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검색 결과 (5건)
... (바이오의약ㆍ헬스) 펜데믹 이후 원격의료 이용이 급증하였으며, 2021년에 원격의료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액이 최고치 기록 ○ (지능형 반도체) TSMC는 미국과 일본 내에 신규 반도체 생산시설을 투자하는 등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서 주도권 선점을 모색 ○ (황산니켈) 이차전지용 황산니켈의 안정적 조달을 위해 이차전지 완제품 생산 및 수요기업들의 투자 및 사업 다각화가 활발 ○ (인공지능) 구글 등 주요 기업들이 AI 의료ㆍ헬스케어 분야를 미래 유망 분야로 인식하고 과감한 M&A와 전략 제휴 등을 통해 사업 영역을 확장 ○ (이차전지) EU는 ‘EU 배터리 법안’을 채택하는 등 이차전지 밸류체인 전반의 경쟁력과 지속가능성을 강화할 예정 ○ (수소) EU, 네덜란드, 미국 등 주요국은 그린수소 ...
... 초안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목표량을 발표하고 후속조치로 국가결정기여(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s, NDCs) 상향 계획 발표 - 온실가스 배출 목표가 상향되면서 자동차 산업 구조와 경쟁 요소 등이 더욱 빠르게 재편되는 등 자동차산업에 미칠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 - 탄소중립에 따른 자동차산업의 대응 방안으로 주요 부품업체들은 내연기관 부품을 핵심 사업과 비핵심 사업으로 구분하고, 핵심 사업은 제품 경쟁력 강화 방안, 비핵심 사업은 매각, 사업 축소 등의 효율화 방안을 수행할 것을 제안 - (추진 방향) 2030년까지 전기차·수소차 누적 보급 450만 대, 전기차·수소차 신차 판매 비중을 40%까지 상향하고 전기차·수소차 충전소 ...
... 선도기업과 국내 선두기업군 간의 혁신성 격차 상존 ○ 현실화되는 EV 테슬라의 힘, 양산차 메이커로서의 자리매김 강화 ○ 초대형 M&A로 경쟁이 가속화되는 세계 반도체산업 재편 □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게놈 분석) 기술력을 갖춘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가 확대되면서 세계적으로 연구가 활발 ○ (수소) 脫탄소 시대로의 대전환기를 ... 대응하여 미국 월마트도 처음으로 드론 택배서비스 실험 시작 ○ (IoT 가전·스마트홈) 샤오미의 국내시장 진출 영향 발생 가능성, 다양한 이업종 기업간 협력으로 국내 사업다각화 및 신사업 추진(고령층 보호, 가구와 융합, 식물재배 등) ○ (지능형 반도체) 글로벌 기업들은 대규모 M&A를 통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거나 신사업 영역을 개척하려는 전략을 ...
... 인공지능 유니콘 32사중 중국기업은 10사 □ 글로벌 신산업 동향 : 정책 및 기술개발 ○ (차세대 자동차 전략) 글로벌 자동차업계 경쟁구도, 차세대 기술 획득을 위한 4파전 연합으로 재편 ○ (소재) 5G 등장으로 스마트폰용 소재에도 큰 변화 예상 : 대체소재 수요에 대응하여 유리, 수지가 대두 ○ (중국 전기차 시장) VW, 도요타, 다임러 등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들은 적극적으로 중국 전기자동차 시장에 진출 ○ (5G 정책) 일본은 5G 통신을 지역 제한하여 일반기업에게도 개방 예정 ○ (5G 활용서비스) 5G를 활용한 새로운 사업서비스 기회 : 화웨이, 구글, 에릭슨, NTT 등 5G 스마트폰 연계 신서비스 창출 ○ (이차전지) 수명을 측정하는 기술 개발로 새로운 부가 서비스 창출 ○ (자율주행 라이다) 기업들의 ...
... 기여(자동차 관련 세수비율, 종업원의 업종별 취업비율, 자동차 판매액의 소매액 비율 등에서 다년간 10% 이상) - 반면 핵심기술의 국산화가 미흡하며 산업가치사슬 조성이 미흡한 상태 ○ 산업형태와 생산방식의 변화 추구 - 에너지 혁명과 신소재, 차세대정보기술 개발에 따른 신에너지, 경량화, 스마트화 등으로 빠르게 재편 중 - 생산방식은 스마트제조체제로 발전하고 산업사슬망이 밀접해지고 개발제조효율이 향상되며 맞춤형생산방식은 추세로 전환 중 - 사물인터넷과 자동차의 융합으로 안전운행, 이동식 근무, 로컬 서비스, 오락 등 신규 수요를 창출하여 사용자체험 등의 신규 사업방식이 출현 - 전통기업과 신흥기업이 융합발전하고 가치사슬, 공급망, 혁신체계가 개선되는 등 산업구조의 개편으로 자동차산업 생태체계가 재편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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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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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