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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포커스
창업 사업체의 이커머스 유통경로에 따른 성과 비교 원문 미리보기원문 다운로드 2025.09.30

# 창업 # 이커머스 플랫폼 # 유통 # 식품제조업 # 마켓 플레이스


온라인 유통의 급속한 성장으로 유통시장은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이커머스 시장의 확대와 함께 쿠팡, G마켓·옥션, 11번가 등 기존의 이커머스 기반 플랫폼뿐 아니라 네이버, 인스타그램·페이스북, 카카오처럼 포털이나 소셜미디어같은 기타 서비스 기반 플랫폼 또한 이커머스에 진입하면서 이커머스 유통경로도 다양화되는 추세이다. 이는 소비자뿐 아니라 생산자 측면에서도 제3의 판매자로써 입점할 수 있는 이커머스 플랫폼이 다양화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소규모 창업 사업체에게 이커머스 참여는 저비용으로 소비자 접점을 확대시킬 수 있는 전략으로써 중요하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의 재판매(직매입) 사업이 확대됨에 따라 동일한 플랫폼 내에서 제3의 판매자인 사업체와 플랫폼사업자 간 경쟁이 심화되는 양상도 나타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 유통이 활발한 식품제조업에서 영세(종사자 수 30인 미만의 단독 사업체) 창업 사업체의 이커머스 참여 및 이커머스 플랫폼 선택에 따른 성과를 비교함으로써 이커머스 유통경로가 사업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자료는 2017~2022년 통계청 기업통계등록부와 공정거래위원회 통신판매사업자 등록 자료를 연결하여 창업 사업체의 이커머스 선택을 식별하였으며, 성과변수는 사업체의 생존과 매출액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사업체 생존에서는 모든 유형의 이커머스 경로에서 다음 기 퇴출을 유의하게 낮추는 효과가 존재했으나, 매출의 경우 자사몰을 운영하거나 쿠팡을 제외한 이커머스 기반 플랫폼에서만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저자는 이러한 상관관계를 이커머스 플랫폼의 사업모델 및 특성, 사업체의 자기선택(self-selection)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해석하였다. 매출 분석에서 자사몰, 이커머스 기반 플랫폼, 기타 서비스 기반 플랫폼 순으로 매출이 높게 나타난 것은 이커머스 경로별 진입비용(운영비용, 경쟁수준 등)과 사업체의 잠재적 역량이 비례한 결과일 수 있다. 반면, 동일한 이커머스 기반 플랫폼 내에서도 쿠팡과 다른 이커머스 플랫폼의 영향이 이질적으로 나타난 것은 혼합모델 플랫폼에서 영세업체가 상대적으로 성장하기 어려울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이커머스에 진출하는 소규모 사업체는 다양한 이커머스 경로별 성격과 자사 특성을 고려하여 유통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으며, 정책적으로는 혼합모델 플랫폼에서 플랫폼사업자와 제3의 판매자 간 이해충돌로 인한 불공정거래를 예방하기 위해 경쟁당국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할 것이다
 

보도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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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 산업연구원

연구진 소개

  • 학력
    • Osaka Prefecture University (Ph.D)
    경력
    • 2021.06 - 현 재 제22대 산업연구원 원장
    • 2017.10 - 2019.05 대통령비서실 중소기업비서관/중소벤처비서관 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
    • 2015.04 - 2017.10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 2015.03 - 2017.02 한국산업조직학회 감사
    • 2009.03 - 2017.10 한국동북아경제학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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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KIET 산업경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조업 고용 변화: 중간 점검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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