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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해 녹색항공제조업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지적 동 발전요강에서는 녹색항공제조업의 발전을 위해 2035년까지 다음의 체계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을 제시 - (효율적인 녹색기술 혁신체계 구축) 신에너지 항공기의 강점과 5G, 빅데이터, 인공지능과 같은 기술의 결합을 촉진하고 상업화된 녹색항공산업기술혁신센터와 혁신연합체, 신형에너지저장 제조업혁신센터 등을 만들며 ... 활용 심화, △ 녹색 저탄소 컴퓨팅 파워 발전 촉진, △ 네트워크 보안 기능 강화 등을 제시 - (포괄적인 공급체계 개선) 인공지능산업의 발전과 비즈니스 수요를 결합하여 제조, 금융거래, 스마트 그리드 등 분야에서 저지연 비즈니스 응용을 지원하고 전통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추진 과학기술 연구개발에 대한 자금 투입 증가세 시현 2023년 9월 국가통계국이 과학기술부, ...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초점) 미·일의 파운드리 분야 진출로 세계 반도체산업 분업구조의 변화가 전망 → 메모리 초격차 전략, 시스템반도체 분야에 대한 혁신과 육성이 긴요 ■ 주요 신산업의 2023년 세계시장 전망 ○ 2023년 주요 신산업의 세계시장 전망: EV용 배터리, 전기차, ARㆍVR 주도로 성장세가 지속되나, 반도체 분야는 ... 프레임워크 형성을 추진 ○ (탄소 섬유) 세계 탄소소재 기술력은 일본이 선두인 가운데, 미국과 독일이 뒤를 잇고, 최근 중국은 생산설비를 급격히 확대 ○ (인공지능) 바이오, 금융, 메타버스, 제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 기술 접목을 통한 혁신이 활발 ○ (이차전지) 미국과 유럽은 각각 ‘배터리 원료 이니셔티브’ 및 ‘...
... 14:30∼17:00, 포스트타워(서울 명동)에서 ’대전환기의 중소기업과 정책과제' 온·오프라인 컨퍼런스를 개최하였다.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스마트제조혁신, 디지털 플랫폼, 탄소중립으로 대표되는 대전환기에 중소기업들이 구조적으로 직면하는 이슈와 정책과제를 산업연구원 중소벤처기업연구본부의 연구 성과에 기초하여 발표하고, 학계, 정책당국, ... 유출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각종 정책적 노력이 모색될 필요가 있다. □ [발제 3] 플랫폼 경제의 시장구조와 중소기업 정책과제 (신위뢰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 생산, 소비, 금융의 경제 활동이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이루어지는 플랫폼 경제는 경제주체 간 정보교환을 활성화하여 이용자 간의 교류를 촉진시키고, 이를 통해 경제의 효율성을 높인다. 중소기업은 플랫폼 ...
... 목표하의 한중 산업협력”이라는 주제로 한중 산업포럼을 개최(2021년 12월 7일) - 이번 포럼은 2세션으로 구성되었는데, 제1세션에서는 중국 측의 발표로 탄소제로 발전과 금융의 역할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었고, 제2세션에서는 한국 측의 발표로 주요 제조업의 탄소중립정책의 영향과 대응 방안으로 구성 ○ 중국의 탄소중립 정책과 금융의 역할 - 중국은 시진핑 ... 투자액은 약 68조 2,000억 위안이며 이 중 공업 부문에 53조 위안, 탄소포집에 4,000억 위안, 자연 탄소흡수원에 300억 위안 필요 - 탄소제로 발전을 위해서는 녹색 금융의 발전이 매우 중요하며 혁신적인 금융제도 계획을 통해 더 많은 사회 자본이 녹색 자본에 투입될 수 있도록 유도 - 금융 부문이 녹색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서 자원 배치, 리스크 관리, ...
... 산업 간 상호발전을 추진하고 있음을 의미 □ 국무원, 과학기술 성과평가 메커니즘 구축에 관한 지도의견 발표 ○ 당중앙과 국무원은 과학기술성과에 대한 평가와 개혁을 매우 중시하며 과학기술평가는 과학기술의 건전한 발전에 중요한 역할 ○ 지도의견은 품질, 성과, 과학기술 혁신 기여를 핵심으로 하는 평가 방향 고수, 과학적 분류, 다차원적 평가 고수, 과학기술 혁신법 준수 등 10대 조치를 제안 □ 중앙 및 지방정부 14.5 공업 탄소 감축 계획 발표 ○ 최근 중앙부처 및 지방정부에서 녹색 및 저탄소 전환을 촉진하며 산업구조 전환 및 최적화를 적극 추진 ○ 기업 및 금융 등 부문에서도 산업구조의 녹색 전환을 적극 추진하여, 녹색 제조 산업 시스템을 구축하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녹색 및 저탄소 발전을 촉진
... 국가발전개혁위원회가 공표한 《한중국제협력시범구 총체방안》은 시범구의 조성계획의 성격으로 기본원칙, 발전목표, 주요 산업협력, 지원정책 등으로 구성 ○ (기본원칙) 한중국제협력시범구의 조성에는 혁신 드라이브, 개방 협력, 시장주도, 통합계획이라는 네 가지 기본원칙을 적용할 예정 ○ (발전목표) 단기적으로는 한국과의 경제협력 교류를 통하여 한중국제협력시범구를 동북아경제거점의 지렛대로 ... 플랫폼으로 조성할 계획 ○ (주요 산업협력) 정보기술, 첨단장비제조, 의약 · 의료 및 건강서비스, 농업 및 중의약, 문화의 총 5가지 분야의 산업협력을 기대 ○ (지원정책) 기업지원시스템, 외상투자유치, 무역 편리화, 출입국간소화, 재정지원, 금융협력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지만 시범구만의 차별적인 최혜 지원정책은 아니라는 점에서 다소 미흡하다는 평가
□ 중국의 금융산업 개방확대 ○ (WTO가입과 금융시장 개방 청사진) 중국의 금융산업 개방은 2001년 WTO에 가입한 후 금융시장 개방의 청사진을 제시하고, 2006년 말까지 5년간 유예기간의 개방 로드맵에 따라 보험업-은행업-금융투자업(자산운용-증권)순으로 영업 제한을 완화하고 개방을 점진적 확대 ○ (시진핑 정부 2기, 빨라진 금융산업 개방 로드맵) 시진핑 정부 들어 미국의 지속적인 금융시장개방 요구와 중국 내 경제구조 개혁 필요성 등 대내외적 요인으로 금융시장 대외 개방 확대 및 가속 ○ (시진핑 정부의 금융 분야 리스크 관리 강화와 금융 혁신) 2008년 금융위기 이후 10년간 과잉유동성으로 그림자 금융과 부동산, 주식시장, VC/PP에 자금이 몰리면서 버블과 금융리스크가 확대되고, 금융업 보호정책의 ...
... 한국의 4차 산업혁명 대응 방안 ○ 한국정부(문재인정부)의 경제정책은 “사람 중심 경제”: 일자리 중심 경제, 소득 주도 성장(최저임금 현실화), 공정경제(대기업 중심의 불공정), 혁신성장(4차 산업혁명 대응)이라는 4대 정책과제 - 정책의 특징은 경제패러다임의 전환에 있으며, 분배와 성장이 선순환을 이루는 사람 중심의 지속성장 경제 구현 - 제4차 산업혁명 관련 ... 4대 분야 23개 과제이며, 민간위원장과 26명(민간위원 20명, 정부위원 6명)으로 이루어진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2017년 10월 11일 출범하여 추진 - 지능화혁신: 의료·제조·이동체·에너지·금융물류·농수산·시티·교통·복지·환경·안전·국방등의 분야에서 제조업의 서비스화 추진 - 성장동력의 기술력(핵심): 지능화, 혁신성장동력화, R&D체계 ...
1. 중국의 국가급 신구 조성 현황 ○ 중국은 1990년 상하이 푸둥지구를 대외개방의 전진기지로 삼아 금융 및 해운 그리고 서비스 중심의 경제특구를 조성하기 시작하였고 시범적인 특구조성의 성공적인 자체 판단에 따라 순차적으로 '국가급 신구'라는 명칭으로 개발 조성 중 -2017년 4월 베이징의 과잉집중을 방지하고 징진권의 새로운 동력 마련을 위하여 슝안신구조성 ... 발표함에 따라 19번째 국가급 신구 조성이 가시화 -대부분의 국가급 신구는 작게는 시장간쟝신구가 465㎢에서 크게는 난징 장베이신구가 2,451㎢까지 이르는 광대한 계획이며 우리나라의 혁신신도시와 유사한 목적으로 추진 중 -상하이 푸둥지구, 톈진의 빈하이신구, 란저우신구, 징진지의 슝안지구 등과 같이 온전히 새롭게 개발이 추진되는 곳이 있는가 하면, 난징 장베이신구처럼 ...
□ 3월 3일 중국 최대 정치 행사인 양회(兩會) 개막 □ 13차 5개년 규획 확정 □ 경제성장 목표 제시: 6.5%-7% □ 공급측 개혁 및 국유기업 개혁 □ 세제개혁 □ 금융개혁 □ 부동산 재고 소진 □ 제조업 혁신 □ 대외개방 □ 도시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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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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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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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