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43건)
본 연구는 신규 진입한 식품제조업체가 자사 제품을 유통하는 경로로 활용하고 있는 전자상거래(e-commerce, 이하 이커머스) 현황을 분석하고 그 성과를 사업체의 생존율과 매출액 관점에서 비교 통계청 기업통계등록부 자료와 공정거래위원회 통신판매사업자 등록 자료를 연결하여 전수 수준에서 2017~2022년 신규 진입한 영세식품제조업체(종사자 수 30인 미만의 ... 발달은 식품과 같은 소비재제조업체의 유통·판매 방식에 구조적인 변화를 야기 이커머스는 제조업체가 낮은 비용으로 자사 제품을 유통·판매 가능하게 함으로써 시장 진입장벽을 낮춤. 신규 진입한 영세식품제조업체는 2017~2021년 지속 증가하였으며, 이커머스 참여 사업체 비중 또한 증가 추세 제조업체는 다양한 이커머스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여 ...
... 제품의 즉시 배송 소매를 주력으로하고 있는 플랫폼 기업이다. 즉시 배송 소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융합(O2O)한 형태로 대부분 30분에서 1시간 이내에 고객이 주문한 제품을 배송한다. 코로나19와 디지털 경제의 발전으로 중국 내에서 비대면 경제가 부상하면서 코로나19가 종식된 후에도 비대면 소비가 주요 소비 습관 중 하나로 크게 자리 잡았다. 또한 즉시 배송 소매의 범위도 신선식품과 음식배달에서 최신 출시된 휴대폰으로 확대되었다. 이에 특히 배송 시간을 중시하는 중국의 20대를 중심으로 즉시 배송 소매가 부상하고 있다. 중국상업연합회의 통계에 따르면 지난 5년 동안 즉시 배송 소매시장 규모의 연평균 복합 성장률은 65%로 O2O의 25%, 전체 전자상거래 산업의 8.9%를 크게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더해 4차 산업혁명이라는 대명제하에 진행되고 있는 디지털 전환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사회 활동 전반의 비대면화와 온라인화로 인해 확산되고 있으며, 이는 기업생태계 내 기술 및 시장 환경을 디지털 경제로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 이와 같은 거시경제의 급격한 변화와 디지털 경제의 도래는 지금의 산업 및 시장구조에 상당한 충격을 주고 있으며, 이는 결국 현재의 기업생태계가 ... 조선, 일반기계, 철강, 정유,석유화학, 섬유, 가전, 가죽・가방 및 신발, 인쇄 및 기록매체, 무선통신기기, 고무 및 플라스틱, 금속가공제품, 의료정밀광학기기, 반도체, 디스플레이, 식품・음료, 기타제조업 등의 17개 세부 업종을 대상으로 하고있으며, 서비스업은 도소매업, 운수창고업, 숙박음식점업, 정보통신업,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 교육서비스업, 보건사회복지서비스업, ...
동향 검색 결과 (10건)
서비스산업 동향과 분석 - 서비스산업 동향 - 서비스산업 분석 반려동물서비스업의 현황과 정책과제 서비스산업 이슈 분석 - 서비스 프로세스 관점에서의 서비스산업 혁신역량 현황 및 시사점 - 글로벌 OTT 플랫폼의 시장 주도와 시사점 - 신규 식품제조업체의 통신판매 현황과 시사점 - 생활물류서비스 종사자의 근로환경 이슈와 시사점 특별기고 - 플랫폼 확산에 따른 지역 음식점업의 진입과 퇴출 현황 및 시사점 - 지역 ICT산업 인력채용의 무한 경쟁 시대에 부합하는 지역정주형 인력양성 패러다임
... → 2위), FDI(26위 → 1위) 등의 국제 순위 상승과 더불어 중국은 이미 41개의 주요 산업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220개 이상의 공산품 생산량 세계 1위 최근 중국은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며 소비 주체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국제적인 제조업 생산 비용의 상승과 더불어 중국의 제조 비용 우위 역시 감소 실버(silver) 산업, 1인 문화 및 재택 문화 확장은 펫코노미(pet-conomy), 소형 가전, 1인 식품 등 소비 시장의 변화를 주도 중국의 전통적 산업인 제조업에 대한 탈산업화 진행으로 제조업 분야의 수출, 고용, 기업 이익 등이 감소하는 상황에 중국의 디지털 전환과 함께 중국의 디지털 경제 규모(2022년 기준 GDP의 41.5%) 확장이 진행 중
중국의 농식품 시장 현황 ○2021년 중국의 농식품산업 매출규모는 약 8조 3,000억 위안이며, 이 중 신선식품 비중은 약40%, 가공식품은 60% 수준 ○농식품은 중국 전체 산업규모(114조 4,000억 위안)의 7.3%를 차지하고 있으며, 2021년 기준 농촌인구는 약 5억 명(전체의 35.3%)으로 전년 대비 2.3% 감소하였으며, 최근 5년간 지속적으로 ... 3,041억 7,000만 달러(수입액 2,198억 2,000만 달러, 수출액 843억5,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23.2% 증가(수입 28.7% 증가, 수출 10.9% 증가), 중국의 농식품 수출입액 무역적자는 1,345억 7,000만 달러 - 농식품 주요 수출국(지역)은 홍콩(105.6억 달러), 일본(102.7), 미국(74.4), 베트남(54.4), 한국(53.0) ...
소통 검색 결과 (249건)
... 요구 李 대통령은 "기존 합의 못 뒤집어" "검역 절차 개선 협의가 현실 대안" 이재명 대통령이 24일 미국 워싱턴으로 향하는 공군1호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미국 측의 농축산물 시장 추가 개방 요구에 대한 정부 입장을 밝히고 있다. 뉴시스 25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국내 농축산물 시장의 추가 개방 문제가 암초로 부상했다. 우리 정부는 ...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장은 "국제 기준이 있기 때문에 한국이 미국에 대해서만 검역을 완화할 수는 없다"며 "상호 협의해 나가겠다는 선에서 논의가 진행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인공지능(AI) 기술 등을 활용해 검역 심사의 속도 개선을 추진 중이다. 세종= 장재진 기자 (blanc@hankookilbo.com) 세종= 이성원 기자 (support@h...
... 일궈졌다. 이러한 경제 지도는 특히 경기·인천 지역을 중심으로 그려졌다. 인구가 많고 교통이 편하며 수도와 인접한 특성이 긍정적으로 작용한 덕분이었다. 지역 경제의 개척자들은 장터에서 시장으로, 클러스터로, 세계로 뻗어나가며 각각의 공급망·유통망·수요망을 갖춰갔다. 제조업, 건설업, 식품업 등 분야를 막론하고 여러 가지의 지역 산업들이 변동과 풍랑 속에서 방향을 잃지 ... 연구단장 Q. 광복 직후 시작된 한국의 산업화, 그 속에서 '기업'이 갖는 의미는. 김. 1945년 광복 직후, 한국 사회는 말 그대로 '제로 베이스'에서 출발했다. 국가 체계, 시장 구조, 그리고 산업 인프라도 부재한 상황이었다. 그런 현실 속에서 기업은 단순히 영리를 추구하는 조직이 아니라 지역 공동체의 생존을 뒷받침하고 국가 재건을 위한 실질적 기반 역할을 ...
... 가격으로 책정될 예정이다. 한국과 일본은 MFN 비교대상국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높다. 산업연은 미국의 의약품 관련 정책 변화로 피해가 예상되는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을 위해 맞춤형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산업연은 “미국이 의약품 수입 관세를 부과하면 국내 바이오의약품 수출기업의 가격경쟁력과 수익성이 악화한다”며 “의약품 수출 기업의 통관세 보조 또는 현지 시장에 진출한 국내 제약사의 물류비용 지원 등 실질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미 식품의약품(FDA)의 해외 제조시설 규제 강화 발표에 대응해 변화된 제도에 대한 최신 정보 확보와 적시 지원으로 미국 시장에 수출.진출하는 국내 제조시설의 품질 관리와 규제 대응에 따르는 행정적.재정적 비용 부담을 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공급망을 활용한 전략적 ...
첨부파일 검색 결과 (59건)
서비스산업 동향과 분석 - 서비스산업 동향 - 서비스산업 분석 반려동물서비스업의 현황과 정책과제 서비스산업 이슈 분석 - 서비스 프로세스 관점에서의 서비스산업 혁신역량 현황 및 시사점 - 글로벌 OTT 플랫폼의 시장 주도와 시사점 - 신규 식품제조업체의 통신판매 현황과 시사점 - 생활물류서비스 종사자의 근로환경 이슈와 시사점 특별기고 - 플랫폼 확산에 따른 지역 음식점업의 진입과 퇴출 현황 및 시사점 - 지역 ICT산업 인력채용의 무한 경쟁 시대에 부합하는 지역정주형 인력양성 패러다임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연구 범위 제2장 이커머스 플랫폼과 마켓플레이스 1. 마켓플레이스를 통한 유통구조 변화 2. 이커머스 플랫폼 유형 (1) 이커머스 플랫폼 현황 (2) 이커머스 플랫폼 유형 (3) 마켓플레이스 수수료 제3장 신규 진입업체의 유통 경로 선택 1. 자료 2. 신규 사업체의 유통 경로 선택 (1) 진입 연도별 유통 경로 선택 (2) 진입업체 특성별 유통 경로 선택 3. 소결 제4장 신규 진입업체의 유통 경로별 성과 1. 분석 모형 2. 분석 결과 (1) 신규 사업체의 퇴출 분석 (2) 신규 사업체의 매출 분석 3. 소결 제5장 결론 1. 주요 결과 및 한계점 2.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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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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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