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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1000대 밑돈 국산 전기차···보조금 공백 탓 중국은 보조금 폐지·비수기에도 역대급 판매실적가격인하 유도하고 PHEV·충전인프라 확대해야 새해 첫 달 국내 전기차들이 보조금이 확정되지 않은 탓에 부진한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일각에선 보조금이 없어도 잘 팔리는 중국 전기차 시장을 고려할 때 근본적인 정책 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중국처럼 전기차 ... "보조금만으로 전기차 판매를 늘리는 건 한계가 있고, 판매 가격이 얼마나 빨리 떨어지느냐가 가장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조 연구위원은 중국 전기차의 가격이 이미 내연기관차와 비슷하거나 차종에 따라 더 저렴한 경우도 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국내 제조사들도 전기차의 가격을 내리는 대신 내연기관차 가격을 올리는 방향으로 판매 전략을 짜야한다는 제언이다. 또 조 연구위원은 ...
... 따라서 MOU가 제대로 안 가는 경우가 상당히 많거든요." 1호 영업사원을 자처한 대통령. 해외 순방에는 재벌 총수들도 많이 데리고 나갔습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지난해만 7차례, 가장 많이 따라다녔습니다. 정의선 현대차 회장, 최태원 SK 회장, 구광모 LG 회장 6차례, 신동빈 롯데 회장, 김동관 한화 부회장이 5차례입니다. 그때마다 대통령실은 MOU와 ... 결과적으로 보면 총선에 나갈 거라는 것도 그때부터 알고 있었다는 것밖에 안 되는 것이거든요. 3개월 후에 나갈 사람이 산업 정책을 고민할까요? 안 하겠죠." 이휘준 기후위기와 재생에너지가 전 세계적으로 새로운 무역장벽이 되고 있는데, 정부 차원의 준비가 부족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정말 대통령 해외순방 때마다 재벌 총수들이 많이 따라가네요. 얼마나 많이 간 겁니까? ...
황경인 산업연구원 시스템산업실 부연구위원 이차전지는 충?방전을 반복하여 재사용할 수 있는 전지(Battery)로 양극과 음극의 전압 차이를 통해 전기를 생성하고 저장하는 전기기기이다. 이차전지는 전기자동차, ESS(에너지저장장치), IT기기 등의 분야에서 활용되는데 최근 전동화(Electrification), 탄소중립(Decarbonization), 무선화(Cordless) ... 이차전지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두 번째 이슈는 EU가 주도하는 배터리 분야의 글로벌 ESG 강화 움직임이다. 2023년 8월 EU에서 발효된 EU배터리법을 보면 탄소발자국 신고제라든가 재활용 원료 사용 의무화 등과 같은 강화된 ESG 기준들이 담겨 있다. 세 번째는 세계 전기차 시장 성장세 둔화에 따른 글로벌 이차전지 시장의 급변이다. 중국이 가격이 저렴한 ...
... 소비자 인식 등이 필요해 일부 국가 중심으로 보급되고 있다. 전동차 전환과 관련해서는 중국 자동차시장이 주도하고 있다. 중국은 2022년 전동차를 약 688만대를 판매해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20%를 상회했으며, 글로벌 전동차 판매의 65.5%를 차지했다. 이는 2020년 중국 정부가 '신에너지 절약 및 신에너지자동차 기술로드맵2.0'에서 제시한 2025년 목표를 ... 구동 시스템의 효율성, 주행성, 내구성, 제동성, 시스템의 부피 축소와 함께 내부공간 배치, 활용 등이 중요한 경쟁 요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중국, 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 신차판매에서 전기차 비중이 20%를 넘어서면서 양산 능력이 중요 경쟁력으로 부각되고 있다. 또한 차량용 반도체, 배터리 소재, 구동모터 핵심소재인 희유금속의 수요가 증가하고 부품 공급망 ...
... 4월 중국 상하이 컨벤션센터에서 제20회 상하이 국제자동차산업박람회가 개막한 가운데 전시장이 관람객들로 붐비고 있다. 코로나19로 지난해 중단됐다 2년 만에 열리는 이번 모터쇼에는 국내외 1천여 자동차업체가 참가했다. 전시업체 가운데 절반가량이 신에너지 차 모델과 부품으로 신에너지 관련 제품 참가가 대폭 늘었다. 연합뉴스 자동차 산업의 후발 주자였던 중국이 독일에 이어 일본을 제치고 전 세계 1위 자동차 수출국에 올랐다. 전기차 중심 성장전략을 택한 게 친환경차 중심으로 재편되는 자동차 시장의 흐름과 맞아 떨어졌다. 중국은 전기차 배터리 산업의 경쟁력을 좌우할 광물까지 전방위적으로 확보하고 있어, 전 세계 자동차 산업에 대한 지배력이 더욱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겨레가 7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를 통해 ...
한-사우디, 빈 살만 방한 계기 철도·화학·바이오 등 MOU 26건 체결…방산에도 관심 첫 방한때도 MOU 8건 체결, 현재 진행은 절반…"신산업 확대 등 다각도 고민 필요"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가 17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국내 기업 총수들을 만나 대화하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 국영매체 SPA 홈페이지 캡쳐) 2022.11.17/뉴스1 ... 기관·기업 간 이뤄졌다. 사우디가 투자한 기업인 에쓰오일과 국내 건설사들 사이에 맺어진 양해각서도 3건이다. 사업 면면을 봐도 사우디의 고속철건설 SOC사업부터 스마트시티 건설, 수소 등 신에너지 협력에 이르기까지 초대형 프로젝트가 주를 이뤄 '중동발 선물보따리'를 안게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다만 MOU는 정식계약이 아닌 구속력 없는 양해각서에 불과하다는 점에서 ...
... 위도도 대통령은 오는 28일 오전 8시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한국-인도네시아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한다. 이 자리에는 국내 5대 그룹인 삼성과 SK, 현대자동차, LG, 롯데가 참석할 것으로 전해졌다. 인도네시아에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LX홀딩스와 포스코홀딩스, LS전선, KCC, CJ제일제당 등 CEO도 함께 참석할 예정이다. 국내 기업들이 ... 시장 규모를 꼽으며 "베트남이 중국 정책을 따라 시장 개발을 하는 등 기업이 비즈니스 하기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로 지난 2년 간 사업 환경에 많은 차별이 있었다"며 "인도네시아가 그나마 느슨한 코로나 방역을 하면서 재편에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신 연구위원은 이번 위도도 대통령 방한에서 국내 3대 그룹이 주로 ...
지난 15일 중국 창춘에서 열린 국제자동차엑스포에 전시된 비야디 자동차. [신화=연합뉴스] 중국 전기차 선두업체 비야디(比亞迪·BYD)가 올해 상반기 64만여 대를 판매해 미국 테슬라를 제치고 세계 신에너지차(전기차·하이드리드차·수소차) 판매 1위에 올랐다. 18일 BYD의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올 상반기 64만4764대의 신에너지차를 판매했다. 지난해 동기 대비 300% 이상 성장했다. 반면 테슬라는 중국 상하이 봉쇄에 따른 공장 가동 중단 등으로 타격을 받았다. 로이터통신은 테슬라가 올 2분기 판매 대수가 25만4695대로 전 분기(31만48대)보다 18% 감소했다고 지난 2일 보도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테슬라의 올 상반기 판매 대수는 56만4743대로, 비야디보다 7만6000여 대 적다. 그래픽=김영옥 기자 ...
조현미 기자 코로나19 재확산·미국발 조기 긴축 우크라 사태 등도 부정적 영향줄 듯 각종 악재에도 하반기부터 경제 회복 새해 첫날인 지난 1월 1일 부산항 신항 부두에서 크레인이 컨테이너 화물을 옮기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경제 전문가들은 차기 정부 핵심 과제로 탄소중립 정책 정비와 글로벌 공급망 안정화, 부동산 문제 해소 등을 꼽았다. 올해 우리 경제성장률은 ... 봤다. 주요 교역국인 중국 상황도 예의주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경기 흐름이 우리나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홍성욱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10일 "탄소중립을 위한 신재생에너지·탄소배출권 문제 등이 산업계 당면 과제"라며 오는 5월 들어서는 새 정부에서 탄소중립 정책을 잘 정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허진욱 한국개발연구원(KDI) 경제전망실 전망총괄은 ...
... 리스크가 올해 가장 우려되는 불안 요인이다. 과거 경험을 보면 불안 요인에 대응하기 위해 급격한 정책 변화와 정책 타이밍 실패가 불안 요인을 더 키웠다. 선제적인 정책 대응과 정책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승석 부연구위원=한국 수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의 성장률이 경착륙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도 주요 하방 요인이다. 장기적으로 수출시장 다변화를 ... 이승석 부연구위원=국가 재정 관리에 힘쓰면서 생산 부문에 활력을 불어넣어야 한다.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지원해야 하고, 포퓰리즘적인 정책들은 지양하면서 국가 재정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홍성욱 연구위원=탄소 중립이 당면한 과제 중 하나다. 기업들은 신재생에너지 관련 사업을 펼치고 탄소 배출을 줄여야 하는 입장이다. 이런 부분이 연착륙하도록 하기 위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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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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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