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검색 결과 (3건)
... '00后'(2000년 이후 출생한 세대)뿐 아니라 다양한 연령층이 홈이코노미를 경험 - 정부 차원의 新 인프라 건설의 핵심인 인터넷 통신 기술 발전(5G 기지국 등)도 홈이코노미 발전에 핵심 역할 ○ 홈이코노미 확대는 기존 BAT(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주도의 중국 ICT 생태계 판도를 변화 - 인터넷 기업 메이투안, 전자상거래 업체 징동, 틱톡(Tiktok)으로 유명한 바이트댄스(ByteDance) 외에, 전자상거래 3위 핀뚜어뚜어, 문화 콘텐츠업계 비리비리(bilibili), 오디오북 시장 히말라야FM 등이 차세대 주자로 등장 ○ 핀뚜어뚜어, 비리비리, 히말라야FM 등은 비주류로 시작했으나 판을 뒤집는 창의적이고 독특한 경쟁요소(unique selling point)를 통해 주류 시장에 도전
□ 중국의 문화산업시장 규모는 약 1,535억달러로 '16년에 세계 2위의 문화 산업시장으로 부상 전망 □ 한국과 중국간의 문화산업 교역규모('13년말 기준)는 약 14.7억 달러로 한·일(15.9억달러)에 이어 두 번째 규모이며 매년 증가 추세 □ 2015년 중국 문화산업시장 장르별 결산 □ 2016년 한·중 문화산업 교류 전망
... 15:00~15:50 ▶ 발 표(20분) - 한국 서비스기업의 중국 현지화 전략 김홍석(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토 론(30분) - 이상훈(지식경제부 지식서비스과장), - 양평섭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팀장) 15:50~16:10 휴식 제 2 세션_사회 : 곽재원(한양대 교수) 16:10~17:40 ▶ 발 표(60분) - 의료서비스 중국진출 사례 정승호(휴케어 대표이사) - 콘텐츠산업 중국진출 사례 민경원(TR Music 대표이사) - 컨설팅서비스 중국진출 사례 고현승(대광경영자문차이나 법무팀장) ▶ 토 론(30분) - 조현승(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정상철(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위원) - 정옥래 (한국컨설팅산업협회 상무이사) 17:40~18:00 질의응답 ○ 문의 산업연구원 김숙경 부연구위원 02-3299-3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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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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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