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813건)
... 하반기 13대 주력산업은 통상 리스크 심화, 세계 경기 회복의 지연, 해외 생산 확대 등의 부정적 대외 여건으로 인해 수출이 감소하고 내수 회복이 제한됨에 따라 일부 IT 신산업을 제외한 대다수 산업에서 상반기의 생산 둔화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종합적으로 볼 때 글로벌 IT 수요 개선 영향으로 정보통신기기, 반도체, 디스플레이의 생산과 수출은 양호할 전망이며 바이오헬스 및 조선산업도 하반기 일시적 둔화가 나타나겠지만 2025년 전체적으로는 전년의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 기계, 철강, 정유, 가전, 이차전지산업은 국내외 수요 부진으로 상반기 침체 국면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석유화학은 하반기 업황 개선이 소폭에 그침에 따라 본격적 회복 시점은 2026년 이후로 연기될 전망이다.
... 강화된 ‘양신신(투자 측면의 대규모 설비갱신과 소비 측면의 소비재 이구환신· Two New)’ 정책’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소비 진작을 위한 소비재 이구환신에 중점을 두고 내수 확대를 위한 양신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2025년 소비재 이구환신 정책은 단기 경기부양책인 동시에 첨단화, 지능화, 녹색화된 자동차, 가전제품, 디지털 기기 등의 소비를 촉진하여 이들 업종을 고도화함으로써 중장기적으로 경제의 고품질 발전을 위한 성장모델 전환을 추진하는 방향성을 담고 있다. 중국 소비재 이구환신 정책 관련 제품과 기술을 보유한 우리 기업은 다음을 고려하여 세계 2대 소비시장인 중국 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다. 우수한 품질과 세련된 디자인 등 우리 기업이 가진 강점에 더해 가격경쟁력을 ...
트럼프 2기 행정부는 보호무역주의 기조하에 자동차 및 부품에 대해 무역확장법 232조에 근거하여 25%의 높은 관세를 부과 자동차산업에 대한 고관세 정책은 미국 내 생산을 위한 투자 여력을 높이고, 자동차산업 가치사슬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음. 우리 자동차산업의 높은 미국 의존도를 고려할 때 고관세는 다양한 경로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며 북미 수출·생산 전략에 조정이 요구되는 상황 완성차는 현지생산을 늘리면서 대미 수출을 대체하고, 미국 시장 내 차량 가격 인상으로 인해 시장 수요가 감소하면서 수출물량 감소 예상 지역별로 미국 수출물량은 울산이 많은 편이나 대미 수출 비중은 30%대로 고관세 충격 분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생산물량 대부분을 미국에 판매하고 있는 경남 자동차산업에 ...
동향 검색 결과 (524건)
요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제조업 경기 현황과 전망 1. 제조업 경기 2. 유형별 경기 (1) ICT부문 (2) 기계부문 (3) 소재부문 제3장 업종별 경기 현황과 전망 1. 업종 개관 2. ICT부문 (1) 반도체 업종 (2) 디스플레이 업종 (3) 휴대폰 업종 (4) 가전 업종 3. 기계부문 (1) 자동차 업종 (2) 조선 업종 (3) 기계 업종 4. 소재부문 (1) 화학 업종 (2) 철강 업종 (3) 섬유 업종 5. 바이오·헬스 업종 부표 1. 제조업 및 부문별 통계 2. 세부 업종별 조사 통계 3. 평가 근거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하반기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완만한 성장세가 예상되지만 미국의 고관세 정책 등 무역정책의 불확실성으로 다소 제약이 있을 것으로 예상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자동차 이구환신 보조금1)으로 전기차를 중심으로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중국 업체 경쟁 우위인 소형차와 전기차를 중심으로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중국 업체의 판매 증가 예상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효과 등 자동차 수요 증가의 긍정적 여건이 존재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부정적 요인이 우세 미국의 자동차 시장 수요는 트럼프 정부의 높은 자동차 관세정책의 영향으로 전반적인 차량 가격 인상이 예상되면서 큰 폭으로 감소할 ...
...3.(목), 「2025년 주요산업의 동향과 이슈 진단」이라는 주제로 ’제9차 산업연구원-한국산업은행 공동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산업연구원-산업은행은 지난 2021년부터 연간 2회 세미나를 공동으로 개최하면서 산업구조 변화 분석, 경쟁력 진단, 기술 및 기업전략 등에 정례적으로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정책화 방안을 도출하고 있다. 산업연구원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우리나라 주요 성장동력 산업의 동향 및 전망을 분석하고,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정책 변화를 비롯한 대내외 이슈가 미치는 영향을 진단하고 대응 방향을 공유하였다. 총 3개 산업 분야가 논의된 이날 세미나에서 산업연구원은 「자동차 산업」, 분야의 발제를 맡았고, 산업은행이 「바이오헬스 산업」, 「양자 기술」 2개 분야를 발표하였다.
소통 검색 결과 (7723건)
자동차 품목관세 25%→15%…"선방했지만 아쉬워" [앵커] 우리의 주력 상품인 자동차에 대한 품목관세가 15%로 하향 조정됐습니다. 다만 당초 요구했던 인하폭에 미치지 못해 다소 '아쉽다'는 평도 나오고 있는데요. 장한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한미 관세협상 타결로 미국이 한국산 자동차에 부과하던 품목관세는 25%에서 15%로 낮아졌습니다. 자동차 기업들은 관세로 당장 2분기부터 실적 타격을 입었던 만큼 우선 급한 불을 껐다는 점에서 안도했습니다. 현대차·기아는 협상 타결 직후 정부 노력에 감사를 표하며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기술 혁신 등 내실을 다지겠다고 입장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아쉬움이 남는 건 인하폭입니다. "12.5%를 끝까지 주장했는데, 미국식 의사결정 과정 들으셨겠지만 ...
산업연구원 조철 선임연구위원 "이익은 감소하지만 관세부과에 비교적 선방" [산업일보] 한국과 미국의 관세협상 발표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대미(對美)수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자동차 산업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미 미국은 EU와 일본에게 자동차와 부품의 관세를 12.5% 낮춘 가운데, 미국의 한국 자동차 산업에 대한 관세 정책의 향방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산업연구원의 조철 선임연구위원은 최근 국회에서 열린 ''한미 통상협상, 이대로 좋은가''의 토론자로 참가해 ''자동차 산업의 관세협상 동향과 영향''이라는 주제로 자신의 의견을 피력했다. 조 선임연구위원은 "미국은 EU와 일본에 기존의 27.5%의 관세를 오히려 15%로 인하했다"며 ...
... 가운데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도 미국 워싱턴으로 떠났습니다. 한미 최종 담판을 앞두고 재계 총수들이 총출동해서 힘을 보태는 모양새입니다. 이 총수들까지 집결했다는 건 관세 협상이 중대 고비를 맞은 것으로도 풀이됩니다. 이어서 홍영재 기자의 보도입니다. 지난 2분기 현대차의 영업이익은 15.8%, 기아는 24.1% 줄어들 만큼, 현대차그룹은 미국의 25% 자동차 관세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이승조/현대차 재경본부장(지난 24일) : 2/4분기 기준은 8천282억 원의 관세 이펙트(영향)가 있었고 3쿼터, 4쿼터에는 더 많은 영향을 (받을 걸로.)] 일본과 EU가 자동차 품목 관세를 15%로 낮춰 상황은 더 다급해졌습니다. 트럼프 정부 이전 일본과 EU산 자동차 관세가 2.5%, 우리는 FTA로 무관세였던 걸 감안하면, 한국산 자동차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4건)
발간사 한국의 경제 성장은 산업 발전에 힘입은 바 큽니다.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주력 산업의 세계적 경쟁력이 한국 경제의 눈부신 성장의 원동력이었습니다. 1976년에 설립된 산업연구원은 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 산업정책 수립의 싱크탱크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습니다. 우리 연구원은 매년 700건 이상의 보고서, 논문, 브리프 등을 발간하여 우리 산업이 글로벌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경쟁력과 체질을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대안을 제시하는 데 노력해 왔습니다. 최근 디지털 · AI 전환 및 탄소중립 추진이 본격화된 가운데 첨단전략산업에 대한 전략경쟁이 본격화되면서 글로벌 경제 ·산업 질서의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으로 글로벌 산업 · 통상 불확실성이 ...
산업연구원은 급변하는 시대적 변화에 대응하는 한국산업의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선진국형 산업구조 고도화 달성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 경제의 성장은 산업의 발전과 궤를 같이 했습니다.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주요 산업의 세계적 경쟁력이 한국 경제의 눈부신 성장의 원동력이었습니다. 1976년에 설립된 산업연구원은 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 산업정책 수립의 싱크탱크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습니다. 최근 세계 경제는 세계화 퇴조와 보호무역주의 확대, 기후 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규제 강화, 디지털·AI 적용 확대 등과 같은 다양한 이슈들이 복합적으로 상호 작용하면서 환경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산업연구원은 대한민국 유일의 산업정책 전문 국책연구기관 으로 이러한 변화에 적극 대응하여 한국 경제와 산업의 ...
... '중동문제 연구소'로 시작해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국 산업과 기업이 걸어가야 할 올바른 방향을 연구해 온 국가정책연구기관입니다. 산업연구원은 1970년대의 석유파동, 1997년의 외환위기, 2008년의 글로벌 금융위기, 최근의 디지털 전환과 공급망에 관한 글로벌 대전환 시기에 이르기까지 경제의 중대한 갈림길에서 가장 바람직한 해법을 제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자동차, 반도체 등 주요 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 데 필요한 이론과 정책의 토대를 제공함으로써 우리나라 경제성장에 없어서는 안 될 싱크탱크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국내외 산업과 무역통상 분야를 서로 연계해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국내 유일의 국가정책연구기관인 산업연구원은 산업의 혁신 방안을 제안하는 '제조 및 서비스 산업 분석', 산업의 발전 전략을 제시하는 '산업정책 ...
연구진&연구분야 검색 결과 (2건)
자동차산업, 수송기계부품
자동차산업, 중국산업
첨부파일 검색 결과 (1496건)
제1장 자동차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2장 조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3장 일반기계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4장 철강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5장 정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6장 석유화학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7장 섬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8장 정보통신기기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9장 ...
요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제조업 경기 현황과 전망 1. 제조업 경기 2. 유형별 경기 (1) ICT부문 (2) 기계부문 (3) 소재부문 제3장 업종별 경기 현황과 전망 1. 업종 개관 2. ICT부문 (1) 반도체 업종 (2) 디스플레이 업종 (3) 휴대폰 업종 (4) 가전 업종 3. 기계부문 (1) 자동차 업종 (2) 조선 업종 (3) 기계 업종 4. 소재부문 (1) 화학 업종 (2) 철강 업종 (3) 섬유 업종 5. 바이오·헬스 업종 부표 1. 제조업 및 부문별 통계 2. 세부 업종별 조사 통계 3. 평가 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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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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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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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