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6건)
... 신산업의 범위를 신기술을 활용하여 발전한 신산업과 미래산업으로 정의하고, 2035년까지 다음에 중점을 두고 신산업 표준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 밝혔다 2035년까지 추진될 중국 신산업 표준화의 핵심은 8대 신산업과 9대 미래산업이다. 8대 신산업은 차세대 정보 기술, 신에너지, 신소재, 고급장비, 신에너지차, 녹색 및 환경보호, 민간 항공,선박 및 해양공정장비를 ... 관련하여 차세대 정보 기술 분야에서 5G, 전자정보제조, 신흥 디지털 분야 등의 표준, 신소재 분야에서 첨단 석유화학 및 화학공업재료, 첨단 비철금속 및 희토류 재료 등의 표준, 신에너지차의 동력배터리 시스템, 차량용 칩, 지능형 커넥티드 기술,충전 인프라 등의 표준, 선박 및 해양공정장비 분야의 그린 스마트 선박, LNG선과 같은 중점 첨단기술선박의 설계와 건조 표준, ...
... 2022년 중앙경제공작회의(이하 ‘회의’)가 12월 15일과 16일 양일간 베이징에서 열렸다. 중국 지도부는 중국 경제가 불안정한 외부 환경, 수요 위축과 공급 충격 등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진단하고, 발전과 안전을 병행한 산업정책과 자립과 자강에 중점을 둔 과학기술정책의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동 회의에서 중국 지도부는 2023년 중국 경제의 중점 과제로 가장 먼저 내수 확대를 제기하였다. 이를 위해 소비 회복과 확대에 우선순위를 두고, 주민소득 증대와 신에너지차와 양로 서비스등의 소비를 지원하는 데 주력할 것을 언급하였다. 아울러 수출과 선진 기술, 중요 장비, 에너지자원 등의 수입도 적극 확대할 것이라 밝혀, 국내순환과 더불어 국제 순환을 위한 노력도 함께 기울여 나갈 것으로 보인다.
... 2025’에 대한 언급은 없었으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하기 위한 관련 기술혁신과 제조업 구조고도화, 신산업 육성정책 등을 제시 ● 제조업에 중점을 두어 AI,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반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플러스(智能+) 추진 ● 연구개발 강화를 통한 기술혁신과 차세대 정보통신, 첨단장비, 바이오, 신소재, 신에너지차 등 신산업 육성 가속화 강조 올해 ... 우리에게 위기와 기회를 동시에 부여 ● 중국은 AI,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반기술 분야에서 우리보다 우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관련 신산업 분야에서는 우리와 경쟁이 치열 ● 신산업 분야에서 우리만의 특화 분야를 발굴하고 연구개발 확대 등을 통한 산업경쟁력 강화와 기술혁신 추진 ● 올해 양회에서 강조한 스마트제조, 신에너지(수소) 등의 신산업 분야에서 중국 ...
... 때문이며 일본과 경쟁관계에 있는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일본의 해외계약 실적을 권역별로 살펴보면,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등 3개 지역에서의 계약액이 전체의 87.9%를 차지하고 있는 반면 지정학적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크고 유가의 움직임과 관련성이 많은 중동지역은 오히려 감소하는 등 해외플랜트시장에서 일본도 지역전환이 일어나고 있다. 주요 플랜트분야에 ... 일본의 개발 및 수주전략을 보면,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으로 나누어 볼 때 양 부문 모두 국내외에서 상당히 적극적인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공공부문의 경우, 일본의 국립연구개발법인인 신에너지/산업기술총합개발기구(NEDO)가 일본 기업과의 공동개발이나 독자연구를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단순히 조수간만의 차를 이용한 해류발전 방식에서 조류발전 시스템을 수중에 부유시킨 상태로 ...
제1부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산업 발전방향과 한·중 협력방안 신에너지 자동차는 새로운 개념의 차량 연료를 이용하여 구동하고(또는 일반적인 차량용 연료에 신형 차량 동력시설 도입), 차량 동력 제어와 구동 계통에서 선진 기술 을 종합적으로 이용하거나 선진 기술 원리를 가진 신기술, 신구조의 자동차를 의미한 다. 신에너지 자동차는 크게 내연기관자동차와 전기자동차 ...------------------------------------------------- 제2부 중국 신소재산업 발전방향과 한·중 협력방안 소재산업은 중국 경제 기초 산업이며 신소재는 산업 발전의 선도 산업이다. 신소재 는 21세기에 접어들면서 3대 핵심기술중 하나로 통신, 우주항공, 에너지, 생물등 고급 신기술의 발전에 주요 기초적·선도적역할을 하고있다. ...
중국이 국산 브랜드 자동차 산업의 발전을 위 해 적지 않은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국가발전위원회와 상무부가 작년 말「外商投 資産業指導目錄」을 개정할 때 완성차 생산을 장 려 업종에서 제외하고, 외자와 합작(신규)을 할 경우에는 R&D센터 설립 및 신에너지 자동차 개 발 등을 의무화한 것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 다(이러한 정책은 종래 기술-시장 교환을 통한 산 업기술 정책에서 진일보한 新산업기술정책의 일 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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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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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