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41건)
트럼프 2기 글로벌 무역 분쟁이 재점화되면서 향후 산업패권 경쟁의 핵심 전장은 AI 기술 영역 중심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트럼프 취임식 당일 딥시크(DeepSeek) AI 모델 R1을 발표하였다. 이는 AI 원천기술의 우수성이 미국의 독점적 지위가 아닐 가능성을 제기하였으며, 저렴한 가격·개방적 수용성·빠른 산업화를 통한 ... 로봇·자율주행·헬스케어 등으로 구현되고, 우리나라의 주력 수출 품목인 기계·모빌리티·바이오산업에 큰 파도가 몰아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중국의 신3종(新三樣)이라 불리는 전기차·배터리·태양광산업의 경우, AI 자율제조 기술을 활용한 생산공정 최적화를 통해 큰 폭의 비용 절감을 달성하고 있다. 미국과 ...
... 신규 자동차 이구환신(보상판매) 정책을 발표하였다. 자동차의 이구환신은 노후 차량을 폐차한 뒤 신차를 구매하는 폐차갱신과 기존 차량을 판매한 뒤 신차를 구매하는 교체갱신으로 나뉜다. 중국은 신규 정책을 통해 자동차 폐차갱신의 지원 범위를 확대하고 교체갱신 보조금 기준을 정비하는 한편, 자동차 이구환신에 대한 자금 지원 정책의 시행과 감독 관리를 강화할 것을 규정하였다. ... 승용차)에 부합하면, 국가 4단계 오염물 배출 기준 내연기관차도 폐차갱신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2018년 12월 31일 이전에 등록된 신에너지 승용차(배터리전기차 +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도 보조금 신청 대상에 포함되었다. 상무부 유통산업촉진센터 린젠(林健) 부주임에 따르면 국가 4단계 오염물 배출 기준에 해당하는 내연기관차는 약 1,300만 ...
최근 배터리 업황 악화에 대한 우려가 크다. 배터리 총수요의 70~80%를 차지하는 전기차 부문의 성장 둔화 때문이다. 특히 배터리 업황과 직결된 순수전기차(BEV)는 유럽 시장은 이미 역(逆)성장세(-2.2%, 2024년 상반기)에 돌입했고, 미국도 2024년 상반기 들어 증가율이 크게 감소(2023년 54%→2024년 상반기 4%)했다. 배터리 기업 ... 탈탄소화, 디지털 전환 구현을 위한 핵심 기술인 만큼 구조적 성장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본고에서 제안하는 정책적 대응 전략은 크게 두 가지다. 첫째, 한국의 대미 투자 성과, 탈중국 공급망 구축 노력 등을 강조하며 향후 미국의 배터리 정책이 우리에게 유리하게 결정될 수 있도록 미국 신정부를 설득할 필요가 있다. 둘째, 결국 언젠가는 업황이 반등하고 배터리 수요도 ...
동향 검색 결과 (61건)
산업연구원은 2025년 4월 22일(화) 오후 2시부터 3시 30분까지 본원 12층 대회의실에서 ‘BYD 한국 상륙! 중국 자동차의 한국 침공 서막인가?’를 주제로 정책공감Talk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자동차 산업 전문 연구자인 조철 선임연구위원이 발표를 맡아, 최근 한국 시장에 진출한 BYD 사례를 중심으로 중국 자동차 산업의 성장 배경과 경쟁력을 살펴보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조 선임연구위원은 세계 최대 규모의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급성장한 중국 자동차 산업의 흐름을 짚으며,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 차세대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아울러, 우리 자동차 산업 역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생산 방식이 핵심이며, 스마트 제조 체제로의 전환을 통해 보다 ...
...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전년 대비 2~3%대로 소폭 증가가 예상되며 9,100만 대 수준으로 팬데믹 이전 규모를 회복할 전망-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대외 불확실성 증가로 소비 부진이 지속되고 자동차 수요도 팬데믹 이전 수준인 2,700만 대에는 미치지 못할 전망-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 유럽 시장 수요는 코로나 이전 수준에 미치지 못한 상황으로 구매 수요가 누적되어 있어 수요 회복 여력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최대 수요시장인 독일에서 2025년 전기차 보조금 지급을 재개할 가능성 역시 긍정적 요인- 단, 2025년 시행 예정인 유로 7 배출가스 규제 강화로 완성차업체들의 차량 공급 감소와 차량 가격에 전가할 가능성 등은 유럽 시장 ...
□ 해외경제 : 日 3분기 성장률 전기비 0.3%, 유로존 성장률 0.4% 기록 □ 국내경기 : 10월 전산업생산 전월비 -0.3%, 소비˙투자 동반 감소 □ 국내금융 : 11월 기업대출 및 가계대출 증가세 동반 둔화, 12월 초(12.2~10일) 금리 소폭 하락 및 원/달러 상승세 □ 산업별 동향 : 10월 제조업생산 전년동월비 +6.5%, 서비스업생산 +1.9% □ 고용 : 11월 전산업 취업자 수 기준 전년동월비 0.4% 증가 □ 수출입 : 11월 수출 +1.4%, 수입 -2.4%, 무역수지 56억 달러 흑자 <부록> 한국에 진출하는 중국 전기차, 한국 전기차 시장에 어떤 영향을 줄까? (포스코경영연구원)
소통 검색 결과 (871건)
산업연구원 정책 보고서 AI 제조 생태계 구축해야 빅펀드 조성해 적극 투자 美의 中 제재 기회 될수도 [연합뉴스]중국의 인공지능(AI) 육성 전략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이 AI 제조혁신 기술을 구축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27일 산업연구원은 '미.중 AI 경쟁에 따른 중국의 AI 혁신전략과 우리 산업의 대응' 보고서를 내고 이같이 분석했다. 산업연은 중국이 공급과잉에 처한 제조업 분야의 생산성을 AI 기술을 통해 제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이 그동안 신기술을 적극 도입해 전기차.배터리.태양광 분야의 글로벌 점유율을 높였다는 의미다. 앞으로는 로봇.자율주행.바이오 영역에서 이와 유사한 생산비용 절감을 이뤄낼 것이라고 전망했다. 산업연은 이처럼 다른 산업에도 AI 기술 응용이 적용되면 더 큰 파급효과를 가져올 ...
산업연구원 (KIET)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 TRADE 테이블 제목 제목 한국형 퀵스타트를 활용한 지방투자 활성화 방안 본문요약 미국은 AI 원천기술 개발과 지식·창의서비스업의 활용이 돋보이는 반면, 중국은 기존 제조 인프라 강점을 기반으로 AI 기술의 신속한 상용화와 적용을 강조 중국은 데이터와 제조업 강국의 강점을 활용하여 빠르게 AI 기술을 산업화하고 확산시키며 중국식 AI 제조 생태계를 빠르게 구축 중 AI 시대, 중국 제2의 전기차·배터리·태양광은 로봇·자율주행·헬스케어 등 AI 응용산업이 될 전망 수년 내에 중국발 AI 기술혁신이 로봇·자율주행&...
... 악재 전문가 "中 리스크 고려해 공급망 다원화해야" 미중 관세 전쟁에 "美 ESS 시장 공략해야" 주장도 관세폭풍 맞은 K배터리…"美 공략기회 삼아야" 주장도 연합뉴스 글 싣는 순서 중국에 다 먹히는데 마른걸레 짠다…돌파구는? 트럼프 관세가 K배터리에 기회될수도…"틈새로 美 시장 공략" (계속) 국내 배터리 산업이 중국에 밀리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발 ... 미중 간의 관세 전쟁으로, 미국 내에서 중국 배터리 업체들의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에 145% 관세를 부과하면서 향후 미국 시장에서 중국 배터리 점유율이 떨어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미국 국제무역위원회(USITC)에 따르면, 올해 1~2월 미국의 중국산 전기차용 리튬이온 배터리 수입액은 2억8900만달러(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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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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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