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26건)
... 그러나 도착지는 곧 새로운 출발점이 되었다. 저출생과 고령화라는 인구절벽 앞에서, 탄소중립이라는 거대한 전환 앞에서, 그리고 트럼프 2기 행정부의 관세전쟁과 방위비 인상 압박이 몰아치는 지정학적 격랑 속에서 한국 산업은 생존과 도약 사이의 기로에 서 있다. 미국의 대중국 관세율이 60%를 넘나들고, 한미 방위비 분담금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현실은 단순한 무역분쟁을 넘어 글로벌 공급망의 근본적 재편을 의미한다. 중국 의존도가 높은 한국 제조업에게는 치명적 타격이지만, 동시에 새로운 공급망의 허브로 부상할 수 있는 역사적 기회이기도 하다. 더욱 중요한 것은 이러한 지정학적 격변과 동시에 AI라는 범용기술(General Purpose Technology)이 전례 없는 속도로 모든 산업을 관통하고 있다는 점이다.
... 21일, 대미(對美) 투자 촉진과 대중(對中) 투자 제한을 골자로 하는 ‘미국 우선주의 투자정책(America First Investment Policy)’ 각서(Memorandum)를 발표했으며, 주목적은 금융 자원 배분 구조의 재편 및 이를 통한 자국의 제조·혁신 역량 강화와 중국의 성장동력 약화로 평가할 수 있다. 한일(韓日)을 이은 중국 수출 주도 제조업의 경이로운 성장은 지난 30여 년간 미국 및 세계의 자본 투자에 힘입은 바가 컸다. 그러나 현재 국제 금융 자원의 흐름은 이제 제조업 국제 분업 구조의 새로운 미래를 가리키고 있다. 본고는 동 각서의 주요 내용을 제시하고, 향후 국제 금융 자원 재배치 과정에서 한국의 기회요인 모색 및 창출을 위한 전략적 방향성을 제안한다
자동차산업은 전·후방 연관효과가 큰 기간산업으로 제조업의 꽃이다. 자동차 한 대를 만들기 위해서는 약 3만 개 정도의 부품이 필요하며, 자동차 부품은 철강, 화학, 전기·전자, 반도체, 이차전지, 유리, 섬유 등 수많은 후방산업과 연결된다. 자동차산업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수많은 소재 및 부품기술이 뒷받침되어야 하며, 이는 자동차 강국이 곧 전 세계 경제 선진국인 이유이다. 자동차산업은 우리나라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5개 완성차사를 정점으로 약 1만 개가량의 부품업체가 약 34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으며 국내 제조업 생산액의 12%를 차지하고 있다. 2024년 한 해 동안 자동차 413만 대를 생산하고 그중 약 3분의 2인 278만 대를 수출하여 우리나라 국제무역의 주 ...
동향 검색 결과 (23건)
□ 해외경제 : 日 2분기 성장률 전기비 0.8%, 유로존 0.3% 성장률 기록 □ 국내경기 : 6월 전산업생산 전월비 -0.1%, 소비·투자 동반 증가 □ 금융 : 7월 기업대출 확대 및 가계대출 소폭 둔화, 8월 중순(8.13~26일) 금리 강보합 및 원/달러 하락 □ 산업별 동향 : 6월 제조업생산 전년동월비 +3.9%, 서비스업생산 +0.2% □ 고용 : 7월 전산업 취업자 수 기준 전년동월비 0.6% 증가 □ 수출입 : 7월 수출 +13.9%, 수입 +10.5%, 무역수지 36억 달러 흑자 <부록> 중국의 산업 발전에 따른 韓·中 간 산업 경합 현황 (KDB미래전략연구소)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자동차산업에서 생성형 AI 활용 및 소프트웨어화 가속 → 미래 모빌리티산업 및 시장 변화에 보다 긴밀한 대응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중장기 세계시장 전망 2030년경까지 그린수소 시장이 80% 이상 고성장하고, 생성형 AI, 서비스로봇, AI 반도체 시장 등이 빠르게 성장할 전망 세계 경기 둔화 ... 작지만 친환경정책, DX 확산 등으로 30% 이상의 고성장이 예상 2024년 현재 시점에서 본 주요 성장 요인은 수요 시장 확대, 생성형 AI 접목 등 디지털 전환 확산, 친환경 정책 추진 등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AI, 로봇) AI-로봇 융합 추세 가속화 (전기차) 독자적인 운영체제 개발을 위한 전기차 제조업체들의 경쟁 심화
... 생산력을 발전 국가 과학기술혁신센터 건설을 가속화하고 수도의 전략적 위치를 파악, 베이징의 ‘2441’ 첨단산업 시스템 중점 발전 두 개의 국제 선도산업은 각각 차세대 정보기술과 의약 건강 네 가지 특징적인 우위 산업은 집적회로, 스마트 커넥티드 자동차, 스마트 제조 및 장비, 녹색에너지, 에너지 절약 및 환경 보호 네 개의 혁신산업은 블록체인과 첨단 컴퓨팅, 과학기술 서비스업, 스마트 시티, 정보 내용 소비 미래 첨단산업 배치를 주도하고 국제 선두를 목표로 산업 발전의 고지를 선점하며 과학기술, 경제, 사회 및 생태 패턴을 변경할 수 있는 파괴적인 기술 배치를 주도하고 새로운 원리와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구축, 첨단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예비팀을 육성
소통 검색 결과 (898건)
...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수준까지 떨어졌다. 인건비 상승과 치열한 경쟁 속에서 철강업체들의 수익성도 급격히 악화되고 있다. 지난해 철강사들의 영업이익률은 2.7%에 머물러 제조업 평균의 절반에도 못 미쳤다. 국내 내수가 어려울 때마다 수출이 이를 뒷받침해왔지만, 당분간 이런 기대도 쉽지 않아 보인다. 미국의 철강 고관세 부과와 USMCA 등 원산지 규정 강화로 ... 접어들었다. 이런 내수 둔화 속에서 인공지능과 디지털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 없이는 생존이 어렵고, 그린전환을 이뤄야만 국내외 규제 대응과 지원 확보가 가능하기에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미래를 위한 투자는 분명히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수요 산업의 첨단화는 필연적으로 공급되는 철강 제품의 고강도화, 고기능화를 요구하기에 철강 제품의 고부가가치화 역시 이제는 선택이 아닌 ...
... "규제를 풀어 영세성의 탈피하는 것이 가장 유효한 전략"이라고 말했다. 美·中에 이미 뒤처진 신산업, 기회 찾을 방법은..."글로벌 틈새 리더가 돼라." 인공지능(AI)과 바이오 등은 미래성장동력으로 꼽히며 이재명 정부에서도 대규모 지원이 예상된다. 하지만 이미 막대한 인적·물적 자원을 투입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미국이나 중국에는 뒤처질 수밖에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 인적자원과 R&D 지원 등 인프라를 확충해야 한다"면서도 "국가가 너무 앞서가서 특정 분야에 과잉투자를 하는 등의 왜곡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AI와 제조업 결합, 양질의 R&D 투자...기업생산성 향상의 열쇠 경제 성장의 생산성을 높이는 데 산업 재조정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기업 자체의 생산성을 키우는 것이다. 우리나라 기업의 생산성 ...
제42회 자동차모빌리티산업발전포럼 개최업계, 수출 및 내수 부진·통상 리스크 ''삼중고''"자동차산업 위기는 국가 제조업 전반의 위기"내수 활성화, 미래차 전환 적극 대응 필요성↑ ▲ 조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24일 자동차회관 그랜저볼룸에서 열린 ''제42회 자동차모빌리티산업포럼''에서 ''R&D 지원 확대를 통한 한국 미래차 생태계 강화 전략''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김보배 기자 미래차 생태계로의 발전을 위해 정부가 연구개발(R&D) 투자를 적극 지원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내 자동차업계가 배터리 전기차, 수소연료전기차 등 다양한 동력원과 자율주행 개발에 나서고 있지만 개별기업 역량 만으로는 글로벌 경쟁에서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38건)
... 글로벌 여건 변화가 가속화·심화됨에 따라 국내외 경제·산업·통상 부문의 대전환이 요구되는 상황 - 포스트 코로나 시대 디지털화 및 그린화 추세와 미래 한국 산업발전을 선도하기 위하여 새로운 산업발전 전략과 산업정책에 대한 선제적 연구 필요 - GX, DX(그린 전환, 디지털 전환)가 초래한 경쟁지형의 근본적 전환과 동시에 미·중간 ... 정책 연구 - 대내외 여건 변화에 따른 산업 고용·인력 분야의 대응 방안과 관련 정책 연구 2) 디지털 전환과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한국산업의 신성장전략 연구 - 제조업의 디지털화, 플랫폼화 등과 같은 산업환경 변화와 이로 인한 글로벌 공급·수요 구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한국 산업의 성장전략 연구 - 세계적인 친환경·저탄소 ...
... 산업경쟁력 강화 및 고용변화 대응을 위한 산업혁신 정책 연구 - 산업구조 전환 촉진을 위한 디지털 변환 및 제도 개혁 방안 연구 ○ 목표 2: 한국 산업의 구조개편에 대응하는 제조업의 성장기회 발굴 연구 - 세계 경제 전환과 생산, 소비, GVC (Global Value Chain) 변화에 대응하는 제조업의 통합적 구조재편 전략 수립과 새로운 성장기회 모색 ... 확산에 대응 가능한 서비스혁신 정책 연구 - 플랫폼 기반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수요 확산에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산업의 혁신역량 확충방안 모색 -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서비스산업의 미래 흐름을 선도할 수 있는 인력양성, 서비스 R&D, 제도적 기반 등 혁신생태계 조성방안 연구 ○ 목표 4: 중소벤처기업의 디지털 변혁 대응을 위한 전략 연구 - 스마트 공장 ...
○ (1) 자동차 유관산업의 밸류체인 단계별 고용 규모를 정량적으로 파악하고, (2) 미래차 전환으로 인해 축소/유지/성장할 산업 부문을 진단하여 시나리오를 작성한 후, (3) 최종적으로 산업밸류체인에 전반에 걸친 인력구조가 어떤 식으로 재편될 것인지 예상하고 정책적인 시사점을 도출 ○ 미래차 전환이라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자동차 제조업 밸류체인 전반의 거시경제적 규모를 추정하고, 산업구성의 변화 방향 및 밸류체인별 일자리 이슈를 선제적으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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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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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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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