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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이자동차그룹, 장쑤성 소재 전고체 배터리 업체와 합자회사 설립 2023년 11월 상하이자동차그룹이 장쑤(江苏)성의 유니콘 기업인 칭타오에너지(清陶能源)와 함께 상하이자동차칭타오에너지테크(上汽清陶能源科技)를 설립 - 상하이자동차그룹은 앞서 펀드를 통해 2020년과 2022년, 2023년에 칭타오에너지에 투자하였고 2023년 8월까지 약 29억 8,350만 ...口管制措施)을 공동 발표 - 이번에 발표한 수출통제 조치는 2006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수출통제 품목 범위에 대한 최적화 및 조정 중국인터넷협회, 100대 중국 인터넷 종합실력기업 순위 발표 2023년 10월 중국인터넷협회가 ‘중국인터넷기업종합실력지수(2023) 보고서’(中国互联网企业 综合实力指数(2023))를 발표하고 2022년 100대 ...
... 중국과 상당한 격차가 존재 ○ 드론, ARㆍVR 디바이스, 바이오의약, 팹리스(반도체), 수소 등은 유망 분야이지만 기술 수준과 시장점유율이 주요국에 비해 모두 열세 ■ 글로벌 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자율주행) 세계적으로 자율주행 실현을 위한 투자 활발, 완성차 업체뿐 아니라 스타트업들도 가세하며 경쟁 치열 ○ (유니콘) 미국이 압도적으로 ... 이니셔티브」 행정명령 발표 ○ (지능형 반도체) 반도체 주요 수요산업인 스마트폰 및 PC 출하량이 2021년 동기 대비 급격히 감소 중 ○ (첨단소재) 알루미나소재 생산 및 가공 기업의 이차전지 분야 투자 확대, 첨단제품 코팅용 알루미나소재 기술개발 활발 ○ (인공지능) 신약, 소재 개발 등에 AI 및 로봇 기술 접목을 통한 혁신이 활발 ○ (이차전지) 미국 ...
◈ 컨퍼런스 개요 □ 산업연구원(원장 주현)은 ‘22.2.22.(화), 14:30∼17:00, 포스트타워(서울 명동)에서 ’대전환기의 중소기업과 정책과제' 온·오프라인 컨퍼런스를 개최하였다.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스마트제조혁신, 디지털 플랫폼, 탄소중립으로 대표되는 대전환기에 중소기업들이 구조적으로 직면하는 ... 중소기업들에게도 부담이 가중될 전망이다. 한편 탄소중립으로 인한 탄소배출 저감 기술, 재생에너지 개발, CCUS 개발 등의 혁신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그린 벤처 및 그린 유니콘 등의 역할에 대한 기대 또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중소기업의 탄소중립에 대한 인식은 매우 미약한 편이며, 탄소중립의 유인 또한 부족하다. 따라서, 중소기업의 인식과 수용성 제고를 ...
... 계획 ○ (한국) 세계 4대 산업강국으로 도약을 위한 ‘디지털 기반 산업 혁신성장 전략’ (’20.8)을 발표 ○ (AR·VR) 전문기업을 인수하는 등 글로벌 IT기업들의 AR·VR분야에 대한 투자가 활발 ○ (5G 통신) 세계 5G 통신장비 시장, 미·중 분쟁으로 시장경쟁 구조가 변화될 가능성 ... 기반으로 한 ‘실감경제(XR·Extended Reality)’가 본격화될 전망 ○ (바이오헬스) 미국 바이오·헬스케어 스타트업들이 새롭게 유니콘 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 대열에 합류 ○ (파워반도체) 파워반도체 세계 매출 1위는 독일의 인피니언이며, 매출액 세계 10위 기업 내에 일본 기업이 5개 포sps함 ○ (인조흑연) ...
... 기술개발 강화는 미래 자동차산업의 판도에 적지않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큰 가운데, 그 이면의 장기포석은? ○ 일본의 모빌리티 ‘모네 컨소시엄’에 자국 5개 자동차기업이 신규 참여하면서 한층 탄력 : MaaS 연합군 참여에 200개사 돌파하며 확산 추세 □ 글로벌 신산업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동향 ○ 파운드리 시장은 TSMC와 삼성전자의 우위가 ... 급성장, 각국의 다국적 임상 유치노력 활발 ○ (인공지능) 세계 AI 시장은 2018~‘25년 기간 중 연평균 36.6% 급성장, 2019년 상반기중 9개 스타트업이 AI 유니콘으로 등극, 미국은 AI 이니셔티브 추진 ○ (외주반도체 패키지테스트) OSAT 10대 기업에서 대만, 중국기업이 8개사 차지, 세계 OSAT 시장에서 한국의 입지 축소 ○ (경량소재 ...
기업가치가 10억 달러 이상인 스타트업(Start-up)을 유니콘(Unicorn) 기업으로 명칭 CB Insight에 따르면 328개 중 93개가 중국 기업 중국의 유니콘 기업들은 1선도시에 밀집 아이디어·시장·인재·자본 그리고 유연한 제도가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 ○ CB Insight가 발표한 2018년 말 기준 유니콘 기업은 총 328개이며 이중 미국계 기업이 157개사로 47.9%를 차지 ○ 유니콘 기업들의 총 가치액으로 보면 미국 유니콘 기업의 가치가 5,644억 달러로 전체의 51.9%를 차지 ○ 유니콘 기업들의 업종 분야별 분포를 살펴보면 전자상거래(e-Commerce), 소금융(Fintech), 인터넷서비스(Internet Service), 의료(Healthcare), 온디맨드(On Demand)순으로 ...
... 반도체시장의 70%를 점하는 ‘시스템 반도체’(비메모리) 기술력 강화 필요 ○ 중국은 인공지능, 자율주행 분야에서 미국을 빠르게 추격하며 급성장 : 인공지능 유니콘 32사중 중국기업은 10사 □ 글로벌 신산업 동향 : 정책 및 기술개발 ○ (차세대 자동차 전략) 글로벌 자동차업계 경쟁구도, 차세대 기술 획득을 위한 4파전 연합으로 재편 ○ ... 대두 ○ (중국 전기차 시장) VW, 도요타, 다임러 등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들은 적극적으로 중국 전기자동차 시장에 진출 ○ (5G 정책) 일본은 5G 통신을 지역 제한하여 일반기업에게도 개방 예정 ○ (5G 활용서비스) 5G를 활용한 새로운 사업서비스 기회 : 화웨이, 구글, 에릭슨, NTT 등 5G 스마트폰 연계 신서비스 창출 ○ (이차전지) 수명을 측정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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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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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