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검색 결과 (33건)
상무부 외, 중국 신에너지차의 해외 진출 지원 강화 2024년 2월 상무부와 공업정보화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를 비롯한 9개 부문이 ‘신에너지차의 무역 협력과 건강한 발전 지원에 관한 지도 의견’(关于支持新能源汽车贸易合作健康发展的意见)을 공개 동 의견은 신에너지차의 무역 협력이 건전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자동차 산업의 전환 및 고도화를 촉진하고 대외 무역의 규모와 구조의 최적화를 도모 공업정보화부 외, 미래산업의 혁신 발전 가속화 2024년 1월 공업정보화부와 교육부, 과학기술부 등 7개 부문이 ‘미래산업의 혁신 발전 추진에 관한 실시 의견’(关于推动未来产业创新发展的实施意见)을 발표 동 의견에 따르면 미래산업의 발전은 과학기술의 진보를 이끌고 산업 고도화를 ...
... 중점 지역과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노력을 강화 - 2030년까지 공동부유를 촉진하기 위한 디지털 경제 정책체계를 전면적으로 구축하며 지역, 도시와 농촌, 기본 공공 서비스 등의 격차 해소를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하면서 복제 가능한 혁신 성과를 창출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외, 신에너지차와 전력망의 상호작용 강화 강조 2024년 1월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국가에너지국, ... ‘신에너지차와 전력망의 융합과 상호작용 강화에 관한 실시 의견’(关于加强新能源汽车与电网融 合互动的实施意见)을 공개하며, 시기별로 발전 목표를 설정 2025년까지 신에너지차의 이동식 전기화학적 에너지저장 자원으로서의 잠재력을 검증하기 위해 5개 이상의 시범 도시와 50개 이상의 양방향 충전 및 방전 시범 프로젝트를 구축 이와 관련하여 장강삼각주, 주강삼각주, ...
... 주행가능거리 등 관련 기술의 발전 상황을 반영하기 위해 신에너지차 제품의 기술 요건을 조정 중국, 국가첨단기술산업개발구를 통해 신형공업화에 박차 2023년 12월 공업정보화부가 신형공업화의 추진 가속화를 위한 국가첨단기술산업개발구의 역할에 대한 언론브리핑을 실시 공업정보화부 규획사(司), 공업정보화부 횃불센터, 베이징시과학기술위원회, 상하이과학기술 혁신센터건설추진 ... 개혁의 시험장으로서 중국의 고품질 발전에 기여한다고 설명 중국 전정특신 작은 거인 기업, 혁신 역량 강화에 박차 중국의 전정특신(专精特新) 중소기업은 10만 3,000개이며 전정특신 작은 거인 기업(이하 ‘작은 거인 기업’)은 1만 2,000개 작은 거인 기업 중 40%가 넘는 기업이 차세대 정보기술, 신소재, 신에너지, 스마트 커넥티드카업종에 ...
... 기록하며, 지난 2분기 대비 성장세는 꺾였으나 시장전망치는 상회 각 부문별로 보면, 2023년 1~3분기 기준 산업생산 부문에서 제약업과 하이테크 제조업 부문의 생산은 부진한 반면, 신재생에너지 관련 산업은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며 대비되는 양상 시현 하반기 이후 내수와 외수가 개선되고, 2022년 하반기 시작된 기업 재고조정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산업생산 역시 ... 증가율 4% 기록 세부 단위산업별로는, 제약업(-5.2%), 컴퓨터·통신설비 제조업(1.4%)의 산업생산 증가율은 보합세 또는 부진했으나, 태양광전지(+63.2%), 신에너지차(+26.7%) 등 친환경 분야는 고성장 시현 * 10월 분야별: 채굴업 2.9%, 제조업 5.1%(장비제조 6.2%), 전력생산 1.5% * 10월 주요 성장 업종: 태양광전지 ...
... 기능성 소재 중 하나로서 제품의 전력 소비를 줄이고 제품을 더욱 작고 가볍고 얇게 만드는 역할 희토류 영구자석 소재는 사마륨 코발트(SmCo)계열(1세대 SmCo5와 2세대 Sm2Co17)을 거쳐 3세대인 네오디뮴 철 붕소(NdFeB)계열로 발전하였으며 현재 4세대인 희토류 철 질소 영구자석 합금을 개발 중 - 네오디뮴 철 붕소 영구자석 소재는 상대적으로 자성이 강하고 비용이 저렴하며 다양한 분야에 사용가능하다는 장점을 바탕으로 현재 가장 널리 쓰이고 있으며, 제조 방식에 따라 소결, 결합, 열간변형으로 분류 희토류 영구자석 소재는 방위, 항공우주, 신에너지차, 에너지절약형 인버터 가전, 산업용 로봇, 풍력발전기 등에 주로 사용되기 때문에 국가안보와 탄소중립 시대에 산업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
한·중 산업포럼 개요 ○산업연구원과 중국 상하이사회과학원 응용경제연구소는 2023년 6월 20일 ‘신산업의 새로운 경쟁구도: 한·중 미래산업 발전과 협력’이라는 주제로 한·중 산업포럼을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 - 제1세션은 글로벌 공급망 및 가치사슬의 재편에 따른 주요 산업의 한·중 가치사슬 특성과 경쟁구도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 - 제2세션은 글로벌 교역질서 변화와 반도체 및 메타버스 산업의 한·중 산업협력 내용 - 제3세션은 중국의 과학기술 정책과 디스플레이산업의 발전 - 제4세션은 탄소중립과 미래산업 발전 및 신에너지차의 동아시아 협력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
테이블 제목 시간 내용 09:30~09:40 개회사 간춘후이(干春晖) 상하이사회과학원 부원장 축 사 주현 김근모 산업연구원 원장 주상하이총영사관 상무관 세션1 09:40~10:40 좌 장 발제1 박재곤 산업통상연구본부 선임연구위원 주요 산업(자동차, 철강, 반도체)의 한중 가치사슬 특성분석 조철 성장동력연구본부 선임연구위원 발제2 토 론 국제산업사슬 재편 배경하 상하이의 새로운 경쟁구도와 선택 슝쓰워이 상하이 경제 및 정보화위원회 종합계획처 처장 남상욱 성장동력본부 부연구위원 쉬린후이 상하이사회과학원 응용경제연구소 부연구원 정리 및 휴식 (10:40~11:00) 세션2 11:00~12:20 좌 장 탕윈이 상하이사회과학원 응용경제연구소 부소장 발제3 발제4 ...
... 넘어섰고, 신에너지차와 통신 전자 제조 분야에 대한 투자 증가율은 두 자릿수를 유지 ○동 브리핑에서는 2023년 중앙기업의 3대 투자 중점으로 ① 국가 중점 프로젝트, ② 인프라 건설, ③ 산업사슬 강화 및 보완을 제시 - (국가 중점 프로젝트) 국가전력투자그룹의 팡청강(防城港)시 원자력발전 프로젝트, 대형 풍력발전 및 태양광발전 기지 프로젝트 등 중앙기업의 제14차 5개년 규획에서 확정한 중점 프로젝트에 대해 투자 - (인프라 건설) 클라우드 컴퓨팅, 5G/6G, 전국 통합 빅데이터센터 시스템, 산업인터넷 등 분야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중점 에너지 기지 프로젝트 건설을 적극 추진 - (산업사슬 강화 및 보완) 차세대 정보기술, 신소재 등 전략적 신흥산업을 육성하고 산업사슬 강화와 보완을 위한 투자를 강화
... ● 중국 공업정보화부1)에 따르면 신에너지차(New Energy Vehicle, NEV)는 기존의 내연기관 (Internal Combustion Engine, ICE) 자동차와는 다른 새로운 유형의 동력 시스템을 사용하여 신형 에너지 구동 장치에 완전히 혹은 주로 의존하는 자동차를 지칭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PHEV, 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차(REEV) 포함), 순수전기차(BEV), 수소전기차(FCEV)와 같은 연료전지차 등을 포함 □ 중국의 전략적 신흥산업과 녹색산업으로서의 신에너지차산업 ● 중국은 1990년대 초반부터 전기차 연구개발을 시작하였고, 2000년대 초반에는 선진국과의 격차가 약 20년에 달하는 내연기관차와 달리, 신산업인 전기차 분야에서 선진국과의 격차가 4~5년에 불과2)하다는 점에 ...
... 공격적 증설 및 우수한 품질 기반의 수주 확대로 전년 대비 점유율 제고 노력 중 2. 중국 이차전지 육성정책 ㅇ 중국 정부는 이차전지 기술을 독려하기 위해, 에너지 밀도, 배터리 소재 공급망 발전, ESS 발전 방향 관련 정책을 마련 ㅇ 중국 정부는 자동차용 배터리는 ‘자동차 동력배터리산업 발전 행동 방안’(공신부, 2017. 2)에 따라, 2025년에 1,000GWh 생산 목표뿐 아니라, 에너지 밀도 또한 500Wh/Kg로 규정함으로써 차세대 기술개발을 독려 - ESS용 배터리는 ‘신형 ESS 발전의 가속추진 관련 지도의견’(발개위, 2021. 7)에 따라, 2025년에 생산량 300GWh 달성을 목표 3. 중국 이차전지 기술개발 동향 ㅇ 본 보고서는 2021년 ...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최상명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