국 전기차 업체인 비야디는 2022년 7월 일본 승용차 시장에 진출해 2023년 1월 첫 모델을 출시한 바 있다. 일본이 주요국 중 전동화 속도가 느리고 자국 브랜드 판매 비중이 높다는 ...
... 전략 대전환이 필요하다는 진단이 나왔다. 산업연구원은 28일 '소부장과 공급망: '진짜성장'과 경제안보 강화를 위한 정책 방향' 보고서를 통해 미국의 산업정책 변화와 중국의 소부장 고도화로 인해 한국 제조 생태계가 전례없는 위기를 맞고 있다며 기술 중심의 단기 대응이 아닌 산업 정책 중심의 구조적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산업연구원은 지난 25년간의 ... 체질 개선과 국민이 체감하는 '진짜 성장'을 위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미국발 관세와 산업정책 변화에 대응해 단기적으로는 유동성 지원과 북미 진출을 위한 정책 패키지, 중장기적으로는 인공지능(AI) 기반 제조전환, 전략 소부장 육성 등으로 구조혁신에 나서야 한다고 제언했다. 중국에 대해서도 중국의 고도화된 소부장에 맞서 싸울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4건)
○ 국내 제조기업의 공급기업 최대 진출국인 중국과 베트남의 공급망 관리 현황과 ESG 강화를 위한 기업들의 정책 수요 분석을 통해 글로벌기업과 협력업체의 공급망 ESG 강화에 관한 수요를 반영한 정책 방향을 제시 ○ 글로벌 공급망 위험 관리를 통해 새로운 국제적 통상규범 도입과 기준 강화에 선제적으로 대비
○'신남방정책'의 구체적인 실행방안으로 산업협력을 추진하기 위한 최우선 국가들로 서 VIPs(Vietnam, Indonesia, Philippines)의 성장잠재력 및 시장분석을 통한 유망 산업협력 분야 발굴 ○ 주요 경쟁국(일본, 중국)과의 비교우위를 분석하여 한국의 VIPs(Vietnam, Indonesia, Philippines)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산업별 대응 방안 모색
ㅁ 연구내용 ○ 중국의 산업구조가 변화하는 추이 및 향후 전망을 제시하여 기업들의 전략이나 정부의 정책 수립을 위한 시사점 제시 - 산업전반뿐만 아니라 주요 산업별로 대응전략을 제시하고, 중국 산업구조 고도화에 대응한 우리의 산업 정책을 모색 ○ 중국 산업구조의 고도화 과정 및 특징을 업종별 면밀히 파악하고. 중국 산업구조의 현 실태를 분석할 뿐만 아니라 중국의 주요 정책 분석을 통해 향후 중국 산업구조 고도화 수준을 전망 ○ R&D 전략, 중국 시장 진출 전략, 중국과의 분업 전략 등을 전체 산업 측면 및 주요 산업별로도 제시 ㅁ 연구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범위 및 방법 Ⅱ. 중국 산업구조 변화 추이 1. 산업구조의 변화 추이(생산 및 수요구조, 수출입 구조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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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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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전화번호 : 044-287-3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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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