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42건)
... 제품의 즉시 배송 소매를 주력으로하고 있는 플랫폼 기업이다. 즉시 배송 소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융합(O2O)한 형태로 대부분 30분에서 1시간 이내에 고객이 주문한 제품을 배송한다. 코로나19와 디지털 경제의 발전으로 중국 내에서 비대면 경제가 부상하면서 코로나19가 종식된 후에도 비대면 소비가 주요 소비 습관 중 하나로 크게 자리 잡았다. 또한 즉시 배송 소매의 범위도 신선식품과 음식배달에서 최신 출시된 휴대폰으로 확대되었다. 이에 특히 배송 시간을 중시하는 중국의 20대를 중심으로 즉시 배송 소매가 부상하고 있다. 중국상업연합회의 통계에 따르면 지난 5년 동안 즉시 배송 소매시장 규모의 연평균 복합 성장률은 65%로 O2O의 25%, 전체 전자상거래 산업의 8.9%를 크게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더해 4차 산업혁명이라는 대명제하에 진행되고 있는 디지털 전환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사회 활동 전반의 비대면화와 온라인화로 인해 확산되고 있으며, 이는 기업생태계 내 기술 및 시장 환경을 디지털 경제로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 이와 같은 거시경제의 급격한 변화와 디지털 경제의 도래는 지금의 산업 및 시장구조에 상당한 충격을 주고 있으며, 이는 결국 현재의 기업생태계가 ... 조선, 일반기계, 철강, 정유,석유화학, 섬유, 가전, 가죽・가방 및 신발, 인쇄 및 기록매체, 무선통신기기, 고무 및 플라스틱, 금속가공제품, 의료정밀광학기기, 반도체, 디스플레이, 식품・음료, 기타제조업 등의 17개 세부 업종을 대상으로 하고있으며, 서비스업은 도소매업, 운수창고업, 숙박음식점업, 정보통신업,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 교육서비스업, 보건사회복지서비스업, ...
... 인플레이션은 글로벌한 현상이지만 세부 내역에서는 국가별로 차이가 존재하며, 이 같은 차이와 특징을 파악하는 것은 정책 대응을 위해서도 중요하다. 우리나라의 이번 인플레는 에너지와 식품류 가격 상승이 주도하고 있고, 수입물가 상승에 기인한 비용인상형 인플레(cost push inflation)의 성격이 강하며, 수입물가 상승에 글로벌 인플레와 더불어 환율 상승도 중요한 ...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인플레의 특징을 고려할 때 인플레 대응 정책으로써 금융정책과 더불어 수입물가 억제를 위한 환율 관리에도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아울러 일부 업종에서는 비용 상승 폭과 가격 상승 폭 사이의 상당한 괴리가 관찰된다는 점에서, 독과점적 시장 지배력에 기초한 과도한 가격 상승이 판단되는 경우 이를 억제하기 위한 정책적 대응이 요구된다.
동향 검색 결과 (9건)
... → 2위), FDI(26위 → 1위) 등의 국제 순위 상승과 더불어 중국은 이미 41개의 주요 산업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220개 이상의 공산품 생산량 세계 1위 최근 중국은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며 소비 주체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국제적인 제조업 생산 비용의 상승과 더불어 중국의 제조 비용 우위 역시 감소 실버(silver) 산업, 1인 문화 및 재택 문화 확장은 펫코노미(pet-conomy), 소형 가전, 1인 식품 등 소비 시장의 변화를 주도 중국의 전통적 산업인 제조업에 대한 탈산업화 진행으로 제조업 분야의 수출, 고용, 기업 이익 등이 감소하는 상황에 중국의 디지털 전환과 함께 중국의 디지털 경제 규모(2022년 기준 GDP의 41.5%) 확장이 진행 중
중국의 농식품 시장 현황 ○2021년 중국의 농식품산업 매출규모는 약 8조 3,000억 위안이며, 이 중 신선식품 비중은 약40%, 가공식품은 60% 수준 ○농식품은 중국 전체 산업규모(114조 4,000억 위안)의 7.3%를 차지하고 있으며, 2021년 기준 농촌인구는 약 5억 명(전체의 35.3%)으로 전년 대비 2.3% 감소하였으며, 최근 5년간 지속적으로 ... 3,041억 7,000만 달러(수입액 2,198억 2,000만 달러, 수출액 843억5,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23.2% 증가(수입 28.7% 증가, 수출 10.9% 증가), 중국의 농식품 수출입액 무역적자는 1,345억 7,000만 달러 - 농식품 주요 수출국(지역)은 홍콩(105.6억 달러), 일본(102.7), 미국(74.4), 베트남(54.4), 한국(53.0) ...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초점 1) 중국내 생산 전기차, 세계시장 수출거점 역할도 점차 현실화 ○ (초점 2) 디지털 치료(DTx), 의료 스타트업과 제약사 간의 제휴 방식을 통해 빠르게 신시장에 창출 ○ (초점 3) 대만 반도체산업, ‘소재’분야의 힘도 축적하면서 경쟁력이 더욱 강화되는 움직임 □ 글로벌 신산업의 2021년 전망 ... 자율차·전기차 등 미래차의 경량화, 친환경화 추세에 따라 경량소재, 이차전지용 소재에 대한 수요가 지속 확대될 전망 ○ (인공지능) 농약살포, 코로나백신 모니터링, 식품수요 등 AI적용 모색은 일상생활 속으로까지 확산 추세 ○ (이차전지) 도요타는 2021년에 전고체전지(10분만에 완충, 50km 주행 가능)를 탑재한 차량 공개하고 2020년대 초반에 ...
소통 검색 결과 (246건)
산업연구원 '대규모점포 규제완화 효과' 보고서 주중 의무휴업 바꾼 대구.청주 인근 요식업 주말매출 3% 반등 마트 열자 유동인구 늘어난 효과 규제해도 전통시장 보호 못 해 이커머스.식자재마트 반사이익 마트 모객효과로 상권 활성화 소상공인 "주말영업 찬성한다" 서울시 자치구들이 주민들 요구에 따라 대형마트 주말 의무휴일을 속속 평일로 바꾸거나 영업 ... 방문한 손님들이 인근 식당으로 향하는 집객 효과가 나타났다는 것이다. 대형마트 주변 식료품 및 생활 잡화점 매출은 2.0%, 편의점 매출은 5.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건강식품.수입품.주류판매점 매출은 주말 영업 이후 11.0% 줄었는데, 마트에 해당 품목의 대형 매대를 갖춘 영향으로 보인다. 보고서는 대형마트 주변 유통업과 쇼핑 관련 사업장에선 주말 영업 ...
... 문제는 실버경제 상승이 고령친화산업의 발전을 담보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우리나라 고령친화 제조업은 22조3000억원, 서비스업은 50조원으로 총합 72조3000억원 규모입니다. 이는 지난 2021년 기준 고령친화 용품·의약품·의료기기·식품·화장품과 고령친화 요양·여가·주거·급식·금융을 대상으로 규모를 추정한 보건복지부·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집계입니다. 고령친화산업의 전체 시장 중 의료·의약 산업 17.6%, 돌봄산업 14.9%, 생활산업은 67.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체 시장의 3분의 2에 이르는 생활산업(48조8000억 원)은 국내 패션시장(2021년 43조5000억원)보다 규모가 더 큰 것으로 보입니다. 김숙경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이처럼 한국의 고령친화산업에서 공공이 개입하는 분야보다 민간 분야가 ...
'협력 확대' 목소리 높지만 중국.인도.남미 등 120개국 달해 포괄적 전략 짜는 것 불가능 지역별 산업 수요 파악하고 시장과 생산거점 나눠 접근해야 中.日 등 경쟁자 철저히 분석을 김동수 산업연구원 산업통상연구본부장 최근 들어 '글로벌 사우스'라는 용어가 자주 언론에 등장하고 있다. “글로벌 사우스에 대응해야 한다”거나 “글로벌 사우스와 협력을 ... 수요를 볼 수 있다. 아세안은 2차전지 소재 핵심 광물자원 공급망과 관련한 분야, 인도는 수소융합경제, 중동은 도시 인프라와 플랫폼 경제, 남미와 아프리카는 교통물류 인프라와 농업 및 식품 가공 등을 육성하고 싶어 한다. 이런 수요를 바탕으로 차별적인 우리만의 협력을 제시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 둘째, 해당 지역을 시장과 생산 거점으로 나눠 통상외교 정책을 수립해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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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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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