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61건)
... FGI를 통한 정성평가를 병행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였다. 분석 결과 신흥안보 관점에서 본 한국의 첨단바이오 산업경쟁력은 7개 주요국 중 최하위로 나타났으며, 1위인 미국에 비해 약 80% 수준으로 평가되었다. 특히 기술 역량보다 경제적·산업적 기반의 취약성이 두드러졌다. 이러한 구조적 한계는 우수 인재의 절대적 부족, 글로벌 선도기업의 부재, 핵심 소재·부품·장비에 대한 높은 해외 의존도에서 비롯된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한국은 세포치료제 등 주요 품목을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향후 기술 종속과 보건 안보 측면에서 심각한 위험이 우려된다. 한국 첨단바이오산업의 취약성은 단기간의 자력 개선만으로는 해소하기 어렵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단기적 으로 미국, EU를 비롯한 신뢰할 수 ...
2000년대 우리 산업정책의 상징인 소부장 정책이 시작된 지 올해로 25년째를 맞았다. 지금까지 다섯 차례의 기본계획을 통해 ‘부품·소재’→‘소재·부품’→‘소부장’→‘소부장 및 공급망’으로 진화해 온 우리 소부장 정책은 현재 중국의 첨단 제조 굴기, 경제안보 및 미·중 전략경쟁 부상, 산업정책과 보호무역주의 회귀 등 전환기적 글로벌 산업 환경 변화를 마주하며 정책 전환의 중대 갈림길에 서 있다. 현재 우리 소부장이 직면하고 있는 잠재적·실재적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단기 정책금융 공급, 맞춤형 해외진출 지원으로 미국발 관세×산업정책에 ...
반도체는 전자제품의 데이터 처리를 담당하는 핵심부품으로서 ‘산업의 쌀’로 불리며 약 6,000억 달러 규모의 세계시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D램과 같은 메모리 반도체와 CPU와 같은 시스템 반도체로 구분된다. 또한 국가 경제와 안보의 핵심자산으로 인정받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반도체산업이 차지하는 위상은 매우 크다.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 350억 달러 규모로서 제조업 투자의 40% 수준에 이른다. 반도체 분야 고용 규모도 약 20만 명으로서 전체 제조업 고용의 4~5%를 차지한다. 팹리스, 제조 및 파운드리, 패키징, 소재·장비 등 약 1,400여 개에 이르는 반도체 기업으로 매출 기준 세계 2위의 반도체 시장 점유율을 점유하고 있다. 특히 메모리 분야에서 압도적 세계 1위를 오랜 기간 유지하고 ...
동향 검색 결과 (27건)
... 제2장 13대 주력산업 전망 부정적 거시경제 여건, 정책 불확실성 심화로 인한 대외 여건의 어려움이 예상되나 주요국 IT 및 인프라 투자 확대 기조는 긍정적인 대외 요인 (세계 수요 여건) 2025년 하반기 세계 수요는 경기 회복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지며 회복 기조가 예상 대비 지연될 전망, 디지털 수요는 견조하고 전기차 판매가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고기능성 소재·부품 수요도 다소의 증가세가 나타날 것으로 보이나 미 통상정책의 파급 영향으로 인한 하방 리스크도 상당할 전망 (주요 수출 대상국의 수요 전망) 2025년 하반기 13대 주력산업의 주요 시장 수출 여건은 주요국 IT 및 인프라 투자, 재정지출 확대 등의 우호적 여건과 경기 회복 지연, 관세 및 경쟁 심화 등의 부정적 여건이 혼재할 전망 미국 시장에서는 ...
상하이자동차그룹, 장쑤성 소재 전고체 배터리 업체와 합자회사 설립 2023년 11월 상하이자동차그룹이 장쑤(江苏)성의 유니콘 기업인 칭타오에너지(清陶能源)와 함께 상하이자동차칭타오에너지테크(上汽清陶能源科技)를 설립 - 상하이자동차그룹은 앞서 펀드를 통해 2020년과 2022년, 2023년에 칭타오에너지에 투자하였고 2023년 8월까지 약 29억 8,350만 ... 투자 - 합자회사의 등록자본금은 10억 위안으로 상하이자동차그룹이 49%, 칭타오에너지가 51%의 지분을 보유 - 상하이자동차칭타오에너지테크의 사업 범위는 신에너지 기술과 자동차 부품 연구개발, 배터리 판매, 빅데이터 서비스 등을 포함 공업정보화부, 산업 인터넷과 공작 기계 업종의 융합을 위한 지침 발표 2023년 11월 공업정보화부가 ‘산업 인터넷과 ...
... 기술 수준이 모두 높은 신산업: 이차전지 (그룹 Ⅱ) 세계시장점유율은 낮지만, 기술 수준이 비교적 높은 신산업 전기차, 스마트홈은 기술력이 글로벌 수준에 근접해 있어서 제품ㆍ핵심부품 경쟁력 강화, 글로벌 표준 대응 등을 통한 안정적 수요처 확보가 관건 (그룹 Ⅲ) 세계시장점유율과 기술 수준이 낮은 신산업 제조용 로봇, 시스템반도체, 드론, 바이오의약품 등은 ... 시장에서 기존 반도체 시장의 지형도 변화가 관측 (인공지능) 사회 전 영역에서 인공지능과의 융합을 통한 효율ㆍ생산성 향상 및 고도화 시도 (이차전지) 리튬, 니켈, 코발트 등 원소재 공급 부족 해소를 위한 이차전지 재활용ㆍ재이용의 역할 증대 신산업별 최근 동향 (전기차ㆍ자율차) 글로벌 전기차 수요 변화 및 공급망 재편 노력 등으로 인해 전기차 생산 거점 조정 ...
소통 검색 결과 (1435건)
... 중국 배터리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빈약한 내수시장으로 인해 대부분 해외 수요에 수동적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는 한계점이 있다. 특히 중국 위주의 배터리 공급망 생태계로 인해 원재료, 소재부품 및 배터리 셀 산업에서 가격경쟁력이 약하다. 또 보조금 축소 및 폐지 등에 따른 가격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중국이 강점이 있는 저가형 배터리 수요가 확대되는 점과 세계적으로 친환경 ...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를 확보할 필요가 있고 자율주행차의 경우 선도업체 대비 공급망 내재화 역량, 소프트웨어(SW) 경쟁력 등이 취약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국내 자동차산업계는 부품기업들의 자금·인력·기술·정보 등 미래 대응 역량이 전반적으로 미흡하다. 특히 전기차, 자율주행 등에서 중국업체의 경쟁력이 강화돼 한국을 위협하고 있다. 주요국의 자동차 보호무역 강화에 ...
... 저조했다. 심 팀장은 "국내 항공산업의 기술은 선진국의 60~80% 수준"이라며 "고정익과 무인기는 기체 제작 기술수준이 높은 반면 추진계통은 여전히 미흡하고 회전익의 경우 기체, 추진, 세부계통 모두 수준이 낮다"고 분석했다. 무역수지도 악화 추세다. 국내 항공산업의 무역수지는 2019년 22억달러 적자에서 2023년 26억달러 적자로 확대됐다. 이는 낮은 부품, 소재 국산화율에 기인한다는 진단이다. 실제 2023년 기준 항공산업 전체 매출 7조6000억원 중 완제기 품목이 2조9209억원(39%)을 차지했으나 전자·보기류 부품은 6840억원, 소재는 381억원에 불과했다. 같은기간 방위산업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23조8000억원, 3조8000억원으로 집계된 것과 대조적이다. 심 팀장은 "항공우주 산업의 적자 확대는 공급망 ...
... 대부분 업종은 밑도는 지수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정보통신기술(ICT) 부문은 98로 전월 수준을 유지하나 기계(89) 부문에서 추가 하락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신산업(98)과 소재(88) 부문도 전분기보다 밑도는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신산업·소재 부문의 경우는 전기보다 각각 6포인트, 5포인트 급락한 전망치입니다. 매출액 규모별로는 대형 업체가 전기와 유사한 ... 15.2% 감소했으나 조업일수 감소를 고려한 일평균 수출액은 33.2% 증가한 상황입니다. 반도체 수출이 47.0% 급증하면서 전체 수출을 견인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반면 승용차, 자동차 부품, 무선통신기기는 각각 51.8%, 49.1%, 28.9% 감소세를 기록했습니다. 국가별로는 미국 -43.4%, 유럽연합(EU) -44.0%, 중국 -19.1%로 예사롭지 않은 주요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3건)
○ 난제를 극복하고 소재·부품산업의 경쟁력 제고 및 대·중소기업의 동반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시스템적 요건·환경은 무엇이며, 그러한 요건 및 환경의 현실화가 가능한지 그리고 이를 위해서 필요한 정책과제는 무엇인지 등을 논의
... 산업혁명의 전개 (3) 글로벌 협약과 제도의 변화 3. 새로운 산업정책의 핵심과제와 정부와 시장의 역할 Ⅳ. 글로벌 위기 전후 한국의 산업발전 패턴변화와 산업정책의 역할 평가 1. 글로벌 위기 전후 한국의 산업발전 패턴과 산업정책의 역할 개관 2. 글로벌 위기 전후 한국산업 발전에 내재된 구조적 문제점 3. 글로벌 위기 이후 한국 산업정책적 대응의 문제점 - 기존 주력산업의 재편, 신산업육성, 부품소재 및 서비스산업정책 중심 4. 향후 한국의 새로운 산업정책의 필요성과 논거 Ⅴ. 글로벌 저성장시대 한국의 새로운 산업정책 방향과 과제 1. 새로운 산업정책의 기본방향 2. 기존 주력산업의 구조조정 및 재편 방향과 과제 3. 신성장산업의 창출 및 육성 방향과 과제 4. 새로운 산업정책의 추진체계
... 산업정책 추진에 따른 산업구조 고도화 전망 Ⅳ. 한중 산업경쟁력 비교분석 1. 한중 무역경쟁력 비교(한중간, 대세계, 수출 경합도, TSI, RCA, 양국의 무역 특성, 경쟁력을 가지는 분야비교 등) 2. 주요 업종별 경쟁력 비교(업종 전반의 가격, 품질, 기술, 각 부문별 경쟁우위 및 열위부문 제시) 3. 정책적 시사점 Ⅴ. 우리산업의 대응전략 1. 중국 산업구조 고도화에 따른 산업경쟁력 강화 전략(제품차별화, 기술개발 전략, 생산성 향상 및 비용절감을 위한 제조혁신 전략 등) 2. 가치사슬을 고려한 한중 분업전략(단순히 생산 제품의 배치전략이 아니라 경영활동 전반에 걸친 재배치 전략) 3. 중국 시장 진출 전략(소비재뿐만 아닐 부품소재 및 자본재 등의 중국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전략 제시)
첨부파일 검색 결과 (317건)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